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sight 핀사이트 @f_insight Channel on Telegram

Finsight 핀사이트

@f_insight


Finsight 핀사이트 (Korean)

핀사이트는 금융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텔레그램 채널입니다. 핀사이트는 금융 시장의 최신 소식, 투자 전략, 경제 분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독자들이 항상 최신 정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채널은 금융 전문가들이 직접 운영하여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구독자들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핀사이트는 다양한 금융 주제에 대한 토론도 지원하며, 구독자들끼리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핀사이트는 금융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채널이며, 금융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Finsight 핀사이트

21 Nov, 17:38


FTT 주요 내용

FTX CEO John J. Ray III:

"2025년 초 배분이 시작될 것임을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

"FTX의 채권자 및 고객을 위해 이미 수십억 달러를 회수했으며, 최대한 빨리 배분을 진행하기 위해 모든 작업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배분 일정 업데이트:
2024년 12월 초:
전 세계 고객들에게 회수 자금을 배분할 **배분 에이전트(Distribution Agents)**와 최종 협의 완료 예정.
고객 포털을 통해 배분 계정을 설정하기 위한 안내를 제공.

2024년 12월 말:
법원이 분쟁 클레임 준비금(Disputed Claims Reserve Amount)을 승인한 뒤 계획 발효 날짜 발표.

2025년 1월 초:
재조정 계획 발효.
최초 배분(Initial Distribution): 계획 내 허용된 클레임을 보유한 "편리 클래스(Convenience Classes)"에 속한 홀더에게 60일 이내 배분 시작.

최초 배분의 기록일(Distribution Record Date)은 발효일과 동일.

클레임 트레이더 주의사항
배분 기록일 전 45일 이내 거래된 클레임은 기록부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음.
해당 클레임의 배분은 양도자(transferor)에게 지급될 가능성 있음.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ftx-provides-update-on-upcoming-timeline-for-creditor-and-customer-distributions-302313274.html?tc=eml_cleartime

Finsight 핀사이트

05 Oct, 15:59


#bera

Q4?

https://x.com/SmokeyTheBera/status/1842534270817939666

Finsight 핀사이트

25 Sep, 07:02


🔔Klein Labs Web3 Dev's Night
돌아온 강세장의 동력과 알파 기회

이번 AMA에서는 다시 돌아온 강세장의 핵심 동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알파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
✔️이벤트 사전 등록

🟢9월 26일, 19:00 - 20:30 KST
🟢장소 : TG 채널 라이브 스트림
🟢공동 주최 : ​Hashkey Group, Map Protocol, Miracle Play, Funton.ai, Sweety.ai

✔️AMA 보상 (구글폼 작성)
🟢사전질문 5명
🟢​총 $100 상당의 $MAPO
🟢총 $50 상당의 Funton.ai 미니게임 Lives
🟢총 Sweety AI Girlfriend NFT
🟢현장질문 5명
🟢총 $200 상당의 $MAPO
🟢총 $150 상당의 Funton.ai 미니게임 Lives
🟢​Sweety AI Girlfriend NFT

Finsight 핀사이트

18 Sep, 18:09


FED LOWERS INTEREST RATES BY 50BPS

Finsight 핀사이트

11 Sep, 07:24


미국 8월 CPI 발표(한국시각 21:30)

국제 유가 하락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을 크게 낮췄다고 생각합니다.

* 8월 CPI 예상
(Headline) MoM +0.2%, YoY +2.5%
(Core) MoM +0.2%, YoY +3.2%

지난달 Headline CPI는 YoY +2.9%에서 2.5%로 크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유가 하락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유가는 지금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결국, 인플레이션 위험은 많이 '제거'된 듯 합니다.

문제는 시장 예상에 부합하거나 하회했을 때, 시장의 반등 폭이 얼마나 되어줄지가 관건입니다.

결국, 가격에 얼마나 반영됐느냐겠죠.

연준 통화정책에 연동되는 미 국채 2년물은 전일 3.61%를 기록하며 2년래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실질금리 수준은 1.9%로 1981년 중반 이후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높은 실질 금리 이후의 경기는 'Slow down(recession)'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금 시장의 관심은 과거처럼 '반복'이 될 것이냐 입니다.

그리고 8월 이후, 시장은 '그럴 것 같다'는 반응을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Finsight 핀사이트

22 Aug, 10:49


#babylon staking

1,000 bitcoins total staking cap
taproot / native segwit
min 0.005 btc
max 0.05 btc

스테이킹 기간 15개월
조기 인출 / 언본딩 수수료 0.00064 btc 부과


https://btcstaking.babylonlabs.io/

https://babylonlabs.io/blog/babylon-bitcoin-staking-mainnet-launch-phase-1

Finsight 핀사이트

12 Aug, 12:07


낙관주의가 필요한 때

어제저녁에 돈타쿠님이 시장에 대해 상당히 회의적인 입장을 토로하는 것을 보고 우리가 여전히 희망을 가져도 되는, 아니 희망을 가져야 할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역사는 반복되는 게 아니라 라임을 탄다고 하죠. 닷컴버블 당시와 지금을 비교해 보면 유사한 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기술 혁신을 명분 삼아 어마어마한 투자금을 끌어모으고, 개나 소나 들어와서 돈만 벌려고 하고, 빌더보다 VC가 많은 것처럼 보이는, 흡사 크립토의 90년대판이라고 증언하는 아재들이 꽤 있습니다.

아마도 돈타쿠님이 그때 당시로 돌아간다면 지금과 비슷한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그때의 시장 상황을 보면서 혀를 끌끌 차고, 이런 쓰레기 같은 시장에서는 돈만 벌면 그만이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마 버블닷컴이 터지고 나서 인터넷을 통한 기술 혁신을 오지 않을 거고, 이 시장은 이게 한계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 글은 돈타쿠님의 생각이 틀렸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돈타쿠님의 관점은 당연한 것입니다. 이미 크립토 시장 참여자 중에 상당수가 이미 돈타쿠님과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닷컴버블 당시에 등장한 회사들이 세상을 크게 바꾸고 있다는 것이고, 저는 크립토도 그렇게 될 거라고 믿고, 돈타쿠님도 그런 희망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인재를 볼 때 "missionaries”(전도사) 혹은 "mercenaries”(용병)로 분류한다고 남기기도 했는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서로 추구하는 가치가 완전 반대되는 두 성향입니다.

전도사는 더 장기적으로 보고, 어떠한 사명감을 가졌고, 자기의 일과 프로덕트를 사랑하고, 세상에 가치를 주는 것에 집중합니다. 반대로 용병은 금전적 이익을 가장 우선시하고, 단기적인 관점, 회사의 이익보다 자기 이익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베조스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전도사가 많은 회사가 돈도 많이 벌고 더욱 성공적인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고 주창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그는 세계 최고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만들었고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어보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 시장에 제프 베조스가 말하는 전도사의 인재상을 가진 사람들이 적지 않고, 그런 사람들이 가진 힘이 약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크립토가 끝날 거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오히려 세상을 바꾸는 기술로 기억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주 소수의, 강한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 시장을 투기판으로 보고 있을지언정, 소수의 전도사들이 존재하는 이상 희망을 버려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나름대로 전도사가 되어보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영어를 잘 읽지 못하는 분들이 접하기 어려운 정보를 엮어서 제 관점에서 보는 세계를 공유하는 뉴스레터와 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하는 모든 것들은 결국 저 자신을 위해 하는 일이지만 저는 이게 제가 이 시장에, 세상에 가치를 더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크립토 시장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순간들이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낙관주의가 결국 승리한다고 믿습니다.

🥷🏿 박주혁 팔로우
😈 디스프레드 리서치

Finsight 핀사이트

26 Jul, 14:42


블랙록의 디지털 자산 책임자:

고객 관심: 오늘날 우리의 고객 기반은 압도적으로 먼저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고 그 다음에는 ETH에 관심이 있습니다. ETH에도 관심이 분명히 있으며 오늘날 이 두 가지 외에는 관심이 거의 없습니다.

ETF 보유자 행태: 지금까지 ETF 보유자들로부터 주목할 만한 수준의 장기 '매수 및 보유' 행태가 있었다. IBIT는 지난 1월 출시 이후 6.5개월 동안 하루만 마이너스 흐름을 보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것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마이너스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채택 단계: 비트코인 ETF는 높은 성공을 거두었지만, 특히 기관 및 자산 자문 채택의 경우 아직 초기 단계이다. 대부분의 자산 자문 플랫폼은 아직 비트코인 ETF에 대한 '청탁되지 않은' 단계로, 올해 말 또는 그 이후에 '청탁된' 상태가 도래할 가능성이 높다.

할당: 비트코인 ETF에 할당하는 독립 자문사는 일반적으로 2~3%대를 차지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독특한 입장 블랙록은 비트코인을 단순한 '리스크 온' 자산이 아니라 독특한 기본 동인과 비행-안전 자산으로서의 잠재력을 가진 자산으로 보고 있다.

ETH ETF 수요: ETH ETF 수요는 장기적으로 비트코인 ETF 수요의 약 20~2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트코인의 상관관계 비트코인이 고도로 노출되고 소위 위험 자산과 상관관계가 높은 거시적 위험 요소가 하나 있다. 그것은 비트코인이 엄청나게 짧은 실질 이자율이라는 것이다.

미래 전망 우리는 암호화폐 ETF의 목록을 길게 볼 수 없을 것 같다. 오늘 비트코인을 생각하면 시가총액 ETH의 55%가 18%, 다음으로 그럴듯한 투자 가능한 자산이 3% 정도 된다. 비트코인과 그보다 더 적은 정도로, 기록과 만기, 유동성 등의 문턱에 있는 것에 근접한 것은 없다.

#blackrock

Finsight 핀사이트

26 Jul, 14:42


BlackRock's Head of Digital Assets:

Client Interest: Our client base today, their interest overwhelmingly is in bitcoin first and then somewhat in ETH. There's definitely interest in ETH too, and there's very little interest today beyond those two.

ETF Holder Behavior: There has been a remarkable degree of long-term "buy and hold" behavior from ETF holders so far. IBIT has only had one day of negative flows in 6.5 months since launching in January. They expect this will change over time, and they'll likely see more negative flow days in the future as that would be natural.

Adoption Stage: The Bitcoin ETF has been highly successful, but it's still early days, especially for institutional and wealth advisory adoption.. Most wealth advisory platforms are still at the 'unsolicited' stage for Bitcoin ETFs, with 'solicited' status likely to come later this year or beyond.

Allocation: Independent advisors allocating to Bitcoin ETFs are typically doing so in the 2-3% range.

Bitcoin's Unique Position: BlackRock views Bitcoin not as a simple 'risk-on' asset, but as an asset with unique fundamental drivers and potential as a flight-to-safety asset.

ETH ETF Demand: expect ETH ETF demand to be about 20%-25% of Bitcoin ETF demand in the long term.

Bitcoin's Correlation: There's one macro risk factor where bitcoin is highly exposed and highly correlated to so called risk assets. And that is that bitcoin is massively short real interest rates.

Future Outlook: I don't think we're going to see a long list of crypto ETF's. If you think of bitcoin today, 55% of the market cap ETH at 18%, the next plausible investable assets, like 3%. There's just nothing close to being at that threshold of track record and maturity, liquidity, et cetera, that bitcoin, and to a lesser extent eth have.

Finsight 핀사이트

23 Jul, 03:35


GSR CEO의 Blockworks 인터뷰

✍️ 바이든의 사퇴는 트럼프의 당선 확률이 낮아진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지 않은 뉴스이고, 실제로 해당 뉴스 직후 BTC 매도세가 관찰됨

✍️ 그러나 이는 일론 머스크의 Laser Eye 프사로 곧바로 상쇄됐으며, 이미 21년에 그 영향력을 인증했던 그가 트위터를 인수한 채 다시금 공격적으로 크립토 친화적인 스탠스를 취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임

✍️ 한편, 민주당이 후보 교체 이후 선거 승리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면 크립토에 대한 스탠스를 180도 변화시킬 가능성도 존재함

개인적으로는 큰 정부를 지향하는 민주당에서 친 크립토 스탠스로 급선회할 것 같지는 않지만 겐슬러/워렌식 무지성 때리기만 그만둬도 환영입니다.

Finsight 핀사이트

21 Jul, 17:55


Biden drops out of election: Campaign

🔗 link

Finsight 핀사이트

19 Jul, 15:03


#messari ceo ryan selkis 사퇴.

최근 정치적인 발언 등 많이 보였는데

결국 사퇴.

https://x.com/twobitidiot/status/1814313164135120911

Finsight 핀사이트

16 Jul, 18:53


#ftx

이메일 요즘 많이보이는데 피싱메일도 많으니까

주의하시길

https://x.com/FTX_Official/status/1813276061754401252

Finsight 핀사이트

16 Jul, 00:57


JUST IN: 일론 머스크는 도널드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선출하기 위해 일하는 슈퍼 PAC에 매달 4,500만 달러를 기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거의 매달 620억..


https://x.com/WatcherGuru/status/1813013880526021097

Finsight 핀사이트

15 Jul, 16:18


JUST IN: BlackRock CEO Larry Fink says Bitcoin is digital gold.

@WatcherGuru

Finsight 핀사이트

11 Jul, 03:38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1. 언제 기준금리 인하를 시작할지는 예단할 수 없음. 금리 인하 기대가 외환시장, 주택가격, 가계부채 등을 통해 금융안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점검할 필요. 금리 인하로 인한 긍정, 부정적 요인이 상충

2. 물가상승률이 안정 추세를 보이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며 예상에 부합한 결과. 이제는 차선을 바꾸고 적절한 시기에 차선 변경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 그러나 변경 시기는 예단할 수 없음. 적절한 시기에 방향전환 준비할 것

3. 고금리가 상단기간 오래 지속되면서 누적되는 고통도 있지만 물가가 안정되는 성과도 존재

4. 국고 금리가 상당 폭 하락한 것은 통화정책 기대가 선반영되었기 때문. 대다수 금통위원은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물가와 금융상황을 고려했을 때 현재 금리 수준은 과도

5. 기준금리만 보면 긴축적이지만 시장금리가 과도하게 하락한 상황. 종합적인 긴축적인 정도가 많이 완화된 것으로 판단

6. 금융안정에 대한 고려 정도가 커졌음. 기준금리 유지 기간에 영향 있을 것

7. 성명서에 기준금리 인하를 언급한 것은 물가만 보았을 때 많은 성과를 냈기 때문. 얼마나, 그리고 언제 인하할 지는 다른 문제

8. 명목금리 격차뿐만 아니라 실질금리 간 격차도 확인해야함

9. 가계부채 문제는 5월 대비 심각하게 판단. 특정지역(수도권) 부동산 가격에 주목하는 이유는 가계부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

10. 중립금리를 추정함에 있어 방향성을 유의깊게 보고 있음. 수치는 폭이 너무 큼. 목표하는 장기 기준금리는 없음. Target Rate는 상황이 바뀔 때마다 변화

11. SRF(Standing Repo Facility) 신설 검토 중

12. 올해 정부의 재정정책 기조는 중립적

Finsight 핀사이트

09 Jul, 18:48


Eclipse, VC 투자자 관련 논란 요약

겐슬러의 심정이 이해가 되는 코인데스크 기사가 떠서 공유드립니다.
Eclipse는 작년에 개인적으로 기대 많이 했었는데 파도파도 괴담만 나오는군요.

1. Eclipse는 솔라나 SVM을 기반으로 이더리움 L2를 만드려는 프로젝트로, 지난 5월 파운더가 성추문으로 불미스럽게 CEO에서 물러난 바 있음

2. 2022년, Eclipse는 탑티어 VC 가운데 하나인 Polychain 리드로 pre-seed 라운드 투자를 받았음

3. 이 과정에서 Polychain의 투자를 성공시키기 위해 GP인 Niraj Pant에게 무려 총 발행량의 5%를 지급했다는 사실이 밝혀짐
(참고로, Niraj는 2023년 Polychain 퇴사 후 크립토 AI 분야 유망 프로젝트인 Ritual의 코파운더가 되었음)

4. Niraj는 Polychain의 투자가 완료된 이후 종결된 딜이기에 법적으로 문제될 것이 없으며, 2024년 1.33%로 할당량이 감소했다고 항변함
(투자 완료 이후에 종결됐으니 대가성 있다는 뜻 아닌지?)

5. 추가로, 코인데스크는 취재 과정에서 입수한 내부 문건을 통해 Eclipse가 이미 팀원 및 투자자에게 총 발행량의 50% 가까이를 할당했다고 밝힘

6. 한편, Polychain은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했으며 Niraj가 개인 딜을 공개해야 한다는 내규를 어긴 것이라고 밝힘

7. Polychain은 SEC의 규제를 받는 미국 기반 펀드이기에 Niraj가 개인 딜을 회사에 공개하지 않은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음

8. Polychain은 Niraj의 프로젝트 Ritual에도 리드 투자자로 투자를 집행한 바 있으나, 이번 사건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코멘트를 거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