Macro jungle for Tarzan

@macrojunglefortarzan


제인, 매크로의 정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 글로벌 매크로 투자 아이디어와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2. 표면을 너머 보이지 않는 팩트를 찾고자 노력합니다. 늘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겁니다.
3. 모든 내용은 저의 생각일뿐, 매수 및 매도의 추천의사가 아님을 밝힙니다.
4. 해당 정보는 투자자의 의사결정과 투자결과에 관련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음을 밝힙니다.



Contact: @Globalmacrostrategist

Macro jungle for Tarzan

01 Jun, 18:16


별건 아니지만, 그동안 후원이나 구독, 레퍼럴 관련 비즈니스 오퍼를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꽤 큰 운영 수익액이 예상되었었구요. 국내에서 매크로 관련 텔레그램 중 구독자가 1등이니까요. (통계가 틀리다면 죄송합니다.) 유동성이 충분한 시기에도 그러한 비즈니스를 전부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남들처럼 쉽게 SNS 통한, 존재하지도 않는 성공포르노 강조하는 비즈니스로 돈 벌 기회가 참 많았지만, 한번도 그릇된 행동 한 적 없으며, 제 리서치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리서치라고 말씀드리며, 무료로 리서치 제공드리는 일에 의심가지지 않았습니다. 연준의 정보들은 열려있으니까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제가 2차 데이터 가공하는건 연준 덕분이니까요. 말씀드리듯 그동안 두번의 사건으로 구독자수도 열심히 성장하면서, 큰 폭의 구독자분들을 지녔지만 저는 제 정보가 값비싸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구독자분들께서는 유료 구독 의사를 다수 펼치셨지만, 저는 그건 전혀 바란 적이 없었지요.

제가 말씀드리고싶은건, 언제든지 여러분들도 노력만 가지신다면, 훌륭한 자료들을 어떤 애널리스트들보다 훨씬 빠르게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연준에 대한 정리, 연준이 그렇게 급하고 중요하다면, 직접 한번 해보시죠. 생각보다 너무 자세하고, 친절하니까요.

제가 H.4.1 대차대조 위클리 시작하면서는 연준의 연구분석 전달 자체도 자세히 못드렸지만, 여러분들이 시간나시면 스스로 한번 이어나가보세요.

그동안 제 부족한 리서치라도 제 의견 사랑해주시어 너무나 감사드렸습니다.

타잔 올림.

Macro jungle for Tarzan

01 Jun, 17:58


그동안 저만의 리서치 노트를 특별한 리서치로 생각해주시어 오래 팔로우 해주신 분들과 개인적인 응원을 지속해주신 분들께 특히 감사드리며, 특히 연준에 대한 유동성 분석이 국내에 대중화되는 현상에 어쩌면 나름대로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구독자분들께 지금까지 애정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투자에 행운이 있기를 바랍니다.

(언젠가 제가 다시 찾아올지도 모르니, 팔로우는 취소하지마세요. ^^🙏)

Macro jungle for Tarzan

01 Jun, 17:50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께서 개인적인 메세지도 주시면서 복귀에 대한 이야기를 물어보신만큼 제가 드릴 이야기를 전달하려 합니다. 우선, 여러분께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제가 그간 전달드린다고 한 미션들이 있지만, 제때 제대로 챙겨드리지를 못했습니다. 중요한 개인 사정이 있어서 5월에는 신경쓸 일이 너무 많았습니다. 사실 제 형제인 가족을 잃는 일이 생겨 5월은 제 인생에서 너무도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동안 지나간 일들이 많았죠. 우선 4월에는 조심하자는 이야기를 해드렸었습니다. 그 뒤로 5월에는 “Sell in may”에 대한 부분은 제가 5월은 4월보다 훨씬 좋은 시장이 펼쳐질 것이라고 이야기해드렸습니다. 물론 2분기 자체가 그렇게 우위가 높은 시장은 아니지만요. 실제로 4월에는 3대 지수와 주도주들이 큰 하락을 겪고나서 5월에 대체로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제 시각과 동일한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6월은 5월보다 안좋지만, 4월보다는 좋을 것이라고 이야기해드려왔습니다. 여전히 해당 시각도 유지합니다.

통화정책 방면으로는 QT tapering이 어나운스와 실행이 나눠질 것으로 예상했고, 시기도 대체로 비슷했습니다. (Macro finder QT tapering 익스큐션 7월 vs FED 6월) 또한 10년 국채금리의 경우, 앞으로 4.6-8%이 상단으로 이 이상 일드 압력은 마무리 될 것으로 말씀드렸고 해당 시각도 잘 적중하고 있는 것으로 봅니다.

또한, 중국 관련입니다만, 앞으로 좋아질 일이 많다고 해드렸는데, 파생상품 클리어링과 함께 외국인 투자가 증가하고 있고, 중국 정부 역시 이구환신, 부동산 규제 해제 등 긍정적인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

제 채널의 구독자 수는 2번의 사건으로 급격히 커졌습니다. 첫번째는 2022년 초 금리인상 시기, 생각보다 가파른 금리인상에 대한 아이디어와 탈세계화 의견이 2022년 주류 현상이 되었고, 2022년 연말 소형은행 위기에 대한 경고가 2023년 SVB사태가 실제로 일어나며 주류 현상이 되면서 크게 구독자 증가현상을 겪었습니다.

이후로 저는 2023년 3월 이후로 2024년 초까지 다른 리서치보다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 위클리 분석을 드렸고, 국내에 잘 존재하지 않는 유동성 방면 분석을 제공해왔습니다. 이 행동을 1년동안 지속하면서 스스로 배운 점도 많고, 그간 중간중간 틀린 일들도 반성한 점들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그동안 제 분석을 좋아해주셨던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리며, 해당 시간 이후로 저의 채널 운영은 전면 중단합니다.

그동안 제 의견이 시장참여자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제 채널에 애정을 많이 가졌고, 매크로와 중앙은행 분석에 많은 노력을 가져왔던 일이기에 더욱 아쉬움이 많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해당 채널을 더 운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애정해주셨던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 의견을 존중해주신 구독자분들 덕분에 스스로 더욱 더 완벽한 분석을 위해 발전한 시간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Macro jungle for Tarzan

01 May, 14:21


저번주에 리뷰를 못한것도 마찬가지인데, 일단 상황이 급해 바로 내려가봐야 합니다…

일이 좀 마무리 되고 정리가 좀 되고나서 천천히 리뷰하겠습니다..

Macro jungle for Tarzan

01 May, 14:15


제가 바로 QRA 리뷰를 드리고싶은데 집안에 큰 일이 생겨서 몇주 신경을 못쓸것같아요.

죄송합니다.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54


그리고 옐런 누나가 레토릭을 만지작 거리고있는건,

"최근 inflation trend is growth"

열심히 하시잖아!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52


1Q inflation data print는 대부분 IB들의 전망에 안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금리시장 전망도 대부분 후퇴하고 있고 H4L에서 Longer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상환인데요.

제가 가장 현실적이라고 공유드린 BofA 리포트를 보시면 시장 tactic 상으로 보면, 파월의장이 안좋다고 이야기하더라도, PCE day 반응에서 보셨듯 이미 시장이 어느정도 인지하고 반영한 수준으로 현재 수준에 있다고 봅니다. 뿐만 아니라, 파월이 부정적인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대해서 포인트를 잡더라도 B/S QT tapering에 대해서 우리는 금리부분에 대해 추가 스파이크는 실링이 생긴 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근에 4.6%~4.8% 정도를 상단으로 본다고 말씀드렸으므로, 이 이상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충격, 공급망 변동이 없다면 해당 수준에서 일드압력은 마무리될 것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다만, 제 추측처럼 QT에 대한 금리 반응의 경우 무조건 급락하지 않고 5월 선언, 7월 실행이라면 시차를 두고 되돌림을 보일 수도 있으니, 어느정도 트레이딩 변동성 구조를 생각해볼 수 있겠죠.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43


제가 시간들여서 다 점검해보니까, BofA가 제일 현실적으로 시장에 맞는 프리뷰를 내놓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시장 컨센(전망치 대부분 딜레이)과 괴리가 생겨버린 골드만(전망치 리비젼 안함)의 경우는 너무 불리쉬해서 오히려 곤조를 지키다 시장과 아웃라이어가 되버렸습니다.

이번에 J pow의 톤은 어떨까요?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31


생각보다 4월 주식시장이 꽤 곤란하시죠?

조정이 쎄게 왔다가 반등하긴하는데 아마 지금쯤 어떤 분들은 머릿속에 이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반등에 대해 의구심이 들 것입니다. 제가 분석한 유동성 경로에서는 5월 시장은 분명히 4월보다 긍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TGA 충전된 세납분이 재정지출로 인출되는 시기가 핵심적인 5월의 트레이딩 타이밍이 됩니다.

조심하셔야할 것은 5월은 4월보다 나은거지, 역리포 잔고를 고려하면, 아예 완전한 강력한 이징 수준까지는 아닙니다. (이건 제가 자주 말씀드렸죠.) 6월에도 마냥 좋지는 않습니다만, 4월보다는 유동성 조정이 훨씬 약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이정도 조정이라면 퀄리티가 좋은 주식들을 많이 담고, 리비젼 업사이드가 좋은 주식들을 5,6월을 이용해 어느정도 변동성을 이용한 조정 시 매수적기로 볼만 하다고 봅니다.

물론, 이 모든 가정들은 QRA가 도와주어야합니다. 🙏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24


순식간에 연속 다운된 Net Liquidity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21


QRA는 재정증권 순상환 했던 2분기 영향을 단축시킬 것이라고 봅니다. 이표채의 경우는 큰 쇼크를 주지 않을 것으로 보며, 재무부의 플레이북은 2Q의 다이내믹보다 3Q의 다이내믹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결정할 것입니다.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18


https://fred.stlouisfed.org/series/THREEFYTP10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17


5월 FOMC 테이퍼링 선언
7월 FOMC 테이퍼링 실행

선언과 실행을 달리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저는 유동성 환경때문에 그렇다고 해드렸습니다. In & Out에 대한 레이아웃을 고려했을때, 2분기에 압박될 유동성으로 인해 QT Tapering을 실시할 것이고, 7월부로 RRP를 전부 소진하는 경향을 고려한다면 7월 실행가능성이 더욱 높을 것이라고 해드렸죠. 이번분기 QRA 플레이북에 따른다면 작년 3분기에 발생한 텀프리미엄발 금리충격이 2분기 유동성 다이나믹 상 발생할 수 있다고 해드렸고, 현재 최근 텀프리미엄이 크게 상승하면서 일드에 하방경직을 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계실 것입니다.

애독자분들은 아시다시피 해당 아이디어는 제가 Macro Finder Blog에서 제시하던 아이디어였는데요. BofA의 이번 FOMC 프리뷰에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왔으니(5월 선언, 6월 실행)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

Macro jungle for Tarzan

30 Apr, 15:12


BofA

[May FOMC preview: Policy needs more time to work]

1) 인플레이션이 얼마나 빠르게 낮아지는지에 대해서 적은 자신감

: 최근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연준에게 완화 사이클을 시작하는 열망에 대해서 자신감을 주지 못했습니다. 연준은 최근의 확고함 중 일부를 소음으로 치부할 수는 있지만, 몇 가지 신호를 받아들여 인플레이션이 더 느린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것입니다. 우리는 6월 금리 인하가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며 첫 번째 인하를 12월로 전환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2026년에 최종 금리 추정치를 3.50-3.75%로 올렸습니다.

2) FED는 디스인플레이션 추세를 포기하지 않을 것

: 연준은 디스인플레이션의 속도에 대해서 적은 자신감을 가질 것이지만, 빠른 디스인플레이션을 위한 큰 그림은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연준은 여전히 경제가 노동공급 반등의 형태로 호의적인 공급충격을 받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는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을 낮게 유지하면서 더 높은 잠재력과 실제 성장률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관망적인 접근법은 지속할 것

큰 그림에 대한 전망이 바뀌지 않았다면, 끈끈한 디스인플레이션에 대한 올바른 정책대응은 현재의 제한적 정책기조를 더 오래 유지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기자회견의 주요 메시지는 정책이 효과를 발휘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파월 의장은 다음 조치가 여전히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야 하지만, 연준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자신이 원하는 신뢰를 얻을 때까지 관망 모드에 있을 것입니다.

4) 금리 인상은 어떻게 될까?

당사는 연준이 두 가지 시나리오에서 금리 인상으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 가지 시나리오는 Core 인플레이션과 HL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어 연준이 총체적인 공급 충격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고 이제 경제가 과열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오래 지속될수록 상승할수록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5) B/S : 테이퍼링 시작

연준이 B/S QT에 대해 테이퍼링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기 재무부 증권의 월 최대 상환 한도를 600억 달러에서 300억 달러로 변화할 것이고, 기관 모기지 담보 증권의 한도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연준은 테이퍼링의 목적이 원치 않는 스트레스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자금 시장에서의 원치 않는 스트레스의 위험을 줄이고, 결과적으로 대차대조표의 유출이 계속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6) 추후 테이퍼 결정에 따른 위험

오버나이트 역레포(ON RRP) 잔액의 하방경직으로 인해 연준이 현재 속도로 테이퍼링을 더 오래 지속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5월에 업데이트된 원칙과 계획만 발표하고, 궁극적으로 테이퍼를 결정할 때 어떻게 테이퍼를 축소할 것인지 설명하면서 6월 또는 7월 회의까지 테이퍼 실행결정을 연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6월이 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Macro jungle for Tarzan

29 Apr, 01:20


반! 격!

유동성 환경은 4월보다 5월이 좋습니다!

Macro jungle for Tarzan

29 Apr, 01:20


GS Prime, 헷지펀드들 11거래일 연속 & 주간단위 4주연속 미국 테크주 순매수

- 3월과 4월초 공격적인 매도 및 공매도로 테크 섹터 약세가 나온 이후, 매수세가 다시 살아나기 시작.

- 특히 세미&반도체를 매수하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공매도 청산 및 매수세가 컸음.

- 그 결과 현재 세미 & 반도체에 대한 순비중은 현재 4.4%로 5년래 가낭 높은 수준 기록중

- 반면 소프트웨어에 대한 순자산 비중은 현재 13.8%로 평균대비 낮은 상황.

Macro jungle for Tarzan

28 Apr, 16:00


특히 국채 투자자들, 엔화 투자자들은 아마도 여기에 투자타이밍과 견적을 낼 수 있을 것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