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산 너굴맨

@nugulnugul2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

DM @Nuguri_T

관악산 너굴맨

13 Sep, 03:12


https://www.youtube.com/watch?v=MLq7TkOPeyE

https://www.youtube.com/watch?v=SrHKBiMoAis

이제는 홍보 채널이 되었네요 ^^
존경하는 지인분 인터뷰 영상 공유합니다 !!
영상 길이가 꽤 긴데 그만큼 노하우가 딥하게 녹아있는 인터뷰같네요.
'조..ㄴ나 머시써...'

관악산 너굴맨

28 May, 11:18


전업투자 사무실은 "따로 또 같이" 공부하며, 투자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같은 공간에 있지만, 각자의 투자방식 대로 자기만의 포트폴리오를 꾸려가며, 수익과 손실도 오롯이 자신의 몫입니다.

이렇듯 참 외로운 전업투자자의 삶이지만,

함께 있어 힘이 되는 사무실 투자 동료들이 없으면 어떻게 이런 변덕스런 장을 견딜 수 있을까 싶습니다.



저희 전업투자 사무실은 작년 8월에 여의도 샛강역 근처 자이 오피스텔에서 6명이 함께 만들었습니다.

대기업 투자 담당, 기술 컨설팅, 한의사, 제약회사, 자영업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시너지를 발휘하며,

다들 상당한 투자 수익을 내고 있다 라고 자부합니다.

30대에서 5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가 모여있는 점도 사고의 폭을 넓히는 데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웬만한 섹터를 다 꿰뚫고 있어서 툭 치면 섹터와 종목에 대한 정보가 주루룩 나오는 사람과,

그 어려운 제약바이오 섹터와 종목을 너무 손쉽게 설명할 수 있는 내공과 경험을 가진 사람과,

소비재 (식품, 화장품 등), 전력기기/전선, 조선, 우주항공/방산 등 틀딱(?) 섹터를 특히 잘 아는 사람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새로운 기술 관련 얘기만 나오면 밤새워 수다떨 수 있는 사람과,

탐방을 하루에도 두세곳 씩 다니며 홈런을 칠 수 있는 종목을 찾는 사람도 있고,

주식투자만 생각하면 심장이 뛸만큼 투자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다 라는 공통점 만으로

다들 함께 모여서,



가치투자, 추세추종, 엉덩이투자, 메뚜기투자 안 가리고 열린 마음으로 자기만의 투자 방식에 따라,

열심히 탐방과 콥데이를 다니고, 컨콜, 주담통화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다들 여러 개의 주식투자 스터디에 참여하며,

어떤 스터디 보다 정보와 아이디어와 토론이 넘쳐나는 우리들만의 톡방과 사무실에서,

서로 공부한 것과 투자 아이디어를 나누고, 토론하며, 최고의 수익을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얼마전에 한 분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나가게 되서 저희 사무실의 새로운 식구가 되실 분을 찾습니다.

나이, 성별, 투자금액, 경험은 전혀 따지지 않고,

투자 실력과 열정, 열린 마인드를 가진 분이면 됩니다.



다만,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분은 절대 지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자기가 공부한 내용과 정보는 나누지 않고, 남들 것을 받아 먹으려고만 하는 사람

- 자기 생각과 논리가 언제나 옳고, 다른 사람은 다 틀렸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

- 어느정도 돈은 벌었고, 이제는 놀면서 투자할텐데, 사무실에 가면 정보를 공짜로 받을 수 있겠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



사무실원들끼리 같이 하는 취미로는 탁구, 등산, 낚시, 맛집 탐방, 요리 등이 있는데,

혹시 이 부분도 관심 있으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 비용은 임차료, 관리비, 사무실 간식비, 청소비 등을 1/N하는데, 보통 월 50~60만원 정도 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 저희 사무실 사진을 참고하시고, [email protected]으로 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투자 경험 / 방법론 / 철학 등과 함께,

직접 작성한 산업/종목 리포트나 운영 중인 블로그/텔레그램 등의 링크를 보내주시면

검토 후에 조만간 연락드리고 같이 만나 얘기를 나눈 후에 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실은 전용면적 25평의 오피스텔로, 테이블 마다 파티션이 있어서 나름 프라이버시가 보장되고,

회의실에는 PT를 위한 OLED TV와 투자하다 쉴 수 있는 최고급 안마의자가 있습니다.

https://m.cafe.naver.com/vilab/249358

관악산 너굴맨

25 May, 02:59


저도 멤버는 아니지만 자주 놀러갑니닷..! 지나고보니 사무실 형님들 뵙고 본격 주식 인생이 시작되었네요 ㅎㅎㅎ

관악산 너굴맨

25 May, 02:57


여의도 남산주성님 사무실에서 함께 할 투자자를 모집합니다.

많은 유명하신 투자자분들을 배출하고 같이 성장해온 사무실이기 때문에 우리 사무실에서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투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 동반자, 선배, 후배 그리고 동료를 만날 수 있는 훌륭한 사무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의 다양한 투자자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사무실의 투자 스타일도 가치투자, 성장주 투자 등 다양한 투자를 지향하며 투자에 대한 선입견 없이 투자에 대한 교류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동안 사무실에서 충원을 하지 않다가 함께 성장해 나갈 투자자분을 모시기 위해 투자 모집 글을 올립니다.

모집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 래 -

○ 인원 : 0명 (남 0명, 여 0명)
○ 기간 : ~2024.06.15
○ 위치 : 서울 여의도 샛강역 인근
○ 요건
- 1990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 전업투자자 or 전업이 가능한 투자자
- 기업/산업분석을 통한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
- 주식에 대해 진심을 가지고 주식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투자자
- 투자에 대한 열정으로 나만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투자자
- 평일 오전 9시~오후 4시 엄격하게 지킬 수 있는 투자자

○ 준수사항
- 주2~3회 사무실 오전 모임
- 월 2회 사무실 투자모임

○ 지원방법
- 성함 / 나이 / 연락처
- 투자경력, 투자성과, 스타일
- 그 외 간단한 자기 소개
- [email protected] 이메일 접수

https://cafe.naver.com/vilab/249166

관악산 너굴맨

06 Jan, 06:30


이거 투자채널에 올리는거맞습니다 2분15초부터 보세용

관악산 너굴맨

06 Jan, 05:55


https://youtu.be/ptNhivxiWPI?t=191
3분~6분30초 구간 보면 됨ㅎ

관악산 너굴맨

02 Jan, 10:57


너굴맨 리핏 이가놈 첫 거래일 기념 축배 드는중 ㅎ

관악산 너굴맨

31 Dec, 03:35


추가로, 면접 과정에서 저희가 지원자 분들께 드렸던 질문 중 몇 가지를 예시로 공개하고자 합니다.
질문을 작성하면서 제 자신을 깊게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저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된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명확히 정해진 답이 있는 질문은 아닙니다.
하지만 스스로에게 한 번 던져보고 깊게 고민해본다면 앞으로 투자자로서 자신을 더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4년 새 해를 시작하기 전 23년 복기와 함께 투자자로서 자신을 되돌아보며 올 해의 마지막 날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Q)
함께하는 투자 동료가 투자자로서 궁극적으로 지향했으면 하는 바가 있다면?

Q)
과거 투자 사례 중 유의미한 비중으로 벌었지만 잘못 투자했다고 생각하는 사례나, 잃었지만 비슷한 상황이 다시 온다면 망설이지 않고 배팅할만 하다고 생각하는 사례가 있으신가요?

Q)
지원자분 스스로 느끼는 투자자로서의 본인의 약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Q)
저희가 이 스터디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지원서나 면접을 통해 많은 진돗개 사례들을 말씀 주셨는데, 지원자분이 생각할 때 저희가 가장 많이 받아봤을만한 진돗개 사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3가지 정도만 이유와 함께 간단히 말씀 부탁드립니다.

관악산 너굴맨

31 Dec, 03:18


※ 진돗개 스터디 모집 종료 공고

안녕하세요 너굴맨입니다. 어느덧 2023년의 마지막 날이 되었네요...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다가오는 신년에는 여러분 모두 좋은 일만 가득하셨으면 합니다.

금일부로 진돗개 스터디 모집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비록 그리 길지 않은 기간이었지만 운 좋게도 많은 분들의 과분한 관심과 응원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진돗개 스터디를 모집하면서 이번 연말은 그 어느 때보다도 쏜살같이 흘러갔던 것 같습니다. 수준 높은 지원서들을 검토하고 열정 넘치는 지원자분들과의 면접을 준비하면서 저 역시 스스로를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점은, 지원해주신 많은 분들이 '이미 자신만의 방법으로 훌륭한 성과를 거두며 투자하고 계셨다'는 점입니다.

'이 쯤이면 괜찮지', '나는 이 방식대로만 하면 뭐...'

이런 생각이 들 만큼 이미 투자자로서 어느 정도 성과를 낸 충분한 경험이 있는 분들이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지원자 분들과의 면접에서 지금보다 더 발전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투자를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닌 평생 함께할 가치가 있는, 그 무엇보다 재밌는 업으로 진지하게 생각하고 계셨습니다.

저 역시 한 사람의 투자자로서 이런 분들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 진심으로 기쁩니다. 구성원 모두가 이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연말은 그 어느 연말보다도 내년이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구독자 여러분 모두 올해보다 한단계 더 발전하는 내년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시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관악산 너굴맨

25 Dec, 10:31


※ 진돗개 스터디 면접 관련 공고

안녕하세요 너굴맨입니다. 구독자 여러분들 모두 즐거운 연휴 보내고 계신가요?

저와 친구E는 연휴를 반납하고 함께 모여 진돗개 스터디 지원 서류를 검토한 끝에 방금 막 1차 선발을 마무리했습니다. 상호 면접 대상자 분들께는 저희가 금일 저녁 중으로 개별적으로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다만 저희가 당초 생각한 것보다 훨씬 많은 지원서가 들어온 탓에 면접 대상자가 아닌 분들께 개별적으로 연락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연말 바쁘신 와중에도 정성껏 지원서를 작성해주신 모든 분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악산 너굴맨

21 Dec, 06:55


■ 드리고싶은 말씀

작일 스터디 모집 공고를 올리며 '23년 투자 종목 수익률 및 매매복기 사례' 작성을 부탁드렸습니다.
(그 전에 저희의 사례부터 말씀드렸어야했는데 마음이 앞서 나갔네요.)

저희 둘은 각자가 23년 한 해동안 거둔 성과가 저조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투자자로서의 역량 부족을 너무나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스스로를 지나치게 고평가했던 과거를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더 높은 차원의 투자자로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장 앞에서의 개인의 한계를 인정하고, 이해관계를 함께하는 팀 단위의 시스템의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안정적인 투자를 갈망하는 사람들과 함께하고자 스터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내년 시장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모르겠으나, 올해와 비슷한 상황이 주어졌다는 가정 하 최소 연 +500%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투자자가 되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서, 탁월하되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체계를 함께 만들어가실 동료분들을 모시고 싶습니다.

긴 글 관심 갖고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관악산 너굴맨

21 Dec, 06:54


ㅁ 2023년 계좌 수익률: YTD +110% (친구E 작성/231220 종가 기준)

ㅁ 복기:

종합적으로 가장 잘했던 점

- 리스크 관리를 아주 잘했다고 생각한다. (올해 계좌 MDD -12% 수준)

종합적으로 다소 아쉬웠던 점
- 연초부터 강한 반등이 나올 때 관성적으로 2022년의 하락에 대한 PTSD때문에 밸류에이션 플레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 큰 시세들에 내 계좌를 적당히 노출시켜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서 1Q23 수익률이 매우 부진했었음... (시장 대비 언더퍼폼함)

기억에 남는 좋은 콜, 그 이유

- 230811 삼양식품 어닝서프 이후 갭상승 시 entry 콜이 기억에 남는 좋은 콜이었다고 생각함

- 그 이유는
1) 올타임하이 실적으로 상한가를 가더라도 밸류에이션 콜이 가능한데,
2) 증설 + 배당 증액은 곧 실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배팅 가능성을 암시하는 최고의 모멘텀
3) GPM 개선, 신시장 진출 등 구조적 변화와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가능성까지 존재한다는 점에서 좋은 손익비에 비중 큰 배팅이 가능한 자리였음
4) 위 3가지 포인트를 바탕으로 주위 투자자들을 매수하도록 만들었음

기억에 남는 아쉬운 콜, 그 이유

- 상반기 내내 랠리가 나왔던 2차전지에 대해 회의적으로 생각하면서 파생되는 수많은 시세를 놓쳤는데, 그 중에서 가장 아쉬운 것은 7월 POSCO홀딩스라고 생각
- 아이디어는 심플하게 기존 철강 사업만으로도 이미 70만원 수준까지 주가가 오른 적이 있는데, 2차전지 회사로 시장이 재평가하는 구간에서 역사적 신고가 트라이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함
- 다만 이를 실제 매매로 연결하는 과정에서 변동성을 견딜 수 있는 비중 설정에 실패했고, 계좌에 의미있는 변화는 주지 못했음

관악산 너굴맨

21 Dec, 06:54


ㅁ 2023년 계좌 수익률: YTD +33% (너굴맨/231220 종가 기준)

ㅁ 복기:

종합적으로 가장 잘했던 점
23년7월까지 수익률 -30%
연초부터 시작한 AI,HBM,로봇,2차전지 등 메가트렌드에 속한 주식 단 1개도 건드리지 못하고 쳐다만 보고있었음.
심지어 실적으로 접근 가능한 섹터인 화장품, 엔터, 미용기기 또한 짤짤이만 하고 큰 비중으로 사지 못했음.
엣지 없는 주식 보유하다가 FOMO에 못이겨 한방 역전을 위해 코넥스 이전 상장 모멘텀 '틸론'으로 8연 하한가 맞고 Knock Down

3년간 나름 열심히 했지만 무언가 잘못됨을 크게 느끼고 이대로면 투자 인생은 실패라는 생각에 모든 것을 싹 다 뜯어고치기로 마음 먹음.
특히 추세추종 스터디 함께하게 된 후로 '주도주 매매, 2000년대 이후 시대별 주도주 차트 복기, 섹터액션, RS, R개념, 후반영 투자, 베팅' 등을 미친듯이 학습 후 기존과 완전히 다른 방향의 접근 방식을 가지게 되었음.
8월 이후 약 90% 수익 정도인데 추세추종을 배우고 오히려 인베스팅 성과가 굉장히 좋아졌음.(추추는 아직 뇌동매매 매우 잦음)
단기 성과이지만 매매 아이디어가 장기적으로 유효한 방향의 베팅을 했다고 생각함.

기억에 남는 좋은 콜, 그 이유

- 231126 리노공업 최근 10년 최대 거래량으로 +17% 이후 entry 콜

- 그 이유는
1) 진돗개 상황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On Device AI Theme 등급 레이팅 후 최대 수혜주로 판단했음.
2) 본업 스마트폰 재고 Re-Stocking으로 바텀 아웃하는 아이디어만으로 상승여력이 있는 상황이었음(당시 퀄컴, 미디어텍 대비 ytd 언더퍼폼)
→ 본업 바텀아웃 + 리레이팅으로 비중으로 승부 가능한 아이디어라고 판단했음.

기억에 남는 아쉬운 콜, 그 이유
- 23년8월 브이티
- 올 해 가장 훌륭한 수익률을 안겨준 종목이지만 주변 사람들을 1도 설득 시키지 못했음. 주변에 브이티로 돈 번 사람은 나밖에 없는 것 같음.
- 당시 발표 또는 대화를 나누면 대부분 24년 OP 숫자에 대한 밸류 부담감, 대주주 이슈, CAPA 문제 등으로 반론했는데 나역시 주주였지만 확고하게 콜하지못했음.
- MTS롤러 대비 리들샷이 소비자에게 주는 본질적인 효용 등 좀 더 소비재 투자아이디어의 본질에 대한 설명을 위주로 콜을 했다면 좋았을 것 같음.

관악산 너굴맨

20 Dec, 15:00


관악산 너굴맨 pinned «※ 진돗개 스터디 모집 공고 ■ 진돗개 - 군사용어로서 진돗개 경보는 북한의 무장공비나 특수부대원 침투 등 국지적 위협 상황이 일어났을 때 발령되는 경보 - 진돗개가 발령되었을 때의 군인처럼,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큰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신속/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모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 진돗개 상황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2년 연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인한 항로 비효율 발생하며 톤마일 급증, 탱커선 운임 스파이크…»

관악산 너굴맨

20 Dec, 15:00


※ 진돗개 스터디 모집 공고

■ 진돗개
- 군사용어로서 진돗개 경보는 북한의 무장공비나 특수부대원 침투 등 국지적 위협 상황이 일어났을 때 발령되는 경보

- 진돗개가 발령되었을 때의 군인처럼,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큰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신속/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모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 진돗개 상황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2년 연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인한 항로 비효율 발생하며 톤마일 급증, 탱커선 운임 스파이크

2)
23년 연초, 삼성의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투자 » 역사적신고가 돌파, 엠로 지분투자 » 역사적신고가 돌파

3)
23년 5월, 엔비디아 실적 발표 후 52주 신고가에서 갭상승으로 역사적 신고가 진입

4)
실리콘투 및 화장품ODM 1Q23 어닝서프, 이후 6월 1일 내부자 증여 공시


5)
23년 8월 초 중국인 단체관광 재개 뉴스 직후 면세점 및 백화점 섹터액션



■ 운영방식
- 개별종목 발표를 위한 정기 발표/모임은 따로 없습니다.
- 모임 구성원 중 누구라도 진돗개를 발령할 수 있습니다.
- 진돗개 발령 시 모든 구성원이 빠르게 모여 1차 화상회의를 진행합니다. 이후 '투자의사결정을 위해 핵심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역할을 나눠 리서치합니다.
- 이를 토대로 명일 장 시작 전까지 최종 회의를 진행합니다.

최종 회의에서 논의 할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당 이슈에 대한 레이팅 (S/A/B/C급 이하)
2. 아이디어의 시계열, 손익비, 가변성, 확률 등 종합적으로 검토
3. 시나리오 및 액션 플랜(매매 가이드라인) 정립
4. 추후 지속 업데이트할 사항 / 후행 체크할 프록시나 이벤트 논의

■ 원하는 분
- 새로운 사건이 생겼을 때 빠르게 공부하고 습득하려는 태도를 갖춘 분
- 기본적으로 시장을 절대 존중하고, 시세를 자의적으로 부정하지 않는 분
- 같은 구성원들의 아이디어 및 리서치를 존중하고, 공동체의 장기적인 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는 분

■ 함께하기 힘든 분
- 현재 유료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는 중이거나, 향후 운영할 계획이 있는 분
- 비정기적 서울 오프 모임 참여가 불가능한 분
- 진돗개 발령 시 저녁 시간 갑작스러운 회의가 불가능한 분
EX) 시험 기간에 참여가 힘든 학생, 저녁 약속이 많은 전업투자자, 가정의 화목을 위해 저녁 시간이 필요한 직장인, 바쁜 본업을 가진 분

■ 지원 방법/절차
- 접수기간: 23년 12월 23일 23시 59분
- 접수방법: 이메일 지원([email protected])
- 제출서류: 이름, 연락처, 나이, 직업 등 기본 인적사항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본인 소개 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연락처 깜빡하시는 분 계신데 꼭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다만 '23년 투자 종목 수익률 및 매매복기 사례' 필수로 작성 부탁드립니다.

특히, 저희가 위에서 예시로 들었던 것과 비슷한 '진돗개 상황에서의 투자 사례'가 있다면 꼭 적어주세요.
(텔레/블로그 운영 시 링크 공유 부탁드립니다)

*지원서를 통해 1차 선발을 진행합니다. 선발되신 분들께는 연락처를 통해 개별적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최종 합격 여부는 12월 마지막 주 상호 면접을 이후에 통지드릴 예정입니다.
*지원서의 개인정보는 선발이 끝나는대로 모두 폐기할 예정입니다.
*24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운영 중 구성원 합의하에 제명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관악산 너굴맨

19 Dec, 08:27


오늘은 트렌드캐치 스터디를 함께 기획 중인 '친구E'의 최근 트렌드 리서치 사례 몇가지 공유드립니다.
하이퍼링크 클릭하시고 에버노트 읽어보시면 됩니다.
아마 저희의 투자 로직/방향성이 더욱 느껴질거에요.

추가로 친구가 작성해 준 자료를 읽으며 저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부분들에 대해 간단하게 코멘트 달아보았습니다ㅎ
(리서치 괴물이라 실리콘투, 글텍, LS 등 아주 많이 보내줬는데 일단 아래 3개만 올리자했습니다ㅋ)

#'친구E' 트렌드 리서치 사례
1) 비만약
자료를 읽어보시면 7월 초부터 비만약에 대해 열심히 팔로업 한 것을 알 수 있고 미국 당뇨병 협회 자료까지 보며 이것저것 딥하게 리서치 한 것 같네요.

리서치의 깊이도 대단하지만 제가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이 친구가 비만약 관련 주식을 비중 있게 매매를 한 적이 없다는 것 입니다 !!
공부 열심히 하고 많이 못샀네 ㅋ 이 말이 아닙니다. (이 친구 수익률 아주 훌륭합니다 ㅎㅎ)
꼭 매매를 하지않아도 세상을 바꾸는 트렌드 중 하나라 생각하고 꾸준히 팔로업 했다는 점이 투자자로서 정말 배워야 할 자세 같습니다 ㅎㅎ
저는 비만약에 대해 아직도 잘모르는데 반성합니다 ㅠ-ㅠ

2) 중국직구
제가 중국 직구 리서치 자료를 보고 놀란 점은 세가지인데요..
첫번째로 올 해 3월부터 Temu, Shein에 대한 본인 생각을 정리해두었다는 점 !
이때는 관련주도 없었는데 단지 소비트렌드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생각정리를 하고 코멘트를 남겨두다니 대단하네요..!

두번째는 인스타, 릴스를 통해 일상에 침투한 흔적들을 발굴한 디테일!
인스타그램 일기장은 이 친구가 Temu에 대한 확신을 가지는 과정에서 아주 큰 퍼즐조각이 아니었을지 ㅎㅎ

세번째는 중국 직구 성장 아이디어를 통계청 데이터를 활용해 상품군별 국내 이커머스 침투율을 계산해 본 부분!
나는 검색어 트렌드 정도 생각났는데.. 이런 생각 어떻게 하는거지 ?

3) On Device AI
요건 위에 저의 리노공업 투자 로직과 크게 벗어나는 부분은 없는 것 같아 코멘트 생략합니다.

관악산 너굴맨

17 Dec, 08:52


오늘은 여기까지 적을게요!
트렌드캐치 많관부..😁😁😁

관악산 너굴맨

17 Dec, 08:50


관악산 너굴맨 pinned «구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너굴맨입니다ㅎㅎ 지금까지 채널에 종목에 대한 뷰를 언급한 것은 아프리카tv,LIG넥스원 이렇게 2개네요. 채널에 한번 언급했듯이.. 조만간 트렌드캐치(?) 스터디를 만들어보려 합니다. 아직은 같이 주식하는 친구(마도로스/리핏 아님)와 기획 단계에 있어 정확히 언제 모집할지는 모르겠네요. 산업/종목 발표 스터디는 아닙니다. 다만 그전에 제가 어떤 투자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 좀 더 소개를 해드리는 것이 좋은 구성원을 모으는 데 있어…»

관악산 너굴맨

17 Dec, 08:33


#리노공업
1.시기
17% 급등 다음날부터 ing

2. 로직
리노공업이 최근 10년 최대 거래량으로 17% 급등 !! 훌륭한 회사에 무슨일이 있었길래?!
On Device AI..이게 뭐지?! 리노공업이 아닌 On Device AI를 빠르게 공부했음.

원래도 On Device AI는 우리 디바이스에 있었고 내년부터는 생성형AI를 탑재한다는 것이구나!
관련 밸류체인 기업들의 컨콜을 싹 다 확인했음.
퀄컴정도만 2q23 컨콜에서도 On Device AI에 대한 언급을 하고 나머지 기업들은 3q23부터 갑자기 On Device AI에 대한 준비를 하고있다는둥.. 코멘트가 엄청 많아졌음을 확인했음.

아.. 이거 글로벌 Theme이 확실하다..!!
당장 나올 디바이스에서의 기능은 별로일 수 있지만 일단 글로벌 밸류체인 회사들이 이렇게 분주한데는 분명 이유가있다.

추가로 스마트폰 섹터 중국 기대 이상의 수요로 인해 고객사들 재고 Restocking 수요 발생 중임. (스마트폰 섹터에 대한 투자자들 센티 ↑)
퀄컴/미디어텍 대비 YTD 주가 상승률도 전혀 부담 없었음.
재고 Restoking 아이디어로도 충분히 강한 투자포인트라고 보았음.
한세실업도 재고 Restoking 아이디어로 52주 신고가인데!!

잔뜩 흥분된 상태로 10시에 퇴근한 리핏과 새벽2시까지 집 앞 카페에서 토론했음.
On Device AI에 대해 설명을 해주니 매우 긍정적인 반응이었음.
그렇게 우린 제주반도체/리노공업 둘 중 뭘 살지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누었고.. 리노를 샀음.
새드엔딩..?ㅠ-ㅠ

3. 기타
이때 리노공업 급등 후 컨콜을 진행했었음.
이렇게 많은 인원이 들어온 컨콜은 처음 보았음.
담당자님은 On Device AI와 관련해서 투자자들이 듣고싶어하는 대답을 전혀 해주지않았음.

아마 이때 매도한 사람들 많았을거같은데..! 나름 흔들리지않았음.
귀가 아닌 세상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하는 사람이 되고싶음.
(IR담당자님의 말을 무시하자가 아님)

퀄컴: https://www.evernote.com/shard/s486/sh/f1828c7e-75dc-9626-e8a9-d1f922aae656/qstKFfkwAa4YhjAEPExtOdOiLo6dhcUXHU4_dK9R-LUlpw7N588K5opznQ

미디어텍/VIVO: https://www.evernote.com/shard/s486/sh/509a11b2-87a2-b3f6-7546-f63bc50b6373/4NczPCyzw3czNV3CA4BWxhWuWUBU40yI3J1QRpSG3kB2gJqTjtGHIRj1_g

Lenovo, HP, DELL: https://www.evernote.com/shard/s486/sh/b919c15f-a31d-b6cb-a4ee-9d32c18b1c0f/zowMbAKiWEKSRO9jaW_xo4yxYvzHcoevB2QrKQ3wsgjkJX2U-nH7VQ4QJw

Intel, AMD: https://www.evernote.com/shard/s486/sh/fcafe4eb-f0a7-4956-297d-ee607f037643/64LdkLEZoNZtD8G9TtIDhCFzNx8CXcDtOv1fQkyqXZpIp1MBh7O_fV__Jw

관악산 너굴맨

17 Dec, 08:08


#마이크로컨텍솔
1.시기
3Q 실발 이후 ~ 11월20일 근처(?)

2. 로직
평소 실적 시즌 실시간으로 AWAKE 앞에서 실발 모니터링함(딸깍..딸깍.. AWAKE형님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실발 마지막 날 장 끝나고 마컨솔의 미친 실적이 나옴
실시간으로 실적을 보는 입장에서 3q23 대부분 기업 실적이 재미가없었음
그렇기때문에 마컨솔이 1q23 코스메카코리아 느낌으로 이번 실적의 STAR구나 생각했음!!

대충 내용을 아는 기업이니 왜 잘나온지 빠르게 확인해봄
DDR5 매출이 올라오면서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판단했음
당시 DDR5 관련 기업(티엘비/아비코전자) 리포트 보면 4q23부터 본격적으로 서버향 DDR5매출 비중 오르는 것이 포인트였음
특히 번인테스트는 PC/스마트폰보다 서버향에서 많이 사용됨

결론은 4q23부터 삼성전자 서버향 DDR5 매출이 본격적으로 오를거같은데 3q23에도 이렇게 멋진 실적을 발표하다니.. 가즈아!
마컨솔의 3q23 어닝 서프라이즈는 실적 상승의 초입 구간으로 보고 후반영 투자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판단했음
(자이노님의 후반영 투자 참조)

3. 기타
일찍 매도한 이유는 실적 상승의 배경을 잘못 판단했음
투자포인트 훼손으로 매도

하반기는 리핏이랑 한 몸인가 ㄷㄷ
https://blog.naver.com/hismail38/223265265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