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aetherjapanresearch Channel on Telegram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aetherjapanresearch


일본, 미국을 중심으로 관심있는 정보를 저장하는 곳입니다. 한국에서 잘 보지 못하는 일본의 경제상황, 다양한 회사들을 찾아 볼 수 있는 채널이에요.
본 채널은 단순히 저의 의견을 적고, 이를 기록하는 용도입니다.
제가 언급하는 종목들은 매수-매도 등 투자권유를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부정확할 수 있으며 매매에 따른 손실은 거래 당사자의 책임입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어떤 경우에도 법적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Korean)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채널을 소개합니다! 이 채널은 한국에서 잘 알기 어려운 일본과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심 정보들을 저장하는 곳입니다. 여기서는 일본의 경제 상황과 다양한 회사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채널을 운영하는 주인은 자신의 의견을 기록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주인이 언급하는 종목들은 투자 권유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게시물의 내용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투자로 인한 손실은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따라서, 게시물의 내용을 법적 근거로 사용할 수 없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구독하여 소중한 정보들을 접해보세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1 Jan, 09:09


BofA 엔비디아 매수, 목표가 $190

엔비디아 CFO와의 저녁식사: CES 이후 관점 - AI 인큐베이터로서의 NVIDIA,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 매수 의견 재확인

1. AI 수요 지속 및 NVIDIA 플랫폼 리더십 유지
화요일, CES에서의 Jensen Huang CEO 키노트 이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투자자 저녁식사에서에서 NVIDIA의 CFO Colette Kress, IR 팀의 Stewart Stecker 및 Andrew Nguyen과 함께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주요 의견들을 종합해보면, 다음 두 가지 관점에서 NVIDIA에 대한 확신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1-1. AI 인큐베이터로서의 NVIDIA:
NVIDIA의 독특하고 매우 활용 가능한 실리콘/시스템/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물리적 AI(로봇 공학), 온프레미스 AI 워크스테이션(Project Digits), AI PC, 자율주행(우버, 도요타와의 파트너십)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경쟁업체들은 NVIDIA의 이러한 포괄적인 플랫폼을 따라잡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1-2. 2조 달러 인프라 기회 초입 단계:
현재 전통적인 인프라(1조 달러 규모)가 가속화된 컴퓨팅 아키텍처로 전환되는 과정의 약 20~25%에 해당하며, 신규 세대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기 위한 또 다른 1조 달러의 기회가 존재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중국에 대한 추가 규제 가능성(매출 영향은 저중한 자릿수 % 예상)과 Hopper에서 새로운 Blackwell 제품으로의 전환으로 인해 2월 26일 예정된 Q4 실적 발표 전까지 주가는 변동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로 이 영향이 상쇄될 전망입니다. 다음 주요 촉매는 3월 17일부터 시작되는 GTC 컨퍼런스입니다. NVIDIA에 대해 매수 의견을 재확인하며, NVIDIA는 여전히 섹터 내 최고의 선택입니다.

2. Blackwell의 진행 상황: Hopper와의 공존
AI 수요에 대한 전반적인 분위기는 Hopper와 새로운 Blackwell 플랫폼 모두에서 매우 강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Hopper의 수익률은 수요보다는 전반적인 공급 상황에 더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객이 공급 제약이 있는 Blackwell을 선호하며, 현재 15개 이상의 파트너사와 200개 이상의 구성에서 Blackwell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Blackwell이 완전히 확장되면 NVIDIA의 총이익률(GM)은 70% 중반으로 돌아올 것으로 보입니다.

3. AI 확장의 지속 가능성 및 TAM(Total Addressable Market) 2조 달러 도달 전망
NVIDIA는 AI를 위한 컴퓨팅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주요 동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전 학습(모델 크기 매 6개월마다 2배 증가),
- 후속 학습,
- 합성 데이터 생성/생성 (Cosmos 비디오 언어 모델 플랫폼으로 가속화됨),
- OpenAI의 o1/o3 모델과 같은 새로운 모델이 추론 시 확장 가능성(Test-time scaling)을 제공,
- 초기 단계에 있는 Sovereign AI(주권 AI: 각 국가에서 구축하는 자체AI) 및 엔터프라이즈 AI.
NVIDIA는 가속화된 컴퓨팅으로의 전환과 신규 세대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에 걸쳐 약 2조 달러의 기회를 다루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4~5년 주기를 가정할 경우 현재 이 장기 성장 기회의 약 20~25%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24/25년 데이터센터 매출 전망: 1,130억 달러/1,850억 달러).

4. GPU vs. ASIC: 유연성이 성공의 핵심
NVIDIA는 최근 몇 달 동안 맞춤형 ASIC(특정 용도용 집적회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인정하면서도, 이들이 빠르게 점유율을 확보할 가능성을 낮게 평가했습니다.
ASIC 아이디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며 개발에는 일반적으로 2~3년이 걸립니다. NVIDIA에 따르면 AI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ASIC은 Google TPU(수년 전 개발)와 같은 특수한 사례를 제외하면 효과적인 솔루션이 되기 어렵습니다.
한편, NVIDIA는 자사의 플랫폼 접근 방식이 고객의 요구에 맞게 유연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자사 제품 역시 맞춤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Blackwell은 현재 200개 이상의 SKU(Stock Keeping Unit)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 요구에 따라 확장형(Scale-up)과 분산형(Scale-out) 접근 방식을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1 Jan, 09:02


Goldman: 올해 세 차례가 아닌 6월과 12월, 두 차례 금리 인하를 예상(3월 인하 제외)

JP모건: 3월 인하도 배제. 6월 + 9월.

BofA: 인하 사이클이 끝났습니다. 동결이 연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 움직임은 인하보다는 인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닉 티미라오스 트위터: https://x.com/NickTimiraos/status/1877755748760867005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3:46


160각...?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3:41


12월 US 고용지표 by BLS

■ UER 4.09% (est. 4.2%, Prev. 4.23%)
■ Participation 62.51% (Prev. 62.46%)

■ NFP 256K (est. 155K, Prev. 227K → 212K)
■ AHE 0.28% (est. 0.3%, Prev. 0.37%)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3:14


JPM : LA 산불에 의한 보험 손실액 최소 $20b

1월 7일 10:30경 LA에서 발생한 산불은 15만 acre 이상 면적에 큰 피해를 입힘. 평수로 따질시 1억8,360만

중앙값 $3M 이상에 달하는 고급 주택 지역이 밀집한 부유 지역 Pacific Palisades에 큰 피해를 미쳤음

주택 화재 보험에 대한 손실이 상당히 우려되는 상황. JPM 추정치는 20b 이상으로 이전 추정 대비 두배 상향

Allstate($ALL), Chubb($CB), Travelers($TRV)가 CA 주의 주택 시장 보험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음

이번 사건은 2018년 CA 주에서 발생한 역사상 보험 손실이 가장 컸던 Butte County 화재보다 훨씬 더 큰 규모로 추정

화재가 비주거 지역으로 계속 확산됨에 따라 자동차 보험도 위험한 상황. 재보험사보다 개인과 직접 보험계약 체결하는 Primary Insurer가 더 손실이 클 가능성이 높음

t.me/Risk_and_Return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3:14


비록 당사가 AMD가 PC 및 기존 서버의 x86 기반 컴퓨팅에서 인텔로부터 점유율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Arm 기반의 커스텀 CPU의 부상과 가속 컴퓨팅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해 다음과 같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a) AMD의 매출 성장률이 동업계 대비 낮아질 가능성, b) AMD의 운영비용(Opex) 프로필에 대한 상승 압력, c) 이로 인해 주가의 멀티플에 부담이 될 가능성 등이 그것입니다. AMD는 2020년 11월 4일 Buy 리스트에 추가된 이후 주가가 50% 상승했으나, 같은 기간 S&P 500(SPX)의 +72% 상승에 비해 저조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부진은 PC 및 기존 시장의 수요 약세와 최근 데이터 센터 GPU 성장률이 예상보다 느려진 데 따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는 현재 시장이 AMD의 미래 성장 및 마진 궤도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전까지 AMD 주가가 상대적으로 박스권에서 머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2:53


JP모건) 개인투자자들 동향

개인들이 매수세가 가장 강한 종목
팔란티어, AMD, MSTR, 브로드컴, 우버, 구글A주, 메타, 버크셔B주, 아마존, 화이자

개인들의 매수세가 가장 약한 종목
테슬라, 애플, 엔비디아, JP모건, 리게티(RGTI), 구글, BofA, 비자, 시스코, KGC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2:50


골드만삭스 일본 임금동향

일본: 11월 임금 - 특별 임금이 전체 수치를 상승시킴; 기본 임금 상승세는 여전히 강세
핵심 요약: 명목 현금 임금 증가율은 11월에 전년 동월 대비 +3.0%로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10월의 +2.2%에서 상승한 수치입니다. 특별 임금이 전체 수치를 +0.5%p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은행(BOJ)이 주의 깊게 관찰하는 "동일 샘플" 기준으로 본 풀타임 근로자의 기본 임금(춘투(春闘, 봄 임금 교섭)에 따른 기본 임금 인상 반영)은 10월의 +2.9%에서 다소 둔화된 +2.8% yoy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올해 7월 이후로 이 기준에 따른 성장률은 +2.8%에서 +3.0% yoy 범위를 꾸준히 유지하며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0:49


골드만삭스에서도 AMD 투자의견 중립으로 하향, 목표가 $179 → $129로 하향조정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0:40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5/01/10/662R6MND6JFHZGNRTMF3KGP5TM/?outputType=amp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10:21


어드밴테스트가 반도체 검사장비 판매량 세계 1위 자리를 굳히고 있다. 구조가 복잡하고 제조 난이도가 높은 생성 AI(인공지능)용 반도체는 불량률을 낮추기 위해 검사가 늘어난다. 생성 AI의 수요 확대와 함께 엔비디아와의 연동성도 높아지고 있다.

"AI용 호조는 계속될 것이다. 반도체가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테스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어드밴테스트의 그룹 최고경영자(CEO) 더글러스 라피바(Douglas Rafiba)는 25주년 신년사에서 AI용 반도체 제조 장비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반도체 검사 장비는 어드밴테스트와 미국 테라데이인 두 회사가 세계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 두 회사의 점유율은 오랫동안 팽팽히 맞섰지만, 생성 AI가 주목받기 시작한 22년경부터 어드밴테스트가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고, 23년에는 어드밴테스트가 50%, 테라데이인이 30%로 격차를 벌려 세계 1위 자리를 굳히고 있다. 있다.

그 이유는 반도체의 여러 기능을 하나의 칩에 집적한 시스템온칩(SoC)의 호조 때문인데, 24년 10월에는 25년 3월기 SoC용 검사장비의 매출 전망을 3200억 엔 상향 조정하여 3240억 엔으로 전년 대비 32% 증가할 것으로 상향 조정했다.

반도체 기술 진화에 따라 제조 비용과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반도체 업체들은 설계 및 양산 초기에 불량품을 찾아내야 한다. 특히 최첨단 제품에서는 수율 향상을 위해 검사 등의 횟수가 증가하고 있다.

검사 수요를 더욱 부추기고 있는 것은 생성 AI 시장의 급격한 확대다. 생성 AI 등에 사용되는 첨단 반도체는 회로의 미세화를 통한 성능 추구뿐만 아니라 종류가 다른 여러 개의 칩을 조합하는 '칩렛', 여러 개의 칩을 쌓아 올리는 '3차원 실장' 등의 기술이 확산되고 있다.

요시오카 아츠시 노무라증권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여러 개의 반도체 칩을 결합하는) 첨단 패키징에서는 더 높은 수율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부담도 크다. 24년 3월기 연구개발비는 655억 엔으로 매출액 대비 13%에 달했다. 테라다인(23년 12월기)의 12%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국내 동종업계인 도쿄전자의 11%, 레이저텍의 6%(24년 6월기)보다 높다.

한편, 연구개발로 인한 수익은 증가하고 있다. 24년 3월기까지 5년간의 영업이익 총액을 그 이전 5년간의 연구개발비로 나누어 연구개발 효율을 구하면 어드밴테스트는 3.02배로 5년 전(1.19배)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의 R&D 효율성은 '19년 12월 결산 기준 1.75배, '23년 12월 결산 기준 2.72배에 불과해 최근 5년 사이 역전됐다.

M&A(인수합병)를 통해 타사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것도 연구개발 효율을 높이고 있다.

츠쿠이 고이치 사장은 "규모가 큰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와 후공정 도급업체(OSAT)에서 스타트업까지 모든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며 "2025년 3월기 연결 순이익은 전년 대비 96% 증가한 1220억 엔을 계획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시장 예상치 평균(QUICK 컨센서스)은 25년 3월기 1393억 엔, 26년 3월기 1893억 엔을 예상하고 있다.

2024년 주가 상승률은 92%에 달하며, 25년 3월기 회사 계획 기준 PER(주가수익비율)은 60배 이상이지만, AI용 반도체 제조장치의 성장이 주가에 반영된 점을 감안해 26년 3월기 시장 예상 주당순이익으로 PER을 구하면 약 39배로 고평가된 느낌을 지울 수 있다.

생성 AI 종목으로서 엔비디아와의 주가 연동성은 높다. 지난 3년간 주가와 엔비디아와의 상관계수를 구하면 어드밴테스트는 0.93, 테라다인은 0.62, 도쿄전자는 0.72였다. 토카이 도쿄 인텔리전스 랩의 쇼이치로 지자키 쇼이치로 애널리스트는 "수요 급감이나 공급과잉도 예상하기 어렵다. 생성 AI용 반도체의 성장을 가장 잘 누릴 수 있는 종목"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대중국 수출규제 강화 등 향후 리스크 요인은 있지만, "다양한 리스크가 예상되는 중국 시장에 대한 상대적 노출도가 낮다"(노무라증권 요시오카 씨)는 점도 시장에 안도감을 주고 있다. 안정적 성장 종목으로서의 평가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첨단 분야 외의 점유율 확대와 신규 사업 개척 등의 노력도 요구된다.

注目銘柄 2025(4)アドテスト、高性能品独走:日本経済新聞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85965680Z00C25A1DTB000/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06:47


TSMC 12월 매출: 278,163NTD mn
(+0.8 %MoM, +57.8 %YoY)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00:20


미국 대법원은 목요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뉴욕에서 선고를 하루 앞두고 자신의 형사 비자금 사건에 대한 절차를 중단해 달라는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대법원의 결정은 뉴욕주 최고 항소법원이 트럼프의 선고를 연기하는 것을 거부한 지 몇 시간 후에 내려졌습니다.

Supreme Court rejects Trump hush money sentencing delay bid https://www.cnbc.com/2025/01/09/trump-supreme-court-hush-money-sentencing.html?__source=iosappshare%7Ccom.apple.UIKit.activity.CopyToPasteboard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0 Jan, 00:08


https://n.news.naver.com/article/417/0001051003?sid=103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9 Jan, 13:23


IONQ 3배 롱 ETP 청산 공지 (런던거래소)

Leverage Shares plc(발행인)가 발행한 다음 시리즈의 ETP 증권 보유자 공지:
Leverage Shares 3x Long IONQ ETP 증권 (ISIN: XS2779862056)
(이하 “해당 시리즈”)
장중 리밸런스 및 발행인 콜 상환 공지
본 공지에서 사용되었으나 정의되지 않은 대문자로 표기된 용어는 2024년 7월 17일에 수정 및 재작성된 발행인의 담보형 상장지수증권 프로그램 관련 주요 정의 일정(Amended and Restated Master Definitions Schedule)에 명시된 의미를 갖습니다.
발행인은 다음 사항을 공지합니다:
2025년 1월 8일 동부 표준시(ET) 오전 9시 30분(“트리거 시간”), 해당 시리즈의 기준 자산인 IonQ Inc의 주식 가격이 거래소에서 1주당 $38.80(“트리거 값”)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이전 종가 $49.59에서 -21.76% 하락한 수치로, Solactive 3x Long IONQ 지수의 지수 방법론에 명시된 -16.67% 기준점을 초과하였습니다.
이 이벤트는 지수의 장중 리밸런스를 촉발하였으며, 이는 발행인의 기본 설명서(Base Prospectus)에 명시된 바와 같이 해당 시리즈의 ETP 증권 장중 리밸런스를 촉발하였습니다.
발행인은 트리거 시간 이후 장중 리밸런스를 실행하여 기준 자산의 모든 포지션을 청산하였으며, 그 결과 장중 리밸런스 종료 시점에서 ETP 증권의 가치는 $0.0 미만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시리즈의 ETP 증권 약관의 조건 8.6에 따라, 발행인은 모든 해당 시리즈의 미결제 ETP 증권을 2025년 1월 15일(“의무 상환일”)자로 상환할 것임을 공지합니다(“발행인 콜 상환 공지”). 의무 상환 금액은 미화 $0입니다.

https://www.londonstockexchange.com/news-article/market-news/3x-ionq-intraday-rebalance-mandatory-redemption/16844083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9 Jan, 12:49


골드만삭스
FOMC 의사록, 향후 금리 인하 속도 둔화 시사; 참가자들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지속적인 진전에 주목하지만 상방 위험에 대해 강조

FOMC의 12월 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위원회는 "통화정책 완화 속도를 늦추는 것이 적절한 시점에 도달했거나 가까워졌다"고 판단했습니다. FOMC 참석자들 중 "대다수"는 인플레이션의 근본적인 지표에서 "디스인플레이션(물가 하락) 진행이 계속해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언급했지만, "거의 모든" 참석자들은 최근 예상보다 강했던 인플레이션 수치와 신규 행정부의 정책 변화가 미칠 잠재적 영향을 고려하여 인플레이션의 상방 위험이 최근 증가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의사록에서는 부채 한도 재설정이 예금 준비금 상태 평가에 제기하는 잠재적 도전 과제에도 불구하고 양적 긴축(QT) 조정에 대한 논의는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연초 자금 압박이 신속히 완화된 점을 고려하여, 우리는 국채 축소가 기존 1월에서 3월 말까지 연장될 것으로 보지만, MBS(주택저당증권) 축소는 여전히 6월 말에 종료될 것으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9 Jan, 09:16


이게 LA야 폴아웃이야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8 Jan, 23:53


[한투증권 채민숙/황준태] 엔비디아(NVDA US): Analyst Q&A Session 후기

● Financial Analyst Q&A
- 엔비디아는 전일 Financial Analyst Q&A 세션을 진행
- 재미있었던 점은 애널리스트들의 질문은 엔비디아의 비전이 어떻게 실적 기반의 숫자로 환산되는지에 집중되었고, CEO인 젠슨 황은 이에 다소 실망한 듯 보였다는 것
- 그는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 그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은 “General purpose computing”의 시대가 끝났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

● AI Factory로서의 엔비디아
- 젠슨 황은 어떠한 기업이든지 앞으로는 기존의 본업, 그리고 이를 위한 AI 혁신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
- 그러나 기업이 이 두 가지 영역에서 동시에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
- 때문에 엔비디아는 ‘AI Factory’가 되어 AI 혁신 영역에서 기업들을 지원하겠다는 것
- 이 과정은 반도체칩의 생산 과정과 유사. 예를 들어 엔비디아는 칩을 설계하고 메모리 협력사로부터 HBM을 구매해 TSMC를 통해 최종적으로 GPU를 생산
- 웨이모도 비슷한 사례로 생각할 수 있음. 웨이모는 차량 자체를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
- 다양한 자동차 회사와 협력해 기반 차량을 공급받고, 엔비디아의 고성능 컴퓨팅과 AI 학습 환경을 통해 자사의 자율 주행 시스템을 고도화

● 생태계에 빨리 순응하는 기업이 승자
- 좋거나 싫거나 관계없이 AI 생태계는 이미 엔비디아 종속적
- 자율주행차든 로봇이든, 어떤 모양새로 만들어진 응용 제품이든 두뇌와 심장은 엔비디아 칩을 사용하고, AI 연산은 CUDA 기반의 엔비디아 소프트웨어 스택을 기반으로 설계되며, 데이터들은 엔비디아 GPU 중심의 데이터센터에서 처리
- 젠슨 황이 ASIC과 GPU의 대결 구도에 대한 질문에 늘 같은 답을 하는 것은 이것이 더 이상 개별 칩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
- 테슬라처럼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했거나, 할 수 있는 극소수의 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에게는 AI 영역에서 하루라도 빨리 엔비디아 생태계에 속하는 것이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법이 될 수밖에 없을 것

리포트: https://vo.la/rVrFmZ
텔레그램 채널: https://t.me/KISemicon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8 Jan, 23:52


미국 동맹이라는게 얼마나 다행임...

블룸버그에 따르면 한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 동맹과 영국, 프랑스, 독일, 캐나다 등 주요 서방국이 여기에 포함된다.

https://naver.me/xbARgEi5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Jan, 06:34


일본 Rapidus 현상황 업데이트(24.12.23 기준)

- 라피더스는 미국 IBM Albany 거점에 약 150명의 기술자를 파견하여, IBM 기술자들과 협력하며 프로젝트를 추진해왔습니다.
- 그 성과 중 하나인 혁신적인 제조 기술을 통해 다중 임계 전압(Multi Threshold Voltage)의 GAA 트랜지스터에 대해 2024년 1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반도체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 회의인 IEDM(International Electron Device Meeting)에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 한편, 홋카이도 치토세시에서 건설 중인 제조 거점에 EUV 노광 장비를 이달부터 반입하기 시작했으며, 앞으로 파일럿 라인에 필요한 장비 반입 및 가동 준비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5년 봄에는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또한, 장비 가동 및 파일럿 라인 운용을 위해 11월부터 Albany 거점에서 기술자들의 귀환이 시작되었습니다.
- 일반사단법인 홋카이도 신산업창조기구(ANIC)에 따르면, 2023년도부터 14년간 Rapidus에 의한 경제적 파급 효과는 총 18.8조 엔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 홋카이도는 이러한 효과를 전 지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홋카이도 반도체·디지털 관련 산업 진흥 비전"을 이미 수립했으며, Rapidus가 위치한 치토세시에서도 "치토세시 미래 비전"을 검토 중입니다. 해당 비전은 2024년도 내로 수립될 예정입니다.
- 또한, 홋카이도 반도체 인재 육성 추진 협의회가 주최하여, 도내 기존 반도체·전자 디바이스 기업과 지역 내 기업 간의 비즈니스 매칭 행사를 2023년도에 개최했습니다. 2024년도에도 이 행사가 지속적으로 열릴 예정이며, 경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비전 수립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이미 시작되고 있습니다.

첨단 반도체 후공정 기술 개발
- 첨단 패키징 기술은 칩 간 배선 및 배선 간 접합의 미세화가 향후 경쟁력의 원천이 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재료·장비·제조 기술의 일관된 기술 개발이 중요합니다.
또한, 칩렛(chiplet) 집적화는 칩 배치의 자유도를 높여 성능 및 전력 최적화를 가능하게 하므로, 이를 지원하는 설계 기술 역시 중요합니다.
- 4월에는 추가로 채택된 Rapidus 프로젝트를 통해, 첨단 패키징 기술 개발의 통합적 개발 및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일본의 재료 및 장비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TSMC, 삼성전자 등과 협력한 프로젝트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조립 공정에서는 높은 수준의 제조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완전 자동화를 실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11월에 인텔 및 국내(일본) 장비·부품 제조사가 참여하는 "반도체 후공정 자동화·표준화 기술 연구조합(SATAS)"이 채택되었습니다.

자료출처: 일본 경제산업성(METI)의 "半導体・デジタル産業戦略の現状と今後" 보고서 P.29~P.61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Jan, 06:13


12월 수출동향에서 MCP(고용량 메모리, HBM)이 71.7%YoY, 20.7%MoM증가했네요. HBM3E 12단 이제 출하하는 중일까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Jan, 04:51


옛날에는 디램,낸드에 관해서는 한국, 미국뉴스정도만 체크해도 충분했는데 이제는 CXMT, YMTC때문에 웨이보까지 가입해서 뉴스 봐야하네요.. 인생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Jan, 04:47


https://m.blog.naver.com/capist23/223715128948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Jan, 15:29


밸류에이션
우리는 테슬라에 대해 ‘Underweight(비중 축소)’ 등급을 유지하며, 2025년 12월 목표 주가를 $135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DCF(현금흐름 할인법)와 2026년 기준 멀티플 분석(주가수익비율(P/E), EV/EBITDA, 주가매출비율(Price-to-sales)의 혼합)을 50:50으로 반영한 결과입니다.
2024년 누적으로 테슬라가 소비자에게 20억 달러 이상의 차량 구매 보조금을 제공했으며, 이는 연 기준으로 약 24억 달러에 해당합니다. 이는 EV(전기차) 판매 및 생산 궤도를 유지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정부의 역할을 대신해야 할 상황을 시사합니다. 다만,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EV 배터리 생산세액공제(PTC)’ 혜택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크레딧은 EV 배터리 kWh당 최대 $35~$45, 평균 50kWh EV당 약 $2,250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2026년 말까지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 무공해차량(ZEV) 규제가 종료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는 2025년 환경보호청(EPA)이 캘리포니아 주에서 별도의 배출가스 규제를 시행하기 위한 면제를 철회하려는 움직임 때문입니다.
2024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정체되고, 미국 시장 점유율과 주요 지역들의 BEV(배터리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 전환 속에서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지배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이는 현재 밸류에이션의 출발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2024년 글로벌 점유율 및 BEV 점유율
- 2024년 테슬라 차량 인도량은 1.1% 감소(2023년 1,809K → 2024년 1,789K)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전세계 승용차 판매량 -1.9% 감소보다 양호합니다. 테슬라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2023년과 2024년 모두 약 **2.0%**에 머물렀습니다.
- BEV 시장에서는 2024년 전세계 판매량이 +12.3% 증가했지만, 테슬라의 BEV 점유율은 **15.5%(2023년)**에서 **13.7%(2024년)**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내연기관(ICE) 중심의 기존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유사한 수준입니다(도요타 12.4%, 폭스바겐 10.1%).
- 중국 기업들은 테슬라보다 더 빠른 속도로 EV 신모델을 출시하고 기존 모델을 리프레시하고 있습니다.
- 미국 시장에서, Autodata에 따르면 2024년 11월까지 테슬라 판매량은 -4.8% 감소한 반면, 업계 전체 판매량은 +1.5% 증가, BEV 판매량은 +8.2% 증가했습니다.

테슬라의 성장성 및 밸류에이션 도전 과제
심지어 테슬라의 자동차 사업이 2024년 하락세에서 반등하여 GM, Ford, Stellantis, 도요타, BMW, 메르세데스, Xpeng, NIO, BYD와 같은 주요 회사들의 규모와 수익성을 따라잡는다 하더라도, 테슬라는 현재의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하기 위해 여전히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들 자동차 업체들의 총 시가총액이 약 $7080억으로 테슬라의 현재 시가총액($1.218조)의 58%에 불과합니다. 이는 테슬라가 로보택시(또는 휴머노이드 로봇) 사업에서 약 $5100억의 가치를 창출해야 현재 밸류에이션에 도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Waymo는 2025년 10월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1주일간 175,000건의 상업용 자율주행 서비스를 완료했으며, $450억의 기업가치로 $560억의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반면, Tesla의 로보택시 사업은 아직 초기 단계임에도 투자자들이 크게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PS 및 목표 주가
우리의 4분기 2024년 실적 전망은 기존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나, 2025년 및 2026년 조정 EPS 추정치를 각각 $3.10(기존 $3.19)와 $3.60으로 소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Cybertruck의 낮은 시장 반응을 반영한 것입니다.
2025년 목표 주가 $135는 테슬라를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제조사로 평가하더라도 여전히 하방 리스크가 크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135 목표 주가는 테슬라의 시가총액을 약 $4000억으로 평가한 것으로, 이는 도요타($3050억)보다 큰 규모이지만, 수익 및 현금 흐름은 도요타보다 현저히 적습니다.
GM과의 비교에서도 테슬라는 밸류에이션에서 불리합니다. GM의 2024년 및 2025년 예상 EBIT($143억, $130억)과 FCF($147억, $136억)는 테슬라의 예상 수치($82억, $117억, FCF $29억, $60억)를 크게 상회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Jan, 12:09


JP모건 테슬라 목표가 $135, 언더웨잇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Jan, 11:30


골드만삭스) TSMC 컨빅션 리스트, 목표가 $254

2025년 훌륭한 시작
TSMC는 2025년 1월 16일 오후 2시(대만 시간) 4분기 2024년 실적발표 애널리스트 미팅을 개최하며, 이는 오프라인 미팅으로 진행됩니다. 우리는 2024년 매출이 미화 기준으로 29.4% 성장한 데 이어, 2025년에도 26.8%의 견고한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는 AI에서의 지속적인 강력한 수요를 비롯해 차세대 공정 노드(leading edge nodes)에 대한 높은 수요가 주요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쟁 구도 역시 TSMC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파운드리와 인텔 파운드리가 더욱 진보된 노드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우리는 2025년부터 3nm/5nm 공정 노드에 대해 한 자릿수 중반~후반대 가격 인상, CoWoS(웨이퍼 위 기판 칩)의 경우 10% 이상의 가격 인상을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 상승을 바탕으로, 우리는 2025년 TSMC의 매출총이익률(GM)이 2024년 56.1%에서 2025년 59.3%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1분기 2025년(1Q25E) 전망
1분기 2025년은 통상적인 계절적 요인보다 더 강력한 분기로 예상됩니다. 미화 기준으로 매출은 전분기 대비 2.2%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지난 10년 평균 감소율 5%보다 낮음), 매출총이익률은 2024년 4분기와 동일한 수준인 58.9%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SMC의 장기 가이던스 상향 가능성
TSMC는 이번 실적발표 애널리스트 미팅에서 수익성과 장기 매출 성장률 목표(CAGR) 상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는 2024년 9월 9일부터 12일까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Communacopia 컨퍼런스에서, TSMC가 기존의 2021-2026년 동안의 매출 CAGR 목표(15-20%)를 향후 5년 이상 연장할 가능성을 언급한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장은 1) 차세대 공정 노드 및 AI/HPC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강세, 2) 경쟁 파운드리들과의 경쟁 완화에 의해 뒷받침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TSMC가 장기 매출총이익률 목표를 기존의 '53% 이상'에서 2025년 3nm/5nm 노드 및 CoWoS 가격 인상으로 인해 '50%대 중반 이상' 범위로 높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5년 자본 지출(Capex) 전망
우리는 TSMC의 2025년 자본 지출(Capex)이 2024년 약 300억 달러에서 증가한 400억 달러로 예상되는 가운데, 자본 지출 강도(매출 대비 비율)는 여전히 중반 30%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5년 자본 지출의 대부분은 2nm 및 CoWoS 확장을 위해 할당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가오는 애널리스트 미팅에서 주목할 주요 분야
1) 미국 생산 능력 확장 계획 업데이트
TSMC가 미국 생산 능력 확장을 가속화할 가능성과, 미국 대선 이후 신기술 노드의 도입 가속화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있습니다. TSMC는 현재 두 번째 및 세 번째 미국 공장이 각각 2028년 및 2030년에 양산에 들어갈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번 미팅에서 미국 확장 계획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성숙 노드 및 7nm 관련 해외 확장 전략
산업은 현재 성숙 노드에서 과잉 생산 능력을 겪고 있으며, TSMC의 7nm 노드는 여전히 가동률이 낮습니다. 그러나 TSMC는 일본 및 유럽에서 성숙 노드(12nm/16nm/22nm/28nm 포함)를 확장하고 있으며, 일본 제2 공장에서 7nm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잉 생산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TSMC가 이러한 신규 공장 확장을 추진하는 전략적 이유를 공유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AI를 넘어서는 CoWoS의 최종 수요 확장
TSMC는 2024년에 CoWoS 생산 능력을 적극적으로 확장했으며, 2025년에는 생산 능력을 다시 두 배로 늘릴 예정입니다. 현재 CoWoS의 최종 수요는 AI에 크게 집중되어 있으나, PC나 스마트폰 등 AI 이외의 새로운 응용 분야에 대한 잠재적 전망도 TSMC가 논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Jan, 11:04


도이체방크 테슬라 목표가 $370

오늘 아침 테슬라는 4분기 차량 인도 대수가 49.6만 대, 생산 대수가 45.9만 대라고 발표했으며, 이는 우리의 최신 추정치인 약 50만 대와 컨센서스 예상치인 50.7만 대를 약간 밑도는 결과입니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이 예상보다 약세를 보인 반면, 중국에서의 실적은 상승세를 보였고, 북미는 대체로 예측치와 부합했습니다. 모델별로는 Model 3+Y가 47.2만 대 인도되었으며 이는 우리의 예상치인 47.5만 대에 약간 못 미쳤습니다. S+X+Cybertruck(C.T.)는 2.36만 대로, 우리의 예상치인 2.5만 대를 밑돌았습니다.
2024년 연간 총 실적으로는 179만 대를 인도하며, 전년 대비 -1.1% 감소를 기록했는데 이는 테슬라가 이전에 언급했던 성장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입니다. 반면,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서는 11GWh를 배치하며 우리의 예상치(9.5GWh)를 상회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매출총이익률 관점에서 보면, 생산량 부족으로 인해 자동차 부문 매출총이익률의 하락 가능성이 있으나, 에너지 저장 부문의 기여도가 높아지며 일부 완충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은 자연적으로 훨씬 높은 마진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2025년을 전망해 보면, 우리는 초기 단계에서 인도량 증가가 자동차 부문의 매출총이익률보다 우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20~30%의 인도량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인센티브(예: 금융 혜택, 무료 충전, 무료 FSD 등)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신차 모델의 가격이 더 공격적으로 책정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미국에서 세금 공제가 없어질 경우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Jan, 03:52


MSFT : 올해 CAPEX $80b

마소 부사장 Brad Smith의 금일 공식 블로그 포스팅에 따르면 FY25 동안 AI 모델 학습과 AI 서버를 구축하는데 약 $80b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음

현재 시장 컨센서스는 $60.69b이며 이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을 제시한 셈. 전년 대비 무려 약 80%나 높은 수준

무튼 이중 절반 이상이 미국에 투자될 예정. 대규모 데이터센터 클러스터는 건설사 / 철강사 / 전력장치 / 액체냉각 업계의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

특히 차기 트럼프 정권에서 AI 산업이 강화될 수 있다고 언급. 19년 트럼프 1기 당시 AI 분야의 미국 리더십 강화 위해 행정명령을 승인한 바 있음

https://blogs.microsoft.com/on-the-issues/2025/01/03/the-golden-opportunity-for-american-ai/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3:15


https://www.cnbc.com/2025/01/03/biden-blocks-us-steel-takeover-by-japans-nippon-steel-citing-national-security.html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2:44


UBS) 대한민국 증시 중립

한국: 중립적 입장
대만이 올해 아시아 및 신흥시장(EM)에서 최고의 성과를 낸 시장인 반면, 한국은 최악의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주로 TSMC(+81%)와 삼성전자(-32%)의 상반된 성과에 기인합니다. 우리는 한국 주식 시장이 향후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 간의 줄다리기를 겪을 것이며,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합니다.
한편으로는, 한국 시장의 밸류에이션은 향후 주가순자산비율(P/B) 0.8배 수준으로 매력적이며, 기업가치 제고(Value Up) 프로그램이 중기적인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메모리 제조업체들은 인공지능(AI) 성장으로 인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대역폭 메모리(HBM) 매출은 2024년 160억 달러에서 2025년 41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으로, 연간 156%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내년 DRAM 산업 매출의 약 2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장은 2026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때 산업 매출은 39% 증가하여 5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대만보다 더, 한국은 스마트폰과 PC와 같은 소비자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부진한 수요를 겪고 있는 전통적인 메모리 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025년 이들 부문의 성장률이 낮은 한 자릿수의 완만한 성장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수출 주도형 시장인 한국이 향후 2년간의 글로벌 경제 둔화에 더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높이며, 미래 관세 부과로도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본토의 DRAM 제조업체들이 생산 능력을 빠르게 확대하고, 공격적인 가격 인하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한국 시장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전환하려면 몇 가지 주요 지표에서의 발전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스마트폰 및 PC와 같은 소비자 기술 부문에서 수요가 가속화되는 징후가 포함되며, 2025년의 낮은 한 자릿수 성장 이상으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야 시장 재평가(re-rating)가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메모리 제조업체들의 예상보다 큰 규모의 자본 지출(Capex) 축소는 메모리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며, 이는 과거 업황 호황의 선행 지표였던 바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2:44


Citi) CES 전망

다음 주로 다가온 2025년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를 앞두고, 우리는 AI 기반 데이터 센터 인프라와 스마트폰 수요 트렌드에 대해 PC보다 더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Citi는 2025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이 4.6%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IDC의 낮은 한 자릿수(LSD) 성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이는 더 광범위해진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 사용 가능성, 새로운 안드로이드 AI 출시, 그리고 중국 휴대폰에 대한 보조금 가능성(키나 웡의 보고서 참고)을 기반으로 합니다.
반면, PC 부문에서는 Citi가 출하량을 전년 대비 4% 증가로 전망하며, 이는 IDC의 4.3% 증가 전망보다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이는 PC에서의 결정적인 AI 응용 프로그램 부족 때문으로 보입니다(보고서 참고).

데이터 센터 투자와 관련해서는 범용 네트워킹의 회복, ASIC 기반의 AI 학습 투자, 그리고 서버 내/간 및 광학 DCI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2025년 데이터 센터의 자본 지출(Capex)이 더 높은 수준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iti는 미국 상위 4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AMZN, META, GOOGL, MSFT)의 데이터 센터 자본 지출이 2024년에 50%, 2025년에 4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는 Dell’Oro Group의 2024년 68%, 2025년 24% 증가 예상치와 비교됩니다(보고서 참고).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2:30


바클레이스) Tesla 목표가 $270, 중립 유지

DriveBytes: Tesla는 4분기(4Q) 차량 인도 대수가 49만 6천 대(+2.3% y/y)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시장 컨센서스 50만 7천 대 및 Barclays 예상치인 51만 5천 대를 하회하는 수치입니다.
2024년 연간 인도 대수는 179만 대로 전년 대비 -1% 감소했으며, "약간의 성장"이라는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4분기 생산량은 45만 9천 대로 시장 컨센서스 50만 3천 대에 크게 못 미쳤으며, 약 3만 5천 대의 재고 감소는 우리의 예측과 일치합니다.
내러티브에는 변화가 없지만, 기존 모델 기반으로 2025년 성장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다시금 확인시켰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Model 2.5에 대한 의존도를 보여줍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2:25


Citi의 미국증시 밴드 컨센서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2:22


제목 : 웨스턴 디지털(WDC), 스핀오프 앞두고 투자기회 있어 - Mizuho *연합인포맥스*
Mizuho의 Vijay Rakesh 애널리스트는 웨스턴 디지털 NAND 부문의 부진을 예상하면서도, 스핀오프 계획이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NAND 메모리 시장은 점차 둔화되고 있으며, 이는 웨스턴 디지털, 그리고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MU) 실적 등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 웨스턴 디지털의 실적 전망치는 이에 따라 하향되어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투자의견 outperform을 유지했고, 목표주가는 90달러에서 82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이어 “웨스턴 디지털은 Form 10 서류를 제출했으며, 1월 말에 SanDisk 부문이 분사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하면서, “SanDisk의 적정주가는 20달러로 보이며, 웨스턴 디지털 잔존기업의 적정주가는 75달러로 보인다. 이는 웨스턴 디지털의 현재 주가를 상회하며, 매력적인 투자기회를 제공한다”고 발언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2:13


Citi 2025 섹터 선호도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1:48


골드만삭스의 25년 주식시장의 5가지 테마
*CL=Conviction List(탑픽)

1. AI
시장은 2025년까지 AI 테마가 지속되는 것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Kash Rangan은 AI 투자가 인프라 단계에서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단계로 전환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Aug-24 Software 노트 “Gen-AI Part VIII: Catalyst or Culprit?” 참조). 이러한 전환은 기업 기술 지출이 기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더 많이 이동하며, AI 투자로 인해 일상적인 업무가 덜 방해받는 변화와 동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테마와 관련이 있는 CL 주식: NVDA, SNOW, TER, SRE.

2. 규제 완화, M&A 및 자본 시장
2024년 12월 초 열린 Financial Services Conference에서 기업들은 규제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M&A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 2기가 출범할 가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12월 12일 Richard Ramsden의 “Takeaways from Day 2 of the 2024 US Financial Services Conference: US Banks, Consumer Finance and Advisors” 및 12월 11일 Alex Blostein의 “Capital Markets Takeaways from the Financial Services Conference 2024” 참조). 이 테마와 관련이 있는 CL 주식: C, EVR, VMC, SPGI.

3. 미국 재정비(Re-powering America)
Carly Davenport는 SUSTAIN 팀과 협력하여 AI 컴퓨팅 성능에 대한 데이터 센터의 전력 수요 증가를 강조한 “AI/data centers’ global power surge and the Sustainability impact”(4월 발행)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2024년을 앞두고, 제조 르네상스를 지원하는 전력 수요와 교통 시스템의 지속적인 전기화로 인해 공공설비 자본 지출 전망이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12월 15일 Davenport의 업데이트 “Addressing Key Investor Questions into 2025” 참조). 이 테마와 관련이 있는 CL 주식: SRE.

4. 탈세계화(Deglobalization)
미국에서의 관세 보호 강화는 중국 수입품 평균 관세율 20% 인상, 유럽 자동차 및 멕시코 전기차 관세 부과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Jan Hatzius는 12월 23일 노트 “More Cuts Under the Tree”에서 이를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또한 12월 2일 Joseph Briggs와 팀의 “Economic Impacts of Tariff Proposals on USMCA Participants” 참조). 인위적으로 변화된 공급망이 이러한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이 테마와 관련이 있는 CL 주식: VMC, WWD, MTH.

5. 탄탄한 미국 소비자
미국 소비가 끝날 날이 다가올 것이라는 전망은 늘 있어왔지만, 팬데믹 이후 4년이 지나면서 여전히 미국 소비는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Kate McShane과 팀은 12월 10일 “Consumer Cyclicals: 2025 Outlook: Consumer strength should continue, buy market share winners and strong innovators”에서 2025년에도 미국 소비자의 견고함이 지속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2025년 미국 소비재 현금 흐름은 5.2%(2024년 +4.4% 대비)로 가속화될 예정이며, 이는 더 높은 저축률과 함께 건전한 소비재 지출 환경을 지지할 것입니다. 이 테마와 관련이 있는 CL 주식: BURL, NCLH, UBER, BRX, CAG, MTH, PINS.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11:46


골드만삭스의 2025년 증시에 대한 7가지 질문

1. 밸류에이션은 더 높아질 수 있을까?
1년 전에도 이 질문을 했었는데, 오늘날 S&P 500 지수가 2025년 예상 EPS(주당 순이익) $268 기준으로 21.9배 P/E에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보면, 이 질문은 더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2025년 12월 20일 발행된 “US Weekly Kickstart” 참조). 하지만 David Kostin은 세제 감면, 규제 완화, 지속적인 소비 지출 강세, AI 투자 증가로 인해 내년 EPS 성장률이 올해 8%에서 11%로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2025 US Equity Outlook: The Art of the Deal”(11월 18일 발행) 및 “Raising our S&P 500 2025 EPS growth forecast to 11% and lifting our 12-month index target to 6300”(12월 4일 업데이트) 참조).

2. 수익이 컨센서스를 초과할 수 있을까?
우리는 수익 성장률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시장 컨센서스는 2025년 13% 성장으로 우리의 예상을 약간 상회하고 있습니다(위 “Kickstart” 참조). Kostin의 시장 수익 예측은 미국 GDP 성장률 예측과 비슷합니다. Jan Hatzius는 2025년 GDP 성장률이 2.5%로 예상된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는 2024년의 2.8%보다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22배 P/E 밸류에이션으로 거래되는 주식은 GDP 성장 둔화와 EPS가 컨센서스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을 동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3. 관세와 이민 제한이 인플레이션을 촉발하거나 성장을 억제할까?
당사의 애널리스트인 Hatzius는 중국 상품에 20% 관세를 부과하면 인플레이션이 0.3~0.4%포인트 증가할 수 있지만, 이는 인플레이션 수준에만 영향을 미칠 뿐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속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분석합니다(12월 23일 발행 "More Cuts Under the Tree" 참조). 이민 제한은 고용 증가세를 낮추겠지만 실업률 상승 압력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Joseph Briggs는 11월 8일 노트 “DM Immigration Impulse Set to Fade in 2025”에서 논의했습니다. 새로운 트럼프 행정부는 세제 감면도 시행할 가능성이 높아, 이는 성장을 긍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Mericle는 이러한 정책 변화가 향후 2년 동안 GDP에 대해 대체로 상쇄되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2025 US Economic Outlook: New Policies, Similar Path” 참조). 다만, 관세와 이민 제한의 부정적 영향은 2025년 초반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며, 세금 감면은 소비 증가를 유도하는 데 더 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4. 유럽과 중국이 부진한 상황에서 미국은 성장할 수 있을까?
Andrew Tilton은 “Asia Views: One action-packed year leads to another”(12월 14일 업데이트)에서 무역 전쟁의 위협이 중국의 국내 경제 문제를 더 부각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Jari Stehn은 유럽 지역 GDP 성장률이 내년에 0.8%로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 것으로 전망하며, 이는 관세, 중국과의 경쟁, 재정 긴축이 경제 활동에 부담을 줄 것이라고 예측합니다(“Euro Area Outlook 2025: Under Pressure,” 11월 14일 발행). 확실히 팬데믹 이후 미국은 중국과 유럽보다 더 빠르게 성장해왔지만, 주변국 경제가 부진한 상황에서 미국이 계속 번영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5. AI 인프라 투자는 둔화될까?
Allison Nathan과 Jim Covello는 “Gen AI: too much spend, too little benefit?”(6월 말 발행)에서 이 문제를 깊이 다루었습니다. 하지만 NVIDIA(NVDA)의 최근 실적은 반도체 수요가 여전히 공급을 초과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NVDA: Ramp in Blackwell and Yield Improvement to Drive Strong EPS Growth Throughout CY2025; FY3Q EPS Recap,” 11월 21일 업데이트 참조). Hari는 12월 아시아를 순회하며 AI가 여전히 공급망의 핵심 초점임을 확인했으며, 이 내용을 “Top 10 Takeaways from our Asia Tech Tour”에서 공유했습니다.

6. '매그니피센트 7'(Big Tech)이 계속 강세를 유지할까?
팬데믹 이후 투자자들은 소위 '새로운 방어주(New Defensives)'라 불리는 메가캡 테크 주식으로 몰렸고, 이것이 시장 집중도를 높였습니다. Nathan은 11월 25일 “Market concentration: How big a worry?”에서 이 문제를 깊이 분석했습니다. Kostin은 시장 집중도가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이며,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 주식의 평균 수익률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합니다(“High valuation and market concentration suggest below-average long-term cap-weighted equity returns,” 10월 25일 참조). 하지만 내년에는 ‘매그니피센트 7’이 추가로 7%포인트 초과 성과를 낼 가능성이 있다고 Kostin은 전망합니다(“US Equity Outlook: The Art of the Deal” 참조).

7. 새로운 테마는 무엇이 될까?
비만 치료와 AI는 기술이 새로운 대규모 시장(TAM)을 얼마나 빠르게 창출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입니다. 하지만 비만 치료는 시장 동력으로서의 효과가 약해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LLY 주가는 지난 6개월 동안 14% 하락했으며, NOVO의 주가는 35% 이상 급락했습니다. 매년 새로운 테마가 등장하며 알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03:30


소문에 따르면 Nvidia와 Qualcomm은 TSMC에서 삼성 파운드리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높은 비용과 제한된 용량이 이러한 움직임의 두 가지 이유입니다. TSMC는 올해 고급 칩의 가격을 5%에서 10%까지 인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파운드리는 2nm용 실리콘 웨이퍼의 가격을 50% 인상하여 3만 달러로 인상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높은 가격으로 인해 일부 TSMC 고객은 삼성 파운드리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수율이 낮은 파운드리를 사용하면 필요한 칩 수를 만드는 데 더 많은 실리콘 웨이퍼가 필요하므로 삼성 파운드리 고객사의 비용도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phonearena.com/news/rumor-has-tsmc-losing-2nm-business-to-samsung-foundry_id166292

https://www.trendforce.com/news/2025/01/02/news-tsmc-to-lose-2nm-orders-nvidia-and-qualcomm-reportedly-mull-to-team-up-with-samsung/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3 Jan, 01:30


가즈ㅏㅏㅏㅏ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23:44


[한투증권 채민숙/황준태] SK하이닉스 4Q24 Preview: 이 판을 바꿀 Changer

●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상회할 전망
- 4분기 실적은 매출액 20조원, 영업이익 8.3조원으로 영업이익 컨센서스 8조원을 3% 상회할 것
- 통상 연말에는 연간 계획 수량 달성을 위해 가격을 낮춰 수량 판매를 늘리는 "밀어내기” 관행이 있었음
- 그러나 24년 중 동사는 수량보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통한 수익성 위주 전략을 고수
- 4분기 HBM의 디램 내 매출 비중은 40%를 상회해, 회사가 제시한 가이던스에 부합할 것
- 구성원들의 PS 충당은 매 분기 진행해 왔지만, 사상 최대 실적 달성으로 인한 추가 PS 지급 가능성을 고려해 3천억 수준의 추가 충당금 가정

● HBM 대장주는 2025년에도 바뀌지 않을 것
- 동사의 HBM 시장 우위는 25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추정
- 경쟁사인 삼성전자는 HBM의 주력 고객사인 엔비디아에 아직 본격적으로 진입하지 못함
- 마이크론이 SK하이닉스에 이어 엔비디아에 HBM을 공급하고 있으나, SK하이닉스보다 Capa와 공급 수량이 작음
-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 외 ASIC 고객향으로 HBM 판매를 확대해, 24년 20% 수준이었던 ASIC 고객 비중을 25년 30% 가까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전망
- HBM 매출 비중이 디램 내 4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메모리 공급사 중 동사의 실적 안정성이 가장 높을 것
- 시클리컬한 메모리 반도체의 산업 특성이 아예 달라졌다고 할 수는 없지만, 동사는 HBM 판매 확대를 통해 시클리컬의 진폭을 줄이고 있으며 매 분기 실적으로 이를 증명

● 매수의견 유지, 섹터 내 Top pick으로 추천
- 목표주가 270,000원(12MF BPS, 목표PBR 2배)과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섹터 내 Top pick 의견을 유지
- 24년 동사는 HBM 판매 목표를 초과 달성했고, 25년에도 두 배 가까운 공급 증가를 계획
- HBM 12단 신제품 출시로 인해 ASP도 상승할 것. 25년 판매 수량과 ASP는 이미 확정되었기 때문에, 과거 사이클과 달리 전체 매출의 30% 수준을 미리 확보한 셈
- 이 점이 동사 외 메모리 경쟁사들과의 차별화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

본문: https://vo.la/BWFEaS
텔레그램: https://t.me/KISemicon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4:47


BofA의 1Q25 Top10 아이디어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4:35


롱 포지션(Long-Only) 투자자들은 밸류에이션과 낮아진 추정치로 인해 아날로그(STM보다 IFX 선호)를 조심스럽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자동차 및 산업에 대한 시장 회복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나올 때까지 주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헤지펀드들은 최근 경쟁사 컨퍼런스를 통해 어려운 자동차 및 산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2025년 성장 동력으로 AI를 꼽으며 IFX에 대해 보다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MCHP와 ON의 데이터 포인트는 지속적인 약세를 시사했습니다. 샌딥은 자동차 1차 공급업체의 재고가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수준보다 35% 높은 것으로 나타나 2025년까지 자동차 부문의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산딥의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는 데 동의하는 의견이 많았으며, STMicro(STM)에 대한 심리가 눈에 띄게 낮았습니다.
ASMI는 2025년 구조적 성장 추세와 맞물려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어 투자자들이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투자자들은 중국도 하방 리스크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전반적인 세미캡 약세에 영향을 받지 않을 ASMI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ASML 주가는 역사적 저점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삼성과 인텔의 계획이 명확해지고 시장이 '26년의 모습(그리고 '25년의 모습)을 결정하기 전까지는 횡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ASML에 대한 투자는 본질적으로 인텔에 대한 베팅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일부에서는 팻 겔싱어(HighNA의 강력한 지지자)의 퇴장으로 더 위험하다고 주장하므로 새로운 인텔 CEO가 어떻게 환경을 바꾸고 우선순위가 무엇인지가 핵심 질문입니다(최근 논평에서는 자본 지출에 대해 보다 보수적인 접근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샌딥의 전망에 대해 가장 회의적인 시각은 2025년 성장 동력에 대한 의구심과 함께 NOKIA의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한 것입니다. 예상대로 흐름은 조용한 편이지만 매도세가 둔화되거나 멈췄고 ASML, BESI, IFX에서 롱온리 매수 사례가 있었습니다. 포지셔닝은 여름부터 유럽 세미의 디그로싱이 두드러지고 있고 LO가 이 공간에 대한 재그로싱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등 일부 측면에서 긍정적인 순풍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산딥 데쉬판데의 견해: Sandeep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ASMI, ASML, NOKIA, ADYEN을 탑픽으로 평가하는 전망을 발표했습니다(여기에서 전체 노트 읽기). 주요 변화 측면에서 Sandeep은 노키아를 N에서 OW로 상향 조정했고, STMicro를 OW에서 N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DeepL로 번역)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3:49


새해를 맞아 포트폴리오 새롭게 조정완료.

현금도 좀 확보해두고 메인3개 종목은 하이닉스/미츠이물산/MSFT로 정리했습니다. 그외에 인텔/보잉 들고있고 나머지 현금은 엔화, 달러, 원으로 들고 있습니다. 달러 일부는 테더로 스테이킹 예치해뒀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2:16


연말에 신년맞이 리포트 작성등등으로 바빠서 업로드 못하고 있다가 이제 새해를 맞이해 작년 연말에 작성된 리포트등을 공유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2:16


미즈호 2025년 신춘 경제 전망
─ 트럼프 2.0 정책 가정과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

1. 세계 경제
미국의 관세 인상이 역풍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등 주요국들이 보복 관세를 시행할 가능성이 예상되며, 이는 세계 무역 축소와 물가 상승을 초래하는 주요 하방 요인이 될 전망입니다. 각국이 가격 인하 등의 방식을 통해 관세 영향을 완화하려 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관세의 영향은 약 -0.1%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이지만, 대체 생산이 본격화되는 데 시간이 소요되어 세계 무역량의 회복은 2026년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2. 미국
트럼프 차기 행정부는 물가와 감세 효과를 고려하면서 관세 인상 등의 정책을 실행할 전망입니다. 양호한 소득과 자산 회복에 힘입어 소비를 중심으로 한 당면한 경기 상황은 견조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율은 둔화가 계속되겠지만, 관세 인상 영향으로 2025년 중반부터 다시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는 3.25~3.50%의 높은 수준에서 멈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유럽
트럼프 관세로 인한 수출 감소는 전체적으로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대미 무역 흑자가 큰 독일과 이탈리아는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 인하는 임금 인플레이션에 대한 경계감으로 인해 신중한 속도로 진행되며, 2% 수준에서 멈출 것으로 보입니다. 높은 금리 부담으로 인해 투자 회복 속도는 완만하게 머무를 전망입니다.

3. 중국
중국의 부동산 시장 조정이 계속되면서 내수는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럼프 관세로 인한 하방 압력도 더해져 2025년 성장률은 4% 초반대로 둔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시진핑 정부는 추가적인 경기 부양책을 내놓지 않고, 트럼프 2.0을 염두에 두고 재정 지출을 보존하려는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NIEs(신흥산업경제국)와 ASEAN 국가는 전자기기 중심으로 수출 회복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관세 영향으로 완만한 회복세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일본
미국 트럼프 관세의 일본 경제에 대한 하방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높은 수준의 기업 수익이 지속되면서 임금 인상 여력이 충분히 뒷받침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력 부족 문제도 있어 2025년 춘계 임금 협상에서도 높은 임금 인상률이 유지될 가능성이 큽니다. 양호한 소득 환경 덕분에 소비도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들의 가격 전가 움직임에 따라 소비자 물가는 2025 회계연도 후반까지 약 +2% 수준을 유지할 전망입니다.

5. 일본은행 정책 및 금융 시장 전망
5-1. 통화 정책
일본은행(BoJ)은 2025 회계연도 중 정책금리를 1.00%까지 인상할 것으로 보이며, 이후에는 물가 상승률 둔화와 금리 인상 영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2. 장기 금리
장기 금리는 1%대 중반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5-3. 엔화 환율
일미 금리 차 축소에 따라 엔화는 2025 회계연도 말까지 엔화 강세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지만, 미국의 금리 인하 중단으로 인해 달러/엔 환율은 140엔 초반에서 하락세가 멈출 것으로 보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2:14


미즈호 한국 경제 전망
【2023년 +1.4%, 2024년 +2.1%(예상), 2025년 +1.6%(예상)】

2024년 3분기 실질 GDP 성장률
- 전년 동기 대비 +1.5%로, 전 분기(+2.3%) 대비 둔화.
- 순수출의 기여도가 감소. 특히 중국의 PC 수요 부진으로 메모리 반도체 수출이 감소한 것이 주요 요인.
- 반면, 민간 소비는 확대되었으며, 이는 인플레이션 완화에 따른 실질 소득 개선이 배경.

2025년 경제 전망
- 미국과 중국 경제의 둔화가 한국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
- PC 교체 수요 증가로 인한 반도체 수요 확대로 경기를 일정 부분 지탱할 것으로 예상.
- 미국의 대중국 관세가 중국 경제 둔화를 통해 한국 경제에 하방 압력을 줄 가능성 있으나, 중국 수출 감소를 대체하는 다른 수출 증가가 영향을 일부 상쇄할 전망.

한국은행 정책 및 경제 흐름
- 한국은행은 인플레이션과 환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미국의 금리 인하 추세를 따를 가능성이 큼.
- 금리가 하락함에 따라 내수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

CPI그래프의 분홍색 글씨는 "인플레이션은 목표 범위 내로 유지. 금리인하로 내수 하방압력은 완화될 것." 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2:10


미츠비시 UFJ 일본 경제 전망

일본 국내 경제
2025년 일본 실질 GDP 성장률은 +1.3%로 예상되며, 이는 2024년 -0.1%의 수축(자체 추정치) 이후의 반등입니다. 분기별로 연율 기준 약 +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24년 성장 속도보다 약간 둔화된 수준입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미국의 높은 인플레이션과 세계 다른 지역의 수출 감소를 통해 2025년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수출과 설비투자는 여전히 증가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수출 성장에는 제약이 있지만,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환율(즉, 엔화 약세)이 수출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설비투자는 IT 및 효율성 관련 투자와 특정 산업 및 성장 분야에 대한 정부의 국내 투자 촉진 정책에 의해 지지됩니다. 소비 지출도 지속적으로 견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춘계 임금 협상(연합 데이터 기준)에서 평균 기본급 인상률은 2024년의 3.56%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노동력 부족으로 인해 평균 인상률은 3%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견조한 명목 임금 상승과 CPI 인플레이션의 둔화가 가계 실질 소득의 지속적인 개선을 이끌 것입니다.

물가
2025년 일본의 핵심 CPI 인플레이션은 +2.2%, 핵심-핵심 CPI 인플레이션은 +1.9%로 전망됩니다(2024년 추정치 각각 +2.5%, +2.4%와 비교). 핵심-핵심 인플레이션의 경우, 쌀 가격 상승 및 2024년 여름까지 관찰된 엔화 약세와 같은 "1차 요인"의 영향이 2025년 봄까지 지속된 뒤 점차 약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임금 상승과 생산 갭 개선은 그동안 인플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지지할 것입니다.
정부 에너지 보조금의 단계적 철회 및 종료는 2025년 평균적으로 핵심 CPI 인플레이션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전기와 가스 보조금은 2025년 1~3월 재도입된 후 종료될 것으로 보이며, 석유 제품에 대한 보조금은 2025년 상반기 중 축소 및 철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화 정책
일본은행(BoJ)은 2025년 1월 23~24일 또는 3월 18~19일의 금융정책결정회의(MPM)에서 정책금리를 0.5%로 인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 물가안정 목표를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으로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며, 미국 및 기타 해외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입니다. 우에다 가즈오 총재는 "경제 활동과 물가의 개선에 따라 점진적으로 완화 정도를 조정하면 장기적인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물가안정 목표를 지속 가능하게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견해를 재차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에 일본은행은 과거 금리 인상의 누적 영향 및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정책이 일본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할 것입니다. 2025 회계연도(FY25) 동안 BoJ는 춘계 임금 협상 결과와 그것이 거시경제 데이터에 반영되는 정도, 기업들이 높은 인건비를 소비자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가하는지를 확인할 것입니다.
2025년 7월 참의원 선거 이후, 일본은행은 10~12월 중 "기저 인플레이션이 대체로 2% 수준으로 추세를 이루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을 내리고, 정책금리를 0.5%에서 0.75%로 인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기저 인플레이션이 점진적으로만 상승하고 있어 FY25에서는 추가 금리 인상을 단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정책금리가 중립 금리(추정 약 1%)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10년물 일본국채(JGB) 금리 전망
2025년 10년 만기 JGB 금리는 0.80%-1.45% 범위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분기별로는 다음과 같은 예측치를 제시합니다:
1~3월: 0.8%~1.2% 금리는 박스권을 형성하며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FY24 말까지 시장에서 이미 0.5% 금리 인상을 반영하고 있어 추가적인 상승 압력은 크지 않습니다.
4~9월: 0.8%~1.25%(2Q)/ 0.9%~1.35%(3Q) 금리는 점진적으로 상승하며 1.20% 수준을 시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춘계 임금 협상의 결과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명확화는 일본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하방 위험이 크지 않다는 시장의 견해를 강화할 것입니다.
10~12월: 1%~1.45% BoJ가 0.75%로 금리를 추가 인상한 뒤 JGB 금리는 1.5%에 근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JGB 일드커브의 변동:
2025년 JGB 곡선은 금리가 상승하면서 베어 플래트닝(bear flattening)을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중기 구간 금리가 통화 정책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Super-long 구간 금리는 30년 및 40년 만기 국채 발행량 감소로 안정될 가능성이 있으나, 재정 리스크 및 구조적 투자 수요 변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될 것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2:04


내 가즈프롬 주식이...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2:03


Goldman Sachs의 2025 US conviction list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2:01


BofA) 엔비디아 목표가 $190, 탑픽 선정
CES가 1월 6일 시작되면서 NVIDIA를 우리 섹터의 최우선 추천 종목으로 재차 강조합니다. NVDA CEO의 기조연설 및 기타 이벤트가 포함된 CES가 다가옴에 따라, 이미 주요 주제들은 미디어를 통해 언급되었지만, CES는 여전히 NVDA의 플랫폼 우위와 고성장 시장에서의 기회를 재확인시키는 긍정적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업데이트를 기대합니다:

1. 로봇 공학 전략(Jetson Thor)
실리콘에서 소프트웨어까지의 통합된 접근법과 '물리적 AI(physical AI)' 테마의 부상을 확인할 가능성.

2. RTX 50xx 및 Blackwell 기반 PC 게이밍 카드 출시
개선된 '뉴럴 렌더링(neural rendering)'과 더 빠른 GDDR7 메모리가 탑재된 차세대 제품 출시 가능성.

3. AI PC 부문 진출 가능성
파트너십을 통해 진입할 가능성이 높으며, 독립적인 PC CPU 출시 가능성도 낮지만 배제할 수 없음.

4. 데이터 센터 관련 업데이트
- 현재 세대 Blackwell(GB200, B200) 제품 리포트.
- 하반기 업그레이드된 제품(GB300, B300)은 12-Hi의 고성능 HBM 3E 메모리(288GB)를 사용해 더 정확한 AI 추론 성능 제공 가능성.
- 2026년 출시 예상되는 차세대 Rubin 아키텍처에 대한 티저 가능성.
CES에서 발표될 주요 정보들은 NVDA의 기술적 리더십과 다양한 성장 영역에서의 막대한 잠재력을 더욱 부각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12:00


~ 최근 중국 반도체 연구원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CXMT의 16Gb DDR5 메모리 다이 크기는 68.06㎟로, 삼성전자의 48.90㎟보다 약 40%나 크다. DRAM 칩의 크기는 제조 비용, 전력 효율,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CXMT는 기술 격차 때문에 현재 메모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CXMT의 DDR5 메모리는 2021년 마이크론,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대량 생산한 초기 DDR5 제품과 유사한 수준이다. 즉, CXMT는 약 4~5년 전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http://m.g-enews.com/view.php?ud=202501020747413158fbbec65dfb_1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08:56


**금일 국내에 중국 바이러스 확산 등 루머가 있는데 중국언론과 SNS에 유사 보도는 없으며, 중국증시 급락 불구하고 섹터 추이가 크게 관련이 없어 보입니다. 금일 중국 소매유통 등이 주도주

**중화권 증시 급락은 수급 연관 추정. 국채가격 급등도 악재로 작용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08:39


레거시부문에서는 모건스탠리의 숀킴이 말한 것 처럼 빙하기가 오고있습니다만, 아직 HBM에서는 온기가 남아있는것으로 보입니다.
HBM4에서도 큰 이변이 없는 한 하이닉스가 여전히 기술리더십을 유지하며 엔비디아의 1차벤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닉스의 경우 HBM의 캐파는 140~150kwpm으로 추정되고, 마이크론은 25kwpm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하이닉스의 캐파가 마이크론보다 5배이상 큰 이상, 여전히 하이닉스가 메인벤더일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HBM3E의 공급이 지연되고 있으면서 ASIC등 다른 루트를 뚫어보려고 노력중인것으로 보이나, 아직 AI는 엔비디아의 GPU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만큼 시장은 엔비디아의 HBM 공급에 계속 민감하게 반응할 것입니다.
물론, 삼성도 몇년전에 이렇게 뒤쳐질 것이라는 것은 예상하지 못하였기에 하이닉스의 기술적 리더십이 유지될지는 테크주에 투자하는 이상 꾸준히 트래킹해야할 것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08:34


싸웠누

https://dealsite.co.kr/articles/134327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2 Jan, 05:15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계속)

1. 1월 기준금리 관련 결정된 것은 없음. 데이터 보며 판단할 것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30 Dec, 02:52


TSMC는 내년 1월부터 3nm 및 5nm 공정의 가격을 5~10%인상, CoWoS패키징의 가격을 15~20% 인상할 예정이며, 일정량 이상의 웨이퍼를 투입하는 고객에 대해서는 성숙한 공정의 가격을 소폭(한자릿수 중반대) 인하할 예정입니다.
https://ec.ltn.com.tw/article/breakingnews/4907402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30 Dec, 02:21


미장은 지미카터 서거로 휴장한다는듯. 날짜는 정해지지 않음.
미국은 대통령 서거시 아래와 같이 휴장해서 애도함 (과거기사)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184453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30 Dec, 00:01


이번주는 항공사고들이 참 많은 한주였네요...

아제르바이잔 여객기 격추사건
KLM항공 1204편
제주항공 2216편
에어캐나다 2259편

앞으로는 이런일 없기를 바라며 항상 안전한 항공여행이 되기를 바랍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9 Dec, 23:36


제주항공 장전 4200주 매수 용자분 ㄷㄷ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9 Dec, 23:35


정부, 무안 제주항공 참사 관련 7일간 국가애도기간 지정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2295167i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9 Dec, 22:30


GS, 미국 연기금, 주식 $21B 규모 매도예정

- 이번달말 미국 연기금, 주식과 채권간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 포트를 재조정하면서, 약 21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주식 매도 예상.

- 이 규모는 지난 3년간 발생한 규모 기준으로 상위 86번째 백분위수에 해당, 2000년 1월 기준으로는 87번째 백분위수에 해당하는 높은 수준

- 현재 S&P500 감마가 역대 최고 수준에 근접한 높은 수준. 대부분의 감마는 1~2일내 만기되며, 현재 지수부근 집중. 시장의 추가 움직임은 변동성을 확대할 수 있음.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9 Dec, 06:36


일본증시는 2024.12.31.부터 2025.01.03.까지 휴장입니다.
2025.01.06. 새해 첫 증시가 개장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8 Dec, 11:00


골드만삭스) 최근 일본은행의 동향과 금리인상의 암시

최근 발표된 일본은행(BOJ)의 포괄적 검토 결과에서 특히 중요한 세 가지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BOJ는 일본 경제가 디플레이션 상태에서 벗어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둘째, 비전통적 통화 정책은 전통적 통화 정책을 완벽히 대체할 수 없으며, 제로 하한에 도달하지 않도록 "정책 여력(policy space)"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추정 결과는 상당한 오차 범위를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되었지만, 자연(실질) 정책 금리가 -1.0%에서 0.5% 범위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이러한 포인트들이 BOJ의 입장이 기저 인플레이션의 점진적인 상승과 함께 중립 금리로 금리를 서서히 인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시사한다고 생각합니다.

포괄적 검토가 현재 금리 인상 사이클에서 BOJ의 통화 정책 입장을 암시함
일본은행(BOJ)은 2023년 7월부터 진행해 온 통화 정책에 대한 포괄적 검토 결과를 12월 18일~19일 개최된 최신 통화정책회의(MPM) 이후 발표했습니다. 이 검토는 이전 두 차례 검토와 달리 통화 정책 변경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보이며, 오랜 기간 적용했던 비전통적 통화 정책 수단을 향후 어떻게 다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BOJ의 입장을 명확히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번 포괄적 검토는 광범위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있으며, 현재의 금리 인상 사이클 관리와 관련해 BOJ의 사고방식을 시사하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다음 세 가지 점이 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1. 일본 경제의 디플레이션 탈피: BOJ는 일본 경제가 디플레이션 상태를 벗어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2. 정책 여력 확보의 중요성: 비전통적 통화 정책이 전통적 통화 정책을 완벽히 대체할 수 없으며, 제로 하한에 도달하지 않기 위해 정책 여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연(실질) 정책 금리 추정치: 추정 결과는 신중하게 해석해야 하지만, 자연(실질) 정책 금리가 -1.0%에서 0.5% 범위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이러한 점들이 BOJ가 일본 경제가 디플레이션 상태에서 벗어나며 기저 인플레이션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중립 금리로 금리를 서서히 인상하려는 입장을 보여준다고 분석합니다. 이와 동시에, 일본 경제가 디플레이션 상태를 벗어나는 과정에서 "정책 여력"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8 Dec, 10:52


S&P500의 1Q25 목표가는 6100, 4Q25는 6500이며, 10년물 금리는 1Q25 4.45%, 4Q25 4.35%를 예상합니다. 미국 정책금리는 1Q25에 4.5~4.25%를, 4Q25에 3.5~3.75%를 예상하며 분기당 1회정도의 인하를 예상하는것으로 보입니다.

TOPIX(일본 증시)는 현재(24.12.27기준) 2802, 1Q25~2Q25 3000, 4Q25 3100을 예상합니다. 일본 10년물은 현재 1.1%, 1Q25 1.3%, 4Q25 1.6%로 점진적인 상승을 예상하며 일본 정책금리는 1Q25에 0.5%, 4Q25에 0.75%로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25bp씩 금리인상이 있을 것을 암시합니다. 달러/엔 환율은 현재 158이고, 내년에도 150후반정도의 수준을 유지할 것을 전망합니다.

한국의 정책금리는 현재 3.0%에서 내년 총3번의 금리인하를 하여 4Q25에 2.25%를 예상하며, 달러/원 환율은 현재 1465이나 25년에는 평균적으로 1440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8 Dec, 10:47


골드만삭스 코스피 25년 12월 목표가 2750, 시장비중(중립) 제시.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Dec, 09:39


[한화 FI Monthly] 명분: 인하를 더할, 인하를 멈출

1월: 명분게임
국고 3년: 2.60~2.80%, 10년: 2.78~3.00%
올해 1%대 잠재성장률 가능성
Data Dependent의 의미

내심 인하를 더 하고싶은 중앙은행이 있는가 하면, 인하를 잠깐 멈추고 싶은 은행도 있다. 둘 다 명분이 필요하다. 한국은행은 정국 혼란, 잠재성장률 전망치 제시 등으로 인하의 명분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판단이다. 연준의 경우 상황이 조금 복잡하다. 확실한 속도 조절을 위해서는 추가 명분(데이터)가 필요하다. 4연속 인하는 12월 고용과 물가에 달려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Dec, 08:17


키무라 타케시 쿠마모토 현지사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쿠마모토현에 있는 TSMC 제1공장이 양산에 돌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소니그룹등에 공급될 예정이며, 현지사는 구체적인 가동일은 알 수 없지만, 예정대로 가동을 시작하였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Dec, 08:08


???: 이게 왜 니돈이야?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Dec, 08:08


당신이 탈조선을 못한다면 당신의 자본이라도 탈조선 하십시오. 늦지 않았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Dec, 03:18


화웨이 자체개발 SSD컨트롤러 탑재한 SSD가 한국출시예정이네요. 이거 쓰면 중국공안과 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나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Dec, 02:01


닛케이 40,000yP돌파

9월달즘에 당사에서 닛케이 연말 예상치를 40,000yP로 잡았는데 운이 좋게 맞춘거 같네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Dec, 01:27


241227_4Q24 삼성전자 Preview - CITI

(1) CITI는 4Q24 삼성전자 영업이익을 7.2조로 전망 vs. 현재 컨센서스 9.2조

(2) 이는 레거시 메모리 약세 및 파운드리 사업부 부진에 기인

(3) 4Q24 부문별 영업이익 추정
■ DS 3.53조
■ MX 2.06조
■ SDC 1.06조
■ CE 0.36조

(4) DS에서는 HBM 믹스 증가로 인해 DRAM 가격은 +19%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빗 그로스는 -14% 감소 전망

(5) 이는 시장의 기대와 달리 삼성전자는 빗 그로스보다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전략을 선회했기 때문

(6) MX에서는 4Q24 스마트폰 출하량이 당초 기대치보다 낮은 5,250만대 수준 전망

(7) CITI는 레거시 반도체 및 파운드리 부진을 근거로 CY2025 영업이익을 기존 40.9조에서 35.4조로 하향 조정

(8) 이에 따라 TP를 기존 97,000원에서 87,000원으로 하향 조정

(9) 다만 2H25 NVIDIA B300[Blackwell Ultra] 출시 및 Apple iPhone 17 출시[12GB LPDDR5T/LPDDR5X]로 인한 프리미엄 메모리 공급이 타이트해지면서 2Q25부터 DRAM ASP는 반등할 것으로 전망
*CITI Forecast: 2Q25 +2%, 3Q25 +7%, 4Q25 +11%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Dec, 00:52


실리콘모션, 마이크론의 신중한 전망에 동참, 1H25까지 DRAM 및 NAND 수요 약세 예측

PC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약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마이크론의 2월 분기 전망이 어둡게 나온 데 이어, NAND 플래시 거대 기업인 실리콘 모션도 메모리 시장에 대해 비슷한 견해를 공유하고 있다. Economic Daily News 에 따르면 , 이 회사는 NAND와 DRAM 모두 1~2분기 동안 수요가 낮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https://www.trendforce.com/news/2024/12/26/news-silicon-motion-joins-microns-cautious-outlook-predicts-weak-dram-and-nand-demand-until-1h25/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23:51


제 가즈프롬 주식도 빼앗겼어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23:50


푸틴 "모아봤자 뺏기는 달러보다 비트가 낫다"

진짜로 다 뺏겨 보신분의 간증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13:12


도쿄 일렉트론의 일본 컨퍼런스
1. 도쿄 일렉트론(TEL)은 메모리와 첨단 논리 응용 분야에 의해 주도되어 2025년 회계연도에 반도체 제조 장비(WFE) 시장이 두 자릿수 중반(%)의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 TEL은 또한 2025년 회계연도에 중국의 WFE 시장이 전년 대비 약 20%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현재 단계에서는 최신 수출 통제 업데이트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상황은 여전히 유동적임).
3. 경영진은 다양한 신제품을 통해 WFE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성장을 계속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13:11


골드만삭스) TSMC가 전 세계 파트너들에게 AI 성장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함께 준비하고, 향후 3년 내에 생산 능력을 2배로 확장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신호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늘 아침 주목받은 소식 중에는 모건스탠리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AMAT)의 등급을 하향 조정(이퀄웨잇→언더웨잇, 목표가 $164로 하향)하고 2025년에 반도체 제조 장비(WFE) 시장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당사의 TSMC 분석가 브루스 루는 많은 마케팅 활동을 했으며, 지난 한 달 동안 유럽과 싱가포르에서 50명 이상의 투자자를 만났습니다. 10월 초 홍콩에서의 마케팅 여행과 유사하게 투자자들은 TSMC(매수, 컨빅션리스트 포함)와 미디어텍(매수)에 여전히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미국 선거 이후 발표될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정책 및 관세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분위기가 점점 더 보수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브루스는 언급했습니다. 이 두 회사 외에도 대만 반도체 커버리지에서 Aspeed(매수)도 가장 많이 언급된 이름 중 하나였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13:08


미즈호) 우에다 일본은행총재의 11월 30일 인터뷰를 볼때, 트럼프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증가한 것 같습니다.

우에다 총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 하에서 미국 경제 정책이 일본의 통화 정책 결정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일본의 국내 경제 지표가 BOJ의 금리 인상 전망과 일치하고 있지만, 트럼프의 멕시코, 캐나다, 중국과 같은 국가에 대한 관세 제안과 같은 미국 정책의 불확실성이 중요한 위험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의 긍정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우에다 총재는 금리 인상 결정을 내리기 전에 미국 정책 발전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BOJ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이 더 명확해질 때까지, 즉 1월 20일 이후 새로운 정책이 시행되기 시작하는 시점까지 금리 변경을 연기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우려되는 점은 미국 정책 방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일본에서의 성급한 조치가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13:00


J.P. 모건) 아마존은 여전히 우리의 최고의 아이디어

2024년 초반의 휴가 시즌 데이터는 미국 전자상거래의 견고한 성장을 시사합니다. 제3자 추정치에 따르면, 사이버 위크 동안의 미국 전자상거래 매출은 전년 대비 성장률이 우리의 4분기 예상 성장률인 +7.5%와 대체로 일치하며, 이는 2023년 4분기의 +9.8% 성장률과 비교됩니다. Adobe와 Mastercard의 데이터에 따르면 블랙 프라이데이 동안의 성장은 우리의 +7.5% 예상을 초과했으며, Adobe는 사이버 먼데이와 사이버 위크 동안의 성장 추세가 예상과 일치한다고 밝혔습니다. Salesforce 데이터는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위크 동안의 성장이 예상과 일치하지만, 사이버 먼데이 동안의 추세는 다소 부진했다고 암시합니다. Amazon은 블랙 프라이데이 주간 및 사이버 먼데이 쇼핑 기간(11월 21일~12월 2일)이 다시 한 번 사상 최대 기록을 세우며, 판매된 항목 수와 고객 절감액에서 기록을 세웠다고 발표했습니다.
2024년 휴가 시즌은 2019년 이후 가장 짧은 기간(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사이에 27일)이지만, 조기 프로모션과 더 깊은 할인으로 인해 견고한 성장이 계속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에 직면해 있지만, 거시적 역풍은 작년과 비교해 대체로 안정적입니다. 우리는 미국 전자상거래 성장률을 +7.5%로 예상하며, 이번 휴가 시즌에 조정된 소매 판매에서 미국 전자상거래 침투율이 24.5%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2023년의 23.3%보다 119bps 증가한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우리는 미국 전자상거래 침투율이 현재 약 22%에서 40% 이상으로 거의 두 배로 증가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는 CPG(소비재, 식료품 포함), 의류 및 액세서리, 가구, 가전제품 및 장비와 같은 대형 저침투 카테고리에서의 성장이 뒷받침될 것입니다. Amazon은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약 45%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조기 휴가 프로모션, SD1D 배송, 지역화, Prime 생태계 확장 및 경쟁력 있는 가격 덕분에 휴가 시즌 동안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Profitero는 Amazon 가격이 경쟁사보다 평균 약 14% 할인된다고 합니다).
우리는 4분기 소매 매출(비-AWS)의 연간 환율 고정 성장률을 +8.9%로 예측하며, 여기에는 1P +6% FXN 및 3P +10% FXN이 포함됩니다. 우리는 Amazon의 미국 GMV(실물 매장을 제외한) 연간 성장률을 +7.6%로 모델링하며, 이는 우리의 미국 전자상거래 성장률 추정치인 연간 +7.5%와 일치하며, 4분기 미국 전자상거래 점유율은 연간 +2bps 증가한 46.7%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11:51


UDN) TSMC가 글로벌 파트너 공급업체들에게 AI 성장 기회를 함께 포착하고 3년간 생산 능력을 최소 2배 이상 확장할 준비를 하라고 촉구했다는 업계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TSMC 수석 부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 허우용칭은 공급망 관리 포럼 2024에서 2025년까지 CoWoS 생산 능력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https://money.udn.com/money/story/5612/8404651?from=edn_maintab_index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09:37


오늘 창용이햄 표정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04:00


자금과 인력을 쏟아부은 파운드리 성과도 겔싱어의 기대만큼 나오지 않았다. 업계에선 인텔이 내년 양산을 계획하던 18옹스트롬(1.8나노에 해당) 공정의 수율은 10%가 채 안 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고객사 브로드컴은 인텔 반도체 주문을 취소했다. 첨단 공정 양산이 실현되지 않으며 기대하던 매출도 올리지 못해 악순환에 빠지게 된 것이다. 결국 인텔은 미 오하이오주·유럽 등지에 계획 중이던 생산라인 건축 계획을 미루거나 취소해야 했다. 이 여파로 인텔에 예정된 미 정부의 반도체 보조금도 78억6000만달러로 기존보다 6억4000억달러 삭감됐다.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4/12/04/K7CJ53AEW5FOTGN22JWPK4JHIY/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5 Dec, 02:43


비트코인 10만달러 돌파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Dec, 23:48


이비덴은 내년에도 AI 서버가 큰 폭 성장 예상, 범용 서버 소폭 성장 예상, PC 시장은 여전히 보수적으로 보는 듯 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Dec, 14:08


미국 1위 건보사 유나이티드헬스 CEO 총격 피습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Dec, 13:23


소시에테 제네랄(SocGen)
한국 윤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 예기치 않은 사건
이번 화요일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는 완전히 예상치 못한 사건이었습니다. 최근 몇 달간 한국의 정치 상황은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을 안고 있었습니다. 현지 시장 참여자들은 표면 아래에서 야당이 대한민국 역사상 두 번째 탄핵을 추진하기 위한 음모를 준비하고 있다고 의심해 왔습니다. 영부인 김건희 씨와 관련된 스캔들은 최근 뜨거운 정치적 주제였으며, 야당이 영부인 사건에 대한 특별 검사를 도입할 것이란 추측이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윤 대통령은 방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었으며, 지지율 하락도 겪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계엄령 시행이라는 공격적인 조치는 모든 관찰자들을 놀라게 했으며, 아무도 이러한 행동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비상 조치를 취한 후, 윤 대통령은 의회 의원들, 특히 야당 의원들이 계엄령 해제 투표를 위해 소집될 것이라고 예상했을 것입니다. 계엄 해제는 국회에서 과반수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이해로는, 계엄군이 의원들이 건물에 들어가는 것을 막으려 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원들은 성공적으로 모여 계엄령 해제를 투표로 통과시켰습니다.
빠른 국회의 계엄령 해제 조치를 고려할 때, 일각에서는 야당이 공격적인 입장을 취하여 윤 대통령을 가능한 빨리 탄핵하려 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윤 대통령이 계엄령 해제를 수용할 것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탄핵 절차가 질서 있고 법적으로 진행될 경우, 시장 변동성이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며, 이 경우 시장 반응은 계엄 상황보다 더 온화할 것입니다. 이 추측되는 탄핵 과정 동안, 윤 대통령은 자신의 행동을 뒷받침할 증거로 자신을 방어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윤 대통령은 계엄령 시행을 정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설명이나 증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며, 이는 한국의 정치적 사태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회의 계엄령 해제 상황은 현지 자산에 다소 안도감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USD/KRW는 1445에서 1420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코스피 선물(FZY1 지수)은 -0.75%까지 복구 중입니다. 시장 반응은 계엄령의 위험보다 질서 있는 탄핵 전망에 시장이 더 안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Dec, 12:34


한국의 계엄령 관련 외사 리포트들 모음
* 바클레이스: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26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27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28

미츠비시UFJ 은행: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29
SEB: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31
ING: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32
RBC: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33
소시에테 제네랄: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38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Dec, 12:33


RBC) 한국 금융 시장의 부진과 지속적인 불확실성
한국 금융 시장은 연초 이후 지역 경쟁국에 비해 부진한 성과를 보였으며, 이는 최근 국내 정치 혼란 이전에 이미 발생한 문제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로 촉발된 국내 정치 위기는 한국 자산을 둘러싼 약세 분위기를 더욱 악화시켰지만, 이는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치 위기의 빠른 해결이 이 약세 분위기를 해소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는 성숙한 수출 주기와 함께 한국 경제 성장 모멘텀이 전반적으로 둔화되고, 트럼프 2기 임기에서 미국의 무역 보호주의가 부활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이후 한국의 경제 성장은 현저히 둔화되어 2분기와 3분기에는 정체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현지 주식 시장은 연초 이후 다른 아시아 시장에 비해 크게 부진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MSCI 아시아(일본 제외) 지수는 11월까지 9.7% 상승한 반면, MSCI 한국 지수는 18.5% 하락했습니다(모두 달러 기준). 이러한 부진한 성과는 8월 초부터 현지 주식에서의 지속적인 외국 자본 순유출을 초래했습니다.
한 가지 긍정적인 측면은 채권 시장이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10월 한국이 세계 정부 채권 지수에 편입된 이후로 더욱 그러했습니다. 한국은행이 올해 말 완화 사이클을 시작할 것이라는 일반적인 기대가 한국 채권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더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실제로 2020년 이후 첫 금리 인하를 10월에 단행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두 달 동안 외국 채권 유입도 급격히 감소했지만 여전히 긍정적인 영역에 머물고 있습니다.

한국 원화는 팬데믹 이후로 국내 요인보다 외부 거시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 중반부터 2022년까지의 한국은행 금리 인상 사이클은 같은 기간 USD/KRW 환율의 상승세를 막지 못했습니다. 원화의 미국 달러 동향에 대한 민감성은 올해 더욱 높아졌습니다.
우리는 1개월 USD/KRW NDF 환율의 DXY 지수에 대한 베타를 3개월 일일 수익률 데이터를 사용한 롤링 회귀분석으로 추정했습니다. 이에 따른 베타 추정치의 10년 시계열은 연중 +1.0 또는 그 이상으로 변동하며 지난 10년 중 최고 수준에 근접해 있습니다.

USD/KRW 현물 환율은 11월 중반에 미국 달러의 반등과 트럼프 2기 임기에서 미국 보호주의의 위험으로 인해 연중 최고치에 도달했습니다. 한국 경제는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GDP의 약 48%를 차지합니다. 동시에 한국의 수출 주기는 약화되는 것으로 보이며, DRAM과 플래시 칩 가격도 정점을 찍은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과 미국은 올해 첫 11개월 동안 한국 총 상품 수출의 38%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중국은 한국의 최대 교역 파트너이며, 중국 경제는 약한 국내 수요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원/USD 현물환율은 밤사이 윤 대통령의 계엄령 선언 이후 한때 1450에 근접하는 등 급등했으나, 이후 하락했습니다. 한국의 정치 위기는 헌법 질서가 유지됨에 따라 진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황이 정상화될 경우, 윤 대통령의 계엄령 선언에 따른 시장 영향도 서서히 줄어들 것입니다. 다만, 기업 및 가계 신뢰에 여전히 남아 있는 부정적인 여파는 국내 수요를 더 끌어내리고 현재의 성장 둔화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원화 약세의 근본적인 요인이 앞으로 몇 달 동안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성숙한 수출 주기, 2차 미중 무역 전쟁 가능성, 그리고 트럼프의 "보편적" 관세 부과 가능성이 결합되어 USD/KRW가 앞으로 몇 달 내에 다시 1450에 근접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행의 완화 사이클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USD/KRW 환율이 1450을 돌파할지, 그리고 그 이상으로 얼마나 올라갈지는 다가오는 미중 무역 전쟁의 구체적인 상황과 트럼프가 실제로 "보편적" 관세를 부과할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Dec, 12:24


ING) 계엄령 선포 후 해제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지난밤 충격적인 정치적 사건으로, 한국 대통령이 1979년 이후 처음으로 계엄령을 선포했습니다. 이후 국회는 이 명령을 차단하는 투표를 진행했고, 내각은 명령 철회에 동의했습니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시장이 정상화될 때까지 무제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 금융시장은 정상적으로 개장할 예정이며, 오늘 아침 통화정책위원회 임시회의가 열릴 예정입니다. 우리는 한국은행이 오늘 금리 결정을 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화 환율은 밤사이 1440까지 상승했다가 1417로 하락했습니다. 당국의 개입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계엄령 자체는 해제되었지만, 이 사건은 정치적 상황과 경제에 더 많은 불확실성을 야기합니다. 현재 야당은 윤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하고 있지만, 대통령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불분명합니다. 대통령은 오늘 예정된 회의를 취소했습니다.
이 상황이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현 단계에서는 불확실하지만, 이는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현재로서는 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아 신용등급 자체의 변화는 예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매우 유동적이며, 신용등급 전망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달려있을 것입니다. 지난 대통령 탄핵 사태 당시, 소비자와 기업 심리가 크게 타격을 받았고 경제 활동이 둔화되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4 Dec, 12:20


SEB
한국의 정치적 불확실성 지속될 전망
윤석열 대통령이 12월 3일 계엄령을 선포하면서 한국은 정치적 혼란에 빠졌습니다. 수 시간 만에 국회는 만장일치로 계엄령 해제를 의결했습니다. 그러나 정치적 불확실성은 향후 2-3개월 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획재정부는 금융시장에 "무제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한국은행의 별도 긴급회의가 유동성 공급에 초점을 맞췄지만, 정치적 배경으로 인해 한국은행은 추가적인 통화정책 완화를 할 수 있습니다. USD/KRW가 얼마나 상승할지 예측하기는 아직 이르지만, 환율은 1400선을 향해 갈 것으로 보입니다.

12월 3일 늦은 밤 윤석열 대통령이 예기치 않게 계엄령을 선포하면서 한국은 정치적 혼란에 빠졌습니다. 윤 대통령은 "부끄러움 없는 친북, 반국가 세력을 뿌리 뽑기 위해" 계엄령을 선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는 수개월간의 국회 교착 상태 이후에 나온 조치입니다. 윤 대통령은 2024년 4월 총선에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둔 이후 레임덕 정부에 시달려왔습니다. 그 이후 민주당은 자체 2025년 예산안을 추진하려 했습니다. 한국에서 마지막으로 계엄령이 선포된 것은 1979년 10월 학생과 노동조합이 주도한 전국적인 소요 사태 때였습니다.

수 시간 만에 국회는 만장일치로 계엄령 해제를 의결했습니다. 단원제 국회는 수요일 새벽 긴급회의를 소집해 300명의 의원 중 190명이 참석했습니다. 이 선포는 정치권 전체를 놀라게 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보수 여당인 국민의힘의 한동훈 대표는 즉시 선포를 "잘못된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한편 민주당 대표는 이 결정을 "위헌"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외교가도 마찬가지로 경악했으며 백악관은 사전 통보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윤 대통령은 투표 결과를 수용하고 계엄령 선포를 철회했습니다.

계엄령이 신속하게 해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불확실성은 향후 2-3개월 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야당인 민주당은 현재 윤 대통령 탄핵 발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계엄령 선포 이전에도 윤 대통령은 부인의 영향력 남용 스캔들로 인해 이미 인기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계엄령 선포는 이제 정치적 자살로 널리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국이 2016년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탄핵 절차는 2016년 10월 말 박 대통령의 측근이 자신이 통제하는 재단에 한국 재벌들로부터 기부금을 요구하기 위해 자신의 지위를 이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시작되었습니다. 2016년 12월까지 국회는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를 시작했습니다. 헌법재판소는 최대 180일 동안 이 문제를 결정할 시간이 있었고, 2017년 3월 헌법재판소는 탄핵을 인용했습니다.

정부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기획재정부가 금융시장에 "무제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위기의 신속한 해결로 한국 금융시장은 수요일 아침 정상적으로 재개될 수 있었습니다. 별도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수요일 아침 임시회의를 열어 환매조건부채권(레포) 거래를 통해 단기 유동성 공급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한국의 KOSPI는 하락폭을 2% 미만으로 줄였고 USD/KRW는 1444의 정점에서 1414로 하락했습니다.

한국은행의 긴급회의가 유동성 공급에 초점을 맞췄지만, 정치적 배경으로 인해 중앙은행은 추가적인 통화정책 완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11월 28일 기준금리를 25bp 인하하여 3.00%로 내리는 시장의 예상을 깨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연이은 금리 인하는 수출 부진과 높은 가계부채로 인한 소비 위축에 대한 한국은행의 우려를 반영했습니다. 박종우 한국은행 부총재는 오늘 긴급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불확실성은 현장의 침체된 분위기를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불운한 계엄령 선포 이전에도 한국은행은 비둘기파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025년 말까지 경제가 잠재성장률 이하로 운영될 것이라고 시사했습니다. 이는 한국은행이 이미 추가 완화 조치를 고려하고 있었음을 시사합니다. 다음 통화정책회의는 1월 16일입니다. 중앙은행이 오늘 긴급회의에서 침착한 모습을 보이려 했지만, 예정에 없는 기준금리 회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한편,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포트폴리오 자금 흐름이 제한될 것입니다. 한국 수출업체들이 AI 관련 호황의 혜택을 받지 못하면서 외국인 투자자들은 2024년 하반기 대부분 한국 주식을 매도해왔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는 어제 밤의 상승폭이 줄어든 후에도 USD/KRW의 상승세를 유지할 것입니다. USD/KRW가 얼마나 상승할지 예측하기는 아직 이르지만, 환율은 1400선을 향해 상승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4:43


요약하면

1. GPM 문제 맞음. 가격대가 높은 신제품(블랙웰)으로 믹스 확장해도 마진 잡는 데 시간 걸림. 시장이 가장 주목하는 포인트

2. 네트워킹 역성장은 일시적일 확률이 높음. 다만, 고객이 엔비디아 인피니밴드는 이전만큼 크게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3. Gen AI 산업의 미래는 추론임. 추론시간이 더 늘어나기 때문. 엔비디아의 추론용 소프트웨어 성과 상당히 좋음. GPU 부진을 뒷받침할 수익원이 될 것

4Q FY25 Guidance
■ 매출 $37.50b (est. 37.08b), 70% YoY
■ GPM 73.0~73.5% (est. 73.43%), 3.23%p YoY
■ OPM 64.43% (est. 64.28%), 2.30%p YoY

4분기 가이던스는 GPM이 컨센서스 하회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4:43


엔비디아, 3Q24 실적 해석

1. GPM이 문제

■ 3분기 GPM 75.00% (est. 75.05%), 0.00% YoY
■ 4분기 GPM 73.25% (est. 73.43%), 3.23%p YoY

GPM은 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제한 매출이익의 마진 %. 만일 제품의 생산수율이 제대로 안 잡히면 투입비용이 더 필요해 GPM이 떨어지는 구조. 이번 3분기는 H200 믹스가 본격 확장됐는데, 아직 H200 양산이 성숙단계가 아니라 '고비용'이 들고 있다고 CFO가 직접 언급

4분기에는 양산 초기의 블랙웰이 믹스에 최초 반영됨에 따라 더더욱 GPM에 하방 압력을 가할 것으로 전망 (컨센서스 하회). 젠슨 황은 2025년 2분기까지 블랙웰에 의해 GPM이 70% 초반, 2025년 하반기에는 70% 중반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언급. 실제로 월스트리트의 2025년 4분기 GPM 컨센서스는 74.3%

개인적으로 이 가이던스의 실현 확률은 반반이라고 생각. 지난 8월, GB200의 프로세서 다이 설계 결함으로 생산중단을 한 이후 엔비디아는 포토마스크 수정으로 이를 한분기 내로 해결. 이러한 사례를 보면 해결능력은 충분한 것으로 보이나, 프로세서뿐 아니라 서버랙단에서의 문제도 동시에 있다는 점이 걸림

2. 네트워킹 제품 역성장

알다시피 엔비디아는 GPU뿐 아니라 네트워킹 제품도 패키지로 판매함. 자체 DPU, 스위치, 라우터 등으로 구성된 '인피니밴드'와 '스펙트럼-X'가 대표 제품. 문제는 3분기 네트워킹 매출이 -15% QoQ를 기록했다는 것. 경영진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우려를 잠재웠고 4분기에 바로 플러스 성장률로 회복될 것이라고 함

다행히 이더넷 기반 스펙트럼-X는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함. 일론 머스크의 x.AI가 스펙트럼-X를 도입한뒤 기존 이더넷의 60% 처리량보다 더 나은 90% 수치를 보였다고 함. 인피니밴드는 이더넷이 아닌 RDMA 기반 자체 프로토콜로 설계됐는데, 스펙트럼-X와 상반된 실적을 보인다는 것은 고객의 이더넷 선호도가 높다는 것

엔비디아는 GPU 시스템을 냉각시스템 2종류 (공랭/수랭), 서버랙 3종류 (NVL8/36/72), CPU 아키텍처 2종류 (x86/Grace)에 따라 이론상 최대 12개의 유형을 제공. 실제론 블랙웰 기준 7개 유형을 제공한다고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고객이 네트워킹 장비는 꼭 엔비디아에 의존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보임. 이 문제가 확실한지는 몇 분기 더 지켜봐야 할 문제 아직 시장은 부정적으로 해석 안함

3. 추론이 미래 성장동력

Gen AI 산업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함. Gen AI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훈련(Training)', 애플리케이션을 실제로 사용하는 '추론(Inference)'. 현재는 훈련이 여전히 비중이 큰데, 추론으로 점점 더 전환할 때 GPU 수요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

그 이유는 AI 에이전트 같은 애플리케이션 다각화와 '추론시간 스케일링'이 LLM의 주류로 자리잡았기 때문. 후자가 뭐냐면 챗GPT o1부터 도입된 기법임. 1차원적인 추론이 아니라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여러 번 거듭해서 생각하고 대답하는 거임

추론 매출은 써드파티에 의존하기도 하지만 엔비디아가 직접 엔터프라이즈용 추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산업용 디지털 트윈 솔루션 '옴니버스'. 폭스콘이 옴니버스를 사용해 멕시코 공장의 연간전략량을 30% 이상 절감함

엔비디아는 3분기 어닝콜에서 "엔터프라이즈 연매출이 작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 수치로 따지면 연간 20억 달러 예상 (서비스 포함). 그리고 엔비디아 마이크로서비스인 NIM도 지금 본격 수익화를 하고 있는 시점임

단적인 예시로 세일즈포스, SAP, 서비스나우 같은 SW 기업이 NIM을 통해 수십억개의 Gen AI 에이전트를 개발 중임. 엔비디아는 NIM을 통해 Hooper GPU 추론 성능이 2.4배 더 향상할 수 있다고 말할 정도

t.me/Risk_and_Return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3:37


Citi) 엔비디아 매수, 목표가 $175
엔비디아: "비트 앤 레이즈(Beat and Raise)" 실적 발표

Nvidia는 FY3Q(10월) 매출 $350억으로 예상치인 $340억을 상회하며 실적을 발표했고, FY4Q(1월) 가이던스는 $375억으로 예상치에 부합했습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 관리층은 투자자들이 주목했던 세 가지 주요 주제를 강조했습니다:
1. Blackwell 출시 가속화:
Blackwell의 출하가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며, FY4Q(1월) 매출은 이전 예상보다 수십억 달러 더 높은 수준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2. 매출총이익률(GM%)의 회복:
매출총이익률퍼센트는 FY1Q(4월)에 최저점을 기록한 후, FY2025 하반기에는 70% 중반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AI 스케일링의 지속적인 발전:
사전 학습(pre-training), 학습 후(post-training), 추론 시간(inference time) 스케일링이 계속해서 더 높은 컴퓨팅 수요를 견인할 것입니다.

네트워킹 수요 및 전망
네트워킹 수요는 광학 공급(optics supply) 문제로 인해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FY4Q(1월)에는 성장이 예상됩니다.

EPS 전망 및 목표 주가 상향
FY2025/2026/2027 예상 EPS를 각각 5%/4%/6% 상향 조정했습니다.
목표 주가(TP)를 35배 P/E를 기준으로 $175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CES 2024 전망
CES 2024(1월)에서 긍정적인 촉매 요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lackwell 매출 기대치가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관리층이 추론(inference) 중심의 엔터프라이즈 및 로봇 공학 산업 수요의 변곡점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데이터 센터(DC) 매출: Hopper 플랫폼 및 AI 제품 수요가 성장 주도
데이터 센터(DC)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7% 증가(Citi 예상 +9%, 시장 예상 +10%)하며, AI 제품의 지속적인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Hopper 플랫폼(H100/H200 수요)이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DC 부문은 이번 분기 총 매출의 88%를 차지했으며, 이는 7월 분기 대비 1% 증가한 수치입니다. 관리층은 Hopper 수요가 강력한 가운데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Blackwell은 FY4Q(1월)부터 출하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킹 부문: 연간 성장세 지속
7월 분기에서 전 분기 대비 16% 증가하고 전년 동기 대비 2배 상승한 후, 네트워킹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 측은 이번 분기 네트워킹 제품 수요가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이며, 이러한 추세가 향후 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트워킹 부문 내에서 Spectrum-X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세 배 성장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와 소비자 인터넷 기업들이 대규모 클러스터 배치를 계획하면서 파이프라인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 최종 시장 구성
데이터 센터 최종 시장(end-market)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는 매출의 50%를 차지했으며, 나머지 절반은 기업, 소비자 인터넷 기업, 기타 비하이퍼스케일러(non-hyperscaler) 시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우리는 강력한 기업, 주권(Sovereign), 소비자 인터넷 매출 구성이 Nvidia가 하이퍼스케일러 시장을 넘어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려는 전략과 잘 맞아떨어진다고 평가합니다.

추론 워크로드(Inference) 판매
추론 워크로드 매출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며, 데이터 센터 매출의 약 40%를 차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Nvidia의 추론 플랫폼은 높은 처리량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기업들에게 강력한 매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Nvidia의 데이터 센터 부문은 AI와 네트워킹 기술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하이퍼스케일러를 넘어 기업 및 기타 시장으로의 확장 전략이 긍정적인 매출 믹스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3:33


이시바총리의 종합경제대책은 39조엔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이며, 국민민주당에서 주장한 '103만엔의 벽'에 대해서도 합의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103만엔의 벽이란, 연소득 103만엔이 넘으면 소득세가 발생하는 구간으로 세제 개정안에서 논의해 인상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또한 AI와 반도체 부문에 대해 2030년까지 차세대 반도체 연구개발 보조금에 6조엔, 정부기관의 출자/채무보증으로 금융지원에 4조엔이상을 투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3:29


키옥시아가 12월 중순에 상장할 것이며, 시총은 7500억엔 규모가 될 것입니다.
IPO시 물량 받는게 아니면 굳이 살 이유 없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2:29


JP모건) 버티브(Vertiv, VRT): Supercompute 컨퍼런스 이후 Tusa의 낙관적 전망 강화 – NVDA Blackwell 온도 문제는 VRT에 유리

어제 열린 VRT 투자자 행사와 SuperCompute24 무역 박람회 방문을 통해, VRT가 시장 성장세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현명한 투자를 해왔다는 점이 강조되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12월에 인수한 청사진을 바탕으로 제작한 CDU(냉각 분배 장치) 포트폴리오를 통해 액체 냉각 관련 애플리케이션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는 현재까지 약 $10억 규모의 약정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VRT의 기술 및 솔루션이 업계 내 다른 대규모 업체들과 어떻게 비교되는지에 대한 세부 내용과, 고객 소식 및 채널에서의 피드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여름부터 시작된 기술 투자자들의 경쟁 우려와 상반되는 결과로, Tusa는 경쟁업체들에 대한 반박적 사례로 VRT의 초기 성과를 강조합니다. 그의 기술 담당자에 따르면, 여전히 이를 근거로 숏 포지션을 유지하는 투자자들이 있다고 합니다.

주요 내용 요약:
1. NVDA Blackwell 온도 문제와 VRT의 기회:
Tusa는 NVDA Blackwell 온도 문제가 VRT에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는 복잡한 시스템이 초기 실제 운영 기록에서 아직 완전히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위험을 회피하려는 고객이 더 저렴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공급업체를 선택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주요 성과 지표(KPI)는 접근 온도(온도 변동성을 4도 이내로 최적화), 압력, 유량이며, 고품질의 신뢰할 수 있는 동종업체들이 유연한 시스템과 열 변동성을 조정하는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차별화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2. 모듈형 트렌드와 VRT의 강점:
최근 AI 데이터 센터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모듈형 솔루션이 주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VRT는 종합적인 솔루션 세트를 보유한 덕분에 이 분야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이는 "퍽이 향하는 곳으로 스케이팅(skating where the puck is going)"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3. 투자자 행사 이후 VRT 주가 +15% 상승:
11월19일 VRT 주가는 투자자 행사 이후 15% 상승했습니다. 이는 Supercompute 박람회에서 다뤄진 내용이 주가 반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Tusa는 VRT가 데이터 센터 생태계에서 얼마나 잘 자리 잡고 있는지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그러나 어제의 예상치 못한 큰 상승폭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도 기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3-1. 장기 투자자의 지원:
다른 산업 데이터 센터 관련 기업들과 달리, 아직 최대치에 도달하지 않은 점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3-2. 기술 헤지펀드의 숏 포지션:
여전히 기술 헤지펀드들이 숏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 주가 상승폭을 키웠습니다.
3-3. 데이터 센터 사이클에 직접적으로 높은 노출을 가진 ‘순수 산업 플레이(pure play)’의 희소성:
이러한 희소성이 VRT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높였습니다.

VRT는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특히 액체 냉각 솔루션과 모듈형 설계 트렌드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AI 데이터 센터 구축의 가속화와 함께 성장 가능성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2:26


달러엔: 안녕?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2:26


달러원 1600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2:24


엔비디아 IB 업데이트


HSBC
Cut to $195 from $200 Buy

Baird Raised to $195 from $150 Outperform

Evercore Raised to $190 from $189

BofA Reiterated $190 Buy

Jefferies Raised to $185 from $150 Buy

Mizuho Raised to $175 from $165 Outperform

Bernstein Raised to $175 from $155 Outperform

Citi Raised to $175 from $170 Buy

TD Cowen Raised to $175 from $165 Buy

Wedbush Raised to $175 from $160 Outperform

Truist Raised to $169 from $167 Buy

JP Morgan Raised to $170 from $155 Buy

Raymond James Raised to $170 from $140

Morgan Stanley Raised to $168 from $160 OW

Barclays Raised to $160 from $145 OW

Deutsche Bank Raised to $140 from $115– Hold

Wells Fargo Raised to $185 from $165 Buy

BNP Paribas Raised to $170 from $150

Goldman Sachs Raised to $165 from $150

Morningstar Upgraded to Hold, Target Price $130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2:23


JP모건) 엔비디아 목표가 $170으로 상향
NVDA: 실적 가이던스 미스, 높은 기대 속 주식에 부담 추가

Nvidia의 실적 가이던스가 기대치를 밑돌며, 특히 높은 기대를 반영했던 시장 상황에서 주식에 일부 부담을 더했습니다. 그러나 컨퍼런스 콜 이후 NVDA 주가는 초기 하락분 일부를 회복했습니다. TMT 전문가인 Josh Meyers는 “H200의 예상치 못한 강력한 성장과 Blackwell로의 어려운 전환을 훌륭히 관리했다. 연간 제품 출시 주기를 극한으로 밀어붙이는 상황에서도 훌륭한 실행력을 발휘했다. 중간 70%대의 매출총이익률(GM)을 유지하는 이야기도 여전히 유효하며, 이번 분기에서 기대치를 잘 조정한 것 같다. 이번 실적 발표는 약간의 리셋이 이루어진 것처럼 느껴졌다”고 평가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실망스러운 가이던스에도 불구하고, 어제의 실적이 AI 관련 성장 서사를 바꾸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세는 여전히 견고하기 때문입니다.

주요 내용 요약:
1. FY3Q 실적:
Hopper 수요가 강세를 보이며 FY3Q 매출과 데이터 센터 매출이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매출총이익률(GM)은 75%로 예상치에 부합했으며, 3분기 실적은 공격적인 기대치를 넘어섰습니다.
2. FY4Q 가이던스:
FY4Q 가이던스는 투자자들의 기대치에 크게 못 미쳤습니다. FY4Q GM 가이던스는 73.5%로 대체로 예상치에 부합했으며, 이는 제품 출시 초기 분기로서 높은 비용과 복잡한 배포를 고려할 때 견고한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시장 기대치(73.8%)에는 약간 미치지 못했습니다.
3. Blackwell 전환:
관리층은 Blackwell이 FY4Q부터 본격적으로 출하되며, FY2026 동안 몇 분기 동안 공급 부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확인했습니다. “Blackwell 생산 출하는 FY2025 4분기에 시작되며 FY2026에 걸쳐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Hopper와 Blackwell 시스템 모두 특정 공급 제약이 있으며, Blackwell의 수요는 FY2026 동안 몇 분기 동안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네트워킹 부문 약세:
네트워킹 매출이 QoQ -15% 감소한 점은 다소 이례적으로, 데이터 센터 사업과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점과는 다릅니다. 이는 다른 네트워킹 관련 기업들에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5. 주가 회복:
강력한 제품 출하 전망을 고려할 때, 초기 매도 이후 주가가 회복 중입니다. 앞으로 주가 방향은 Jensen Huang(CEO)의 Blackwell 전환 및 매출총이익률에 대한 추가 설명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6. 컨퍼런스 콜:
관리층은 전환기의 어려운 질문에 만족스럽게 대응했으며,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시점에서 현명하게 기대치를 낮추며 재조정했습니다. 이번 분기 실적 발표는 강세론자들을 유지하기에 충분했으나, 주가 상승을 촉발할 확신이나 결의는 부족했습니다.
6-1. H200 및 Blackwell 전환:
H200의 강력한 성장과 Blackwell로의 전환을 훌륭히 관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매출총이익률(GM) 중간 70%대 유지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하며, 이번 분기에서 기대치를 잘 설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실적 발표는 약간의 리셋이 이루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6-2. 스케일링(Scaling)에 대한 Jensen의 발언:
Jensen Huang은 스케일링이 학습 후(post-training) 스케일링과 추론 시간 스케일링 덕분에 정체되지 않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이에 대해 약간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며, 그의 답변을 좀 더 깊이 검토할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6-3. 네트워킹 약세와 중국 성장:
네트워킹 약세와 중국의 +48% QoQ 성장($54억 달성)은 특이적인(idiosyncratic) 상황으로 보입니다. 관리층은 Blackwell 출시가 네트워킹 부문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했으며, 이번 분기의 약세는 일회성(one-off) 사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6-4. 엔터프라이즈 AI 성장:
CFO Colette은 엔터프라이즈 AI가 IT 서비스 기업들의 도움을 받아 “전속력(full throttle)”으로 성장 중이며, 기업들이 에이전틱 AI(agentic AI)를 확장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12:20


BofA) 엔비디아 매수, 목표가 $190 유지
독보적인 AI 프랜차이즈 – "화려함"은 부족하지만 "실질적 가치"는 충분

Nvidia는 FY3Q’25(10월) 실적에서 견고한 결과를 발표했으나, FY4Q(1월) 가이던스는 $37.5억(컨센서스 $37억, 일부 투자자 예상 $40억)에 그치며 강세론자(bull)들에게 다소 실망감을 줄 수 있습니다. 블랙웰(Blackwell) 제품군의 초기 출시 단계에서는 매출총이익률(GM)이 70% 초반으로 하락할 수 있으나, 내년 하반기에는 다시 70% 중반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추정치를 업데이트했으나 FY26/CY25 예상 비GAAP EPS를 기존의 $4.47로 유지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투자자들이 기대했던 "화려함(sizzle)"의 부족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주가가 소폭 등락을 보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Nvidia의 "실질적 가치(substance)"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유지하며 주식을 선호합니다:
1. AI 가속화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확실한 리더십:
Nvidia는 $1조 규모의 기존 인프라를 AI 가속화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 독보적인 리더로 자리 잡고 있으며, 클라우드, 기업, 스타트업, 주권 국가 전반에 걸쳐 강력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메가캡:
Nvidia는 CY25 예상 주가수익비율(PE)이 32배로, 50% 이상의 EPS 성장률에 대비한 PEG가 0.6배에 불과합니다. 이는 다른 대형 기술주(Mag-7)의 평균인 2.2배와 비교해 매우 매력적인 수준입니다.
3. 견고한 잉여현금흐름(FCF) 생성:
CY25/26에 걸쳐 $2,000억 이상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현금 배당 및 비유기적 투자(inorganic investments)를 위한 충분한 재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매수(Buy)’ 등급을 재확인하며, 목표 주가를 $190로 유지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04:43


[SK증권 반도체/한동희, 박제민]

NVIDIA FY3Q25 컨퍼런스 콜

▶️ FY3Q25 주요 코멘트

데이터센터 매출의 약 50%가 CSP, 나머지는 소비자 인터넷 및 엔터프라이즈 기업
호퍼 아키텍처에 대한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이번 분기에는 H200 제품군이 크게 성장

차세대 데이터센터 아키텍처인 Blackwell의 마스크 변경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생산 수율을 개선
Blackwell 4분기에 출하 시작 예정, 내년까지 계속 출하량 증가할 예정.
Hopper & Blackwell 시스템에 공급 제약 존재, 수 분기간 Blackwell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

AI의 다음 웨이브는 인더스트리얼과 엔터프라이즈
Agents 와 Copilot 짓는것에 많은 수요 기대
수십억개의 Agents 채용을 위해 노력 중
엔비디아 옴니버스 만들어서 우리 플랫폼 내에서 로봇 플랫폼 설계 가능

▶️ 주요 QnA

Q 대형 언어 모델 확장이 정체되었다는 논란이 있다. 아직 Gen AI 가 초기에 있음에도 해당 논란이 있는데, 이가 향후 Blackwell 수요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
A Foundation model 학습의 확장은 여전히 필요하다. 1) Post training Scaling 2) Reinforcement Learning 3) Inference time Sacling 3가지 방식으로 스케일업이 활용되고 있고 여기에서 인프라 수요가 크게 증가 중이다. 기존에는10만개의 호퍼로 파운데이션 모델을 만들었는데 차세대 모델은 10만개의 Blackwell로 출발해야할 것. foundation model의 훈련 뿐 아니라 Inference 자체에서 오는 수요도 강한 상황

Q Mask change에 관한 이슈가 있었고, 발열 이슈도 있었다. Ultra와 Rubin관련하여 GTC에서 발표한 Roadmap에 지장은 없는가? 공급제약과 관련해서는 이는 HBM이나 CoWoS에서 발생하고 있는건가? 제약의 개선이 가능한가?
A Blackwell production 관련해서는 우리가 이번 분기 출하하는 blackwell 양이 기존 예상보다 많다. Gen AI의 시작점에 있는만큼 수요가 공급보다 훨씬 강한 상황. 추론 관련 수요도 강한 상황. 모든 CSP들이 이미 시스템을 잘 준비하고 있는 상황. 공급과 관련하여서는 Blackwell 시스템 구성을 위해 7개 칩 설계하였고, 냉각 시스템도 공랭식과 액랭식을 모두 제공하며 NVLink도 다양한 버전으로 제공. 지난 분기에 0개였던 Blackwell 출하가 이번분기 수십억 단위로 출하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TSMC, SK Hynix Foxconn 등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 중. 생산 증가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중.
향후 로드맵과 관련해서 기존 연간 로드맵 기반으로 성능 꾸준히 개선 중. 훈련 비용을 줄여 AI에 접근성을 높이는 중. performace per Watt이 경쟁사 대비 뛰어난 상황. 로드맵에 차질이 없음

Q Blackwell이 올해 어떤식으로 Ramp up될 것인가? 4월에 블랙웰의 판매 비중이 호퍼 대비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는데 맞는가? 그렇게 될 경우 GPM이 어느정도 수준이 전망되는가?
A Blackwell 초반 구간에는 70% 초반의 GPM이 기록되는 중이고 스케일이 높아질 수록 70중반을 향해 나갈 것. 분기별로 Blackwell 출하량은 계속 늘어날 것. CPU에서 GPU로의 전환, 일반 데이터센터에서 AI factory에서의 전환이 지속되는 중이며 이 트렌드는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Q Blackwell이 4분기에 Hopper를 넘어서게 출하될 것으로 보는가?
A Blackwell 공급은 매 분기 증가할 것. 코딩에서 머신러닝으로의 변화, 기존 데이터센터에서 AI 팩토리로의 전환이 주요 수요. AI 팩토리는 기존 데이터센터와 다르게 24시간 AI를 생성하는 진정한 Gen AI. AI factory의 컨셉.

Q Blackwell 도입 초기에 70% 초반의 마진율 기대된다고 하였는데 다음 분기가 가장 압박이 큰가? 언제쯤 회복이 가능한가?
A 도입 초기에는 마진 압박이 있으나 빠르게 회복할 것

Q 다음 분기에 호퍼 매출이 분기 단위로 감소하는가? Blackwell와 Hopper의 매출 관련성에 대해서 설명해달라
A H200에 관한 강한 수요를 보는 중. 기존 제품 대비해서도 더 빠르게 공급이 이루어지는 중. Q4에도 호퍼에 대한 공급이 계속 증가할 것. Q4에도 호퍼가 Q3 대비 강할지는 지켜봐야할 것

Q 추론 시장에 관해 물어보고 싶다. 향후 Hopper를 추론 칩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는가? 또 향후 12개월간 추론 시장이 훈련 시장보다 커질 것으로 보는가?
A 언젠가 전 세계가 대규모 추론 작업 시행할 것이라고 생각. 대부분의 기업들이 내부 대부분의 부서들에서 추론 과정을 거치게 될 것. AI native strartups들이 AI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추론이 더 많이 발생될 것. 나는 Google의 NotebooklM을 사용하는데, 이런 추론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
Physical AI 컨셉도 등장. 이를 위해 Omniverse 를 개발하여 AI가 학습할 수 있도록 플랫폼 제공 중. 추론 작업이 AI의 궁극적 성장 포인트라고 생각
추론은 높은 정확성과 낮은 latency 필요. CUDA 생태계가 이를 지원하여 전세계 모든 데이터센터와 엣지, 로봇시스템에도 활용가능. 추론은 이제 성장하기 시작한 시장.

Q 소버린AI 수요가 아직 강한가?
A Gen AI 수요에 주요 축으로 보는 중이다, 주요 파이프라인 중 하나. 성장 기회가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판단


* 위 내용은 공개 실적발표 내용으로 별도의 승인절차 없이 제공합니다.
* SK증권 리서치 IT팀 채널 : https://t.me/skitteam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Nov, 00:09


젠슨 황 컨콜 발언 요약

Jensen Huang (NVIDIA Corporation CEO) 
- NVIDIA의 성공 요인은 범용 컴퓨팅을 보완할 수 있는 가속 컴퓨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GPU를 발전시켜 온 것이다. 
- 초기에는 CPU가 처리하기 어려운 컴퓨터 그래픽스를 시작으로 물리 시뮬레이션, 분자 동역학 시뮬레이션, 지진 데이터 처리 등으로 확장하며 점진적으로 새로운 산업을 개척했다. 
- CUDA 생태계를 구축하고 개발자들이 과거에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새로운 기술에서도 동작하도록 아키텍처의 호환성을 유지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 각 시장에 진입할 때마다 새로운 알고리즘과 생태계를 학습하고 구축하며 산업을 개척해왔다. 
- 데이터센터의 경우 기존 범용 컴퓨팅 대비 고도화된 가속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 Generative AI를 통해 기존 IT 인프라를 넘어 새로운 기술 산업의 스킬을 창출하고 있으며, 디지털 인간과 같은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 NVIDIA는 GPU뿐만 아니라 AI 인프라를 포함한 데이터센터 설계를 통합적으로 진행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Blackwell 아키텍처를 포함한 최신 기술 혁신으로 고객에게 더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하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 NVIDIA는 전 세계의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력하며 막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1. 데이터센터 가속화 및 효율성 증대
   - 기존의 범용 데이터센터가 가속화된 컴퓨팅으로 전환됨에 따라 에너지 효율과 처리량이 향상되고 있다. 
   - NVIDIA의 서버 랙은 기존 시스템을 대체하며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 Blackwell 아키텍처는 4배 빠른 학습과 30배 빠른 추론 속도를 제공하며, 고객의 ROI(투자수익률)를 크게 향상시킨다.

2. Generative AI와 클라우드 서비스
   - Generative AI가 NVIDIA 기술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으며, 클라우드 서비스와 인프라 투자 수요를 크게 증가시키고 있다. 
   - 고객이 NVIDIA의 인프라를 통해 AI 모델을 학습 및 미세 조정하며, 이를 통해 5배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3. 빠른 제품 공급과 고객의 수요
   - Blackwell 제품군의 수요가 매우 높으며, NVIDIA는 Q4부터 제품을 본격적으로 공급하기 시작했다. 
   - 고객의 강력한 수요로 인해 NVIDIA의 기술 공급이 기업의 수익성과 실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0 Nov, 22:36


$NVDA : 엔비디아의 블랙웰 칩은 현재 완전 생산 중이며, 3분기에 모든 주요 파트너에게 13,000개의 샘플이 배송되었습니다. 블랙웰에 대한 수요는 "엄청나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0 Nov, 22:35


[한투증권 채민숙/황준태] Nvidia FY3Q25 실적 요약

FY3Q25 실적 (Non-GAAP 기준)
※ 매출액: 350.8억달러 (vs. 컨센서스 332.5억달러) +16.8% QoQ / +93.6% YoY
※ 영업이익: 232.8억달러 (vs. 컨센서스 219.2억달러) +16.7% QoQ / +101.4% YoY
※ EPS: 0.81달러 (vs. 컨센서스 0.74달러) +19.1% QoQ / +102.5% YoY

사업부별 분기 실적
※ Data Center: 307.7억달러 (vs. 컨센서스 291.4억달러) +17.1% QoQ / +112.0% YoY
※ Gaming: 32.8억달러 (vs. 컨센서스 30.6억달러) +13.9% QoQ / +14.8% YoY
※ Professional Visualization: 4.9억달러 (vs. 컨센서스 4.8억달러) +7.0% QoQ / +16.8% YoY
※ Automotive and Embedded: 4.5억달러 (vs. 컨센서스 3.6억달러) +29.8% QoQ / +72.0% YoY

FY4Q25 가이던스
※ 매출액: 375억달러 (+/- 2%) (vs. 컨센서스 370.8억달러)
※ 매출총이익률: 73.5% (+/- 50bp) (vs. 컨센서스 73.5%)

텔레그램 채널: https://t.me/KISemicon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0 Nov, 13:10


JP모건) 한국 기업 참석자들은 가치 향상 전략과 핵심성과지표를 개선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들었으며, 곧 추가적인 움직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관련해서는, 그들의 자사주 매입 발표가 투자 논리를 바꿀 만큼 중요한 것으로 보이지 않았습니다(특히 이재용 일가의 마진콜 리스크에 대한 보고서가 있는 상황에서). 삼성전자에 대한 초점은 여전히 실행력에 있으며,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이 실망으로 언급되었습니다. 반면, 거의 모든 대화에서 TSMC는 최우선 선택 종목으로 언급되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0 Nov, 13:06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33413

골드만햄이 보는 네이버뉴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15:05


JP모건 2025년 글로벌 시장 전망 요약

1. 올해 글로벌 확장은 견고함을 유지했으며, 높은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들의 완화 여력을 제한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의 예측과 일치했지만, GDP 성장은 예상보다 강하고 더 다양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2. 미국의 강력한 경제적 성과와 기술 분야를 제외한 글로벌 제조업의 약세는 예상 밖의 일이었습니다. 안정적인 상품 가격과 높은 서비스 가격 상승 간의 대조는 예상한 바였습니다.
3. 높은 금리가 경제 성장을 점진적으로 둔화시킬 것이라는 우리의 우려는 아직 현실화되지 않았습니다. 글로벌 명목 GDP는 5% 이상 증가했고, 긴축적인 정책 기조에도 불구하고 금융 여건은 완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익 마진은 여전히 최고 수준에 머물렀고, 가계 부문은 노동 소득 및 자산 증가 덕분에 견실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4. 견고한 경제 기초를 고려할 때, 우리는 높은 금리 속에서도 확장이 지속될 수 있는 시나리오에 더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은행의 비대칭적 반응이 이러한 "장기 고금리" 전망을 뒷받침합니다. 즉, 물가가 약간 높아도 금리를 인상하지 않지만, 노동 시장이 약화되면 금리를 빠르게 인하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5. 2025년의 기본 예측은 올해의 성과를 이어가며 견고한 글로벌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 중국의 급격한 경기 둔화는 예외로 꼽힙니다. 핵심 CPI 인플레이션은 3%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앙은행들의 금리 정책은 덜 동기화될 것이며, 서유럽과 캐나다에서는 대폭적인 완화가 예상되는 반면, 미국 연준과 대부분의 신흥시장 중앙은행들은 제한적인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6. 공화당이 미국에서 선거를 휩쓸 경우, 미국 및 글로벌 정책이 변화하며 전망 리스크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의 시기와 규모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서 예측을 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 방향성은 충분히 명확해 예측 조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7. 미국이 중국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고, 선진국 전반에서 이민을 제한하면서 글로벌 경제는 부정적인 공급 충격을 경험할 것입니다. 이러한 충격은 인플레이션을 전반적으로 높이고, 중앙은행의 완화를 지연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8. 이러한 충격들이 미치는 성장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정책적 조치들이 완화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예상되는 재정 및 규제 정책 변화로 인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는 2025년 GDP 전망치를 0.4%포인트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9. 다른 나라들에서도 재정 정책이 무역 전쟁의 영향을 완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경우, 추가 재정 부양책과 위안화 가치 하락이 큰 무역 충격을 완화하면서 GDP 전망을 0.8%포인트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10. 미국이 무역을 급격히 축소하고 대규모 추방을 시도하며 강력한 내향적 정책을 추진할 경우, 이는 글로벌 공급에 더욱 부정적인 충격을 초래할 것입니다. 이러한 충격의 파괴적인 영향은 보복 조치와 글로벌 심리 악화로 증폭될 것입니다. 내년 글로벌 확장에 가장 큰 위협은 기업 심리에 대한 대규모의 광범위한 부정적 충격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15:03


Keybanc) 엔비디아 목표가 $180

우리는 NVDA가 F3Q 실적에서 강력한 결과를 보고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호퍼(Hopper)에 대한 강한 수요에 힘입어 상당히 상회할 것이고, F4Q 가이던스는 시장 기대치를 소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단기적인 상승세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1) 중국 내에서 H20의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 이는 자국 AI 솔루션을 활용하라는 압박 증가와 AMD의 MI308에 대한 일부 점유율 상실 때문입니다; 2) 블랙웰(Blackwell, B200)의 가용성 증가 및 확대로 인해 H200의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 3) NVDA가 주요 PMIC 공급업체로 MPWR을 IFX로 교체하기로 한 최근 결정으로 인해 단기적인 공급 제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F4Q에서 GB200 NVL 서버 랙의 가용성을 제한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지연 및 제약을 반영하여 우리의 F4Q 추정치를 조정하고, 호퍼 매출 지연과 PMIC 공급 제약을 고려하여 FY26 매출/주당순이익(EPS) 추정치를 미세 조정하였습니다. 우리의 추정치는 여전히 시장 컨센서스인 $186B/$4.24을 상회하는 $218B/$5.04로 견고합니다. 더 큰 상승 여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단기적으로 NVDA에 압력을 가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폭발적인 생성 AI 성장에 힘입어 긍정적인 위험/보상 비율이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13:04


WSJ) 우크라이나는 미국이 제공한 장거리 미사일로 러시아를 처음으로 타격

우크라이나는 바이든 대통령이 러시아의 보복 위협에도 불구하고 사용을 승인 한 지 며칠 후 화요일 처음으로 미국이 제공 한 장거리 미사일을 러시아에 발사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육군 전술 미사일 시스템 인 ATACMS를 사용하여 러시아 브라이언 스크 지역의 탄약 저장 시설을 공격했다고 우크라이나 관리가 밝혔습니다다. 우크라이나 군대는 화요일 오전 2시 30 분 (현지시간) 카라 체프 마을 근처의 무기고를 공격하여 12 개의 2차 폭발과 폭발을 일으켰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공격이 ATACMS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고 확인했습니다.

https://www.wsj.com/world/europe/ukraine-uses-u-s-provided-missiles-in-russia-for-first-time-b624794a?st=qZW3r6&reflink=desktopwebshare_permalink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11:15


정답 이건가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11:14


“자, 이제 그 선택에 책임을 질 시간입니다.”ㅠㅠㅠㅠㅠㅠㅠㅜㅜㅜㅜㅜㅜㅜㅜㅠ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08:03


JP모건) 엔비디아에 대한 강세전망 유지

Gokul Hariharan은 CoWoS 용량 모델을 업데이트했으며, 이제 2025년 말에는 75k wpm, 2026년에는 87k wpm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며, AAPL이 Chip-Last 패키징을 채택할 경우 2026년 전망에 상향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는 이 대부분이 CoW(Chip-on-Wafer) 용량이라고 생각하며, 추가 용량의 많은 부분이 NVDA를 위한 CoWoS-L을 위해 준비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Gokul은 다른 공급업체들의 CoWoS 용량 증가 속도가 더 느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는 NVDA의 CoWoS 수요가 내년에 약 150% 증가할 것으로 모델링하고 있으며, 이는 더 큰 Blackwell 다이 크기와 더 낮은 수율로 인해 발생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NVDA의 경우, Gokul은 2024년에 150~200k Blackwell 유닛이 출하될 것으로 예상하며, 대부분은 12월에 출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2025년 2분기에는 700~800k로 증가하고, 연간 총 출하량은 약 500만 유닛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Hopper 출하량도 100만 유닛을 초과할 수 있으며(주로 상반기에 집중), 2025년 말에는 일부 Blackwell Ultra 출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초기 견해로는 NVDA가 CoWoS-L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Rubin 제품군에 SoIC 사용은 가능성이 낮아 보이지만, NVDA는 Rubin Ultra의 일부 변형에서 CPO(Chiplet Package-on-Optics)를 채택할 수 있으며, 이는 추가적인 CoWoS 수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07:25


타이완쪽 루머에 의하면, TSMC는 CoWoS 캐파의 확장을 위해 이노룩스의 공장을 추가로 더 매입하고 임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는중이라고 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04:52


UDN) 외신 보도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최신 GB200 AI 서버에서 랙 과열 문제가 발생해 일부 고객들이 출하 일정이 지연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GB200의 두 주요 제조사인 폭스콘(鴻海, 2317)과 콴타(廣達, 2382)는 "GB200 서버 랙 출하 일정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AI 서버 2위 제조사인 델(Dell)의 CEO 마이클 델(Michael Dell)은 소셜 미디어 X에 첫 번째 GB200 서버가 출하된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이 소식은 증시에서 큰 화제가 되었으나, 타이완의 공급망 관계자들은 "GB200이 과열 문제를 겪고 있다는 소식은 들은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케이스 제조업체 관계자는 "랙에 열 문제는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랙 자체는 열원이 아니며, 열을 발생시키는 것은 칩이다. 랙의 주요 역할은 서버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수냉식 냉각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GB200의 주요 제조사인 폭스콘과 콴타는 GB200 과열 소문에도 불구하고 출하 일정에는 이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폭스콘 내부에서는 출하 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며, 출하 지연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폭스콘 회장 류양웨이(劉揚偉)는 GB200 시리즈에 대해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의 말처럼 "수요가 매우 폭발적"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폭스콘은 이번 분기 소량 출하를, 내년 1분기에는 대량 출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콴타 역시 GB200 시리즈 서버 출하 일정이 최근 실적 발표에서 언급한 것과 동일하게 진행 중이며, 연말까지 소량 출하, 내년 1분기에는 대량 출하가 예정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GPT-4o로 번역
https://money.udn.com/money/story/5612/8368805?from=edn_maintab_index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Nov, 03:53


저희가 매주 위클리를 통해 다양한 이슈를 전달드리는데요
이번 주 위클리에 담은 내용입니다
어제 AMD CFO와 1:1 개별콜을 가졌습니다
공식 자료로 내기 전에 올리기가 좀 그래서 이제야 올립니다
CFO와 나눈 내용들이고 여기 담지 못한 내용은 필요하시면 세미나때 함께 전달드리겠습니다


AMD 1:1 컨퍼런스콜(2024.11.18 09:30,CFO JEAN HU)-한화 강재구

1. GPU 가이던스에 대해: 너무 보수적이진 않았나? 시장의 기대는 더 컸다
- 우리는 작년에 없었던 것을 50억 이상으로 확대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시장참여자들은 더 많은 것을 원하지만 고객들이 실제 채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공급단에서 생각해야할 건 하드웨어만이 아니다. 소프트웨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2. 2025년 하드웨어 투자주기 둔화에 대해
- 일부는 공감. 2025년 GPU는 여전히 수요가 강할 것. 추론 모델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이 돈을 버는 방법이다. GPU 측면에선 수요가 매우 강력하고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은 엔비디아와 AMD 뿐이다.
3. AI PC에 대해
- AI PC가 시장에 많이 출시됐지만 실제 채택률은 높지 않다. 이유로는 1) 너무 비싼 AI PC 가격, 2) 컨텐츠 부족. 내년엔 좀 더 저렴한 AI PC가 나올 수 있음.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 확장도 기대요인. 윈도우 10이 10월에 종료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업그레이드를 할 요인
4. 중국 시장 점유율 관련
- 중국에 여전히 서버 CPU 시장 점유율 1위는 인텔이지만 시장 점유율을 뺏는 중. 알리바바, 바이트댄스 등이 AMD의 CPU를 채택하고 있음. 우리가 강조하지 않는 이유는 인텔보다 작기 때문(아직 20% 미만). 전 세계 시장점유율은 거의 35%까지 확장됐지만, 중국에서 아직 낮은 상황이라 부각시키지 않은 것
5. 인텔이 PC와 서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AMD는 긍정적일 것으로 보고 있음
6. 트럼프의 영향은?
- 제조 측면에서 중국노출도가 없어서 다행. 외국에서 메모리를 살 경우 관세 인상 시 문제가 될 수 있음. 현재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음
7.기타
- 트럼프가 집권하면서 미국의 공급업체가 필요하다. TSMC가 애리조나 팹을 짓고 있다는 점에서 선호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13:11


최근 삼성파운드리를 접는다 이런 찌라시가 간혹 한국커뮤니티에서 보이던데, 저는 접는다고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선단공정쪽이 문제긴해도 아직 6nm~7nm급은 그래도 좀 나가는거 같고, 접는다면 최근 과열되는 레거시 파운드리인 8인치를 접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아이폰14~16까지 애플이 사용한 퀄컴 X65,X70,X71모뎀 전부다 삼성파운드리 4nm공정으로 만든겁니다. 다음번 아이폰에 사용될 것으로 추정되는 x75모뎀은 TSMC 4nm공정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12:47


골드만삭스) 삼성전자와 미국 NDR에서 이야기한 내용

1. 12-Hi HBM3E 최적화를 진행 중이며, 재설계는 아님.
2. HBM에서 DDR5로의 전환(HBM에 투입중인 캐파를 다시 DDR5로 투입)은 삼성전자가 HBM에서 보고 있는 진전으로 인해 가능성이 낮음.
3. 삼성전자가 목표를 잘 이행할 경우 HBM 비중이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할 여지가 있음.
4. 레거시 DRAM(DDR4/LPDDR4) 노출을 줄일 계획.
5. 메모리 시장에서 점유율보다 수익성을 우선시.
6. 올해와 내년 모두 메모리 설비투자(Capex)는 전년 대비 평탄할 가능성이 있음.
7. HBM4를 위해 TC-NCF 및 하이브리드 본딩을 준비 중.
8. 내년에도 NAND 공급에 대한 절제(discipline)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
9. 3nm GAA 파운드리에서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며, 2nm에 이미 투자한 자산을 활용할 계획.
10. 자사의 대표 AI 스마트폰에서 견고한 성장 모멘텀이 기대됨.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12:43


골드만삭스) 반도체 약세의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선거 이후 글로벌(미국 제외) 경기 순환 심리의 하락: 이는 관세, 달러화 움직임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아날로그 반도체(MCHP, STM 등)와 미국 내 경기 순환주 대비 차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생성형 AI(GenAI) 관련 감정의 흐름: 혼재된 ANET 실적과 AI 확장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 상위 스택으로의 이동, 맞춤형 실리콘 대 상용 실리콘 논쟁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센터 외 분야의 약세가 예상보다 심화됨: 특히 중국 외 자동차, PC, 스마트폰, 산업 관련 수요가 1분기까지 예상보다 더 깊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4. '회전(rotational)' 역학 및 중국의 지정학적 불확실성: 특히 경기 순환 측면에서 최근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시장이 글로벌 경기 순환 성장보다 국내 경기 순환 성장에 더 높은 프리미엄을 부여하는 현상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12:34


Citi) 팔로알토 실직 미리보기
Palo Alto Networks, Inc. (PANW.O) - FY25 1분기 미리보기: 비수기 수준의 NGS ARR 설정이 흥미롭지만, 주가 상승도 주목

우리는 보수적인 비수기 설정으로 인해 괜찮은 ARR(연간 반복 수익) 상회와 적당한 RPO(수주 잔고) 상승을 예상하지만, 하반기 청구액의 감소 가능성(금융 거래량 감소, PAN-FS(파나로 피난) 비중 감소, 연중 진행되는 "플랫폼화" 명령 증가)으로 인해 상반기 청구액이 다소 부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미국 공공 부문 활동에서 혼재된 신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CSCO 실적, 새 정부, 정부 계약 데이터 분석). 우리는 소폭의 OPM(영업이익률) 확장 가능성이 있다고 보며, 이는 견고한 FCF(자유 현금 흐름)/FCFM(자유 현금 흐름 마진) 구조를 지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다만 더 높은 현금 세금에 주의해야 함). 투자자들이 자유 현금 흐름 변동성에 대한 불안감은 대부분 해소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우리의 대화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주가와 평가 배수가 사상 최고치에 있지만, 기대치 또한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PANW의 실적/가이던스가 예상에 부합하거나 소폭 상회할 경우 주가 하락 위험은 제한적이라고 봅니다. 이는 현재로서 설득력 있는 약세 논리가 없다고 판단되며, PANW의 통합 전략, 새로운 세대의 인공지능(GenAI) 이야기, QRadar 상승 옵션 가치, 그리고 클라우드 보안 모멘텀의 재활성화 가능성(하이퍼스케일러 트렌드 개선, 시장 가격 합리화)이 계속해서 수익성 높은 성장 투자 서사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12:34


Citi) AMAT 매수 유지, 목표가 $217

Applied Materials(AMAT)는 10월 분기 실적이 예상을 상회했음에도 불구하고 1월 분기 가이던스가 혼재되어 주가는 6% 하락했습니다. 1월 분기 매출/EPS 전망은 시장 예상치 대비 각각 -1%/+1%로 가이던스가 제시되었습니다. AMAT는 10월 및 1월 분기 동안 ICAPS(산업, 자동차, 컴퓨팅, 소비자, 통신) 부문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일부 최종 시장에서의 약세를 인정했습니다. 경영진은 여전히 중국 매출이 디스플레이 및 서비스 외 ICAPS 부문을 중심으로 약 30%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am과 마찬가지로 AMAT도 2025년까지 투자자들의 중국 관련 우려를 완화할 기회를 놓친 것으로 보입니다. HBM 및 GAA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5년의 대부분의 첨단 노드 매출은 GAA에서 나올 것입니다. 매출총이익률은 기대치를 상회했으며, 가격 및 비용 개선을 통해 48% 이상의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우리의 추정치에는 큰 변화가 없으며, 2025/26년 EPS는 시장의 이전 예상치보다 각각 6%/7% 낮게 유지됩니다. 우리는 내년 WFE(웨이퍼 제조 장비) 성장률이 +5%로 완만할 것으로 예상하며, 목표 주가를 $217로 유지하고 이 그룹에 대해 3단계에서 방어적인 태도를 유지합니다. 매수 의견을 유지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12:33


Citi) Astera Labs 커버리지 시작: 매수등급/ 목표가 $120

Astera Labs(ALAB): 독보적인 위치의 AI 자산
우리는 ALAB에 대해 매수 등급을 부여하고 목표 주가를 $120으로 설정하며 커버리지를 시작합니다. Astera Labs는 AI/클라우드 인프라의 중요한 부분인 PCIe 리타이머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Astera의 리타이머는 AI 서버의 80% 이상에 탑재되어 있으며, 전송 문제를 식별할 수 있는 차별화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Astera 주식은 엔비디아와 ASIC에게 둘다 필요하다는 점에서 AI 투자자들에게 독특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주요 AI GPU 플레이어인 Nvidia와 자체 가속기 확장을 점점 더 추진하고 있는 AWS와 같은 하이퍼스케일러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Astera 주가는 3월 IPO 이후 43% 상승했지만, 당사의 탑다운 모델에 기반한 분석에 따르면 35% 이상의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1.3배-1.5배의 리타이머 대 GPU 비율을 사용하여 2025년 및 2026년 매출이 시장 예상치를 각각 12% 및 10% 초과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12:25


모건스탠리 4Q25 Bull/Bear case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08:13


중국의 DRAM 생산능력의 대폭확대에 따라 소비자용 DDR4 디램에 가장 먼저 중국산 메모리들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타이완의 메모리 모듈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CXMT는 공격적으로 생산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푸젠진화(JHICC)도 DDR4 양산에 나섰습니다. 이들의 DDR4 메모리 가격은 시중에 유통되는 중고품보다 5%, 디램 3사(삼성전자, 하이닉스, 마이크론)보다 50%저렴합니다. 실제로 DDR4 8Gb의 현물가격은 $1.13이지만, 중국 메모리제조사들은 $0.75~$1을 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과 국산화전략에 힘입어 수익에 대해 큰 우려를 하고 있지 않으며, 중국 업체들도 자국 제품의 사용의사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디램업체들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지만, 아직 미국 정부의 블랙리스트 우려 때문에 미국과 유럽으로 수출을 피하는 대신, 타이완을 우회창구로 삼아 인도로 진출하려하고 있습니다.

중국 메모리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생산량을 늘리고 있으며, 서버에서 사용되던 DDR4 디램또한 중고로 대량으로 판매됨에 따라 특히 DDR4에서 시장공급 과잉 현상이 더욱 뚜렷해짐에 따라 중고가격도 원래 디램3사 신품의 70~80%수준에서 2H24현재 50~60%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하였듯이, 중고품보다 더욱 저렴한 디램가격을 제시하는 중국업체들을 보면 각 업체들은 재고를 소진하려하는 압박이 매우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XM는 허페이(合肥)와 베이징에 신규공장을 통해 생산캐파를 200kwpm에서 300kwpm으로 확장할 예정이며, JHICC의 디램생산능력도 확장중에 있으며 DDR4 8Gb-3200Mhz 모델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가운데 현재 100kwpm에서 25년 120kwpm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01:51


KB증권 유승호 애널리스트의 11월 18일 리포트의 일부입니다.

SK하이닉스는 ASML홀딩 Investor Day에서 10nm 이하 차세대 D램 기술 개발을 위해 High NA EUV (0.55 NA EUV) 기술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메모리 반도체 패터닝 기술 한계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High NA EUV는 정밀한 미세 회로의 구현에 매우 중요한 장비로 평가된다. SK하이닉스는 24년부터 차세대 EUV 도입 준비를 시작했으며, 최근까지 ASML홀딩과 공정 기술 검증과 장비 안정화를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인텔은 24년 4월, 미국 오리건주 힐스보로 공장 (팹)에 ASML의 High NA EUV 장비 (트윈스캔 EXE:5000)를 설치했다. 해당 장비는 2nm 이하의 초미세 회로 구현에 필수적이며, 올해 하반기 양산 예정인 1.8nm급 (인텔 18A) 공정에서 제품 검증을 진행하고, 2027년 양산 예정인 1.4nm급 (인텔 14A) 공정에 본격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2024년 High NA EUV 장비 5대가량이 인텔에 공급될 예정이며, ASML의 연간 생산 가능량이 5~6대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인텔이 초기 물량을 사실상 독점한 것으로 보인다.

https://rc.kbsec.com/detailView.able?documentid=20241118102032313K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Nov, 01:49


블룸버그) 우에다 총재는 오늘 나고야시의 강연에서 금융 완화의 정도를 조금씩 조정해 나가는 것이 "물가 안정 목표"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히며 "금융 완화의 정도를 실제로 어떤 시점에 진행할지는 어디까지나 향후 경제·물가·금융 상황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 경제의 전개와 금융 자본 시장의 동향을 포함해 다양한 리스크 요인을 충분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도 지적했고, 그와 더불어 "경제·물가 전망과 리스크, 전망 실현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경제에 대해서는 "경기의 큰 둔화를 피하면서 인플레이션율이 2%를 향해 하락하는 소프트랜딩 시나리오가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 한편, 향후 경기 전개와 정책 운영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재발하는 역방향 리스크도 부정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6 Nov, 13:20


Techinsights에서 추가로 올라온 기고문입니다.

삼성전자의 D1b 디램칩의 셀 사이즈를 새롭게 TEM(투과전자주사현미경)으로 새롭게 분석한 결과, D1b 칩의 셀 크기는 0.00123µm2로, 셀 크기(D/R)는 12.54nm입니다. 이는 SK하이닉스의 D1b 칩의 셀 사이즈인 12.65nm보다 작으며, 마이크론의 경우 D1b 셀사이즈의 크기는 13.04nm로 삼성전자보다 훨씬 큽니다.

2주전에 SEM(주사전자현미경)으로 측정한 13.1nm에 비해 작은 크기가 나왔는데, 후속 결과인 12.54nm가 좀더 정확한 수치로 보입니다. D1b DRAM은 삼성의 2세대 EUV 리소그래피가 적용된 제품으로, 삼성의 D1b는 마이크론의 D1β보다 셀 설계가 훨씬 더 발전하여 성능과 전력 효율이 더 높습니다. 삼성은 곧 출시될 D1c DRAM 셀을 업계 최초로 11nm 이하 또는 10nm급으로 확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https://library.techinsights.com/search/blog-viewer/d8731ca5-7aa6-4822-8951-f7fae8e4aa7e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5 Nov, 14:34


에센피는 5900인데 왜 내주식은 52주 신저가 알림이 오는걸까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5 Nov, 13:28


미즈호) 트럼프시대 예상되는 매크로 변화: Kool-Aid

• 트럼프 통합 정부는 연준, 금리, 달러에 대한 역학 관계를 변화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까지 변화할지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 분명한 첫 번째 변화는 국채 순공급 증가에 따라 기간 프리미엄(Term Premium)이 더 높아질 것, 연준이 금리 인하를 앞당기고 2025년 정책이 시행되면 관망세가 더 커질 것, 기간 프리미엄이 높아지면 곡선이 더 가파르고 단기 고용 하방 리스크가 여전히 존재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스왑 스프레드는 국채 공급에 따라 더 타이트해질 것이며 또 다른 '규제 완화'를 앞두고 곡선이 더 가팔라 질 것으로 보이며, 달러는 (경쟁적) 관세 상쇄로 (훨씬) 강해질 수 있지만 이것이 핵심 원자재 가격 상승을 완전히 상쇄할지는 불분명합니다.

• 덜 분명한 두 번째 변화로는 '양분화된 수익' 경제가 여전히 새로운 부양책을 추가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고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고착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준이 더 일찍 양적 완화에 나설 수 있으며, 관세가 실제로는 완화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이론적으로는 인플레이션보다 성장에 더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즉 쿨-에이드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 수익률 곡선의 가파름 유지: 우리는 가파른 수익률 곡선을 유지하고 추가할 강력한 구조적 논거가 있다고 봅니다. 기간 프리미엄은 명확한 요인이지만, 고용 및 관세 리스크도 중립 금리를 낮추고 수익률 곡선을 더욱 가팔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 곡선은 9월 말 고점 이후 변동이 있었지만(2년물-10년물 스프레드 20bp 이상), 우리는 1년 내 2년물-10년물 스프레드가 50bp에 도달하고 2년물-30년물 스프레드가 100bp에 도달할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2025년 말에는 약간의 하락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기간 프리미엄 격리 방법: 기간 프리미엄은 단기 물 만기(예: 5년물-10년물 곡선에서 2년물 숏 포지션)에서 숏 포지션으로 상쇄하여 고립시킬 수 있습니다.
• 위험 자산에 대한 영향: 기간 프리미엄 상승은 위험 자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쿨에이드가 충분히 퍼져 위험 없는 장기 금리에 대한 기대를 유지한다면 상쇄될 수 있습니다.
• 듀레이션 관련 고려사항: 쿨에이드의 영향을 고려할 때, 듀레이션에 대해 비관적으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중요한 점은 경제가 단기적으로 위험 프로필을 변경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9월 이후 기간 프리미엄이 이미 50bp 이상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우리의 모델에 따르면, 이는 트럼프의 재정 정책 시행에 따른 국채 공급 증가와 연준 금리 기대치의 변화를 충분히 반영한 것입니다. 따라서 10년물 금리가 4.5%를 넘는 시점에서 듀레이션 매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으며, 2023년 5% 고점을 당장 다시 기대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 SOFR 스프레드의 동향: SOFR 스프레드는 국채 공급 증가와 수익률 곡선의 가팔라짐으로 인해 확대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은행에 대한 자본 완화 규정이 1%로 개선된다면(즉, 10% 개선), 30년물 스프레드가 현재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능성이 있지만,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우리는 스프레드가 다시 좁아지는 추세로 돌아서고 스프레드 곡선이 더 역전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연준의 인플레이션 전망: 연준의 핵심 PCE(개인소비지출) 인플레이션 전망은 약간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괜찮아 보입니다. 단기적으로 12월과 1월에 기준금리를 4%대로 인하하는 데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고용 시장이 강해지지 않는 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로서는 S&P 500 지수의 잉여 현금 흐름과 고용 부문 분석을 바탕으로 고용 성장에 상당한 하락 리스크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쿨에이드를 마셔도 이윤 주기(profit cycle)는 현실입니다. 다만, 충분히 많은 쿨에이드를 마신다면 이익 성장이 감소하더라도 중기적으로 고용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연준이 달성하려고 했던 목표이며, 트럼프가 연준의 부담을 덜어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으며, 이는 중기 전망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5 Nov, 12:26


Jefferies) 테슬라 중립, 목표가 $300(이전 $195에서 상향)
테슬라: 지금은 자본을 조달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테슬라는 트럼프 당선 이후 주가가 30% 상승하여 시가총액이 다시 1조 달러를 넘은 현재 상황을 활용해 자본을 조달해야 합니다. 시장이 여전히 경쟁적인 상태를 유지한다면, 규제 완화는 테슬라와 경쟁사(자율주행차, 로봇 등)에게 성장 경로를 높이는 동시에 투자 요구 사항도 증가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소프트웨어, ZEV(무배출차량) 및 에너지 저장 관련 매출 전망을 자동차 부문보다 더 높게 설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목표 주가를 더 높은 수익과 성장, 그리고 낮은 할인율을 반영하여 $300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지금이 자본 조달의 적기인가?
최근 테슬라 주가는 엘론 머스크의 다양한 사업 이익과 관련된 대리 지표로 보였으며,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여러 사업부문에서 성장을 촉진할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했습니다. 테슬라는 2019년 이후 성공적으로 자체 자금을 조달해 왔지만, 그동안 누적된 자유현금흐름(FCF)의 42%에 해당하는 93억 달러는 ZEV 수익에서 나왔으며, 이는 배출 규제가 변경될 경우 불확실한 자금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260억 달러 순현금 포지션에는 2019-20년에 조달된 131억 달러의 자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환경에서 자본 조달은 2020년과 같이 "시장 가격"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여러 사업부문에서 투자 필요성과 경쟁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테슬라가 저위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크고 유망하지만 갈등이 있는 벤처캐피털 펀드
테슬라는 "마지못해 OEM"이 되었습니다. 머스크는 자유현금흐름(FCF)을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 부문에 대한 투자를 최소화하려고 하지만, 더 높은 성장 및 높은 배수를 기록할 수 있는 벤처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메가팩(Megapack) 에너지 저장 사업은 점점 더 중요한 FCF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는 테슬라뿐만 아니라 경쟁사들에게도 더 빠른 성장 경로를 열어주었습니다. 특히 우리는 배터리 분야에서 다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시도(4680 배터리, 드라이 일렉트로드, IRA 세액 공제, CATL과의 협력)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로보택시 및 완전 자율주행(FSD) 기술 준비 상태는 여전히 논의 중이며, 비즈니스 모델은 모호하고 자본 집약적이며 경쟁이 치열합니다. 최근 Waymo, Pony AI, WeRide, Wayve에서의 자본 조달이 그 예입니다. 테슬라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하는 여러 회사 중 하나로, 수익을 내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머스크와 테슬라는 중국과 트럼프 행정부 간의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테슬라가 글로벌 시장과 공급망에 노출된 상황에서 관세에 대해 완화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치적 책임에서 기업 지배구조, 보상 문제에 이르기까지 잠재적인 이해 충돌을 시장이 얼마나 오랫동안 무시할지는 불확실합니다.

추정치 업데이트
우리는 올해 차량 판매량을 약 180만 대로 유지하고, 2025-26년에는 신차 출시(잠재적 내부 경쟁을 제외한)로 인해 10-12% 성장을 예상합니다. 주행 범위 연장은 낮은 우선순위를 차지할 것이며, 초기 로보택시 생산은 자본화될 것으로 가정합니다. 소프트웨어 매출(FSD/LLM 포함)은 단가 하락을 완화하고 마진 개선에 기여할 것이지만, 저장 사업이 향후 2년 동안 주요 매출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ZEV, 에너지 저장 및 배터리 세액 공제를 반영해 영업이익(EBIT)과 자유현금흐름(FCF)을 18-20%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차량 부문에서의 기여도는 변동이 없을 것입니다.

밸류에이션
목표 주가는 더 높은 수익과 터미널 가치(종말 가치) +50bps(5.5%)와 할인율 -50bps(7.5%)를 반영해 $300(기존 $195)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주가는 매출 기준 9.4-8배, 영업이익(EBIT) 기준 109-84배, 순이익 기준 113-87배(2025/26년 예상치)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5 Nov, 12:12


골드만삭스) 미즈호FG(みずほファイナンシャルグループ、8411.T) 목표가 ¥4320에서 4500엔으로 상향조정
미즈호는 11월 14일 장 마감 후 2025 회계연도 상반기(1H)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H 연결 순영업이익(ETF 매매손익 포함)은 6,966억 엔으로 예상치를 웃돌았으며(전년 동기 대비 +25%, 연간 가이던스의 65% 달성, GSe 예상치는 6,465억 엔), 순이익도 5,661억 엔으로 예상보다 높았습니다(전년 동기 대비 +36%, 연간 가이던스의 75% 달성; GSe 예상치는 4,680억 엔, IFIS 컨센서스는 4,767억 엔, 블룸버그 컨센서스는 4,766억 엔).

1. 이익 성장 요인:
이익은 크게 증가했으며, 특히 시장 부문의 은행 사업(+834억 엔 전년 대비)과 고객 부문의 CIBC 사업(+289억 엔 전년 대비)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익 성장은 금리 상승, 일본으로의 생산 거점 복귀 및 디지털 전환(DX)과 관련된 자본 투자 수요, 신용 비용 환입, 그리고 전략적 지분 매각 가속화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2. 가이던스 상향 조정:
1H의 강력한 실적 진전과 7월 일본은행(BOJ)의 금리 인상 영향을 반영하여, 미즈호는 연간 순이익 가이던스를 9% 상향 조정했습니다(7,500억 엔에서 8,200억 엔으로), 이는 블룸버그 컨센서스(7,930억 엔)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3. 배당금 인상:
미즈호는 40% 배당 성향 목표에 맞춰 배당금을 주당 115엔에서 130엔으로 인상했습니다.

4. CET1 비율 상승:
높은 수준의 이익 누적과 위험가중자산(RWA) 감소로 인해 CET1 비율(바젤 III 최종 기준, 기타포괄손익 누락 기준)은 2분기에 40bp 상승하여 10.5%를 기록했습니다(1분기 10.1% 대비), 이는 회사 목표 범위인 9.5%에서 10.5%의 상단에 도달한 것입니다.

5. 자사주 매입:
미즈호는 16년 만에 처음으로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습니다(최대 3,000억 엔, 발행주식의 1.9%, 2024년 11월 15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 이는 CET1 비율 증가, 지속적인 이익 성장 전망, 성장 투자 기회를 고려한 후의 자본 잉여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결정된 것입니다. 배당금 인상과 자사주 매입을 반영하면 총 주주 환원 수익률은 4.8%에 달합니다. 2008년 이전 자사주 매입은 희석 완화를 목표로 한 것이었으며, 이번 자사주 매입은 주주 환원을 목적으로 한 미즈호의 첫 번째 사례로 보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5 Nov, 09:12


[1보]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한다…"주주가치 제고" https://m.yna.co.kr/view/AKR20241115144000003

다들 보신 뉴스겠지만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5 Nov, 03:56


오늘은 삼전이 초강세네요 ㅎㄷㄷㄷ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4 Nov, 14:00


*11월 8일 노무라증권의 한국 수출관련 부분 발췌입니다.

노무라의 견해: 수출이 중기 확장 국면에 진입 중
우리는 기저 효과의 소멸이 수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지만, 반도체 수출의 연간 성장 둔화가 AI 수요에 의해 주도되는 근본적인 트렌드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참조: Korea: exports enter a mid cycle expansion led by AI exports, 2024년 10월 1일). 실제로, 보고된 반도체 수출 데이터는 반도체 수출의 진정한 기초적인 강세를 반영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으며, AI와 비-AI 수출 간의 지속적인 괴리는 둔화를 과장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반도체 수출의 데이터 범위 문제
강한 메모리 반도체 수출: 보고된 반도체 수출은 메모리 및 로직 반도체 제품을 나타내며, 한국의 반도체 수출은 메모리 반도체 수출에 의해 주도됩니다. 로직 반도체 제품을 제외할 경우, 메모리 반도체 수출 성장률(전년 대비)은 보고된 반도체 수출 성장률보다 더 강합니다(그림 34).

NAND 플래시 메모리의 약세: NAND 플래시 메모리 수출 성장률은 기술적 요인을 반영하여 3개월 연속 하락했습니다(그림 35). 실제로 컴퓨터 수출 카테고리에서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에 대한 수요는 강했지만, NAND 플래시 메모리의 수요와 가격은 약세를 보였기 때문에, 반도체 기업들이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직접 수출하는 대신 SSD 제조에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AI 공급망: AI 관련 제품과 그 공급망에 대한 관심이 적은 이유는 AI 관련 반도체(HBM 등)를 전체 반도체 수출에서 추출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AI 수출 추적기에 따르면, AI 수출의 성장 모멘텀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대만으로의 수출이 세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단기 둔화 이후, 수출이 중기 확장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기대
NVIDIA의 블랙웰(GPU) 서버의 출하 지연으로 인해 단기 수출 성장률은 기저 효과와 비-AI 제품에 대한 수요 약세를 반영하여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수출 사이클 시계가 나타내는 바와 같이(그림 36, 37), 반도체 수출이 2025년 초에 회복되고 비-AI 부문이 회복됨에 따라 수출이 앞으로 몇 달 이내에 중기 확장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4 Nov, 13:39


골드만삭스 CISCO 중립: 목표가 $56

F1Q25 실적 리뷰: EPS 상회 및 가이던스 상향; 공공 부문 약세를 AI 주문 강세가 상쇄

시스코(CSCO)의 F1Q25 EPS는 $0.91로, 골드만삭스 및 컨센서스 예상치인 $0.89/$0.87을 초과했으며 이는 예상보다 높은 매출총이익률 덕분입니다. 매출은 138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했으며 Splunk을 제외하면 14% 감소했으나, 예상치와 일치했습니다. Splunk을 제외한 주문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했으며, 이는 F4Q24의 +6%에서 가속화된 것입니다. 기업 부문은 17% 성장(F4Q24의 +3% 대비), 서비스 제공자 및 클라우드 부문은 22% 성장(F4Q24의 +2% 대비)하며 공공 부문의 6% 감소(F4Q24의 +15% 대비)를 상쇄했습니다. 연방정부와 Splunk을 제외할 경우 주문은 전년 동기 대비 중-고 십대 비율로 증가했을 것입니다. 미 연방정부 부문에서의 약세는 2024년 말 만료되는 재정 책임법(Fiscal Responsibility Act)으로 인한 것으로, 10월에 더 두드러졌습니다. 시스코는 이러한 연방정부 주문이 지연된 것이지, 상실된 것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웹스케일(Webscale, 서비스 제공자 및 클라우드의 하위 부문)은 AI 주문이 3자리 수 성장하고, 4개의 웹스케일 고객이 전년 동기 대비 3자리 수 성장한 가운데 밝은 지점이었습니다(Meta는 웹스케일 AI 주문의 약 10% 차지). AI 모멘텀 덕분에 시스코는 F2025 동안 10억 달러 이상의 AI 주문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스코의 F2Q25 EPS 가이던스는 $0.89-$0.91로 컨센서스 예상치인 $0.88을 상회하였고, F2025 전체 EPS 가이던스는 $0.08 상향 조정되어 $3.60-$3.66로 제시되었습니다(컨센서스는 $3.52-$3.58).

긍정적인 부분:
1. 제품 주문 성장 가속화: F1Q25에서 Splunk을 제외한 주문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했으며(지난 분기의 +6% 대비), 공공 부문을 제외한 모든 지역 및 고객 부문에서 주문 성장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시스코는 상위 6개 웹스케일 고객 중 4개에서 100% 이상의 주문 성장을 기록했으며, AI 및 비-AI 투자 전반에서 균형 잡힌 주문 성장을 보고했습니다. 또한 시스코는 보안 부문에서의 모멘텀이 고무적이라고 언급했으며, 미국 연방정부를 제외한 보안 주문은 중-고 십대 비율로 유기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XDR, Secure Access, Multi-Cloud Defense, Hypershield와 같은 새로운 보안 제품에 대한 수요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분기 중 첫 7자리 수 계약 체결).

2. 지속적인 높은 매출총이익률 전망: F1Q25에서 시스코의 매출총이익률은 69.3%로, 골드만삭스 및 컨센서스 예상치인 68.6%/67.6%를 상회했고 가이던스 범위인 67-68%도 초과했습니다. 이는 1) 유리한 제품 믹스, 2) Splunk 통합의 수익 기여, 3) 원가 및 공급망 효율성, 4) 일회성 관세 환급 혜택 덕분이었습니다. 시스코는 관세 환급 혜택이 연내에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매출총이익률 가이던스를 68-69%로 유지하며 이익 효율성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F2025 비-GAAP EPS 가이던스는 $3.60-$3.66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이전 가이던스는 $3.52-$3.58).

3. F2025 AI 웹스케일 주문 목표 초과 달성 전망: 시스코는 이번 분기 동안 웹스케일 고객으로부터 3억 달러 이상의 AI 인프라 주문을 확보했으며, Meta와의 파트너십이 웹스케일 AI 주문의 약 10%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스코는 F2025 동안 10억 달러의 AI 주문 목표를 초과 달성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시스코에 따르면, 웹스케일 고객(그 중 4개 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성장) 주문의 절반가량이 AI 관련이었습니다. 시스코는 AI 내에서 라우팅, 스위칭 및 광학 솔루션에 참여하고 있으며, 다음 달에 새로운 NVIDIA 기반 AI 서버 출하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우려 사항:
1. 미국 연방정부 고객 주문 지연으로 인한 공공 부문 약세: 시스코는 Splunk을 제외한 공공 부문 고객 세그먼트에서 2%의 제품 주문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는 낮은 미국 연방정부 지출에 기인한 것입니다. 미국 연방정부 부문의 약세는 2024년 말 만료되는 재정 책임법(Fiscal Responsibility Act)과 관련된 계속적인 결의안 논의 때문이며, 특히 10월과 국방부(시스코의 가장 큰 고객)에서 두드러졌습니다. 그러나 시스코는 거래가 상실된 것이 아니라 지연된 것이라고 강조하며, 미국 연방정부 수요가 F2H25에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4 Nov, 11:58


블룸버그) ASML은 2030년 매출이 440억 유로(460억 달러)에서 600억 유로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재확인했습니다. 이는 강력한 AI 수요와 고급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광학 리소그래피에 대한 지출 증가에 힘입은 것입니다. ASML의 3분기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주가가 하락한 이후, 이러한 발표는 투자자들을 안심시켰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수출 통제가 중국에 대한 매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ASML은 글로벌 반도체 매출이 2030년까지 1조 달러를 넘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약 9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SML은 "AI의 등장은 반도체 산업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는다"며, "AI는 사회 전반에 걸쳐 생산성과 혁신의 다음 큰 동력으로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11-14/asml-upholds-2030-sales-forecast-in-bet-on-ai-driven-demand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4 Nov, 11:43


미츠비시 UFJ 파이낸셜 그룹(MUFG)도 오늘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이번 FY1H(4월~9월)의 누적 순이익은 36%증가한 1조 2582억엔을 기록했으며, 이번 회계연도 연결순이익 컨센서스를 17%YoY상승한 1조7500억엔으로 기존 1조5000억엔에서 상향조정했습니다. 또한 발행주식 총수의 2%에 해당하는 총액 3천억엔을 상한으로 하는 자사주 매입도 발표하였으며, 연간 배당금도 주당 60엔으로 기존 주당 50엔보다 10엔 상향했습니다.

MUFG의 CEO는 기자회견에서 "이익 증가의 주요 요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고객 부문이 호조를 보이며 큰 폭의 이익 증가를 기록했고, 정책 보유 주식 매각이 진전되어 대규모 매각 이익을 계상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주식 매각 이익의 일부는 채권 포트폴리오 재편에 사용할 계획입니다"라고 덧붙였으며, ROE의 중장기 목표를 재검토할 것이라고도 언급했습니다.

이번 일본 은행주들은 전반적으로 실적 서프라이즈+자사주매입+배당금 증액이라는 3박자를 다 갖추고 있네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4 Nov, 11:38


골드만삭스 보잉 항공기 인도량 관련

보잉(Boeing Co.)은 10월 항공기 주문 및 인도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10월에는 총 63대의 신규 항공기 주문을 기록했으며, 명시적인 취소는 없었고, ASC 606 조정으로 인해 43대의 부정적인 조정이 있었습니다. 보잉은 이 기간 동안 14대의 항공기를 인도했으며, 그중 9대는 737-MAX, 4대는 787이었습니다.

당사의 관점:
1. 신규 항공기 주문은 10월에도 견조했으며, 신규 항공기 주문 잔고는 공급에 비해 여전히 큽니다.
2. 10월 항공기 인도는 순차적으로 감소했는데, 이는 11월 초에 해결된 노동 분쟁 때문입니다. 보잉은 파업 이전인 9월에 생산 및 인도 속도에서 진전을 보였기 때문에, 2025년으로 향하며 이러한 모멘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특히 12월의 통상적인 계절적 강세가 기대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4 Nov, 07:24


미즈호 파이낸셜 그룹은 오늘 실적발표를 했습니다.

2분기 누적 최종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6.1% 증가한 5661억엔을 기록
연결순이익 전망치를 기존 7500억엔에서 21%상향한 8200억엔으로 조정(시장의 컨센서스인 7933억엔을 상회)
발행주식총수의 1.9%인 1천억엔 한도로 하는 자사주매입+소각 공시
연간배당금을 주당 115엔에서 130엔으로 13%상향했습니다.

실적 상향조정+자사주매입+배당금 상향이라는 은행으로써 할 수 있는 좋은 공시와 주주환원을 해줬다고 생각하네요.

성과급도 좀 주려나...?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4 Nov, 04:29


TSMC 애리조나가 당초 12월 6일로 예정된 팹 오픈 기념행사를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한 후인 1월로 연기할 계획이며, 당초 행사에 초대된 게스트들에게 이미 변경 사실을 통보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보도에 따르면 TSMC 애리조나 지사는 TSMC가 미국에서 이사회를 개최하는 시기와 같은 2월에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https://www.digitimes.com.tw/tech/dt/n/shwnws.asp?CnlID=1&Cat=40&id=0000707552_6LK6TRCY43VFPW3JIJEAS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4 Nov, 04:27


안녕하세요?
역대급 어려운 시장에 고생 정말 많으십니다..

주가 하락이 과도해 당황스러운 면이 있으나,
현 시점 삼성전자 매수관점에서 접근 의견드립니다.

그저께 Trendforce에서 내년 DRAM 가격 전망이 하향조정 되었습니다.
(파일링크: https://han.gl/MIVY9)

DRAM 뿐 아니라 HBM 가격도 하향 조정 되었습니다.
세부 수급데이터는 아직 오픈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추정한 
1) 메모리 수급 데이터 업데이트
2) 사업부별 추정 가정 업데이트
3) 배당수익률 시나리오 업데이트 
를 보고서에 첨부드렸습니다.

나름 보수적인 가정치를 고려했음에도
12MF P/B 0.8배에서는 하방리스크 보다는
상방 가능성이 월등히 높다는 판단입니다.


감사합니다.

==================== 

삼성전자[매수]
미래에셋증권 반도체 김영건


감정은 덜어내자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동사에 대한 12개월 목표주가를 84,000원(기존 11만원)으로 하향조정 한다. 동사 HBM의 매출화 시기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지배적이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 어려우며 이에 대한 예측 실패를 인정한다.

다만, 최근 주가가 월초 대비 14% 이상 하락한 것은 신규 진입자에 대한 우려와 수요 전망에 대한 하향 조정이 과격하게 반영된 측면이 강하다고 판단하며, 66%의 주가 상승여력이 추산됨에 따라 현시점에서는 ‘매수’ 관점 접근이 타당하다는 판단이다.

SOTP를 통해 도출된 목표가를 25F P/E 및 P/B로 환산할 경우 각각 10.0배, 0.9배로 역사적 밴드 저점에 도달했을 뿐만 아니라, 동사의 과거 성장성 및 수익성과 비교해도 과도한 하락이라는 판단이다.

실적 전망

동사의 4Q24 실적은 매출액 74.4조원(QoQ -6.0%), OP 9.6조원(QoQ +4.7%), 부문별 OP는 DX 2.9조원, DS 4.9조원, SDC 1.5조원, 하만 0.3조원으로 추정한다.

스마트폰 출하의 계절적 감소와 파운드리 매출액 감소를 외형 축소의 주된 요인으로 판단한다. 매출액 감소에 따라 DX부문이 감익하는 한편 메모리 3Q24 일회성 비용 요인이 해소되며 DS부문 수익성은 일부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25년 실적은 매출액 319.8조원(YoY +6.8%), OP 42.5조원(YoY +18.5%), 부문별 OP는 DX 14.8조원, DS 20.7조원, SDC 5.6조원, 하만 1.3조원으로 추정한다.

DS 부문 이익은 레거시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2Q25 부터 다시 성장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며, 3Q25 부터는 파운드리도 BEP에 도달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컨슈머 수요 전망치 하향을 반영해 메모리 초과공급 상황은 기존 1Q25에서 3Q25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동사 ASP 전망 또한 DRAM은 3Q25까지, NAND는 4Q25까지 하락할 것으로 추정했다.

동사는 3Q24 콜을 통해 4Q24 부터 HBM이 DRAM 매출액의 25%, HBM3E의 매출 비중이 HBM 매출액의 50%를 차지할 것임을 언급했다.

당사는 북미고객향 HBM3E 퀄은 통과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4Q24부터 본격 출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8단에 대한 수급은 더욱 타이트해지는 환경에서 북미고객의 입장에서는 벤더 다변화가 절실한 상황이라는 판단이다.


보고서 링크: https://han.gl/kBbHB
미래에셋 반도체 채널: https://t.me/semirae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12:09


모건스탠리) FOMC 미리보기 - 2차례의 25bp 인하 예상
강력한 경제 성장과 목표에 가까워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연준이 25bp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월 의장은 최근의 경제 성장세를 인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전략가들은 MBS 스프레드에서 롱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 FOMC는 연방기금금리를 25bp 인하하여 4.625%로 조정합니다. FOMC 성명서는 경제 성장에 대한 평가를 상향 조정하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진전을 계속 인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기자회견에서 파월 의장이 향후 금리 인하의 규모나 속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할 가능성은 적으며, 향후 결정은 데이터에 의존할 것임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우리는 11월과 12월에 각각 25bp 인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우리의 금리 전략가들은 미국 대선과 11월 FOMC 회의를 앞두고 미국 국채의 듀레이션과 수익률 곡선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5. 외환 전략가들은 11월 FOMC에서 미국 달러화가 큰 변동을 겪지 않을 것으로 보지만, 미국 달러에 대한 긍정적인 리스크 프리미엄은 호주 달러(AUD), 캐나다 달러(CAD), 일본 엔(JPY)에 대해 가장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6. MBS(모기지담보증권) 측면에서 우리의 전략가들은 MBS 스프레드에서 롱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으며, 생산 쿠폰이 있는 Ginnies와 일반 MBS 매수를 선호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12:07


골드만삭스) 11월 FOMC 미리보기 - 연속적인 25bp 금리 인하

9월 고용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한 달 동안, 연준(Fed) 관계자들은 올해 초보다 연준의 이중 목표(고용 극대화와 물가 안정성)에 대해 더 여유로운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는 11월 회의에서 25bp 금리 인하가 논란 없이 진행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우리는 FOMC 성명서에 대한 큰 수정이나 향후 회의 계획에 대한 많은 가이던스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시장에서는 향후 회의에서 금리 인하를 건너뛸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급격히 증가했지만, 우리는 이것이 다소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최소한 12월까지 연속적인 금리 인하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연준 관계자들이 노동 시장의 안정이 몇 달 동안 지속되는 것을 확인한 후에야 완전히 긴장을 풀고자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며, 또한 일부 관계자들이 높은 기준금리가 경제에 제약을 가하고 있다고 언급했기 때문입니다(비록 우리의 금융 여건 지수는 오히려 매우 완화적이지만). 따라서 그들은 금리 인하 속도를 늦추기 전에 기준금리를 조금 더 낮추고자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2025년 상반기 동안 네 번의 연속적인 금리 인하를 예상하며, 최종 금리는 3.25-3.5%에 도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년의 속도와 최종 목표에 대한 불확실성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실업률이 안정적이거나 하락하고 경제 활동과 고용 성장 수치가 일정 기간 동안 견고하게 유지된다면, 매 회의마다 금리를 인하하는 대신 매 두 번째 회의에서 인하하는 속도가 현실적인 대안 경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기본 시나리오와 확률 가중 예측은 이제 시장 가격보다 조금 더 비둘기파적인 입장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12:05


BofA 11월 FOMC 미리보기: 주목받지 못하는 회의

10월 고용 보고서로 결정 확정
우리는 연준(Fed)이 11월 회의에서 금리를 25bp 인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달, 강력한 경제 지표 흐름을 감안할 때, 연준이 11월 또는 12월에 금리 인하를 중단할지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허리케인과 파업으로 인한 왜곡을 감안하더라도, 우리는 10월 고용 보고서가 충분히 약세를 보였으며, 11월 금리 인하를 확정 짓고 12월에 또 한 번 25bp 인하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고 판단합니다. FOMC 성명서는 정책 행동과 새로운 목표 범위와 관련된 언어를 제외하면 거의 변동이 없을 것입니다.

기자 회견: 여전히 낙관적
파월 의장의 메시지에도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는 경제가 견고한 기반 위에 있다고 다시 한번 강조할 가능성이 있으며, GDP/국내총소득(GDI) 수정치를 그 근거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파월 의장이 10월 고용 데이터의 많은 약점을 간과할 가능성이 높지만, 8월과 9월 급여 명세서의 하향 수정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명할 수 있다고 봅니다. 파월은 연준의 이중 목표(고용 극대화와 물가 안정성)에 대한 위험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언급하며, 인플레이션이 2% 목표로 돌아가고 있다는 자신감을 계속 표명할 것입니다.

12월에 초점 맞추기
연준이 11월에 중요한 발표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심은 파월이 12월 회의에 대해 어떤 신호를 줄지로 빠르게 옮겨질 것입니다. 우리는 파월이 다시 한번 데이터에 의존하는 접근 방식을 강조하고, 앞으로의 정책 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종 금리에 대한 상향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고 보지만, 파월이 이를 언급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판단합니다.

선거에 대한 “노코멘트”
선거 결과가 회의 시점에 알려진다면, 파월은 선거에 대한 질문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는 그가 연준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며, 앞으로도 들어오는 데이터에 따라 반응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그는 차기 행정부의 정책 의제에 대한 언급을 피할 것입니다.

결론: 이번 주엔 더 중요한 이슈가 있다
이번 주는 연준이 주목받는 이벤트가 아닐 것입니다. 11월 FOMC 회의는 대부분 큰 사건 없이 지나갈 가능성이 큽니다. 선거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파월 의장이 기자 회견에서 하는 발언보다 훨씬 클 것이며, 연준의 정책 경로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12:00


Citi 일본 경제) 내년에도 3% 이상의 기본급 인상 가능성

CITI의 분석
기존 사업체 기준(표본 변화의 영향을 덜 받는)으로, 9월 총 현금 소득(5인 이상 사업체의 직원 1인당 명목 임금)은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으며, 이는 8월의 3.5% 증가에서 다소 둔화된 수치입니다. 제조업 부문을 중심으로 잔업 시간 증가가 둔화되면서 비정기적 현금 소득, 즉 잔업 수당은 8월에 전년 대비 3.6% 증가한 후 9월에는 0.2% 감소했습니다. 반면, 기본 명목 임금인 정기적 현금 소득(기본급)은 9월에 전년 대비 2.7% 증가했으며, 이는 8월의 2.8% 증가에 이은 안정적인 성장세입니다. 실질 임금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10월에는 긍정적인 성장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 봄 임금 협상에서 최소 3%의 기본급 인상 가능성
일본 노동조합총연합회는 2025년 봄 임금 협상을 위한 가이드라인에서 올해와 마찬가지로 "5% 이상의" 임금 인상을 목표로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연공급 인상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 또한 임금 인상 모멘텀이 경제 전반에 확산되고 정착되기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니케이, 11월 5일). 또한, 일본섬유화학식품상업서비스일반노동조합연합회(UA ZENSEN)도 2025년 봄 협상에서 올해와 유사한 임금 인상을 요구할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니케이, 11월 5일).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내년 봄에 기본급이 최소 3% 증가할 가능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일본은행(BoJ)의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임금 경로를 나타냅니다. 우리는 12월에 25bp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으며, 2025년 4월과 10월에도 추가로 25bp 인상이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10:17


ㅋㅋㅋㅋㅋㅋ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09:26


https://www.etnews.com/20241107000341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05:39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054270?sid=105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03:05


NHK) 이시바 총리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여 다시 취임하게 된 트럼프와 전화 회담을 통해 축하의 뜻을 전한 후, 가능한 한 조속히 대면 회담을 갖기로 확인했습니다.

이시바 총리와 트럼프의 전화 회담은 7일 오전 9시 30분경부터 약 5분간 진행되었으며,
이 회담에서 이시바 총리는 “이번 승리에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호소가 많은 미국 국민의 지지를 얻은 것에 경의를 표합니다”라고 축하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트럼프는 “만나서 이야기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응답하며, 양측은 가능한 한 조속히 대면 회담을 갖기로 확인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정권 하에서 미일 동맹을 더 높은 차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石破首相 トランプ氏と電話会談 “本音で話ができる印象” https://www3.nhk.or.jp/news/html/20241107/k10014631251000.html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03:02


일본 10년물도 1%를 다시 넘었네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7 Nov, 00:39


골드만삭스 11월 미국증시 컨빅션리스트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22:59


[한화 FI Trump] Make Fed Small Again?

Make Fed Small Again?
연준(통화정책): 물가만 잡아라
연준(시스템): 일개 정권이 바꿀 구조가 아니다
재무부: 이야기한대로만 해준다면야...

우려가 큰 것은 사실이지만 트럼프 1기 정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공언하고, 협박했던 것들 중 상당수는 실현되지 않았거나 현실과 타협했다. 정책 입안자들이 주장하는 내용은 언뜻 보기에 과격해 보이지만 상식적인 내용도 그 만큼 많고, 현재 연준과 재무부가 추진하는 정책 방향과 일치하는 것들도 있다. 연준이 흔들리고, 재정이 파탄 날 일은 없을 것이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22:59


[한투증권 채민숙/황준태] 2025년 반도체 연간전망: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 IT 세트 수요는 AI 중심으로 제한적 성장
- 2025년에도 IT 세트 수요는 제한적으로 성장할 것
-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AI 수요는 지속 성장할 것이나, 그 수혜는 시장 선도 기업에 국한될 전망
- AI 기능 탑재가 소비자향 IT 기기 전체 세트 판매량을 증가시키기는 어려울 것
- 중장기적으로 메모리 컨텐츠 증가 요구는 지속 증가하겠지만, PC와 스마트폰 등 소비자향 기기 내에서 AI로 인한 하드웨어적 변화는 제한적일 것

● 응용별 고른 수혜를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
- 전체 시장이 커질 때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고르게 혜택이 돌아가지만, 특정 영역만 성장한다면 해당 영역에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지 않은 기업은 수혜 기대하기 어려움
- 관성적으로 메모리 업사이클에 투자하는 전략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것
- 개별 기업의 장단점을 바탕으로 한 선별적 대응 필요

● 메모리 시장 내 AI 수요와 범용 수요의 디커플링 심화
- 메모리 반도체에서는 HBM, 엔터프라이즈 SSD 등 AI 관련 수요가 지속 강세를 보일 것
- 이를 제외한 범용 디램과 낸드 수요는 전방 세트 재고가 조정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이나, 강한 수요 반등 기대하기 어려움
- 또한, 중국 메모리사들이 공급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수급은 불안정하게 유지될 것
- ASP는 상반기 레거시 반도체 재고 조정 기간 중 로우엔드 위주로 하락하다가 하반기 수급이 개선됨에 따라 하락세가 약화될 것으로 추정
-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제한적인 Capa 성장과 효율적인 Capex 정책으로 중소형주는 당분간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나,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과 주가 흐름이 개선될 것

● SK하이닉스와 유진테크를 커버리지 내 탑픽으로 추천
- SK하이닉스의 목표주가를 270,000원으로 8% 상향하고 섹터 내 탑픽으로 추천
- AI에 국한해 성장하는 시장에서 HBM과 초고용량 QLC SSD 등 AI 포트폴리오를 가장 폭넓게 보유하고 있기 때문
- 전공정 장비 커버리지 중에서는 유진테크의 목표주가를 60,000원으로 상향하고 탑픽으로 추천
- 디램 3사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해 공정 전환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


본문: https://vo.la/vYGIKX
텔레그램: https://t.me/KISemicon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14:47


골드만삭스는 SMCI중립, 목표가 $67.5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14:46


4. 클라우드 자본 지출(Capex) 전망이 다시 상승
지난주 실적 발표 이후, 우리의 동료들은 주요 CSP들의 자본 지출(Capex) 추정치를 각기 다른 정도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우리는 2024/25/26년 글로벌 클라우드 자본 지출이 전년 대비 각각 70%/24%/11%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이전의 64%/14%/7% 증가 예상치에서 상향된 수치입니다. 개별 회사 차원에서 경영진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4-a) Microsoft: 현재 클라우드 및 AI 수요 신호를 반영하여 2024년 12월 분기 자본 지출이 연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4-b) Google: 2024년 4분기 자본 지출을 약 130억 달러로 예상하며(전 분기 대비 평탄), 이후 2025년에는 자본 지출이 다시 증가할 예정이지만 2024년만큼 빠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2024년 전년 대비 +59% 증가, GSe 추정치).
4-c) Meta: 2024년 자본 지출 가이던스를 기존의 370억~400억 달러에서 380억~400억 달러로 좁혔으며(중간값 기준으로 전년 대비 +44% 증가), 2025년 자본 지출이 2024년 대비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4-d) Amazon: 2024년 자본 지출 가이던스는 750억 달러로 이는 2024년 4분기 자본 지출이 약 230억 달러(전 분기 대비 +8%, GSe 추정치)에 이를 것으로 나타내며, 경영진은 또한 2025년에 자본 지출이 생성형 AI 인프라에 대한 지출로 인해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14:46


골드만삭스) 엔비디아 매수(컨빅션리스트), 목표가 $150: 실적 미리보기

우리는 엔비디아(NVDA)에 대한 매수 의견을 재확인하며, 회사의 2025회계연도 3분기(FY3Q, 10월) 실적 발표(11월 20일, 시장 마감 후 예정)를 앞두고 있습니다. 2025회계연도 1분기(FY1Q, 4월)가 Blackwell의 본격적인 출시와 더불어 공급 측면의 개선이 결합되면서 의미 있는 EPS(주당순이익) 상향 조정을 이끌어내는 '진정한 돌파구'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는 2025회계연도 3분기 실적, 2025회계연도 4분기(FY4Q, 1월) 가이던스, 그리고 실적 발표 후 있을 경영진의 발언이 주식에 대한 우리의 긍정적인 논리를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NVDA가 여전히 지난 3년간의 중간 P/E(주가수익비율) 배수보다 낮게 거래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이 주식이 지속적으로 시장을 능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믿습니다. CY3Q24(2024년 3분기) 실적 시즌에 대한 주요 요약 내용과 주요 CSP(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 및 하이퍼스케일러들의 보고서와 논평, 그리고 우리의 최신 Bull/Bear(긍정/부정) 프레임워크는 별도의 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Y3Q24 실적 시즌의 주요 내용 및 Nvidia에 대한 시사점
1. 컴퓨팅 수요는 여전히 강력함
Nvidia의 주요 고객 중 네 곳 — 알파벳(10월 29일), 메타(10월 30일), 마이크로소프트(10월 30일), 아마존(10월 31일) — 이 지난주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클라우드 매출 성장률의 변화는 고객마다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2024년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29%에서 3분기에는 +35%로 가속화된 반면, 마이크로소프트 Azure는 +34%(고정 환율 기준 +35%)에서 +33%(고정 환율 기준 +34%)로 소폭 둔화되었고, AWS는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률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모두는 명시적으로 또는 암시적으로 수요가 아닌 공급이 여전히 제약 요인임을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 매출 성장률이 2025회계연도 하반기(즉, 3월 및 6월 분기)부터 재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Nvidia의 파트너 및 경쟁사들의 보고서와 발언도 강력한 AI 인프라 시장 배경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1-a) SK 하이닉스: 당사의 애널리스트 Giuni Lee는 SK 하이닉스가 2024년 3분기 HBM(고대역폭 메모리) 매출을 전 분기 대비 70% 이상, 전년 동기 대비 330% 이상 증가시켜 약 2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SK 하이닉스는 2024년 상반기에는 HBM3 중심의 매출 구조에서 3분기에는 HBM3E로 전환되었고, 향후에도 장기 계약과 CY2025년 말까지 매진된 HBM 용량을 바탕으로 수요 전망이 밝다고 언급했습니다.
1-b)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8Hi HBM3E 기술로 고객 승인을 받는 데 예상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여전히 2024년 3분기 HBM 매출을 전 분기 대비 70% 이상 성장시켰습니다. 이는 AI 전반의 강력한 수요에 의해 추진되었습니다.
1-c) AMD: AMD는 10월 10일에 개최된 Advancing AI 이벤트에서 AI 가속기 TAM(총 주소 가능한 시장) 예측을 2027년까지 4,000억 달러에서 2028년까지 5,000억 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또한 지난주 2024년 3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2024년 데이터 센터 GPU 매출 전망을 3개월 전의 45억 달러 이상에서 50억 달러 이상으로, 그리고 1년 전의 20억 달러 이상에서 상향 조정했습니다.

2. AI 활용 사례: NVDA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논리에 대한 주요 반론
엔비디아(NVDA)에 대한 우리의 긍정적인 투자 논리에 가장 자주 제기되는 반론은 AI 채택의 제한성(또는 투자수익률 부족)이 AI 인프라 지출 감소로 이어지고, 결과적으로 엔비디아의 매출과 수익이 하락할 것이라는 관점입니다. 우리는 고객들이 컴퓨팅 용량을 소화하거나 최적화하는 단계에 접어들면 엔비디아가 결국 주기적인 조정을 겪을 것이라는 견해에 동의하지만, 최근 AI 사용 사례의 범위가 확장된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상황이 단기적으로 (즉, 6~12개월 내에) 발생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믿습니다. 아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CSP), 하이퍼스케일러, 그리고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강조한 여러 AI 활용 사례입니다.
2-a) TSMC: R&D 작업에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생산성이 1%만 향상되어도 약 10억 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2-b) Snap: Snap은 Google Gemini의 멀티모달 기능을 My AI 챗봇에 통합한 이후, 미국 내에서 사용자 참여가 2.5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c) Amazon: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생성형 AI 도우미인 Amazon Q는 30,0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새로운 Java JDK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데 있어 아마존 팀에게 2억 6천만 달러와 4,500명의 개발자 연수를 절감했습니다.
2-d) Audi: Audi는 Google의 AI 도구를 사용하여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웹사이트 방문이 80% 증가하고 클릭 수가 2.7배 증가하여 판매가 개선되었습니다.
2-e) Google: Google은 엔지니어들의 효율성을 AI를 통해 향상시켰으며, 현재 회사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코드 중 1/4 이상이 AI를 통해 작성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f) LG AI 연구소: Google의 TPU와 GPU를 조합해 사용하여 멀티모달 모델의 추론 처리 시간을 50% 이상 단축하고 운영 비용을 72% 절감했습니다.
2-g) Volkswagen of America: Volkswagen of America는 새로운 MyVW 가상 도우미를 구동하기 위해 Google의 Gemin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3. 더 크고 복잡한 모델들이 컴퓨팅 수요를 증가시킬 것
초기 대형 언어 모델(LLM)은 주로 텍스트 기반으로 훈련되었지만, 최근 모델들은 점점 더 멀티모달 특성을 지니며, 동시에 복잡성과 정교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OpenAI의 o1 모델은 응답 전에 ‘추론’(또는 생각하는 데 더 많은 시간 소비)을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Meta의 경우, 2024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은 Llama 4.0이 100,000개 이상의 H100 GPU 클러스터에서 훈련 중이라고 강조했습니다(이는 Llama 3.0 405B가 16,000개 H100 GPU 클러스터에서 훈련된 것과 비교됩니다). 마찬가지로, xAI는 최근 100,000개의 H100 GPU로 구성된 Colossus 훈련 클러스터를 가동했으며, 수개월 내에 Nvidia의 H200 GPU 50,000개를 추가하여 클러스터 규모를 두 배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엔비디아와 고객들, 그리고 더 넓은 생태계가 AGI(인공 일반 지능)/ASI(인공 초지능)를 추구하면서, AI 모델들은 점점 더 복잡해질 것이며, 결과적으로 더 많은 컴퓨팅 자원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엔비디아가 경쟁적으로 지배해 온 분야인 훈련(Training)뿐만 아니라, 점점 더 추론(Inferencing)에서도 가속화된 컴퓨팅을 요구하는 시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 시장은 역사적으로 범용 CPU가 강세를 보였으나, 이제는 처리량과 대기 시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속화된 컴퓨팅을 점점 더 활용하고 있습니다.
(1/2)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14:40


골드만삭스 얀 하치우스)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과 향후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

요약: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및 공화당 상원 승리, 하원은 아직 불확실하지만 공화당 우세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으며, 공화당은 상원에서 예상보다 더 큰 다수당이 되었습니다. 하원의 결과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공화당이 매우 근소한 차이로 다수당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미국의 재정 정책에 있어 완만한 확장, 중국을 겨냥한 관세 인상, 그리고 순 이민자 수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정책 변화의 경제적 영향을 다음 주 발표할 2025 전망 보고서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주요 내용:
1.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및 공화당 상원 승리
언론 매체들은 도널드 트럼프가 312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며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상원에서는 공화당이 민주당이 차지했던 오하이오와 웨스트버지니아 의석을 가져오며 과반수 의석을 확보했습니다. 공화당은 몬태나의 민주당 의석에서도 큰 차이로 앞서고 있으며, 미시간, 네바다,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의 민주당 의석에서도 근소한 차이로 앞서고 있어, 공화당이 최소 52석에서 최대 56석까지 확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하원은 아직 불확실하지만 공화당 우세
하원은 아직 결과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공화당이 우세합니다. 현재까지 민주당과 공화당이 각각 1석씩 서로의 의석을 가져왔습니다. 추가로 접전 중인 여러 선거구에서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11월 6일 새벽 2시(동부 표준시) 기준으로 하원의 구성이 현재의 221석 공화당 대 214석 민주당과 비슷할 가능성이 크며, 민주당이 몇 석을 추가할 수 있지만 과반을 차지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예측 시장은 공화당이 상·하원을 모두 차지할 가능성을 90%로 보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결정적인 선거구의 개표가 며칠 더 걸릴 수 있어 하원의 결과는 이번 주 후반이나 다음 주까지 확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2017년 세금 감면 연장 및 추가 세금 감면 가능성
만약 공화당이 하원에서 근소한 차이로 승리할 경우, 2025년 말 만료되는 2017년 세금 감면이 전면 연장될 가능성이 큽니다. 일부 만료된 기업 투자 인센티브도 재도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트럼프의 공약 일부를 반영한 추가 세금 감면도 예상되나, 그 규모는 GDP의 몇 퍼센트 포인트에 불과할 것입니다. 주로 개인 소득세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이며, 법인세는 포함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공화당의 승리로 인해 국방 예산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원에서 공화당이 압도적인 다수(예: 55석 또는 56석)를 차지할 경우, 예산 삭감에 대한 공화당의 지지 가능성이 크지만, 하원에서의 근소한 차이는 그러한 계획에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민주당이 하원에서 근소한 차이로 승리할 경우, 세금 감면 연장은 어려워지고, 고소득층 세금 감면이 2025년 만료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4. 관세: 중국과 유럽연합 대상 증가 가능성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상품에 평균 2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큽니다. 트럼프가 제안한 10~20%의 전면적 관세가 우리의 기본 시나리오는 아니지만, 그럴 가능성은 40% 정도 됩니다. 자동차 수입 관세도 논의될 것으로 보이며, 유럽연합에서 수입되는 자동차에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조합의 관세 정책은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상승률에 일회성으로 30~40bp의 영향을 미치고, GDP에는 약간의 하락 압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이민: 트럼프의 이민자 유입 감소 정책
트럼프 행정부는 이민자 수를 연간 약 75만 명으로 줄일 것으로 보이며, 이는 팬데믹 이전의 100만 명보다 조금 낮은 수준입니다. 만약 민주당이 하원에서 근소한 차이로 승리한다면, 이민자 수는 연간 약 125만 명으로 비교적 적게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공화당이 장악한 의회가 더 많은 집행 자금을 승인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6. 규제: 에너지, 금융, 노동 정책의 완화 가능성
트럼프 행정부는 규제 완화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에너지, 금융, 노동 정책에서 규제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반독점 정책의 일부 측면은 약간 완화될 수 있지만, 기술 부문에 대한 감시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12:19


미츠비시 UFJ 은행 트럼프 당선 관련 리포트

미국 대통령 선거가 11월 5일에 실시되었으며, 본 리포트가 작성된 시점(일본 시간 6일 16시 현재)에도 개표 작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공화당의 트럼프 후보가 248명의 선거인을 확보했다고 보도되었으며, 결과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격전지에서도 트럼프 후보가 우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트럼프 후보가 과반수인 270명 이상의 선거인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통령 선거와 동시에 진행된 의회 선거에서는 공화당이 상원의 과반수 의석을 차지했다고 보도되었으며, 하원에서도 우세를 점하고 있어, 대통령 선거 결과와 함께 "트리플 레드"가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후보가 당선될 경우 정책이 크게 전환될 가능성이 있으나, 실제로는 경기 및 물가 동향을 반영한 정책 운영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즉각적인 전면적인 관세 인상은 회피될 가능성이 크며, 기존의 기후 변화 대책을 강력하게 억제할 가능성도 낮습니다. 또한, 트럼프 후보가 주장하는 엄격한 이민 규제도 노동 공급을 정체시킬 정도의 규모로 시행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한편, 재정 면에서는 소득 및 법인세 감면을 통해 재정 적자가 확대될 것이며, 이로 인해 장기 금리 상승 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장기 금리 상승으로 인해 투자가 주춤할 수 있지만,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 상승이 개인 소비를 지탱하며 경기는 내년 중반까지는 견조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감세 연장 및 확대에 따른 경기 부양 효과가 예상되는 반면, 관세 인상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율이 높게 유지되고, 정책 금리가 높은 수준에서 유지됨에 따라 경기 하강 위험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해리스 부분은 생략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12:15


BofA) 팔란티어: 복리(compounding)의 힘

우리는 이전에 Palantir가 AIP 부트캠프를 출시하여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채택한 것이 많은 회의론자들이 가능하다고 의문을 제기한 판매 규모를 잠금 해제할 수 있음을 언급했습니다. 3분기 동안 Palantir는 미국 상업 매출이 전년 대비 54% 증가했으며, 고객 수는 전년 대비 77%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PLTR의 AI 지원 제품 채택과 확산이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으며, 더 많은 기업들이 시간, 자원 및 비용 절감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Palantir는 차별화된 중립적인 AI 지원자로서의 장벽이 새로운 사용 사례마다 복리 효과를 가진 단위 경제성을 확보함에 따라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수를 재확인하며,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고 목표 주가를 $55로(이전 $50) 상향 조정합니다.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소프트웨어”의 확장된 규모로 인해 EPS 상향 조정
우리는 미국 상업 및 정부 부문의 강한 성장 모멘텀을 반영하기 위해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2024년 예상 매출을 $27.5억에서 $28.1억으로 상향 조정하며, 이는 업데이트된 가이던스의 상단($28.05억-$28.09억)과 일치합니다. 또한 2025년에는 미국 상업 및 정부 고객에 대한 추가 침투 기회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여, 2025년 예상 매출을 $35억에서 $36억으로 상향 조정합니다. 우리는 EPS 추정치를 상향 조정하며, 2024년 예상 EPS는 $0.38로(이전 $0.34), 2025년 예상 EPS는 $0.46로(이전 $0.42), 2026년 예상 EPS는 $0.58로(이전 $0.55) 상향 조정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06 Nov, 12:06


J.P. 모건) SMCI 언더웨잇으로 하향, 목표가 $23으로 하향

F1Q25 실적 리뷰: 매출, 가격 및 경쟁 우위에 대한 하방 압력을 주도할 불확실성으로 UW로 하향 조정

우리는 Super Micro의 주식을 비중축소(Underweight)로 하향 조정합니다. 이는 회사가 특별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긍정적인 업데이트를 공유했음에도 불구하고, 규제 서류 제출과 사업 기본 사항 모두에서 더 많은 불확실성을 예상하게 만드는 다음과 같은 위험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1. 회사는 감사위원회가 독립적으로 행동했으며 사기나 부정 행위의 증거가 없다는 특별위원회의 의견을 재확인하면서도, 이전 감사인(E&Y)과의 의견 불일치를 초래한 문제에 대해 추가적인 투명성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2. 재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자자 커뮤니티에 제시된 가이던스에 따라 일관된 실행을 보장하는 회사의 규율에 대한 투자자의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리더십 변화에 대해 회사 경영진의 제한된 약속이 있었습니다.
3. 새로운 감사인 임명 시기에 대한 확실성이 없으며, 이는 SEC 서류 제출에 대한 규정 준수 시기에 대한 불확실성을 의미합니다.
4. 고객들이 차세대 Blackwell 기반 제품을 기다리면서 Hopper 기반 서버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고 있으며, 이는 가까운 시일 내에 업계가 물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공격적인 가격 책정(및 마진 압박)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5. Super Micro가 현재 세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완화되면서 약 50억 달러에 달하는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며, 고객들이 차세대 Blackwell 기반 제품을 기다리고 있어 가격 리스크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6. Super Micro의 AI 서버 역량에서의 리더십이 약화되고 차세대 GPU 제품 출시 지연이 일부 원인이 되면서, 회사가 장기적인 매출총이익률 목표 범위인 14%-17%로 복귀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가시성이 낮아졌습니다.
7. 특히 가격 민감도가 낮은 엔터프라이즈 고객들로부터 다른 서버 경쟁업체로의 주문 이동에 따른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우리는 시장 경쟁 심화, 공격적인 가격 책정, 그리고 경쟁업체로의 시장 점유율 이동 가능성을 예상하여 매출 성장 기대치를 하향 조정하고, 장기 가이던스 범위를 밑도는 매출총이익률 전망을 낮췄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향후 연도의 실적 전망을 크게 하향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2026년 달력 기준 전망치인 주당 $3.28에 7배의 주가수익비율(P/E)을 적용하며, 중기 재무 불확실성으로 인해 서버 ODM 업체들에 비해 할인된 평가를 정당화하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22:17


日총선 자민·공명 여당, 15년만에 과반 실패…정계 소용돌이로(종합2보) https://m.yna.co.kr/view/AKR20241028000853073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5:44


NHK) 자민당-공민당 연립내각, 과반수 확보 실패 사실상 확실시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4:08


현재 NHK에 의한 중의원 선거 상황입니다.

여당(자민당-공명당)이 141석, 야당및 기타가 172석입니다. 야당이 의석수가 더 큰걸 보니 이게 한국정치뉴스를 보는지 일본정치뉴스를 보는지 헷갈리네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4:05


닛케이) 중의원 선거, 자민당 다수당 내줄 수 있어, 입헌민주당, 국민민주당 급성장

일본 중의원 선거는 27일 투표를 마치고 개표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자민당은 선거 전의 247석에서 줄어들 가능성이 크며, 연립을 구성하는 공명당과 합쳐도 과반수인 233석을 밑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시바 시게루 총리(자민당 총재)의 정권 운영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입헌민주당과 국민민주당은 의석을 늘릴 것으로 보입니다.

자민·공명이 과반수를 밑돌면 자민당 집행부의 책임론이 부상할 것이 확실합니다. 새로운 연계 상대를 찾거나 소수 여당으로서 정권을 운영해야 할 필요에 직면할 것입니다. 총리 지명 선거를 위한 특별 국회는 헌법 규정에 따라 투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소집됩니다.

이시바 총리는 여당의 과반수 확보를 승패 기준으로 삼아왔습니다. 자민·공명이 과반수를 밑돌면 정권 교체가 일어난 2009년 이후 15년 만입니다. 공시 전에는 자민·공명 합쳐 총 279석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의석 점유율은 60%였습니다.

총리는 후지TV 프로그램에서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고전의 이유에 대해 "정치와 돈 문제에 대해 전혀 이해를 얻지 못한 것이 가장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진퇴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습니다. 한편, 선거 막판에 일부 비공인 후보의 당 지부에 활동비로 2천만 엔을 지급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공인 후보 지부와 같은 금액이었습니다. 자민당은 당세 확장 등에 용도가 제한되어 있으며, 비공인 후보 개인의 선거 활동에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야당은 "비공식 공인"이라며 비판을 강화했습니다.

공명당은 선거 전의 32석을 밑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사카부와 효고현의 총 6개 선거구에서, 간사이에 강한 기반을 가진 일본유신회와 처음으로 의석을 다투었습니다. 소선거구로 전환한 이시이 케이이치 대표는 지역에서의 선거 활동에 시간을 쏟았습니다.

입헌민주당은 선거 전의 98석에서 대폭 증가할 조짐입니다. "정치와 돈" 문제를 쟁점으로 정권 비판표를 끌어들이려 했습니다. 노다 요시히코 대표는 자민당이나 무소속의 미기재 후보가 있는 선거구를 중점적으로 돌았습니다. 의석 획득 목표로 "자민·공명의 과반수 붕괴"를 주장했습니다.

일본유신회는 선거 전의 43석에서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오사카 외의 선거구에 많은 후보를 세워 전국 진출을 강화하는 전략을 그렸습니다. 전번 21년 중의원 선거에서 의석을 거의 4배로 늘려 자민당과 입헌민주당에 이어 제3정당으로 도약했었습니다.

일본공산당은 비례대표를 중심으로 의석을 얻을 전망입니다. 공시 전의 10석에서 늘릴 여지가 있습니다.

국민민주당은 의석 대폭 증가가능성이 커집니다. "실질 소득 증가" 등을 슬로건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무당파층에 호소를 강화했습니다. 정치자금 문제로 자민당에 불신감을 가진 보수층 등의 대안이 되는 것도 목표였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1:49


Citi의 10월 25일 일본경제 리서치중 중의원 선거부분 발췌해서 올립니다.

일본의 10월 27일 하원 선거 결과는 불확실하지만, 자민당(LDP)/공명당 연합이 과반수 확보에 실패할 경우 일본유신회와 국민민주당(DPFP) 같은 소수 정당과 연합 또는 비내각 협력 협정을 맺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자민당이 정권에서 물러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이시바 총리는 이미 작년보다 더 큰 경제 패키지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자민당이 큰 패배를 당할 경우 2025년 상원 선거를 앞두고 그 규모가 커질 수 있습니다. DPFP와 일본유신회가 소비세 인하와 휘발유세 인하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LDP/공명당이 과반수를 잃으면 더 확장적인 재정 정책의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한편, 일부 사람들은 정부 불안정성이 일본은행(BoJ)의 금리 인상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믿지만, 이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DPFP는 BoJ의 독립성을 존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유신회는 일본은행법 개정을 통해 최대 고용과 명목 경제 성장의 지속적 증가를 BoJ의 목표에 추가할 것을 주장하지만, LDP가 이를 수용하거나 시행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하원 선거 결과로 인해 BoJ가 금리 인상 사이클에서 벗어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1:45


제가 입헌민주당이랑 일본유신회였나 DPP인가를 헷갈려서 기억했네요. 한국 정치처럼 가끔씩 꿀잼 이벤트가 안터지니 관심을 안가져서... 몰랐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1:44


골드만삭스 10월 18일 리포트중 일부 발췌

야당들은 일본은행(BOJ)의 통화 정책 프레임워크에 대한 변경을 제안했습니다. 입헌민주당(CDP)은 일본은행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2%에서 "0% 이상"으로 변경하고 "실질 임금 성장"을 목표로 삼을 것을 제안합니다. 인플레이션 목표가 "0% 이상"으로 낮아진다면 경제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정책 금리를 인상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반면, 혁신당은 일본은행과 정부가 물가 안정, 최대 고용, 지속 가능한 명목 경제 성장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일본은행이 일본의 고용을 최대화해야 한다고 요구받더라도, 일본이 이미 완전 고용에 가까운 상태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일본은행의 통화 정책에 효과적인 변화가 있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1:14


입헌민주당은 금리인상을 환영하는것은 아닌거로 기억하는데, 입헌민주당이 의석수를 많이 늘리면 기존 금리인상 테마주인 은행, 보험쪽이 내일 주춤할 수도 있어보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1:08


자민당 예상 득표수는 153-219로 단독과반인 233에 확실히 못미칠것으로 보이며, 입헌민주당이 집권할 때인 09년이후로 처음으로 과반수에 미치지 못한것 입니다. 자민당과 연정내각을 꾸리는 21~35석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현 연립내각은 총 174~254석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11:03


출구조사 결과 자민당의 단독과반 도달 실패 확실시, 자민당-공명당 연정내각 과반수 득표 미묘

NHK의 출구 조사 및 정세 분석에 따르면, 이번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과 공명당은 목표로 했던 과반수인 233석을 확보하는 것이 미묘한 상황입니다. 또한, 자민당은 단독으로 과반수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 확실한 상황입니다. 한편, 야당 측에서는 입헌민주당이 선거 전보다 대폭적으로 의석을 늘릴 것이 확실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02:50


한때 블라인드는 출처불명의 설익은 풍문이 도는 조심스러운 공간으로 통했다. 그러나 지금 삼성전자에 한해선 블라인드가 차라리 공신력 있는 창구로 거론된다. 블라인드 내 폭로가 시차를 두고 기사화하거나 기사화된 내용이 블라인드를 통해 재확산하는 식으로 주거니 받거니가 이뤄진다. 최근 사업지원TF에 대한 폭로도 일맥상통한다.

투자자 사이에서도 블라인드가 IR 창구를 대체할 만한 언로로 받아들여지는 모습이다. 회사가 IR에서 밝히지 않고, 언론이 다루지 않는 사안이 블라인드를 통해 가장 먼저 새나오는 사례가 늘고 있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엔비디아향 HBM 공급 퀄테스트(최종 신뢰성 평가) 문제만 해도 기관이나 애널리스트들이 IR 담당자를 통해 확인하는 것보다 블라인드가 빨랐다. SK하이닉스와의 실적 역전 여부 역시 마찬가지였다"라고 전했다.

https://www.invest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0/24/2024102480218.html

어둠의 IR 담당자 블라인드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02:49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1. 원/달러 환율은 특정한 타켓보다 변동성에 중점을 두고 있음. 환율이 너무 빨리 절상 또는 절하되는지에 주목

2. 미국 물가가 안정되면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빠르게 낮출 것으로 예상. 그러나 현재 미국은 전 세계에서 '나 홀로 호황'이라고 할 정도로 경기가 좋은 편

3. 기준금리 인하 페이스가 예상보다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해지고 있음

4. 여기에 더해 미국 대선 이후 재정적자 규모가 커지고 달러가 더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견해가 힘을 얻고 있는 상황

5. 재정적자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 미국 금리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고, 통화정책은 굉장히 어려워질 가능성. 높은 관세 등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쉽게 금리를 낮출 수 없기 때문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7 Oct, 01:23


https://www.yna.co.kr/view/AKR20241026030600073?section=search

일본증권가에서는 다들 10월 동결, 12월 또는 25년 1월쯤에 다시 인상을 할 것이라는 컨센서스가 지배적인데 또 7월처럼 통수칠수도 있어서.. 우에다 마음은 아무도 모르겠네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6 Oct, 13:53


인텔은 CHIPS법 보조금 지급에 당황하고 있습니다: 미정부로 부터 약속된 $8.5B의 보조금중 인텔은 한푼도 수령받지 못했습니다.

인텔의 CEO인 팻 겔싱어는 미국 정부가 인텔에 약속한 CHIPS 법안 자금을 제공하는 데 있어 더딘 진척에 불만을 품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6 Oct, 12:51


닛케이신문의 중의원 선거 막판 판세분석에 의하면 289개의 선거구중 자민당은 총 120개의 선거구에서 접전을 펼치고 있다고 합니다. 선거초반보다 접전인 선거구가 10개 늘어난 만큼, 자민당의 선거가 좀더 불리해진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자민당과 공명당의 연립내각이 과반수를 달성하기 어려울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추후 어떻게 연정을 할 것인지가 미지수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4:49


삼성전자나 인텔처럼 AI랠리에서 소외된 자들의 주가는 비참하네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4:48


PLTR > INTC

$100B 돌파.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4:47


인텔은 이제 데스크탑시장은 반쯤 유기하고 파이가 더 큰 랩탑시장쪽으로 가는거 같네요. 이번에 나온 루나레이크와 애로우레이크(특히 루나레이크)는 중저부하 환경에서의 전력대비 성능비를 크게 중시한 거 같습니다. 게이머들의 입장에서는 실망스러울지 몰라도 저와 같은 노트북 유저들 입장에서는 꽤 만족스럽네요. 이번 데스크탑용 애로우레이크도 게이머들은 실망을 많이 하는데, 모바일용으로 나오면 아마 괜찮을거 같습니다. 특히 E코어가 많이 발전한거 같네요.

저도 루나레이크 노트북이나 사야겠습니당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3:22


외국인 투자자들은 전날에도 삼성전자 주식 6488억원을 순매도하면서 지난달 3일 이후 33거래일 연속 매도 행진을 이어오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2864396?sid=101

생각을 바꿔서 아하! 개인이 33일동안 매집하고 있구나! 개인만 아는 호재가 있는가보다! 라고 생각해봐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1:57


미즈호 증권 최근 일본 금융시장 동향 분석

금융 시장: 중의원 선거가 주식과 채권에 하락 압력을 가하고, 미국 대선이 채권에 영향을 미치고 달러를 상승시킴

일본 중의원 선거와 미국 대통령 선거 전망에 따라 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본 중의원 선거: 여당 연합의 과반수 상실 가능성이 주식과 채권을 하락시킴
일반 선거를 앞두고 일본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오랜 경험칙입니다. 니케이 평균은 지난 17번의 선거에서 중의원이 해산된 날부터 투표일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자민당이 큰 의석을 잃지 않고 권력을 유지할 것이라는 암묵적인 가정이 있었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정치 자금의 역할이 유권자들에게 주요 이슈로 작용하며 자민당에 강력한 역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캠페인 중반과 후반에 여러 언론사가 실시한 설문조사는 자민당-공명당 연합이 과반수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10월 24일 마이니치의 중간 추정치는 자민당이 198석, 공명당이 26석을 차지해 총 224석으로, 과반수인 233석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이 독립 후보자들에게 지지를 제공한 후에도 그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연합 구조를 확장하거나 다른 정당과 비공식적인 부분적 동맹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10월 23일자 매크로 정보 국내 정치: 여당 연합이 과반수를 잃으면 이시바 축출 추진이 강화될 수 있는가? 하야시 관방장관에 초점).
주식 시장은 정치적 불확실성과 정책 혼란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경험칙에 따라 행동했던 일부 거래자들도 이러한 포지션을 청산했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일본 주식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JGB(일본 국채) 시장은 (1) 내년 7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재정 정책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고 (2) 다가오는 중의원 선거에서 여당 연합과 야당 모두의 공약이 정부 지출 증가를 가리키는 것처럼 보임에 따라 재정 적자와 채무 발행 증가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재정 위험 프리미엄을 가장 먼저 반영하는 경우가 많은 초장기 JGB 수익률 상승이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10월 23일에는 40년 만기 JGB 수익률이 일시적으로 2.535%까지 올라 2008년 8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주식 시장에서 "위험 회피" 움직임이나 10년 만기 JGB 수익률 상승은 엔화 강세로 이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경향이 소위 트럼프 거래로 인한 달러 수요와 대규모 연준 금리 인하에 대한 추측 감소로 인해 압도되면서 미국 달러가 일본 통화 대비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1:48


골드만삭스 메모리 코멘트) 삼성과 SK하이닉스에서 "가치(Value)" 매수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3분기 2024년 매출이 17.6조 원(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94%)이며, 영업이익은 7.0조 원으로 GSe의 6.8조 원과 블룸버그 컨센서스 추정치인 6.8조 원을 모두 초과했습니다. Giuni Lee는 PC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메모리 수요의 단기 역풍을 인지하고 있지만, 실적 발표 후 HBM 시장 전망뿐만 아니라 하이닉스의 실행 능력과 강력한 시장 성장으로부터의 이익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Lam Research는 5% 상승했지만, 이 회사가 "모든 것이 명확하다"는 신호인지, 아니면 Intel, 삼성, 메모리, 중국, 규제 등 여러 요인 때문에 반도체 장비가 범위 내에 있는지에 대한 논쟁이 여전히 있습니다. Toshiya는 NAND, 최첨단 파운드리/로직 및 DRAM에 걸친 기술 변화와 CY2025년 및 그 이후 Lam의 WFE 점유율 증가를 이끄는 에칭/증착 강도의 증가로 인해 매수를 재차 강조합니다.

*골드만삭스 10월 25일 TMT SPEC Sales 노트에서 발췌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1:45


골드만삭스) Digitimes에 따르면 TSMC의 5/4/3nm 공정 가격 인상이 2025년에 이전에 예상했던 4%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일부는 고객, 제품 및 규모에 따라 최대 10%까지 인상될 수 있습니다. AI와 HPC 고객 주문의 평균 가격 인상은 8-10%이며, 스마트폰 고객은 약 6%입니다. 2nm 제품의 생산가격은 USD 30,000 이상이며, 2025년 4분기에 바오샨 F20 공장에서 30kwpm의 규모로 양산을 시작하고, 2026년 1분기에는 Kaohsiung F22 공장에서 30kwpm의 규모로로 양산을 시작하며, 총 생산량은 2027년에 120kwp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0:25


WSJ) 세계 최고 부호이자 미국 우주 산업의 핵심 인물인 일론 머스크가 2022년 말부터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기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아 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국, 유럽, 러시아의 현직 및 전직 관리들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들의 대화는 개인적인 주제, 사업, 그리고 지정학적 긴장 관계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한때 푸틴은 중국 지도자 시진핑을 위해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대만에서 활성화하지 말아달라고 머스크에게 요청했다고 두 명의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https://www.wsj.com/world/russia/musk-putin-secret-conversations-37e1c187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0:21


BofA) 테슬라 매수, 목표가 $265
3분기 실적 초과 달성, 차세대 핵심 사업의 미래가 구체화되다 - 속보
3분기 실적, 전반적으로 예상치 상회, 자동차 부문 높은 매출총이익률 기록
테슬라는 3분기 비GAAP 주당순이익(EPS)이 0.72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예상치 0.59달러와 시장 컨센서스 0.60달러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이러한 실적 초과는 전반적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자동차 부문의 높은 매출총이익과 규제 크레딧 증가에 기인했습니다. 자동차 판매 매출총이익(규제 크레딧 제외)의 상승은 주로 물량 레버리지, 원자재 비용 감소, 운송비, 관세, 그리고 FSD(완전 자율주행) 효과에 따른 것입니다. FSD는 3분기에 3억 2,600만 달러의 긍정적 기여를 했습니다.
이러한 매출총이익률 강세는 차량당 평균판매가격(ASP) 하락으로 일부 상쇄되었는데, 이는 수익 감소로 계상되는 금융 할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간단히 말해, 자동차 사업부문은 매출과 이익률 모두에서 당사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에너지 사업과 서비스 부문도 당사 예상을 웃돌았습니다. 판매관리비(SG&A)는 지속적인 비용 절감 노력의 긍정적 영향을 받았습니다. 총 영업이익률(구조조정 비용 조정 후)은 11.0%로, 뱅크오브아메리카 예상치 7.5%를 상회했습니다. 당사는 매수 의견을 유지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0:20


BofA) 아마존 목표가 $210, 매수 유지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0:19


어차피 다들 테슬라의 좋은 뉴스는 어디서 매일 찾아 보셔서 알고계실테니 안좋은 뉴스 위주로 올릴거에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0:16


J.P. 모건) 테슬라 언더웨잇 유지 목표가 $135로 상향(이전 $130)

투자자들이 어닝 미스에 익숙해진 정도를 감안할 때 이번 테슬라의 실적에 대해 강한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100% 마진 규제 크레딧의 거의 기록적인 판매를 포함하여 몇 가지 잠재적으로 지속 불가능한 동인이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10:10


익명의 반도체 업체 관계자에 의하면, TSMC는 해외 공장의 높은 운영비용과 2나노미터 배치 비용으로 인한 수익률 감소 영향을 줄이기 위해 최근 여러 고객사에 2025년 위탁 생산 가격을 제시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TSMC는 고객사, 제품, 생산능력 규모에 따라 5/4/3나노미터 공정의 가격 인상폭이 기존 예상치인 4%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 4분기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2나노미터 바오산 공장은 월 생산능력이 3만장이며, 위탁 생산 가격도 이미 공개되었습니다.

https://www.digitimes.com.tw/tech/dt/n/shwnws.asp?CnlID=1&Cat=40&id=0000705785_5MK6PJSD9HVYP84E403VZ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07:11


Western Digital $WDC

웨스턴 디지털은 스토리지 제품인 하드디스크(HDD) 및 플래시(SSD)를 생산하는 미국 반도체 기업

■ EPS $1.78 (est. $1.71), 24% QoQ
■ 매출 $4.10 (est. $4.12), 9% QoQ
- HDD $2.21b, 10% QoQ
- SSD $1.88b, 7% QoQ

분기 동안 HDD의 매출이 더 컸는데, 이는 울트라 싱글자기기록(SMR) 기반 신제품의 영향. SMR은 기존 수직자기기록(PMR)에 비해 저장밀도가 큰 편이며, AI 서버에 최적화된 제품

SSD 부문에서는 eSSD 매출이 전분기 대비 76% 증가. 자사 eSSD가 Nvidia GB200 서버랙에 탑재됨으로서 판매 호조. 연간 eSSD의 Bit Growth는 15~20% 예상하는데, 이는 SK Hynix의 전망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보임

과잉생산 우려에 따라 생산용량 확장에 대한 즉각적인 계획은 없으며, 대신 기존 용량을 최적화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을 밝힘

가이던스 부진에도 불구하고 구두 전망을 긍정적으로 제시해 장후 9% 상승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5 Oct, 00:15


숀킴님... 하이닉스 IR 4페이지에서도 낸드 ASP는 QoQ 10%중반대 성장으로 예상하고 모건스탠리 컨센에도 15%QoQ성장으로 잡아놨는데 왜 실제에는 15%하락으로 표기하셨나요 ㅋㅋㅋㅋ 엑셀 잘못하셨나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4 Oct, 23:44


#SK하이닉스
- 목표주가상향 + 언더웨이트 + 탑픽(탑숏?) + 추정치상향과하향 + ...

=======

1. 목표주가
- SK Hynix의 새로운 목표 주가는 13만 원으로 설정됨. 이는 기존 목표 주가인 12만 원에서 상향 조정된 수치이며, 2025년의 1.1배 P/B(주가순자산비율)에 해당.
- 그러나 이는 여전히 약세 시나리오를 반영하고 있으며, 목표 주가는 34% 하락할 가능성이 있음.

2. 목표주가 변동 요인
- 2024년과 2025년 실적에 대한 불확실성, 특히 전통적인 메모리 시장(DRAM 및 NAND)의 가격 하락 압력에 따라 목표주가가 하향 조정될 수 있음.
- DRAM 및 NAND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와 함께 중국의 경쟁업체들이 가격 경쟁을 더욱 강화하고 있어, 시장에서 SK Hynix의 점유율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음.
- HBM(고대역폭 메모리) 수익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체 메모리 시장의 불확실성 때문에 목표주가의 상향 조정이 제한적임.

3. 실적 추정치 (2024년, 2025년, 2026년)

- 2024년 추정 실적
- 매출: 66조 9,920억 원
- 영업이익: 24조 2,520억 원
- 당기순이익: 18조 3,470억 원
- EPS(주당 순이익): 25,202원 (이전 EPS 예상치 28,339원 대비 하향 조정)

- 2025년 추정 실적
- 매출: 86조 8,930억 원 (2024년 대비 29.7% 증가)
- 영업이익: 23조 5,060억 원
- 당기순이익: 17조 520억 원
- EPS: 23,423원 (이전 추정치 대비 소폭 상향 조정)

- 2026년 추정 실적
- 매출: 95조 3,390억 원 (2025년 대비 9.7% 증가)
- 영업이익: 3조 1,350억 원
- 당기순이익: 1조 5,740억 원
- EPS: 2,163원 (2025년 대비 큰 폭의 하락 예상)

4. 2024년 자본 지출(Capex)
- 2024년 자본 지출은 기존 계획에 따라 19조 원으로 유지될 예정. 이 금액은 주로 HBM3E 주문에 대응하기 위한 DRAM과 인프라 확장에 사용될 것.
- 2025년 자본 지출은 약간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R&D, 백엔드 패키징, 인프라 확장에 중점을 둘 예정.

5. 영업이익 및 마진 전망
- 2024년 영업이익은 24조 2,520억 원으로 예상되며, 이는 DRAM과 HBM 매출 증가에 힘입어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 2025년에는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하여 23조 5,060억 원으로 예상됨. 그러나 NAND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와 DRAM 가격 하락으로 인해 마진 압박이 있을 것으로 보임.
- 2026년에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통 메모리 시장의 불확실성과 가격 하락 때문임.

6. 매출 성장 및 가격 전망
- 2024년 매출은 전년 대비 104.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DRAM 및 HBM 제품의 강력한 수요가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
- 그러나 2025년에는 DRAM 및 NAND의 가격 하락이 예상되며, 경쟁 심화로 인해 성장률이 둔화될 수 있음.

7. 리스크 요인
- 중국 경쟁사들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SK Hynix의 시장 점유율이 위협받고 있음.
- HBM 수요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겠지만, 2025년 이후에는 성장률이 둔화될 가능성이 큼.
- 전통 메모리 시장에서는 DRAM과 NAND의 가격 하락이 계속되며, 수익성에 압박이 가해질 것.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4 Oct, 23:34


요즘 YASP(용산 ASP)를 봐도 B2C 낸드쪽은 반등이 별로 없더라고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4 Oct, 23:33


Citi) 하이닉스 목표가 33만원으로 상향

3Q24 실적 리뷰: 분리된 메모리 시장 개척; 목표 주가를 33만 원으로 상향

CITI의 의견
SK하이닉스는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7조 원을 기록하여, 컨센서스인 6.8조 원과 대체로 부합했습니다. 우리는 하이닉스가 HBM 시장에서의 강력한 역량을 바탕으로 분리된 메모리 시장에서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SK하이닉스는 2024년 4분기 DRAM에서 HBM 매출 비중이 40%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3분기 30% 대비), 2025년 예상 Capex는 2024년보다 약간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HBM 용량을 위한 노드 전환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출하량의 증가는 제한적입니다. 목표 주가를 33만 원으로 상향합니다.

3분기 2024 리뷰 — SK하이닉스의 3분기 DRAM 비트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2%를 기록하여, DDR4 PC DRAM 출하량이 예상보다 약해 +한자릿수 초반%의 전분기 대비 성장을 목표로 했던 가이던스를 놓쳤습니다. 그러나 HBM3E 판매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DRAM 평균 판매 가격은 제품 믹스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16% 증가했으며, 3분기 DRAM 매출에서 HBM 기여도가 30%를 차지했습니다. NAND 비트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14%로, PC 및 모바일 고객의 재고 조정으로 인해 개별 및 클라이언트 SSD 수요가 부진하여 마이너스 한자릿수 중반 퍼센트의 전분기 대비 감소라는 가이던스를 밑돌았습니다. 그러나 NAND 평균 판매 가격은 eSSD의 높은 비중(총 NAND 매출의 >60%)으로 전분기 대비 +14% 개선되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4 Oct, 13:12


골드만삭스) 테슬라 중립, 목표가 $250($230에서 상향)
더 나은 총 마진; 2025년 FSD 및 차량 인도 목표 달성 능력이 주요 논쟁이 될 가능성; 3분기 요약
테슬라는 매출/비 GAAP 희석 EPS(SBC 제외)로 각각 252억 달러/0.72달러를 보고했으며, 이는 스트리트(FactSet) 대비 1% 낮고/0.13달러 높으며, GS와는 거의 일치하고/0.15달러 높은 수치입니다. 자동차 비 GAAP 총 마진(SBC 포함 및 규제 크레딧 수익 제외)은 17.1%로, GS의 14.6%보다 훨씬 높았습니다(기능 출시와 관련된 약 3억 2600만 달러의 FSD 수익을 제외하면 마진은 15.6%였을 것입니다). 이 마진은 2분기 24년의 14.6% 및 3분기 23년의 16.3%와 비교됩니다. 에너지 부문의 총 마진도 우리의 예상보다 강하여, 30% 이상(우리의 약 25% 예측 대비)이었습니다.
가이던스 측면에서 테슬라는 2024년에 차량 볼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재확인했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2025년에 인도가 20-3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FSD 성능이 2025년 2분기에 인간의 능력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며, 올해 중요한 개입 사이의 마일 수가 연초 대비 V12.5로 100배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는 이번 보고서가 예상보다 강한 마진으로 점진적인 긍정적 요소라고 믿습니다. 주요 논쟁은 테슬라가 2025년 FSD 성능 및 차량 인도 성장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와 마진의 지속 가능성이 포함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특히 앞으로 더 잘 이해하고자 하는 항목은 크라우드 소싱된 FSD 성능 데이터(중요한 개입 사이에 100마일 이상을 보여줌)와 테슬라가 실적 발표 전화 및 최근 X에서 언급한 시간대/성능(올해 또는 내년에 중요한 개입 사이에 10,000마일 이상 도달할 것임을 암시)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회의론자들은 테슬라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과거의 지연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높지만, 더 긍정적인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현재 FSD 전망에서 증가된 구체성과 R&D에서 AI의 역할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2 Oct, 00:58


실질성장률 1%라던데...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2 Oct, 00:58


골드만삭스가 앞으로 10년간 미국 주식 망햇다.. 말이 좋아 3%지 예금보다 언더라는 얘기죠.. 아니 이넘들이 양심이 잇네..??

드러켄밀러 양반이 앞으로 미국 주식 10년간 못번다 얘기도 했었는데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재미 없을거 같고 종목이라도 잘 찾던지 해야 한다..

근데 어제 시장 금리 쳐올라서 다쳐빠졋는데 엔비디아 하나가 지수 들어올려서 보합..;;; 그게 엔비디아엿어?? ㅡㅡ;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9171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13:18


TSMC»인텔+삼성

https://m.mk.co.kr/news/business/11146237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12:52


저도 일요일날 귀찮기는 해도 투표는 하러 가려구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12:52


미즈호증권의 24년 10월 27일 중의원 선거 분석

아사히신문은 10월 21일 아침판에서 주말 동안 실시한 선거 조사 결과를 보도했습니다. 이 기사는 선거 운동 시작 이후 정치적 균형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민당-공명당 연합이 과반수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며, 자민당이 단독으로 과반수를 차지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이는 당에게 분명히 실망스러운 결과가 될 것입니다. 이번 조사에서 이시바 내각의 지지율은 33%에 불과했고, 반대율은 39%였습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정당이 차지할 가능성이 있는 의석 수의 중간값 추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괄호 안의 숫자는 가능한 결과 범위를 나타냅니다).
자유민주당(184~217)/공명당(17~33)=연립내각 의석수는 201~250석으로 추정되며, 다수당이 되기위해선 233석이 필요합니다.
입헌민주당(122~154), 일본유신회(28~49), 그외 나머지 정당들

이번에 당의 지지를 받지 못한 자민당 소속 '무소속' 후보들은 연합의 과반수를 방어하기 위해 필요할 경우 다시 합류할 수 있는 예비 세력으로 간주됩니다(10월 16일자 매크로 정보 국내 정치: 이시바의 야심 없는 자가 설정한 '승리선' 및 비교적 제한된 과거 선거 관련 실패 사례 참조). 만약 그것만으로 부족하다면, 자민당은 두 가지 선택지를 가질 것입니다: (1) 일본유신회나 국민민주당을 예로 들어 연합을 확장하거나, (2) 개별 정책 이니셔티브에 대해 내각 외부 정당들과 협력하는 것입니다.
자민당 사무총장 모리야마 히로시는 10월 18일 "정책 문제에 대해 합의할 수 있다면, 국가 발전을 위해 함께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재적인 파트너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며 연합 구조 확대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확대된 연합이 어떤 종류의 정책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지입니다. 만약 정당들의 선거 공약 간 큰 차이가 있다면 두 번째 옵션이 더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일본유신회 대표 바바 노부유키는 10월 15일 자민당과 공명당이 과반수를 차지하지 못할 경우 연립정부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연합과 협력할 가능성을 시사하며 선거 결과를 염두에 두고 당원들과 이에 대한 대응을 논의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두 번째 옵션을 염두에 둔 발언일 가능성이 큽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11:37


J.P. 모건) AI와 반도체: SOX 지수는 ASML 실적 발표 후 -5.3%의 일중 하락에도 불구하고, TSMC의 AI 수요에 대한 긍정적인 발언으로 -2.4% 하락에 그쳤습니다. ASML의 경우 AI/반도체 전망에서 특이한 사례였을까요? TMT 전문가인 Josh Meyers는 TSMC가 몇 년간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용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TSMC가 AI 체인에 대해 강한 가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Josh는 ASML의 특이한 문제를 쉽게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주 수요일 아침 VRT의 실적 발표는 데이터 센터 건설의 모멘텀을 평가하는 데 중요할 것입니다. 10월 29일 주에는 메가캡 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대거 예정되어 있으며, AI 수요와 관련된 CapEx 지출에 대한 언급이 연말까지의 서사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도체 그룹 내에서는 JPM 분석가 Harlan Sur가 AI/데이터 센터에서의 지속적인 강세가 산업, 자동차, 기업, PC 및 소비자 부문의 회복세 둔화를 상쇄하고 있는 시장 수요 트렌드의 분화를 보기 시작했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경기 순환 부문에서의 회복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Harlan은 바닥이 잡혔다고 믿으며 기본적인 설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09:24


ZDNet 코리아)이달 삼성전자는 1c D램 개발 과정에서 처음으로 '굿 다이'(Good die)를 확보했다. 굿 다이란 제대로 작동하는 반도체 칩을 뜻하는 단어다. 이에 회사 내부에서는 "희망이 생겼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삼성전자가 1c D램을 안정적으로 양산하기 위해선 아직 많은 준비와 절차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번 개발 과정에서 삼성전자가 확보한 굿 다이의 수는 웨이퍼 투입량 대비 매우 적은 수준이다. 수율로 환산하면 10%를 밑도는 것으로 산출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49341?sid=105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09:23


시장 집중도
현재 수익성 수준(지난 S&P 500 ROE)과 금리(10년 만기 국채) 외에도, 우리는 예상되는 미래 수익률이 시장 집중도의 시작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 지표는 현재 미국 주식시장이 10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의 집중도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주식 시장의 집중도가 높을 때, 전체 지수의 성과는 몇몇 주식의 전망에 크게 좌우됩니다. 높은 집중 환경에서의 지수 성과는 덜 다양화된 위험 세트를 반영하며, 덜 집중되고 더 다양화된 시장에서의 수익률에 비해 실현된 변동성이 더 클 가능성이 있습니다.
높은 시작 시장 집중도는 역사적으로 더 큰 실현 변동성과 연관되어 왔습니다. 더 큰 변동성이 반드시 하락 위험이 상승 위험에 비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극단적인 시장 집중 기간 동안 더 높은 변동성과 덜 다양화된 상태에 대한 할인율을 평가에 반영해야 합니다. 경험적으로, 시장 집중도와 동시 평가 사이의 역관계는 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작 집중도와 10년 후 수익률 사이에는 더 명확한 역관계가 있습니다. 이 동적 관계는 투자자들이 높은 시장 집중도에서 오는 위험을 즉각적으로 가격에 반영하지 않지만, 장기적인 수익률은 덜 다양화된 자산에 과도한 비용을 지불한 결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집중도가 장기 수익률에 중요한 이유는 평가뿐만 아니라 성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의 역사적 분석에 따르면, 어떤 기업이든 오랜 기간 동안 높은 수준의 매출 성장과 이익 마진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고도로 집중된 지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지수 내 가장 큰 주식들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이 둔화되면, 전체 지수의 수익 성장과 따라서 수익률도 둔화될 것입니다.
평가를 다시 고려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지수 내 주요 기업들의 성장 둔화라는 역사적 전례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주식들의 평가는 항상 이러한 위험을 가격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더 높은 위험과 더 큰 잠재적 수익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는 주식은 할인된 평가로 거래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평가 할인 부족은 시장이 항상 집중 위험에 대한 위험 프리미엄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극도로 높은 시장 집중도는 우리의 수익률 예측에서 주요한 저해 요인 중 하나입니다. 만약 우리의 모델에서 이 변수를 제외한다면, 우리의 기본 수익률 예측은 약 4%포인트 높아질 것이며(7% 대신 3%), 범위는 -1%에서 7%가 아닌 3%에서 11%가 될 것입니다. 비록 시장 집중 변수는 5% 유의성 임계값의 경계에 있지만, 우리의 예측 모델에 시장 집중 변수를 포함하는 이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이는 모델 내 다른 변수들로 설명할 수 없는 잔여 변동성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미래 수익률은 집약된 시장이 나타내는 덜 다양화된 위험 세트를 평가가 정확히 반영하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GPT-4로 번역했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08:33


골드만삭스) 우리 모델은 2034년까지 S&P 500이 연 3%의 명목 총 수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이 수익률은 1930년 이후 10년 수익률 중 7번째 백분위에 해당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06:37


요즘은 안보이는 이 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1 Oct, 04:11


마벨테크놀러지(MRVL)은 최근 AI수요 급증으로 인해 25년 1월 1일부터 전체 제품의 가격을 인상할 계획입니다.
https://money.udn.com/money/story/5612/8304699?from=edn_maintab_index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0 Oct, 08:52


•궈밍치 : 마이크로 소프트 4/4분기 GB200 주문량 3-4배 폭증, 전체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주문 초월

>郭明錤:微软Q4 GB200订单量激增3-4倍,超所有其他云服务商总和 : 天风国际证券分析师郭明錤最新发布英伟达Blackwell GB200芯片的产业链订单信息显示,目前微软是全球最大的GB200客户,今年第四季度订单量激增3—4倍,订单量超过其他所有云服务商的总和。郭明錤在报告中表示,Blackwell芯片的产能扩张预计在今年第四季度初启动,届时第四季度的出货量将在15万到20万块之间,预计2025年第一季度出货量将显著增长200%到250%,达到50万到55万块。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20 Oct, 02:55


골드만삭스) 3분기 실적 시즌에 대한 기대치가 전반적으로 낮은 가운데, 지난 1개월 동안 3분기 실적이 긍정적으로 개선된 종목을 소개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Oct, 13:15


Citi) ASML 매수, 목표가 EUR930

ASML의 2025년 가이던스 변경은 2024년에서 2025년으로 넘어가면서 기술과 지역 간의 수익 역학에 대한 많은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추가 분석과 피드백을 통해 올해와 내년 ASML의 세부 기대치를 다시 설명합니다. 기업의 수익과 이익 추정치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2025년에 중국 수익이 약 3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시스템 및 총 수익을 그룹 매출의 20%대로 낮출 것입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중국 외 지역에서 EUV와 DUV 모두 40% 범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EUV는 몇 가지 High-NA 시스템의 추가로, DUV는 파운드리(2nm 비핵심 층)와 메모리(노드 전환)의 회복으로 인해 강화됩니다. ASML은 2024년 4분기(EUV)와 2025년 1분기(DUV)에 추가 주문이 필요하지만, 조정된 2025년 가이던스는 보수적으로 달성 가능하다고 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Oct, 13:13


Citi) TSMC: 놀라운 실적/ 목표가 NT$1540(강세 NT$1650)

AI 수요 증가, 뛰어난 실행력, 그리고 고급 노드에서의 더 나은 UTR 덕분에 TSMC는 2024년 3분기에 훨씬 강력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총 마진(GM)은 57.8%로, 최고 가이드라인인 55.5%를 초과했습니다. 또한 2024년 4분기 매출과 총 마진 전망도 기대보다 훨씬 좋으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3% 성장하고 총 마진은 58%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TSMC의 장기 매출 연평균 성장률(CAGR)이 15-20%로 구조적 상승 가능성이 있으며, 총 마진 가이던스가 53% 이상일 것이라고 믿습니다. TSMC에 대한 우리의 긍정적인 견해와 매수 의견을 재확인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9 Oct, 04:47


동아일보)20년 반도체맨이 말하는 삼성전자 위기론

기술보다 재무 라인이 우위
-직전 경계현 전 부문장(2022년~2024년 5월)은 뭔가 의욕적으로 바꿔보려 하지 않았나?
“그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벤치마킹하려고 했다. 교육을 더 많이 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그런 노력을 했는데. 그 당시 성과는 고꾸라지던 때였고, HBM으로 SK하이닉스는 날아가면서 이미 분위기가 엉망이었다. 결정적으로 노조와의 교섭에서 경계현 사장이 휴가 하나를 더 주기로 협상했는데, 서초에서 ‘노’하면서 노조는 파업하고 경계현 사장은 잘렸다.”

-서초가 뭔가?
“정현호 사업지원TF장(부회장), 이재용 부회장의 최측근이다. 흔히 ‘HH’라고 부른다. 우리가 ‘서초에 보고 올린다’고 얘기할 때, 그 서초는 정현호 부회장이다. 반도체 사업을 총괄하는 부문장이 결정할 수 없는 것도 상당히 많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기술보다 재무나 법무 쪽이 더 힘이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건가?
“애플이 2019년 아이폰에 삼성전자 모뎀을 넣고 싶어 했다. 당시 시스템LSI 사장은 하고 싶어 했지만 서초에서 ‘노’했다. 아이폰은 갤럭시의 경쟁자인데, 거기에 팔면 아이폰 경쟁력이 좋아질 거라고 본 것. 그때 공급했으면 우리가 (퀄컴을) 잡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그런 결정을 HH가 한다고 직원들은 보고 있나.
“그렇다. 그는 재무 출신이라 기술을 모르기 때문에, 보고서 쓸 때 ‘초등학생도 알아들을 수 있게 쓰라’는 지시가 떨어진다. 고등학생도 아니고, 초등학생 수준의 기술 지식을 가진 경영진이 결정하는 게 말이 되나.”

-반도체 엔지니어가 초등학생 수준으로 내부 보고서를 쓴다고?
“기술용어를 최대한 쓰지 않아야 한다. 그게 도저히 안 돼서 기술용어를 써야 하면, 그걸 쉽게 풀어서 밑에다 써준다.”

-그거 쉽지 않겠다.
“그리고 결정을 위에서 내리기 때문에 보고 라인이 매우 길어졌다. 파트→그룹→팀→개발실→총괄→서초, 이렇게 보고가 올라갔다가 내려온다. 결정도 느리고 중간에 변형이 된다. 만약 실무진이 ‘이 일은 10가지 리스크 중 8~9개가 빨간색(위험하단 뜻)’이라고 보고를 올리면 ‘빨간색을 좀 노란색으로 바꿔’라고 한다. 그래서 노랑으로 바꿔서 한 번 더 보고가 올라갔다 오면 ‘굳이 노란색으로 해야 해. 좀 파랗게 바꿀 수 있는 거 없어’라고 한다. 그리고 한 번 더 올라가면 ‘저거 하나를 꼭 노랗게 해야 해. 너무 거슬린다. 조건을 좀 달아서 파랗게 한번 해봐’라고 한다.”

-전영현 부문장이 사내 게시판에 올렸던 글이 무슨 뜻인지 이제 알겠다. ‘문제를 숨기거나 회피하고 희망치만 반영된 비현실적인 계획을 세운다’는 게 그런 건가.
“임원들은 당장 내년에 (공급에) 들어가야 자기 실적이 되니까 빨리 가려고만 한다. 어차피 망가지는 건 후임자 때니까. 부서 간 장벽 문제도 마찬가지다. 여러 부서가 함께 일할 때, 가능한 한 자기네 부서 문제는 계속 숨긴다. 그러다 다른 부서에서 문제가 생기면 ‘저것 때문에 안 된다’면서 묻어가려고.”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1018/130244183/1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14:23


BofA) 엔비디아 매수, 목표가 $190

우리는 NVDA에 대해 매수 의견을 재확인하고, 2025/26년 예상 주당순이익(pf-EPS)을 13%-20% 상향 조정하며, 목표 주가를 $165에서 $190로 올립니다(2025년 예상 주가수익비율 42배는 변동 없음). NVDA의 경쟁 우위(시장 점유율 80-85%)와 세대적 기회($4,000억 이상의 TAM, 2024년 대비 4배 이상)에 대한 우리의 확신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강화되었습니다: (1) 최근 산업 이벤트(TSMC 실적, AMD AI 이벤트, AVGO, MU, 광학 전문가와의 회의, 대형 언어 모델 출시 속도, 주요 하이퍼스케일러 및 NVDA 경영진의 "엄청난 블랙웰 수요"에 대한 자본 지출 논평); (2) NVDA의 과소평가된 기업 파트너십(Accenture, ServiceNow, Oracle 등)과 소프트웨어 제공(NIMs); (3) 향후 2년 동안 $2,000억의 자유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한편, 우리의 견해로는 NVDA의 밸류에이션이 2025년 예상 주가수익비율 대비 연간 EPS 성장률 또는 PEG에서 단지 0.6배로 매력적이며, 이는 "Mag-7" 평균인 1.9배보다 훨씬 낮습니다. BofA 전략 팀의 데이터에 따르면 NVDA는 널리 보유되고 있지만 활동적인 포트폴리오에서 시장 가중치의 약 1배에 불과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13:53


골드만삭스 일본 중의원 선거 관련 리포트

일본의 중의원 선거는 10월 15일 공식 발표되었으며, 투표는 10월 27일에 진행됩니다. 이번 선거 결과는 불확실하며, 여러 언론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집권 중인 자유민주당과 공명당이 상당한 의석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매체는 자민당과 공명당이 여전히 과반수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지만, 일부는 과반수 확보에 실패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요 시나리오(선거 결과에 따라 여러 시나리오가 가능합니다):
1. 현재 집권 연합이 과반수를 유지하여 계속 집권.
2. 현재 집권 연합이 과반수에 미달하지만 독립 의원이나 일부 야당과 새로운 연합을 형성.
3. 야당이 집권.
4. 소수 집권 연합 형성.

주요 정당의 정책
자유민주당(LDP): 방위비 증액을 위한 소득세 및 법인세 인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입헌민주당(CDP): 소득세의 누진성을 강화하고 법인세를 인상할 것을 제안합니다.
일본유신회: 소득세와 법인세를 모두 줄일 것을 제안합니다.
모든 정당은 부유층에 대한 세금 부담을 증가시키기 위해 금융 소득의 총합 과세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경제 및 통화 정책
현재 집권 연합이 계속 권력을 유지하고 경제 및 물가 전망이 실현된다면 일본은행(BOJ)의 금리 인상 기조는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야당은 BOJ의 통화 정책 프레임워크 변경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입헌민주당은 BOJ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현재의 2%에서 "0% 이상"으로 변경하고 실질 임금 성장을 목표로 삼을 것을 제안합니다. 반면 일본유신회는 물가 안정, 고용 극대화, 지속 가능한 명목 경제 성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12:04


BofA) 마이크로소프트 목표가 $510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11:54


골드만삭스) 넷플릭스 중립, 목표가 $750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07:38


로이터) 삼성전자가 테일러팹에 ASML 장치의 인도를 연기하고 있습니다.

1. 이는 삼성 회장 이재용의 성장 야망의 중심에 있는 테일러 프로젝트에 새로운 차질을 주고 있습니다.
2. 170억 달러 규모의 테일러 프로젝트가 추가로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3. 또한, 삼성의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면서 TSMC와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고 리서치회사가 분석했습니다.

로이터의 소식통에 의하면, 삼성전자는 테일러팹에 들어갈 ASML의 EUV장비의 인도를 연기했으며, 원래 24년초 인도예정이였지만 아직 기계가 선적도 안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소식통들과 애널리스트들은 추가 지연의 위험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대량 고객 없이는 2026년 일정조차 도전적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추가 지연과 자산 상각의 가능성을 봅니다," 맥쿼리 분석가들은 9월 보고서에서 이와 같이 말하며, 이 공장이 "좌초 자산"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07:13


밍치궈) 1년 전, 저는 2024년 ASML의 EUV 주문/출하량이 예상보다 낮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ASML의 주문이 예상보다 낮은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메모리 업계의 주문 증가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AI 서버 수요는 매우 강하지만, HBM의 생산 병목 현상은 TSV입니다. 메모리 제조업체는 소비자 가전의 전반적인 수요가 개선되지 않는 한 EUV 장비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라간이 어제 3분기 실적 발표에서 11월 이후 수요 감소에 대해 언급한 것과 유사합니다.

https://x.com/mingchikuo/status/1847131717481779240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04:25


골드만삭스 TSMC 리포트 내용중 일부

AI 시대의 시작
오늘 회의에서 투자자들은 다시 AI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는 2024년 10월 14일 홍콩 마케팅 여행 중 투자자들로부터 받은 주요 질문과 대체로 동일했습니다(참조: 타이완 테크: 마케팅 피드백: 2026년까지 AI 지속 가능성). 그러나 경영진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를 포함한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AI 고객과 교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TSMC는 AI 산업에서 가장 깊고 넓은 전망을 얻을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AI 수요 전망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보였으며, 우리가 이제 막 시작 단계에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2024년 총 매출의 중간 십대 비율(이전 가이던스는 낮은 십대 비율)을 AI 매출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견고한 기술 리더십과 더 넓은 고객 기반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2nm 캐파 구축이 3nm를 초과할 것
칩렛 설계가 더 고급 노드로 이동하면서 웨이퍼 수요가 감소하고 2nm 용량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경영진은 2nm에 대한 고객의 강한 관심을 보고 있으며 용량 구축이 3nm보다 많을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예상한 바와 일치하며, 2026년 말까지 2nm의 웨이퍼 생산 능력을 월 80,000장(80kwpm)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2025년 하반기 대량 생산 후 두 번째 해). 반면, 3nm 웨이퍼 생산 능력은 2023년 말까지 월 40,000장으로 예상했습니다(2023년 하반기 대량 생산 후 두 번째 해). 경영진은 A16(=1.6nm) 노드가 AI 서버 고객에게 매우 매력적이며 높은 수요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2025년 3nm/5nm 가격 인상 가능성
가격 전망 측면에서 구체적인 가격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았지만, 경영진은 '가치를 판매하는 것'이 현재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고객과의 가격 인상 논의가 비교적 잘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믿습니다. 3nm/5nm의 공급 부족을 감안할 때, TSMC는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약 10%, 스마트폰에 대해 중간 한 자릿수 퍼센트, CoWoS(Chip on Wafer on Substrate) 가격을 2025년에 10% 이상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이제 2025년에 대해 3nm/5nm의 혼합 평균 판매 가격(ASP)이 중/고 한 자릿수 증가할 것으로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레거시 노드 가격 인하
3nm/5nm 가격 인상과는 대조적으로, 레거시 노드(28nm 이상 노드) 측면에서는 중국 본토의 충분한 공급으로 인한 지속적인 경쟁으로 인해 앞으로도 가격 압박이 계속될 것으로 봅니다. TSMC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성숙한 노드의 가격을 2025년에 인하하여 건강한 수준의 UTR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믿습니다. 이 메모에서 우리는 이제 28nm 프로세싱 노드의 ASP를 두 자릿수 %로, 그 이상의 노드는 중간 한 자릿수 %로 인하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성숙한 파운드리 업체들에게도 가격 압박을 가할 것으로 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04:22


골드만삭스) TSMC 목표가 $248: 견고한 리더십이 장기성장 전망을 확보했습니다.

AI의 강력한 성장세 지속
TSMC는 10월 17일 2024년 3분기 애널리스트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투자자들의 질문은 주로 AI 지속 가능성에 집중되었으며, 경영진은 AI 수요 전망에 대해 자신감을 보이며 우리가 AI 시대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수익성 측면에서 TSMC의 총이익률(GM)은 우리의 예상보다 긍정적인 놀라움을 주었으며, 2024년 3분기 GM은 55.5%의 상단 가이던스를 초과하여 57.8%를 기록했습니다(GSe/BBG 컨센서스는 각각 55.4%/54.8%). 2024년 4분기 GM 가이던스는 중간값 기준으로 58%로 나왔으며(GSe/컨센서스는 각각 55.6%/54.7%), AI에 의해 주도되는 최첨단 노드의 강력한 수요 덕분에 TSMC는 2024년 매출 성장 목표를 약 30%로 상향 조정했습니다(이전에는 중간 20%대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경영진은 장기 매출 CAGR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았지만(2021-2026년 동안 15-20% 성장할 것으로 안내됨), 2025년 1월 다음 애널리스트 회의에서 업데이트된 전망을 제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믿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GM 가정을 반영하여 2024-26년 EPS를 5-7% 상향 조정하고, 목표 주가를 NT$1,320으로 상향 조정하며(NT$1,270에서), TSMC에 대한 매수 의견을 재확인합니다(추천 목록).

실적 발표에서의 기타 주요 하이라이트/시사점:
1. 2024년 자본 지출 가이던스를 약간 줄여 미화 300억 달러 이상으로 조정(이전에는 미화 300-320억 달러),
2. '가치를 판매하는 것'이 잘 진행되고 있음. 우리는 이제 2025년에 대해 3nm/5nm의 혼합 평균 판매 가격(ASP)이 중/고 한 자릿수 증가할 것으로 모델링하고 있으며, 반면에 28nm 및 그 이상의 노드에서는 두 자릿수/중 한 자릿수 감소를 예상함,
3. AI 서버 프로세서 매출이 2024년에 매출의 중간 십대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4. CoWoS 캐파가 2024년에 두 배 이상 증가하고, 2025년에 다시 두 배 증가할 가능성이 있지만 여전히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없다고 TSMC가 밝힘.
5. 2nm 캐파 구축이 3nm보다 높을 것.
6. IDM(=인텔)의 팹 인수를 고려하지 않을 것임.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8 Oct, 03:46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864863?sid=101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7 Oct, 22:31


디스코는 17일 2024년 10~12월기 연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207억 엔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고성능 반도체 수요가 확대되면서 반도체 제조 장비 판매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엔화 환율 상승이 이익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생성 AI(인공지능)용 실적이 호조를 보이며 실적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순이익 전망은 시장 예상치 평균(QUICK 컨센서스, 2.1배인 334억 엔)을 38% 하회했다. 매출액은 9% 증가한 838억 엔, 영업이익은 4% 감소한 292억 엔을 예상한다. 영업이익률은 35%로 4.5%포인트 하락한다. 회사는 매 분기마다 한 분기 전까지의 실적 전망치를 발표하고 있다. 연간 실적이나 연간 배당금 전망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실적을 견인하는 생성 AI용은 "10~12월기에도 강력한 수요가 지속될 것"(기바 류이치로 IR 실장)으로 보고 있다. 고객의 투자 의욕을 반영하는 출하액은 28% 증가한 992억 엔으로 사상 최고치에 근접할 것으로 보인다. 생성 AI용 등 고성능 반도체 가공이 어렵고 단가가 높은 가공 장비의 성장이 이익을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예상 환율은 1달러=135엔으로 전년 동기(약 148엔) 대비 13엔 상승을 가정하고 있으며, 1엔의 엔고로 인해 연간 영업이익이 약 15억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10~12월기는 단순 계산으로 약 50억엔의 감익 요인이 될 것이다.

같은 날 발표한 24년 4~9월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1790억 엔, 순이익은 63% 증가한 534억 엔으로 동기 대비 최고치를 기록했다. 4~9월기 배당금(중간배당)은 124엔으로 계획보다 16엔을 증액했다.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84180560X11C24A0DTB000/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7 Oct, 22:29


🤩$NFLX Netflix Q3 FY24:

• Members +5M Q/Q to 283M.
• Ads tier membership +35% Q/Q.
• Revenue +15% Y/Y to $9.8B ($50M beat).
• Operating margin 30% (+7pp Y/Y).
• EPS $5.40 ($0.28 beat).

Q4 FY24 Guidance:
• Revenue +15% Y/Y.
• Operating magin 22%.

"성장을 다시 가속화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2025년에도 핵심 시리즈와 영화 서비스를 개선하는 동시에 광고 및 게임과 같은 새로운 성장 이니셔티브에 투자함으로써 견고한 매출과 수익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5년에는 9월 30일 기준 F/X 요율에 따라 430억~440억 달러의 매출을 예상하며, 이는 2024년 매출 가이던스인 389억 달러에서 11%~13% 성장한 수치입니다.

수익 성장은 유료 멤버십과 ARM의 견조한 증가에 힘입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5년 영업이익률은 28%(9월 30일 기준 F/X 환율 기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4년 전망치인 27%에 비해 큰 폭의 마진 개선을 달성한 후 단기적인 마진 성장과 비즈니스에 대한 적절한 투자의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장기적으로 마진을 늘릴 수 있는 여지는 여전히 충분합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7 Oct, 14:59


월급이 사라지고 있어요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7 Oct, 14:56


UBS) TSMC 목표가 NT$1300으로 상향

TSMC의 2024년 3분기 실적에서 가장 큰 놀라움은 다시 한 번 총마진(GM)에서 나왔습니다. 3분기 GM은 57.8%로, 가이던스인 53.5-55.5%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4분기 GM은 57.0-59.0%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최근 55% 예상을 초과하는 수치입니다. 경영진은 GM 상승의 원인을 높은 가동률과 비용 개선으로 설명했는데, 이는 우리 견해로는 성장을 주도한 5nm/3nm 공정에서 좋은 진전이 있었음을 시사합니다. 2025년에는 GM이 58.5%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다음 요인들을 고려한 것입니다:
1) N5/3 공정에서 5-10% 가격 인상
2) 가동률이 2024년 78%에서 2025년 86%로 개선
3) N3 공정의 희석 효과가 2024년 약 3%에서 2025년 1.5% 이하로 감소
이러한 요인들이 해외 공장의 희석 효과와 비용 인플레이션을 상쇄하고도 남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7 Oct, 14:01


오늘 야후 1면은 웃는 젠슨황님이랑 따봉날리는 아조씨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7 Oct, 13:41


- 25bp 인하는 디스인플레이션이 Track 위에 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 헤드라인-코어든 뭐든 인플레나 PMI를 보면 모두 아래쪽으로 향하고 있음. 다른 통계들도 모두 같은 방향-Downward-로 향하고 있음. EU 역내 가장 큰 국가들도 경기 하방을 보이고 있는데 그게 이번 Data-Dependent한 결정의 중요한 점이였음.

- 역내로든 역외로든 무역에 상당히 열려있는 유럽에서, 그 어떠한 장벽이나 관세 등은 경기에 악영향 끼칠 수 있음.

- 50bp 인하는 논의된 바 없음

- 12월 및 향후 미팅에 대해 아무런 계획도 말할게 없음(No door opened였나...), We are not pre-committing

- 중국 정책이 원자재 가격 중심으로 인플레 등에 미칠 영향 자세히 볼 것

- 소프트랜딩을 전망중이며 리세션은 예상하지 않고 있음. 유로존은 리세션으로 향하지 않고 있음.

- 우리의 지금 정책이 충분히 제한적이란데는 이견이 없고, Medium-Term 인플레이션 2% 타겟에 아직 도달하지 못했지만 도달할거란 점 역시 이견이 없을 것(No question)

- We are data dependent, not data POINT dependent, 향후 몇 개월간 인플레가 좀 높게 나오더라도 너무 놀라지 말아야 함(기저효과 언급한듯)

반복되는 내용
- 향후 정책에 대해 미리 결정한 것도 없고 미리 말해줄 것도 없음
- 인플레이션이 분명히 디스인플레이션 방향으로 가고 있음

에테르의 일본&미국 리서치

17 Oct, 12:54


삼성전자의 과거 15년간 외국인보유율입니다. 12년, 15년, 22년 하락기때는 외국인 보유율이 49%까지 하락했습니다. 19년~20년에는 다행히 52%까지 하락했지만, 이번에는 다시 49%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