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triple_stock Channel on Telegram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triple_stock


고퀄리티 주식정보방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본 채널에서 언급하는 종목들은 매수/매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본 채널에서 언급된 종목은 보유 중이거나 아닐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사전 예고없이 매수/매도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채널의 게시물은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을 묻는 근거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Korean)

트리플 아이는 주식 시장에 관심 있는 개인 및 투자자들을 위한 고퀄리티 주식 정보방입니다. 이 채널은 투자에 대한 통찰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투자 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서는 증권 시장 동향, 기업 분석, 투자 전략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 채널은 특히 신중한 투자를 원하는 개인들에게 적합합니다. 투자에 앞서 심층적인 정보와 분석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채널을 통해 투자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찾고,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지식과 통찰력을 더할 수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의 회원들은 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는 주식 시장에서 성공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정보와 도구를 제공합니다

만약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있거나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트리플 아이 채널을 구독해보세요. 여기에서는 주식 시장에 대한 통찰력 있는 정보를 만나고, 투자에 성공하기 위한 지식과 전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와 함께하면 투자 성공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7 Jan, 11:00


경영대 출신 문돌이가 소화할 시간을 주지 않고 너무 많은 것을 쏟아내버린 엔비디아 키노트였습니다.

신제품과 새로운 플랫폼을 끊임없이 언급했지만,
이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Digital Twin" 그리고 "Physical AI"인 것 같습니다.

어제 CES 주최 기관인 CTA가 준비한 사전 미디어 행사 중, 엔비디아가 “Digital Twin" 키워드 아래 분류된 이유가 흥미로울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는데요, 오늘 그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igital Twin이란 실제 세계의 사물 또는 환경 등을 가상으로 디지털 공간에 사실적으로 복제 후 시뮬레이션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여러 문제를 수많은 시나리오를 가지고 다양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Digital Twin을 통해 학습한 AI는 Physical AI 시스템(자율주행, 로봇 등)으로 배포돼 AI 학습과 최적화를 돕습니다. 또한 Physical AI가 수집한 실제 환경의 데이터도 마찬가지로 Digital Twin을 학습, 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체적으로 언급된 RTX blackwell 시리즈와 이를 PC에 결합한 AI PC, GB200, Digital Twin을 위한 플랫폼인 Universe와 Cosmos, Robotics OS인 Thor와 Robotics Platform인 Issac GROOT까지 숨 돌릴 틈 없는 발표가 이어졌는데요. 이 부분은 별도 정리 후 CES 보고서 통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젠슨 황 CEO가 키노트 초반 RTX50 시리즈 발표 도중 GD7 메모리 파트너로 마이크론을 언급하면서 마이크론 주가가 시간외로 급등하고 있는데요. 메모리 경쟁 구도를 의식한, 다분히 의도적인 언급으로 보입니다.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GD7 메모리는 마이크론 뿐 아니라 디램 3사가 모두 공급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HBM3e 12hi는 여전히 1개 회사가 엔비디아의 sole source로 공급하고 있다는 점이 오히려 중요하겠습니다. GB200 NVL72 랙당 576개의 HBM 메모리가 사용된다는 언급도 있었습니다. (Blackwell GPU 1개당 8개의 HBM)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7 Jan, 08:54


2025.01.07 16:54:49
기업명: 한화엔진(시가총액: 1조 6,097억)
보고서명: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계약상대 : -
계약내용 : ( 기타 판매ㆍ공급계약 ) 선박용 엔진
공급지역 : 아시아 지역
계약금액 : 6,292억

계약시작 : 2025-01-07
계약종료 : 2028-11-08
계약기간 : 3년 10개월
매출대비 : 73.6%

공시링크: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50107800441
최근계약 : https://www.awakeplus.co.kr/board/contract/082740
회사정보: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082740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7 Jan, 08:28


• MS가 구축하는 차세대 AI 데이터센터의 열관리를 위해 LG전자의 초대형 냉방 기술인 ‘칠러(Chiller)’를 적용하는 등 AI 데이터센터 분야에서도 지속 가능한 최적의 솔루션을 만들어 나간다.

• 시간외로 공조, 칠러 등 열관리 기업들 주가 강세
- 케이엔솔, 워트, 삼성공조, GST, 유니셈, 에프에스티

https://n.news.naver.com/article/117/0003902052?sid=10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7 Jan, 07:52


엔비디아 CES 발표 요약
- PC용 GPU는 제외.

1. $3,000 개인 AI 슈퍼컴퓨터 'Digits' 발표
- 엔비디아가 CES 2025에서 개인 AI 슈퍼컴퓨터 'Project Digits'를 발표했다.
- Grace Blackwell Superchip 탑재로 2000억 개의 매개변수 처리 가능하다.
- 128GB 메모리와 최대 4TB NVMe 스토리지를 제공하며, 두 시스템 연결 시 4050억 매개변수 처리 가능하다.
- Linux 기반 DGX OS에서 실행되며 PyTorch, Python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 클라우드 및 데이터 센터와 통합 가능하며, 전문가와 학생을 위한 확장 가능한 AI 솔루션을 제공한다.

2. DRIVE Hyperion 플랫폼으로 자율주행 개발 안전성과 보안 강화
- DRIVE Hyperion 플랫폼이 TÜV SÜD 및 TÜV Rheinland의 인증을 통과했다.
- NVIDIA Blackwell 아키텍처 기반 DRIVE Thor SoC를 포함한 최신 버전은 2025년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설계 및 기능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 ISO 21434 사이버 보안 인증과 ISO 26262 ASIL D 표준을 준수한다.
- NVIDIA Cosmos 플랫폼과 통합해 자율주행차의 개발 및 배포를 가속화한다.

3. 산업용 로봇 플릿 디지털 트윈 구축을 위한 Mega Omniverse 블루프린트 발표
- Mega Omniverse 블루프린트는 산업용 로봇 및 AI 시뮬레이션을 위한 프레임워크다.
- Omniverse Cloud Sensor RTX API를 통해 고품질 센서 데이터를 시뮬레이션한다.
- 디지털 트윈 환경에서 로봇 브레인의 훈련 및 테스트를 지원한다.
- Accenture와 Kion Group이 이 프레임워크를 도입해 창고 및 공장 운영을 최적화하고 있다.
- Mega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실시간 자산 상태를 추적한다.

4. Agentic AI Blueprints 발표로 기업 자동화 지원
- Agentic AI Blueprints는 맞춤형 AI 에이전트 개발 및 배포를 지원한다.
- CrewAI, LangChain 등 파트너와 협력해 AI 에이전트를 설계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 PDF를 팟캐스트로 변환하거나 비디오를 검색 및 요약하는 블루프린트를 포함한다.
- NVIDIA Blueprints는 클릭 한 번으로 실행 가능하며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플랫폼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 Accenture와 협력해 보험, 통신, 생명 과학 등 다양한 산업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5. Cosmos World Foundation Model 플랫폼 출시로 물리적 AI 개발 가속화
- Cosmos 플랫폼은 물리적 AI 시스템 개발을 위한 모델과 데이터 처리 도구를 제공한다.
- 물리 기반 상호작용과 고품질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며, NVIDIA NeMo Curator로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 XPENG, Uber 등 글로벌 리더들이 이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 안전성과 개방성을 보장하며 투명성을 위한 보이지 않는 워터마크를 사용한다.
- RTX AI PC와 NVIDIA DGX Cloud를 통해 간편한 배포 및 지원이 가능하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7 Jan, 06:14


엔비디아 CES 키노트 첫인상
[삼성증권/이종욱, 문준호]


안녕하세요. 이종욱, 문준호입니다.
키노트의 메시지와 의미가 한 번의 짧은 메시지로 다루기에 너무 무겁습니다.
우선은 첫인상을 공유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1. 3개의 추가적인 블랙웰 제품 출시

- 현재 양산 중인 GB200나 NVL-72이외에 세 개의 블랙웰 반도체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 RTX 블랙웰(PC GPU), 젯슨 토르(로봇)에 들어가는 토르 블랙웰 프로세서, GB10(수퍼컴퓨터)가 그것입니다.

- RTX시리즈는 예상된 범위에서 전작 대비 훌륭한 성능개선으로 1월부터 출시합니다.

- 젯슨 토르는 휴머노이드에 들어가는 두뇌 플랫폼입니다. 내년 상반기 중 출시를 기대합니다.

- GB10이 탑재된 Project DIGITS이라는 개인용 수퍼 컴퓨터는 5월 출시 예정입니다.


2. 휴머노이드 로봇: 젯슨 토르와 Isaac GR00T 모델

- 엔비디아가 휴머노이드 로봇 알고리즘의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 Physics AI는 옴니버스와 새로 발표한 코스모스를 결합한 것인데요, 코스모스는 인간의 행동 데이터 몇백개를 바탕으로 학습용 합성데이터 수백만 개를 찍어 주는 모델입니다. 기존 옴니버스 모델이 합성 데이터의 물리법칙 근거를 보강할 것입니다.

- 로봇의 움직임을 데이터센터에서 학습 → Physics AI에서 합성 데이터 무한 증식 → 디바이스에서 행동의 세 가지 컴퓨터로 나눠 계산합니다.

- 문제는 엔비디아의 로봇 모델을 구현하는 휴머노이드의 두뇌에 젯슨 토르 외 대안이 없다는 점입니다.

- 젯슨 토르는 Nvidia Physics AI에 가장 최적화된 로봇 반도체일 것입니다. 마치 딥러닝 초창기에 엔비디아 GPGPU가 쿠다의 가장 최적화된 AI반도체로 독점적 지위를 얻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로봇 시대에서 다른 프로세서와의 경쟁의 문이 열려 있는지가 앞으로 최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Project Digit: PC CPU의 첫발자국

- 그동안 루머가 돌았던 미디어텍과의 협업을 최초 공개했습니다. 그것은 개인용 AI 컴퓨터의 CPU+GPU 통합 SOC를 만든 것입니다.

- 마치 ARM SOC와 LPDDR Unified memory를 사용했다는 측면에서 M1반도체와 구조가 흡사합니다.

- 이 구조의 비즈니스상 큰 특징은 마치 스마트폰처럼 CPU+GPU+DRAM가 단단히 묶여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없다는 것입니다. CPU와 GPU, 네트워크의 최적화 솔루션을 세트 형태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NVL-72의 PC버전과 다를 바 없는 묶어 팔기 구조입니다.


4. 단상

- 반도체 업체지만 소프트웨어가 항상 비즈니스의 시작입니다. 새로운 접근법입니다. 예를 들면 펜티엄 만드는 업체가 윈도까지는 몰라도 MS-DOS 정도는 같이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CUDA에서의 성공 사례를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계속 적용 시도하고 있습니다.

- 세 개의 스케일링 법칙이 돌고 있다는 이야기를 이번에 다시 설명해 주었습니다. Capex 사이클은 언제까지갈까요? 가까이에서 보면 데이터센터의 capex 성장률이 24년 52%에서 25년 26%로 둔화되는데, MS를 필두로 25년 성장률이 50%까지 상향될 수 있는지를 지켜보는 것입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이것이야 말로 초유의 수퍼사이클입니다. 일단 이것을 보려면 1월 중 빅테크의 발언에 귀를 기울여야겠습니다.

- 파트너 업체들 중에 한국 업체가 없습니다. 심각한 위기입니다. 젠슨황과 나란히 서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미래를 선보인 14개의 로봇 중 중국 업체가 7곳입니다.


감사합니다.

(2025/01/07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7 Jan, 05:57


• 어제 오늘 반도체 장비주에서 큰 변화는 그동안 부진했던 전공정 장비주의 대표주자인 ASML과 도쿄일렉트론(TEL)이 모처럼 급등한 것

• 두 종목이 모두 100일선을 돌파했는데, 100일선을 이탈했던게 작년 7월이었고 이때부터 레거시 메모리 수요가 안좋다는 얘기가 시장에 확산되기 시작함

• 반대로 지금의 돌파 자리는 레거시 메모리의 수요 둔화 우려가 최극단에서 완화될 분위기에 있다는 방증일 것

• ASML과 TEL의 교집합에 있는 '에프에스티' 관심

- 에프에스티는 EUV 공정에 쓰이는 펠리클을 국산화 개발하고 있고, EUV 공정에 쓰이는 마스크 패턴 검사장비와 펠리클 탈부착장비를 개발하고 있음. TEL에는 극저온식각 칠러를 개발 및 공급하고 있는데, 향후 TEL이 헤게머니를 잡을 수 있는 기술이 극저온식각이라 모처럼 식각공정에서도 큰 변화가 진행 중. 극저온식각에 칠러 기술 난이도가 높아 에프에스티의 헤게머니도 함께 높아질 것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7 Jan, 05:48


엔비디아 CES 로봇 리스트

📌Apptroinik - Apollo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산업 및 물류 분야에 활용 가능.

📌ROBOTERA - Star1
인간형 디자인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로봇.

📌Agibot - A2
기본적인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보이며, 특정 산업 작업에 초점을 맞춘 모델.

📌NEURA Robotics - 4NE-1
정교한 설계와 함께 인간과 협력할 수 있는 기능이 강조된 로봇.

📌Fourier - GR-2
뛰어난 안정성과 적응성을 가진 모델로 보임.

📌Boston Dynamics - E-Atlas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다목적성을 제공.

📌Agility Robotics - Digit
물류 작업 및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유연한 휴머노이드.

📌Figure - Figure O2
인간과 유사한 외형 및 동작 기능을 갖춘 로봇.

📌1X - NEO
산업 및 서비스용으로 설계된 정교한 로봇.

📌Galbot - G1
간단한 작업 및 교육 목적으로 설계된 모델로 추정.

📌Mentee - MenteeBot
협력 작업 및 다양한 역할 수행이 가능한 로봇.

📌Unitree - H1
기본적인 구조로 설계된 휴머노이드 로봇.

📌XPENG - Iron
첨단 기술을 갖춘 로봇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가능.

📌Sanctuary AI - Phoenix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이 결합된 고급 모델.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6 Jan, 12:02


8시에 뉴스 나오고 달러/원 급락 (원화 강세)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6 Jan, 12:02


트럼프 당선인의 보좌진이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하되 특정 핵심 수입품에만 관세를 적용하는 계획을 검토 중

1. 관세 계획 수정
- 트럼프 당선인의 보좌진이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하되 특정 핵심 수입품에만 관세를 적용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 방위산업, 의료 용품, 에너지 생산 관련 수입품이 주요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
- 기존 선거 공약보다 범위는 축소되었으나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가능성이 있다.

2. 기존 공약과의 차이
- 2024년 선거 캠페인 중 모든 수입품에 10~2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공약과 달리 특정 산업에만 관세를 적용할 계획이다.
- 급격한 물가 상승과 정치적 반발을 고려한 수정된 방안으로 보인다.
- 관세 대상 산업은 국가 경제와 안보에 중요한 분야로 좁혀질 가능성이 있다.

3. 글로벌 반발 및 경제적 영향
- 새로운 관세 정책은 세계 각국의 보복을 초래할 수 있으며, 소비자와 기업의 비용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 일부 경제학자는 관세가 수입 원자재 비용을 증가시켜 미국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 관세 부과는 제조업 일자리 회복을 목표로 하지만 실제로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4. 관세 정책 주도 인사
- 백악관 국내 정책위원회를 이끌 예정인 빈스 헤일리와 재무부 장관으로 내정된 스콧 베센트 등이 정책 수립을 주도하고 있다.
- 상무장관으로 지명된 하워드 러트닉도 관세 정책 논의에 참여하고 있다.

5. 트럼프의 관세 정책 전망
- 트럼프는 관세를 통해 제조업을 미국으로 회귀시키고 국가 부채를 갚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과거 1기 행정부에서 중국산 제품 3600억 달러에 관세를 부과한 사례를 들어 관세 효과를 강조했다.
- 멕시코 및 캐나다와의 무역 갈등도 관세 정책과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https://www.washingtonpost.com/business/2025/01/06/trump-tariff-economy-trade/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6 Jan, 09:57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이 회복한다면 수혜주는?

1. 삼성전자 파운드리 현황

• 2024년 3분기 기준 시장점유율은 9.3%로 1위인 TSMC의 64.9%와 큰 격차를 보임

• 2024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은 2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됨

• 3나노 공정에서 세계 최초로 GAA(Gate-All-Around) 기술을 도입했으나 수율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2. 변화와 희망

• 2025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통해 파운드리 사업부장을 한진만 사장으로 교체

• 한진만 사장은 미국 현지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고객 대응력 강화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됨

• 파운드리 사업부에 처음으로 사장급 CTO 보직을 신설하고 남석우 사장을 선임함

• 최근 4나노 공정의 수율이 70%를 넘어섰고 3나노 공정의 수율도 40%를 넘어선 것으로 들리고 있음

• 2나노 공정에 후면전력공급 기술인 BSPDN을 적용한 'SF2Z' 공정을 2027년까지 도입할 계획

• 2나노 공정은 2025년 양산 시작 계획이며, 미국 테일러에 신규 파운드리 공장은 2026년부터 가동 시작 예상

3. 고객 영업 현황

• 일본 AI 반도체 스타트업 프리퍼드네트웍스(PFN)로부터 2나노 기반 AI 가속기 수주에 성공

• 국내 한 AI 반도체 기업의 차세대 NPU를 2나노 공정으로 생산하기로 확정함

• 최근 엔비디아와 퀄컴이 TSMC의 2나노 웨이퍼 가격이 너무 높다는 이유로 삼성전자의 2나노 공정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음

4. 수혜 기업

• DSP - 가온칩스, 에이디테크놀로지, 코아시아, 세미파이브(비상장)

• IP -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칩스앤미디어

• 부품 - 에프에스티(EUV 펠리클), 에스앤에스텍(EUV 블랭크마스크)

• 기판 - 삼성전기, 대덕전자

• 테스트 - 두산테스나(CIS, SoC 테스트), 네패스아크(PMIC, DDI, SoC 테스트), 리노공업(소켓)

• 소재 - 동진쎄미켐(EUV PR), 솔브레인(초산 에천트)

• AVP 장비 - 이오테크닉스, 피에스케이홀딩스, 와이씨, 파크시스템스, 테크윙

• EUV 장비 - HPSP(고압수소 어닐링), 오로스테크놀로지(오버레이 계측장비), 에프에스티(마스크 패턴 검사장비, 펠리클 탈부착장비)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6 Jan, 08:49


씨에스윈드가 씨에스베어링을 경영권 강화 목적으로 2월 3일부터 장내매수하겠다고 공시 (내부자 거래 사전공시제도)

매수규모는 120억원으로 매수 후 지분율은 49.5%에서 58.1%로 상승.

21거래일동안 일평균 11만주를 매수하여야 함. 씨에스베어링의 12월 일평균 거래량은 13만6천주.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6 Jan, 08:25


[CES 현장 리포트: Day-0, 이미 와버린 미래]

안녕하세요! 임은영, 이종욱, 김중한입니다.

드디어 CES의 막이 올랐습니다. 금일 CES Unveiled(미디어 데이) 행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정이 저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느낀 점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율주행 불신지옥

미국에 도착하자마자 가장 처음 한일은 바로 자율주행 체험이었습니다(사이버트럭 FSD v13.2, 웨이모 로보택시).

결론은 충격과 놀라움, 소비자로서 기대, 그리고 한국기업들에 대한 걱정이었습니다. 미래는 이미 찾아왔으며 단지 경험해 본 사람이 소수일 뿐이라는 생각에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유튜브, 기사로는 익히 들어왔습니다. 심지어 저희는 작년 11월에 자율주행 산업에 대한 인뎁스 자료도 발간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율주행 체험이 주는 놀라움이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투자자들에게 주는 임플리케이션 또한 명확합니다. 아직 테슬라 FSD 최신 버전과 웨이모를 경험한 사람이 주변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지금도 늦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죠. AGI에 최적화된 디바이스는 자율주행전기차이며, 테슬라, 웨이모, 화웨이가 이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한국 업체는 무조건 자율주행 밸류체인에 탑승해야 합니다. 우선 생존해야, 미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것이 AI

CES Unveiled 에는 혁신상을 수상한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되었습니다.

수많은 제품들이 AI를 탑재했으며(청소기, 체온계, 헬스기구, 등등) 오히려 AI를 탑재하지 않은 제품을 발견하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예상한 대로 AI의 시대에 효용이 커지는 휴머노이드, AR 글라스 등 새로운 하드웨어에 대한 열망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보다는 기존에 존재하던 제품을 업그레이드(데이터 -> AI -> 개인화 등) 하려는 시도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결국 가장 큰 변화는 빅테크들이 굵직한 카테고리(모빌리티, 휴머노이드 로봇)에서 주도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이제 내일부터 본격적인 키노트와 전시가 시작됩니다. 현장 곳곳을 누비며 빠른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1/6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6 Jan, 02:31


• 12월 중국 차이신 서비스업PMI 서프라이즈. 2024년 5월 이후 최고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6 Jan, 02:31


혼하이 (Foxconn), 엔비디아와 협력해 인간형 로봇 개발

1. 협력 내용
- 혼하이가 엔비디아와 협력해 인간형 로봇을 개발 중이다.
- 엔비디아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하드웨어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 가오슝을 시작으로 인간형 로봇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2. 로봇 및 스마트 시티 개발
- 이미 엔비디아 기술을 사용한 비인간형 로봇을 생산 라인에 도입했다.
- 인간형 로봇을 헬스케어 산업 등 다양한 서비스에 도입할 계획이다.
- 가오슝 외에도 타이베이와 기륭시 정부와의 협력을 계획하고 있다.

3. AI 서버 및 매출
- 엔비디아 칩 기반 AI 서버를 출시했다.
- AI 서버가 지난해 회사 서버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 올해 AI 서버가 전체 서버 매출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최근 실적
- 4분기 매출이 2조 1,300억 대만달러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 12월 매출은 6,548억 대만달러로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
- 2025년 1분기에도 매출 성장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5. 전체 전망
- 2024년 11개월 동안 6조 2,100억 대만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 올해 전체 매출이 7조 대만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www.taipeitimes.com/News/front/archives/2025/01/06/200382971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6 Jan, 02:31


마이크론은 SK하이닉스에 이어 두 번째로 엔비디아에 HBM3E(5세대) 8단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해당 제품에는 SK하이닉스와 마찬가지로 10나노급 5세대(1b) D램이 채택됐다. 현재 마이크론은 HBM3E 12단 제품의 샘플링을 진행 중이며, 이를 내년 초 양산할 계획이다. 또 HBM4(6세대)는 10나노급 6세대(1c) D램을 기반으로 오는 2026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HBM 생산 역량 강화를 위해 마이크론은 대만을 주요 거점으로 삼아 시설 확충에 속도를 내고 있다. 타이중 A3 공장과 타오위안 11 공장에서는 HBM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설비 증설 작업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HBM 생산량을 웨이퍼 기준 월 2만장에서 6만장으로 세 배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달 25일에는 타이중에서 세 번째 사옥도 개관했다. 이곳은 HBM을 포함한 D램 선행 기술 연구 등의 중심지로 활용될 것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https://www.newstong.co.kr/view3.aspx?seq=13315624&allSeq=21&txtSearch=&cate=0&cnt=-5&subCate=1&order=default&newsNo=8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Jan, 05:44


※ 휴머노이드 로봇과 액츄에이터의 중요성

AI의 발전과 함께 로봇분야도 기존 산업용 로봇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빠르게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AI가 실제 비즈니스로 활발히 연결되는 분야는 현재 자율주행(전기차), 드론(+UAM),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이며 이들 산업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율주행,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은 AI를 기반으로 높은 잠재력이 주목받고 있는데, 하드웨어 적으로는 전력원인 배터리와 구동원인 모터(액츄에이터)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배터리와 모터(영구자석, 액츄에이터 등)와 관련된 업체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국내의 경우, AI와 같은 산업보다는 하드웨어에 속하는 부품산업(배터리, 모터 등)에 강점을 지닌 업체들이 좀 더 많은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 로봇별 능동관절 수(구동축 수, 동작의 자유도 DOF) : 액추에이터 수와 연관

1. 산업용 로봇 : 필요 능동관절수 3 – 6개
2. 협동 로봇 : 필요 능동관절수 6 – 7개
3. 물류 로봇(AMR) : 필요 능동관절수 2 – 12개
4. 4족보행 로봇 : 필요 능동관절수 12개 이상
5. 휴머노이드 로봇 : 필요 능동관절수 18 – 75개


○ 초거대 AI의 등장과 액추에이터

초거대 AI의 등장으로 로봇 제어 이론이 급속도로 발전하며 특히 휴머노이드 로봇의 발전을 가속화 시키고 있음.
기존 사업용, 협동, 물류 로봇은 통제된 상황(정형화된 환경)에서 작동하는 Model Driven 제어(모델 기반 의사결정)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4족보행 로봇, 휴머노이드 로봇은 다양한 상황(복잡한 환경=복잡한 동작)을 스스로 인지하고 적절하게 판단, 행동해야 함으로 Data Driven 제어(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가 필요함.

4족보행 로봇, 휴머노이드 로봇은 AI와 결합되어야 하며 이는 로봇의 복잡한 동작을 가능하게 해야 함. 즉, 로봇 구동 역할을 하는 액추에이터 기술의 발전과 다량의 정밀 액추에이터가 필요함.

산업용로봇, 협동로봇, 물류로봇의 액추에이터는 고속모터와 고감속비 감속기(하모닉 감속기)를 통해 연속적으로 힘을 가하는 것이 중요지만,
4족보행 로봇, 휴머노이드 로봇은 고토크모터와 저감속비 감속기(싸이클로이드, 유성기어)를 통해 순간적으로 강함 힘을 가하는 것과 충격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


○ 액추에이터의 구성

1. 서보모터 (스테이터 & 로터) : 제어신호에 의해 부하를 구동하는 장치
2. 감속기 : 모터와 기어를 연결해 원하는 힘과 속도로 바꾸는 역할
3. 엔코더 : 로봇관절 위치와 외부 충격을 검출하는 역할
4. 구동제어기


4족보행, 휴머노이드 로봇용 액추에이터는 고토크의 모터, 낮은 감속비의 감속기(싸이클로이드, 유성기어), 분산제어 가능한 드라이브로 구성.

자료인용 : 하이젠RNM Ir Book.


● 삼성전자, 로봇시장 참여로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시장 경쟁 치열해질 전망 (비욘드포스트, 2025. 01. 03)

○ 휴머노이드의 심장인 ‘액추에이터’가 가장 중요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 규모는 현재 780억 달러에서 2029년말 1,650억 달러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인간처럼 작동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과 같은 다양한 관절의 표현이 가능한 핵심 모터기능을 하는 액추에이터가 가장 중요.
기존 산업용 로봇에는 로봇용 액추에이터 3 - 6개가 들어가지만, 휴머노이드 로봇에는 최소 18개 최대 75개 이상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

로봇용 액추에이터 시장은 서보모터, 구동제어기, 감속기, 엔코더로 결합되어 있음.

https://www.beyondpost.co.kr/view.php?ud=2025010316212836762aaae0046f_30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Jan, 07:29


☆반도체에 우주의 기운이 모이는 중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Jan, 07:29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423396?sid=10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Jan, 07:28


애플 인텔리전스는 이제 기기당 요구되는 저장공간이 기존 4GB에서 7GB로 늘어 났습니다.​

한편
저장 공간이 부족한 경우 특정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필요 용량을 줄일 방법은 없습니다.

특히 다양한 기능이 더 추가될 가능성이 높아 향후에도 요구되는 용량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yeux1122&logNo=223714396812&navType=by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Jan, 03:57


MSFT : 올해 CAPEX $80b

마소 부사장 Brad Smith의 금일 공식 블로그 포스팅에 따르면 FY25 동안 AI 모델 학습과 AI 서버를 구축하는데 약 $80b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음

현재 시장 컨센서스는 $60.69b이며 이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을 제시한 셈. 전년 대비 무려 약 80%나 높은 수준

무튼 이중 절반 이상이 미국에 투자될 예정. 대규모 데이터센터 클러스터는 건설사 / 철강사 / 전력장치 / 액체냉각 업계의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

특히 차기 트럼프 정권에서 AI 산업이 강화될 수 있다고 언급. 19년 트럼프 1기 당시 AI 분야의 미국 리더십 강화 위해 행정명령을 승인한 바 있음

https://blogs.microsoft.com/on-the-issues/2025/01/03/the-golden-opportunity-for-american-ai/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Jan, 01:54


[ISM PMI 요약]

“우리는 정상보다 더 많은 백로그에도 불구하고 기술 인력에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컴퓨터 및 전자 제품]
신규 주문 증가로 공장이 풀 캐파로 가동 중입니다.” [전기 장비, 가전 제품 및 부품]

■공급이 부족한 상품
전기 부품(51); 전자 부품(9); 노동 - 건설 서비스 및 기술.
참고: 각 상품이 나열된 연속된 개월 수는 각 항목 뒤에 표시됩니다.

■신규주문
6대 제조 부문 중 2개(식품, 음료 및 담배 제품, 컴퓨터 및 전자 제품)가 신규 주문이 증가했다고 보고
12월에 신규 주문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된 6개 제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 장비, 가전제품 및 구성 요소; 종이 제품; 식품, 음료 및 담배 제품; 기타 제조; 1차 금속; 컴퓨터 및 전자 제품.

■생산
12월 생산 증가를 보고한 5개 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섬유 공장, 플라스틱 및 고무 제품, 목재 제품, 컴퓨터 및 전자 제품, 1차 금속.

■고용
18개 제조업 중 12월에 고용 증가를 보고한 두 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 장비, 가전제품 및 구성 요소; 플라스틱 및 고무 제품.

■재고
12월에 재고가 더 적었던 8개 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섬유 공장; 조립 금속 제품; 컴퓨터 및 전자 제품; 화학 제품; 플라스틱 및 고무 제품; 식품, 음료 및 담배 제품; 기계; 운송 장비.

■고객 재고
12월에 고객 재고가 너무 낮다고 보고한 10개 산업은 순서대로 다음과 같습니다. 식품, 음료 및 담배 제품; 종이 제품; 가구 및 관련 제품; 전기 장비, 가전 제품 및 구성 요소; 기계; 1차 금속; 컴퓨터 및 전자 제품; 조립 금속 제품; 운송 장비; 화학 제품.

■백로그
18개 제조 산업 중 12월에 주문 잔고가 증가한 산업은 식품, 음료 및 담배 제품, 컴퓨터 및 전자 제품, 전기 장비, 가전 제품 및 구성 요소 등 3개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Jan, 01:03


<🇺🇸 12월 ISM 제조업 서프라이즈>

헤드라인 49.3 (직전 48.4 / 컨센 48.2)

- 신규주문 52.5 (직전 50.4)
- 지불가격 52.5 (직전 50.3)
- 고용 45.3 (직전 48.1)

➡️ 헤드라인 수치는 예상치와 전월치를 모두 상회하며 작년 3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해 시카고 PMI발 우려를 불식시켰음. 하지만 9개월 연속 위축국면에 놓여 있어 미국의 제조 업황 수축 지속을 시사

➡️ 선행지표격인 신규주문이 2022년 5월 이후 최고치이자 지난해 1월과 같은 수준인 52.5까지 상승

➡️ 반면, 고용은 전월대비 2.8포인트 하락하며 7개월 연속 기준선 50을 하회 중 (위축국면)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Jan, 12:50


●반도체 장비주 비교

• 최고점은 2024년 중, 최저점은 2024년 7월 이후

• 반등 강도 = (현재가 - 최저점) ÷ (최고점 - 최저점)

• 최대 낙폭 하위 순서 - 기가비스, 예스티, 디아이티, 에스티아이, 고영, 디아이, 피에스케이홀딩스

• 최저점 대비 현재가 반등률 상위 순서 - 피에스케이홀딩스, 디아이, 파크시스템스, 테크윙, 이오테크닉스, 주성엔지니어링, 디아이티

• 반등 강도 상위 순서 - 파크시스템스, 주성엔지니어링, 넥스틴, 테크윙, 이오테크닉스, 피에스케이홀딩스, 디아이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Jan, 12:29


●후공정 장비주 4대장 주봉 20주선 돌파 순서

• 테크윙, 이오테크닉스, 피에스케이홀딩스, 한미반도체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Jan, 04:50


SK hynix, CES 2025에서 '풀 스택 AI 메모리 제공자' 비전 공개

1. 기술 혁신
- SK hynix, CES 2025에서 AI 메모리 기술 선보인다.
- HBM과 PIM 같은 차세대 메모리 포함 다양한 제품 전시한다.
- '풀 스택 AI 메모리 제공자'로 미래 준비를 강조했다.

2. 전시 주요 내용
- SK Group, '혁신적 AI, 지속 가능한 내일' 주제로 공동 부스 운영한다.
- HBM3E 16단 제품 및 고성능 eSSD 제품 샘플 전시한다.
- 데이터 처리 속도 및 전력 효율성을 개선한 LPCAMM과 ZUFS 제품 공개했다.

3. 차세대 데이터 센터 기술
- CXL 기반 모듈형 메모리 CMM-Ax와 AiMX5 소개했다.
- 6세대 HBM 생산 계획 발표하며 고객 맞춤형 HBM 시장 선도 의지 밝혔다.

4. 경영진 발언
- CEO 곽노정, 기술 혁신 통해 AI 시대 새로운 가능성 제시 의지 강조했다.
- CDO 안현, QLC 기반 고성능 eSSD 시장에서의 시너지 기대를 언급했다.

https://finance.yahoo.com/news/sk-hynix-unveil-full-stack-001800220.html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Jan, 04:50


[한투증권 채민숙/황준태] SK하이닉스 4Q24 Preview: 이 판을 바꿀 Changer

●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상회할 전망
- 4분기 실적은 매출액 20조원, 영업이익 8.3조원으로 영업이익 컨센서스 8조원을 3% 상회할 것
- 통상 연말에는 연간 계획 수량 달성을 위해 가격을 낮춰 수량 판매를 늘리는 "밀어내기” 관행이 있었음
- 그러나 24년 중 동사는 수량보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통한 수익성 위주 전략을 고수
- 4분기 HBM의 디램 내 매출 비중은 40%를 상회해, 회사가 제시한 가이던스에 부합할 것
- 구성원들의 PS 충당은 매 분기 진행해 왔지만, 사상 최대 실적 달성으로 인한 추가 PS 지급 가능성을 고려해 3천억 수준의 추가 충당금 가정

● HBM 대장주는 2025년에도 바뀌지 않을 것
- 동사의 HBM 시장 우위는 25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추정
- 경쟁사인 삼성전자는 HBM의 주력 고객사인 엔비디아에 아직 본격적으로 진입하지 못함
- 마이크론이 SK하이닉스에 이어 엔비디아에 HBM을 공급하고 있으나, SK하이닉스보다 Capa와 공급 수량이 작음
-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 외 ASIC 고객향으로 HBM 판매를 확대해, 24년 20% 수준이었던 ASIC 고객 비중을 25년 30% 가까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전망
- HBM 매출 비중이 디램 내 4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메모리 공급사 중 동사의 실적 안정성이 가장 높을 것
- 시클리컬한 메모리 반도체의 산업 특성이 아예 달라졌다고 할 수는 없지만, 동사는 HBM 판매 확대를 통해 시클리컬의 진폭을 줄이고 있으며 매 분기 실적으로 이를 증명

● 매수의견 유지, 섹터 내 Top pick으로 추천
- 목표주가 270,000원(12MF BPS, 목표PBR 2배)과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섹터 내 Top pick 의견을 유지
- 24년 동사는 HBM 판매 목표를 초과 달성했고, 25년에도 두 배 가까운 공급 증가를 계획
- HBM 12단 신제품 출시로 인해 ASP도 상승할 것. 25년 판매 수량과 ASP는 이미 확정되었기 때문에, 과거 사이클과 달리 전체 매출의 30% 수준을 미리 확보한 셈
- 이 점이 동사 외 메모리 경쟁사들과의 차별화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

본문: https://vo.la/BWFEaS
텔레그램: https://t.me/KISemicon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Jan, 02:32


1c D램·하이브리드 본딩 등 첨단 공정 대거 활용
HBM4 일정 앞당겨 고객사 대응 속도 높여

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는 최근 HBM4의 로직 다이 설계를 마치고 4㎚ 파운드리 라인에 설계도를 전달해 생산을 개시했다. 로직 다이는 D램을 쌓아 만드는 HBM의 가장 밑단에 배치되는 핵심 부품으로 겹겹이 적층된 D램을 제어하는 두뇌 역할을 담당한다.

HBM3E(5세대 HBM) 시장까지 SK하이닉스 등 경쟁사에 내준 삼성전자는 첨단 공정을 적용해 HBM4의 성능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HBM4부터는 D램을 단순히 이어붙인 뒤, 고객사의 그래픽처리장치(GPU) 등과 연결하던 기존 HBM3E와 달리 HBM 최하단에 탑재되는 로직 다이에 파운드리 공정이 적용된다. 고객사가 요청하는 설계 자산(IP)과 응용처에 최적화된 형태의 맞춤형 HBM 제작도 가능하다. 자체 파운드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SK하이닉스는 TSMC의 5㎚ 공정을 통해 로직 다이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Jan, 02:32


[단독] 삼성전자, HBM4 두뇌 ‘로직 다이’ 조기 생산 개시… 올해 HBM 시장서 반격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44701?sid=10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14:37


닌텐도 스위치 2, 삼성 5nm 공정 채택 및 NVIDIA DLSS 4K 업스케일링 지원 가능성

1. 닌텐도 스위치 2 SoC 분석
- 닌텐도 스위치 2의 SoC가 삼성 5nm 공정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 유출된 메인보드 사진을 기반으로 한 분석에서 T239 칩 크기가 약 200mm²로 확인됐다.
- 이는 8nm 공정의 Snapdragon 8 Gen1과 유사하며 성능 향상 가능성을 시사한다.

2. 유출된 메인보드와 T239 칩 특징
- T239 칩은 약 15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포함하며 2022년 첫 엔지니어링 샘플이 출시된 바 있다.
- 삼성 5nm 공정 채택은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3. NVIDIA DLSS 기술 지원 가능성
- 닌텐도의 새로운 특허에서 NVIDIA DLSS 기술 지원 가능성이 확인됐다.
- 이 기술은 낮은 해상도의 입력을 1080p 및 4K 해상도로 업스케일링하며 파일 크기 절감에도 기여한다.

4. 특허를 통한 추가 정보
- 특허 예시에서 4K 해상도와 1080p 해상도의 텍스처 파일 크기 차이를 설명하며 효율성을 강조했다.
- 이는 스위치 2의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 도입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https://wccftech.com/nintendo-switch-2-leaked-soc-5nm/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14:37


테슬라 2024년 4분기 생산, 인도 및 에너지 저장

1. 4분기 주요 실적
- 차량 생산: 약 459,000대
- 차량 인도: 495,570대 (역대 최고 기록)
- 에너지 저장 제품 배포: 11.0 GWh (역대 최고 기록)

2. 4분기 차량 세부 실적
- Model 3/Y: 생산 436,718대 -> 인도 471,930대 (운용 리스 회계 대상 5%)
- 기타 모델: 생산 22,727대 -> 인도 23,640대 (운용 리스 회계 대상 6%)

3. 2024년 연간 실적
- 총 차량 생산: 1,773,443대
- 총 차량 인도: 1,789,226대
- 에너지 저장 제품 배포: 31.4 GWh

4. 4분기 재무 실적 발표 일정
- 발표 일시: 2025년 1월 29일(수), 미국 시장 마감 후
- Q&A 웹캐스트: 오후 4:30 (중부시간) / 오후 5:30 (동부시간)
- 업데이트 및 웹캐스트 링크: [Tesla Investor Relations](https://ir.tesla.com)

5. 추가 정보
- 4분기 재무 실적은 평균 판매 가격, 매출원가, 환율 변동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 세부 내용은 2024년 12월 31일 마감된 연도의 10-K 보고서에 포함될 예정.


https://ir.tesla.com/press-release/tesla-fourth-quarter-2024-production-deliveries-and-deployments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14:37


[테슬라 4Q24 인도량/생산량]

- 인도량
실제: 495,570대
(+2%YoY, +7%QoQ)
컨센: 506,763대(IR취합)
컨센: 512,277대(블룸버그)

24년 연간:
1,789,226대(-1%YoY)

- 생산량
실제: 459,445대
(-7%YoY, -2%QoQ)
컨센: 505,239대(블룸버그)

24년 연간:
1,774,443대(-4%YoY)

- ESS 설치량
4Q24: 11.0GWh
3Q24: 6.9GWh
2Q24: 9.4GWh
1Q24: 4.1GWh
4Q23: 3.2GWh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08:41


테슬라, 새로운 벨류에이션
* 출처: 다올투자증권

1)FSD V.12의 릴리즈 이후부터 비약적으로 자율주행거리가 증가하고 있어 FSD Take rate의 20% 이상으로 상승 및 구독비용 증가

➡️ Tesla는 FSD 구독을 통해 발생한 매출 대부분을 Deferred Revenue(이연 매출액)로 인식했으나 FSD V.12의 일정시점 부터는 수익인식을 하기 시작한 것
➡️ FSD는 100% 소프트웨어 매출액이며, 잠재적으로 50% 이상의 Gross 마진을 기록할 수 있을 것

2)2026년 완전자율주행 로보택시인 Cybercab의 양산에 기반해 로보택시 호출사업이 활성화

➡️ 초기 로보택시 시장에 대한 TAM(Total Addressable Market)은 40조원 가량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해당되는 주행거리는 약 67억마일 수준
➡️2033년 들어서 우리의 자율주행 거리 추정치는 2천억 마일 가량으로 증가
➡️현재의 호출앱 시장과 미래의 자율주행 로보택시 시장은 하나의 시장이 될 것이기 때문에, Telsa가 1위 사업자로서 가져갈 수 있는 share를 20%로 가정시 미국에서만 약 140조 이상의 매출 발생 기회가 가능

Dojo의 가동으로 End to End 훈련이 가능해졌으며 이는 기존 Hydranet/Occupancy Network에 대한 경험치를 기본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최근 End to End를 도입하려는 진영들은 사실상 모방이 불가능

자율주행의 상업화가 시작된 현재, 자동차 업체의 브랜드 가치는 바로 이 real world data를 기반으로 훈련할 수 있는 능력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07:34


[중국 바이러스 비상사태 선포 관련 Fact Check]

안녕하세요, 메리츠증권 최설화입니다.

오후에 중국 바이러스 확산과 더불어 비상사태 선포했다는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최근 중국 질별관리센터에서 HMPV이라는 독감과 비슷한 증상이 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특히 아동과 65세 이상 노인들 사이에서 발병 확률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질병센터는 새로운 바이러스인지 여부는 좀 더 관찰을 해봐야 하지만, 비상사태를 선포하지 않았습니다.

현지인들의 반응도 이번 감기가 쎄서 힘들지만, 국가 차원에서 비상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라는 반응입니다.

만약 정말 비상사태였다면 오늘 중국장에서 유통 등 소비재주 좋은 것이 설명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계속 지켜보겠습니다.

아래 HMPV에 관한 질병센터 기사 원문 공유드립니다. https://weibo.com/ttarticle/x/m/show#/id=2309405118072506679656&_wb_client_=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06:56


1Q25 반도체 소부장 투자전략: 당분간 기술주 선호
[삼성증권 반도체 소부장/류형근]

■ 바닥은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 반도체 사이클 우려로 소부장 주가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지난 다운사이클을 회귀해보면, 반도체 소부장 주가의 저점은 직전 상승사이클의 고점 대비 50-60% 하락한 수준에서 형성되어 왔습니다.

- 지금의 주가와 비교해보면, 주가는 다운사이클 우려를 상당 부분 반영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전통 반도체 소부장 주식, 지금 사야할까?

- 주가가 쌀 때 미리 사는 전략은 유효합니다. 하지만, 싸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주가의 추세적 반등이 나타날 것이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 범용 반도체 생산 조절로 설비투자와 가동률 전망은 여전히 보수적입니다. 그렇다면, 이익의 눈높이가 단기에 변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 주가가 탄력적으로 반등하기 위해선 범용 반도체 가격 반등 시그널이 보다 구체화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야 설비투자와 가동률 전망도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 고객의 메모리반도체 재고 정상화와 이에 따른 업황의 반등 기회는 2025년 4-5월 경 구체화되기 시작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시점에 발맞춰 매집 확대 기회를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2025년, 우리가 초점을 둬야 하는 부분은?

- R&D라는 무형자산의 가치가 주가 판단에 보다 고려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신수요의 등장에 따른 수요의 격변기에는 기술의 변화 또한 다량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기회를 잡기 위해선 R&D 역량이 중요합니다.

- 원천기술을 보유한 업체들이 R&D의 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파생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국내에서 이러한 기업을 뽑자면, 파크시스템스와 HPSP를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두 업체 모두 보유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시장을 빠르게 확대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료: https://bit.ly/3PmFLM9

(2025/01/02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05:47


●로봇 산업 밸류체인

t.me/triple_stock

• 로봇은 크게 제조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으로 구분되며, 제조용 로봇에는 전통 산업용 로봇, 협동로봇, AMR로 구분되며, 서비스용 로봇에는 서빙로봇, 협동로봇, 자율주행 배송로봇, 의료용 로봇, 개인용 로봇/웨어러블 로봇으로 구분됨

<국내 로봇 업체 리스트 정리>

• 협동로봇 – 두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로보티즈, 뉴로메카, 유일로보틱스, 휴림로봇, HD현대로보틱스(비상장), 한화로보틱스(비상장), LPK로보틱스(비상장), 나우로보틱스(비상장)

• AMR – 티로보틱스, 로보스타, 트위니(비상장), 시스콘로보틱스(비상장), 러셀, 모비어스(비상장), 나우로보틱스(비상장), 힐스로보틱스(비상장)

• 서빙로봇 – 로보티즈, 베어로보틱스(비상장), 에브리봇

• 자율주행 배송로봇 – 로보티즈, 뉴빌리티(비상장), 폴라리스3D(비상장), 트위니(비상장), 코가로보틱스(비상장)

• 의료용 로봇 – 큐렉소, 고영, 미래컴퍼니, 로봇앤드디자인(비상장)

• 개인용 로봇/웨어러블 로봇 – 엔젤로보틱스, 로보로보, 로보케어(비상장)

• 협동로봇은 센서, 액츄에이터 등 주요 부품들을 조합하고 SW를 맞춤형으로 어떻게 조합하냐에 따라 원가와 ASP가 결정됨. 협동로봇 완제품 업체들이 액츄에이터는 어느 정도 내재화가 가능하지만 센서는 갈수록 고도화되면서 단가가 높아지는 트렌드에 있음

• 협동로봇에 탑재되는 센서는 자동차, 기계 장비 등에 사용됐던 대형 센서를 소형화해서 사용함에 따라 일본과 독일 등 기존 센서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은게 특징

• 협동로봇의 작업부는 다양한 End Effector가 탑재됨과 동시에 여러ㅠ 센서 또한 필요함. 센서에서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이 협동로봇 완제품 업체들과 협업하여 기술을 고도화 해나가는 트렌드 속에 오토모티브 및 자율주행의 센서 업체들이 넘어오고 있는 트렌드에 있음

<로봇 센서 기술의 트렌드>

1. 멀티 모달 센싱: 생성형 AI의 멀티 모달 트렌드와 함께 센서도 멀티 모달 트레드로 감. 하나의 센서가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여러 센서를 통합하여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제공함. 촉각, 시각, 힘-토크, 온도 등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로봇의 이해도를 높이는 트렌드

2. 센서 퓨전: 자율주행처럼 여러 센서 데이터를 통합하여 풍부한 정보를 생성. 카메라 + 라이다 + IMU(관성 측정 장치) 융합으로 정밀한 환경 인식

3. 고해상도 및 고정밀 센서: 카메라 센서의 고해상도화와 고해상도 라이다 센서를 활용하여 3D 지도 생성 및 정밀한 자율주행 가능

4. 스마트 센서: 센서 자체에 데이터 처리 및 분석 기능을 통합. AI 칩셋 내장으로 로컬에서 데이터 처리 가능(엣지 컴퓨팅)

5. 촉각 센서의 발전: 센서 배열의 픽셀 밀도를 높여 고해상도 데이터를 출력. 촉각 데이터와 비전 데이터를 융합하여 더 정교한 작업 수행. 소프트 로보틱스에 적합한 유연한 재료 사용

6. 초소형화 및 저전력 기술: 센서를 더 작고 가볍게 만들어 로봇의 이동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킴.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기반 센서가 소형 로봇과 웨어러블 로봇에 채택됨

<국내 대표적인 로봇 센서 비즈니스 기업>

• 카메라 센서 – 넥스트칩, 씨메스, 라온피플

• 라이다 센서 – 에스오에스랩, 페펄앤드푹스(비상장)

• 레이더 센서 –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에이딘로보틱스(비상장)

• 힘 토크 센서 – 에이딘로보틱스(비상장), 로보터스(비상장)

• 모션 센서 – 아진엑스텍, 알에스오토메이션, 코닉오토메이션

• 협동로봇이 직접적으로 움직이는 부위에는 사람의 관절과 같은 역할을 하는 액츄에이터가 탑재됨. 액츄에이터는 감속기, 모터, 엔코더 등의 핵심 부품을 하나의 모듈로 통합하여 공급함

• 액츄에이터는 통상적으로 협동로봇의 구동부라 불리고, 전체 원가에서 약 80%의 비중을 차지하며, 그 중에서도 정밀감속기의 원가 비중이 40%로 가장 높음

• 정밀감속기의 원가가 높은 이유는 수명이 핵심으로 고가의 합금을 사용하는 점과 일본의 하모닉 드라이버 시스템즈 업체가 독점적으로 공급하면서 가격 협상력이 높았던 이유. 2018년 하모닉 드라이브의 감속기 특허가 공개되며 여러 후발 주자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업체들의 성장이 빠름

• 최근에는 하모닉 감속기 이외에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유성감속기 등 다양한 정밀감속기 제품군이 탑재되고 있음

• 휴머노이드 로봇의 하드웨어의 원가 구성을 보면, 액츄에이터가 70%를 차지하고, 덱스트러스(Dexterous)가 15% 정도, 센서와 SoC가 15% 정도를 대략 차지함

• 휴머노이드 로봇의 액츄에이터는 Rotary 액츄에이터와 Linear 액츄에이터로 구분. Rotary 액츄에이터는 어깨, 고관절 등 회전운동을 필요로 하는 부위에 사용되고, Linear 액츄에이터는 무릎 등 직선운동만 필요한 부위에 사용됨

• Rotary 액츄에이터에는 회전 운동 에너지 변환 및 제어를 위한 하모닉 드라이브 등 정밀감속기가 더 많이 탑재되기 때문에 원가 비중은 Rotary 액츄에이터가 60%, Linear 액츄에이터가 40% 정도

• 휴머노이드의 덱스트러스는 로봇의 손과 팔이 인간과 유사한 정교함과 민첩성을 가지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인간 손처럼 개별 손가락을 독립적으로 움직이고 복잡한 작업(물건 잡기, 조립 작업, 필기 등)을 수행해야함

• 휴머노이드는 고도의 자유도(Degrees of Freedom, DOF)를 가지고 섬세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해야함. 인간의 손은 20개 이상의 자유도를 가지며, 고급 휴머노이드 로봇은 이를 모방하려고 노력함. 자유도가 높게 요구될수록 손가락 마디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소형 모터 및 기어가 많이 필요함

• 휴머노이드에서 더욱 중요해지는 센서 기술에는 힘 토크 센서가 있음. 힘 토크 센서는 특정 물체를 쥘 때 효과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는 힘 센서와 일정한 범위 안에서 효과적으로 회전과 비트는 동작을 할 수 있는 토크 센서를 결합한 것

<국내 대표적인 로봇 액츄에이터 및 SW 비즈니스 기업>

• 정밀감속기 – 에스피지, 에스비비테크, 로보티즈

• 모터 – 케이엔알시스템, 로보티즈, 하이젠알앤엠, 삼익THK

• 엔코더 – 알에스오토메이션, 코닉오토메이션

• SW – 클로봇, 씨메스, 넥스트칩

• SoC - 넥스트칩

<휴머노이드 기술 개발 트렌드>

• 현재 글로벌 휴머노이드 시장은 미국과 중국의 양강 체제가 더욱 공고해지고 있음

• 범미국 휴머노이드 업체에는 테슬라, 보스턴 다이나믹스, Figure AI, IX Technologies, Agility Robotics, Sanctuary AI 등이 있고, 중국 휴머노이드 업체에는 UBITEC, AGIBOT, Fourier Intelligence, kpier, Unitree Robotics, 샤오미 등이 있음

• 휴머노이드를 개발하는 1차 목표는 제조업에서 노동자들을 대체하는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가정용 혹은 방산용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즉, 휴머노이드는 생성형 AI와 결합하여 국가 전략 자산이 됨과 동시에 업체들은 수익화를 위해 대량양산을 가능하게 해야함

• 휴머노이드 기술 개발의 트렌드 1번은 원가절감, 2번은 기술 고도화에 있는 이유. 수익화를 위해서는 기술 고도화가 필요하며 그럼에도 원가절감을 동시에 이뤄내야 하는 것

• 국내 로봇 업체들은 휴머노이드 기술력이 부족하지만 협동로봇 분야에서는 강점이 있어 기술 고도화가 더욱 필요함. 하지만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음

• 결국, 기술 고도화와 원가절감을 통해 해외 진출을 동시에 꾀하게 될텐데 이를 달성하거나 도와줄 수 있는 업체가 장기적으로 유망할 것. 센서 국산화와 SW와 HW를 커스텀화 해주는 업체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01:25


대기업 그룹 투자 로봇기업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00:52


https://www.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501020747413158fbbec65dfb_1/article.html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Jan, 00:46


테슬라 생태계의 각 비즈니스 및 주요 Milestone에 대한 정리 (다올)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Dec, 05:50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8187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Dec, 05:50


브로드컴 CEO, AI 투자 열풍: 백만 개 칩 클러스터가 다가온다

1. 시장 가치와 성장 전망
- Broadcom이 AI 시장 성장으로 인해 시장 가치 1조 달러를 초과했다.
- CEO Hock Tan은 2020년대 후반까지 AI 투자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 2027년까지 백만 개의 AI 칩을 갖춘 클러스터 구축 계획이 진행 중이다.
- AI 관련 매출이 2024 회계연도에 전년 대비 220% 증가해 122억 달러를 기록했다.

2. 주요 협력과 기술 개발
- Broadcom은 Google, Meta, ByteDance와 AI 칩 개발 협력을 진행 중이다.
- Apple과 OpenAI도 Broadcom과 협력해 맞춤형 AI 서버 칩을 개발하고 있다.
- Apple은 TSMC의 N3P 공정을 활용해 'Baltra' 칩을 2026년에 양산할 예정이다.
- OpenAI는 Broadcom과 AI 추론 프로세서를 개발하고 있다.

3. AI 시장 기회와 경쟁
- Broadcom은 Marvell과 함께 맞춤형 칩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2028년까지 맞춤형 칩 시장이 4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경쟁업체의 신규 진입 가능성이 낮아 Broadcom과 Marvell의 우위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4. AI 투자 확대 전망
- Morgan Stanley는 주요 기술 기업들의 AI 투자 규모가 2024년에 약 3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 데이터 센터 및 AI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 Hock Tan은 향후 3년간 맞춤형 AI 가속기 수요 증가를 강조했다.

5. AI 칩 시장 확장과 미래
- Broadcom은 AI 하드웨어 시장의 주요 파트너로 자리 잡았다.
- CEO Hock Tan은 AI 시장이 제공하는 도전을 기회로 보고 있다.
- AI 투자 붐이 2029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https://www.digitimes.com/news/a20241224PD209/broadcom-ceo-ai-investment-growth.html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Dec, 05:50


https://www.newsway.co.kr/news/view?ud=2024122711430240298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Dec, 04:36


• 대만경제일보: TSMC 가오슝 지역 투자 계속 확대. P3 (2나노)에 이어 2025년 P4, P5 공장 착공 계획

台积电持续扩大投资高雄,规划于P3厂房东侧土地接续启动扩建计划,延续先进制程,预计2026年办理竣工及申请使照,将生产2纳米或更先进制程芯片。扩建的P4、P5厂房预计2025年动工。 (台湾经济日报)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Dec, 03:24


2024.12.27 11:26:07
기업명: 케이엔제이(시가총액: 1,018억)
보고서명: 신규시설투자등

*투자구분 및 목적
- 생산시설 증설투자
- 반도체공정용 소재/부품 관련 증설투자[CVD SiC Focus Ring 외]

투자금액 : 200억
자본대비 : 30.71%

투자시작 : 2024-12-27
투자종료 : 2026-06-30
투자기간 : 1.5년


공시링크: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1227900183
회사정보: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272110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Dec, 01:32


241227_4Q24 삼성전자 Preview - CITI

(1) CITI는 4Q24 삼성전자 영업이익을 7.2조로 전망 vs. 현재 컨센서스 9.2조

(2) 이는 레거시 메모리 약세 및 파운드리 사업부 부진에 기인

(3) 4Q24 부문별 영업이익 추정
■ DS 3.53조
■ MX 2.06조
■ SDC 1.06조
■ CE 0.36조

(4) DS에서는 HBM 믹스 증가로 인해 DRAM 가격은 +19%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빗 그로스는 -14% 감소 전망

(5) 이는 시장의 기대와 달리 삼성전자는 빗 그로스보다 수익성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전략을 선회했기 때문

(6) MX에서는 4Q24 스마트폰 출하량이 당초 기대치보다 낮은 5,250만대 수준 전망

(7) CITI는 레거시 반도체 및 파운드리 부진을 근거로 CY2025 영업이익을 기존 40.9조에서 35.4조로 하향 조정

(8) 이에 따라 TP를 기존 97,000원에서 87,000원으로 하향 조정

(9) 다만 2H25 NVIDIA B300[Blackwell Ultra] 출시 및 Apple iPhone 17 출시[12GB LPDDR5T/LPDDR5X]로 인한 프리미엄 메모리 공급이 타이트해지면서 2Q25부터 DRAM ASP는 반등할 것으로 전망
*CITI Forecast: 2Q25 +2%, 3Q25 +7%, 4Q25 +1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Dec, 00:57


●애플 M5와 SoIC의 중요성, 우리는 지금 어디에 주목해야 하는가

t.me/triple_stock

• 2025년에는 애플의 M5 칩부터 SoIC를 적용하기 시작하므로 TSMC로 관련 장비를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본다면 현재 예상되는 실적보다 더욱 상향될 가능성이 높을 것

• 현재 M5칩으로 제조될 기기는 맥북과 아이패드 프로인데 2024년 맥북의 판매량은 1200만대 가량, 아이패드 프로의 판매량은 1500만대 가량으로 예상

• 애플의 M5 칩에서 SoIC를 적용한 것의 의미는 2가지

• 한 가지는 애플이 장기적으로 M 시리즈와 A 시리즈 칩을 하나의 칩 패밀리로 통합할 가능성

• 다른 한 가지는 애플이 하면 모두 한다는 트렌드로 퀄컴, 엔비디아, 브로드컴 등의 다른 팹리스 업체들도 칩 제조에 SoIC를 적용할 가능성

• 어느 경우나 모두 SoIC CAPA는 늘어나야 한다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함

• M 시리즈의 고성능 GPU를 아이폰에 적용하면 데스크톱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여 복잡한 AI 연산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음

• 아이폰과 Mac의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동일하게 통합하면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이점이 되면서 On-device AI 환경을 더욱 궁극적으로 잘 구현할 수 있게 됨

• 앞으로 TSMC의 SoIC 패키징 기술은 엄청난 양산 수로 확장될 것이며, 아마도 2025년에는 CoWoS보다 SoIC를 더 많이 듣게 되는 첫 해가 될 것

• 자연스럽게 TSMC의 SoIC 신규 라인 및 팹의 증설은 확대될 것이고, 팹에 신규 장비를 공급하는 반도체 장비 업체들은 앞으로 고성장을 기록할 것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Dec, 00:31


테슬라, AMD와 엔비디아의 경쟁자로 부상: AI와 슈퍼컴퓨터용 차세대 HBM4 메모리 확보 경쟁

1. HBM4 칩의 중요성

- HBM4 칩은 테슬라의 AI 야망을 실현할 핵심 기술이다.
- 도조 슈퍼컴퓨터에 테슬라의 고성능 HBM4 칩을 통합할 예정이다.
- 삼성과 SK하이닉스가 테슬라의 AI 메모리 칩 주문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2. 시장 동향

- 고대역폭 메모리(HBM) 시장은 2027년까지 3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 삼성과 SK하이닉스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 테슬라는 두 기업에 차세대 HBM4 칩 샘플을 요청했다.

3. 테슬라의 AI 전략

- 도조 슈퍼컴퓨터는 테슬라의 자체 D1 AI 칩으로 구동된다.
- 완전 자율주행(FSD) 기능을 위한 신경망 훈련에 활용된다.
- 기존 HBM2e 칩을 더 발전된 HBM4로 교체할 계획이다.
- AI 데이터 센터와 미래 자율주행 차량에도 HBM4 칩을 도입할 예정이다.

4. 삼성과 SK하이닉스의 대응

- 두 기업 모두 테슬라를 위한 HBM4 칩 프로토타입을 준비 중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구글 등 주요 미국 기업을 위한 맞춤형 HBM4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다.
- SK하이닉스는 현재 HBM 시장 선두주자로, 엔비디아에 HBM3e 칩을 공급하고 있다.
- 삼성은 TSMC와 협력하여 HBM4 칩 핵심 부품 생산에 나섰다.

5. HBM4 기술 발전

- SK하이닉스의 HBM4 칩은 HBM3e 대비 1.4배 높은 대역폭과 30% 낮은 전력 소비를 자랑한다.
- 초당 1.65테라바이트 이상의 대역폭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 칩 스택 기반에 로직 다이를 도입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와 에너지 효율을 개선했다.

6. 향후 전망

- SK하이닉스는 2025년 말 고객사에 HBM4 칩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삼성은 4나노미터 파운드리 공정을 통해 생산 계획을 앞당기고 있다.
- 글로벌 HBM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두 기업의 노력이 계속될 전망이다.

https://www.techradar.com/pro/tesla-emerges-as-surprising-rival-to-amd-and-nvidia-in-quest-to-grab-next-gen-hbm4-memory-for-ai-and-supercomputers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6 Dec, 04:37


중국 CXMT의 DDR5 수율이 80%에 도달했다는 보도입니다. 사실 그동안 중국 반도체 관계자들과 나눴던 얘기랑은 좀 거리가 있어서 일부는 걸러 들어야 할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물론 중국 경쟁사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경계하는 건 필요합니다. 다만 중국 현지 언론의 애국주의는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가 그동안 듣기로 CXMT의 DDR5 수율은 50% 미만이며, 그나마도 대만 출신 엔지니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게 아킬레스건이라고 합니다. 대만 엔지니어 빠지면 바로 라인 멈추는 수준이라는...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6 Dec, 02:00


로봇의 '눈' 시장 전망 밝아… 광학 대기업들 신시장 진출

테슬라가 인간형 로봇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이른바 "로봇의 눈"으로 불리는 광학 기술이 대만 광학 업체들의 새로운 전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광(亞光)은 관련 공급망에 진입했다는 소식으로 주가가 급등했으며, 캐논(Canon)도 기계 시각(machine vision) 기술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다리광(大立光)은 기계 시각 제품이 샘플 단계에 있으며, 인간형 로봇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라고 밝혔다.

테슬라의 인간형 로봇 발전
테슬라는 11월 말 Optimus 3세대 모델을 업데이트하며 자유도가 향상된 팔을 공개했다. 공이 날아오는 방향에 따라 손으로 잡는 동작을 보여주며, 정교한 움직임이 큰 주목을 받았다. 이로 인해 인간형 로봇과 관련 부품의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로봇의 눈, 광학 기술의 새로운 기회
광학 렌즈가 핵심 부품으로 떠오르며 "로봇의 눈"이라 불리는 광학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앙사와의 인터뷰에서 기계 시각이 로봇 팔, 이동형 운송 로봇, 그리고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이 언급한 인간형 로봇까지 넓은 범위를 아우른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만 기업들인 다리광, 아광, 화정과기, 캐논 등이 이러한 주문을 수주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고객사는 테슬라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중국의 여러 업체들도 인간형 로봇을 연구하고 있으며, 양산 시점과 규모는 아직 관찰이 필요하지만, 광학 대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언급했다.

광학 대기업들의 전략과 계획
아광(亞光):
테슬라의 차량용 카메라 공급업체로 알려진 아광은 이번에는 테슬라의 AI 인간형 로봇의 영상 감지 장비 공급망에도 진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광은 보안 협약으로 구체적인 답변을 거부했지만, 최근 10거래일 동안 주가가 약 40% 상승했다.
아광은 AI와 관련된 광학 렌즈 시장, 기계 시각, VR, AR, MR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확장하며, 고급 스마트폰 카메라 업그레이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리광:
다리광의 임원은 기계 시각 제품이 현재 샘플 단계에 있으며, 야간 시각 기능을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간형 로봇 부품 공급 가능성은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제품 양산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고객사의 사양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캐논(Canon):
캐논은 광학 기술을 AI, 엣지 컴퓨팅, 기계 시각 제품, 이동형 광학 기술과 통합하여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고 있다. 캐논은 기계 시각 기술을 이미 확보했으며 여러 고객의 요청을 받고 있지만, 본격적인 상업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캐논은 한때 세계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선두주자였으나, 스마트폰의 부상으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축소되며 전환점을 맞이했다. 최근에는 360도 파노라마 카메라, 소비자 및 산업용 광학 제품, 차량용 렌즈 및 스마트 시티 감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며 실적이 개선되고 있다.

https://www.ctee.com.tw/news/20241224700887-430502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5 Dec, 23:49


• 5월에 전영현 부회장 체제로 전환 이후 소부장을 전면 재검토하는 분위기가 진행되어 왔음

• 일환으로 HBM을 담당하는 천안 사업장을 패키징을 담당하는 온양 사업장 밑으로 조직개편을 하면서 온양에서 HBM을 포함 전체 패키징 소부장을 재검토하기 시작함

• 이제 퀄을 받고 공급을 하기 시작하는 업체들은 이미 수혜를 받고 있는 중으로 볼 수 있음

• 예를 들어, 디스코의 다이싱 독점 영역에서 이오테크닉스가 레이저 다이싱으로 침투하기 시작한 것도 수혜를 받는 부분

https://v.daum.net/v/20241225120132794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5 Dec, 23:30


테슬라, FSD 30일 무료 체험판 두 번째 배포 (자료: Sawyer)

- FSD V12.5에 이어 FSD V13.2도 상당한 MPI 증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30일 평가판 출시. 사람들이 많이 써볼 때마다 채택률 개선되기 때문

- 지난 테슬라 3Q24 실적발표에서 머스크는 "소프트웨어가 크게 개선될 때마다 또 다른 종류의 30일 체험판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사람들이 다시 사용해볼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서입니다. FSD 채택률이 크게 향상되는 걸 보고 있습니다." 라고 언급한 바 있음

You don't expect a fairly normal looking car to have the intelligence enough AI to be able to drive itself, but it does. So we do want to expose that to more people. And so we're doing every time we have,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 software, we'll roll out another sort of 30 day trial. So to encourage people to try it again. And we are seeing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adoption. So the take rate for FSD has improved substantially especially after the 10/10 event.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Dec, 09:26


• 넥스틴이 KLA 보다 앞서 세계 최초로 SK하이닉스 낸드 라인에 3D 검사 장비를 공급한다.

• 아이리스 장비 대당 57억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431828?sid=10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Dec, 04:39


로켓랩, 2024년 16회 발사로 한해 최다 발사 기록 경신

로켓랩이 2024년 16번째이자 마지막 로켓 발사는 12월 21일 실시했다.

이날 일렉트론 로켓은 뉴질랜드에 있는 전용 발사장에서 일본의 ‘신스펙티브’(Synspective)가 개발한 SAR 위성 ‘‘StriX’ 1기를 싣고 이륙했다. 위성은 이륙 한 시간 후 태양 동기 궤도에 성공적으로 사출됐다.

이 위성은 신스펙티브가 우주로 보낸 6번째 SAR 위성으로, 모두 로켓랩의 일렉트론 로켓을 이용했다. 신스펙티브는 2020년대 말까지 최대 30기 SAR 위성으로 구성되는 군집위성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날 발사로 로켓랩은 2024년의 모든 미션을 마무리했다. 총 16회 로켓 발사 중 14회는 궤도 발사였고, 2회는 준궤도 극초음속 미션을 위해 개조한 일렉트론 로켓을 사용하는 미션이었다. (준궤도 미션은 11월 24일과 12월 13일 미국 버지니아에 있는 발사장에서 실시됐다)

16회는 로켓랩의 한해 최다 발사 기록이다. 이전 기록은 2023년 10회이다.

로켓랩은 “일렉트론 로켓 운용이 안정화되고, 2025년에는 재사용 발사체 ‘뉴트론’도 도입될 예정”이라며 “회사의 발사 실적은 앞으로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https://www.sankyung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49837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Dec, 04:39


트럼프와 테슬라, 자율주행 경쟁에 박차를 가하다 - 로이터
https://www.reuters.com/breakingviews/trump-tesla-will-turbocharge-self-driving-race-2024-12-23/

- 2025년 자율주행 기술 경쟁의 본격화
- 테슬라는 자율주행에서만 4,000억 달러 시장 추산
- 골드만삭스는 부분자율주행 (lv2)가 2025년 25% 침투율, 2035년에 60% 초과를 예상
- 도널드 트럼프의 인공지능 규제 완화 가능성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Dec, 02:13


* 우리들의 궈밍치: 애플 M5칩 시리즈는 TSMC N3P 공정 적용 예정. 수개월 전에 이미 프로토타입 단계 진입. 2025년 상반기 M5, 하반기 M5 Pro/Max, 2026년 M5 Ultra 양산 예상

天风国际分析师郭明錤在X平台发文披露苹果M5系列芯片的部分进展。M5系列芯片将采用台积电N3P制程,数月前已进入原型阶段,预计M5、M5 Pro/Max、M5 Ultra将分别于2025年上半年、下半年和2026年开始量产。

https://x.com/mingchikuo/status/1871185666362745227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Dec, 02:13


• 넥스트칩은 뉴로메카와 협업 중이며, 포스코, LG전자 등과 프로젝트 진행 중

• 포스코는 2024년 11월 29일, 뉴로메카에 지분 5%를 인수함

• 뉴로메카가 로봇의 물리적인 움직임을 담당한다면, 넥스트칩은 로봇의 두뇌를 담당하며 공동 개발이 진행될 것

• 뉴로메카는 포스코와 협력하여 철강 제조 및 건설 자동화에 적합한 로봇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여기 프로젝트에 넥스트칩도 함께 협력 중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Dec, 02:13


https://www.etnews.com/20241220000043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Dec, 23:55


[메리츠증권 전기전자/IT부품 양승수]

애플, 폴더블 아이폰 로드맵 업데이트

<북 타입 폴더블 아이폰 2H26 출시 전망>

- 애플의 북 타입 폴더블 아이폰, 2Q26부터 양산 시작 후 2H26 출시 전망. 일부 언론에서는 클램쉘 타입의 폴더블 출시를 예상하고 있으나 1) 클램쉘 타입의 크리즈(주름)와 내구성 측면에서의 단점 2) 기존 아이폰 대비 높은 북 타입 폴더블 제품의 높은 ASP 3) 중국 시장 내 클렘쉘 대비 북 타입의 흥행 성공 등의 이유로 북 타입 폴더블 아이폰 출시 예상

- 삼성의 Z폴드보다 넓은 화면비를 가진 인폴딩 형태로 7.6~7.9인치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5.3~5.5인치 커버 디스플레이 탑재가 예상되며 LTPO, CoE, UTG 기술 적용 기대

- 2026년 세트 기준 1500만대~2,000만대 출하가 예상되며 1세대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전량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할 예정. 2028년 이후에는 다수의 폴더블 스마트폰 양산 래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BOE의 공급망 합류 예상

- LG디스플레이의 경우 대면적 폴더블 제품(18.8인치 아이패드 추정)의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추정. 다만 OLED 탑재 아이패드의 흥행 실패로 인해 출시 시점이 지연되고 있으며 높은 가격대로 인해 출시 초기 생산량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디스플레이 패널 외 밸류체인 변화 감지>

- 기존 삼성전자 MX향 폴더블 모듈은 삼성디스플레이가 후공정까지 담당. 패널 위에 붙는 UTG, 폴더블용 보호필름과 패널 아래 붙는 메탈플레이트 공급업체를 직접 선정하여 밸류체인을 직접 관리

- 다만 애플은 1) 디스플레이 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2) 폴더블 OLED 제조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폴더블 핵심 소재/부품 별로 자체 공급망 구성을 시도 중. 이에 따라 기존 삼성디스플레이 벤더가 아닌 다수의 중국 소재/부품 업체들의 애플 폴더블 공급망 신규 합류 예상

- 또한 주름 해결을 위해 기존 삼성전자의 Z시리즈에 사용되는 UTG가 아닌 두꺼운 유리를 사용, 접히는 부위만 식각하여 특수 Polymer 소재를 채우는 신규 기술의 탑재가 기대되었으나 양산 과정에서 이종 물질간의 접합 및 내구성 문제로 인해 1세대 제품은 기존 UTG 공법 적용 예상

- 다만 올해 출시된 갤럭시Z폴드SE 처럼 Z폴드에 사용되는 30마이크로미터(um)보다 두꺼운 형태의 UTG 적용과 보호필름 내 신규 소재 적용을 통해 주름을 최소화 할 것으로 기대

<세경하이테크 Top-Pick, 유티아이, 덕산네오룩스 관심종목으로 제시>

- 중화권 업체들의 약진 속에서 이번 애플 폴더블 공급망에 합류하는 국내 부품/소재 업체는 아직 중국 업체가 대체할 수 없는 기술력 및 원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

- 관련해서 당사 커버리지 중 최근 베트남 자회사향 자금대여 공시를 통해 신규 시설 투자를 진행한 세경하이테크 대한 탑픽 의견 유지

- 세경하이테크의 MDD 방식을 통한 BM 인쇄는 품질 및 원가 측면에서 중국 업체들보다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 퍼스트 벤더로의 공급망 합류가 예상되며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의 경우 보호필름으로 기존 PET(폴리에스터) → 투명 PI(폴리이미드)로 소재 변경이 검토되고 있어 단가 상승에 대한 수혜 가능성 또한 상존

- 그 외 당사 비커버리지 종목 중에는 유티아이와 덕산네오룩스의 수혜 예상. 유티아이의 경우 1세대 제품은 UTG 벤더로 중국 업체와 함께 공급망 합류가 예상되나 향후 VTG 제품으로 전환될 경우, 점유율 상승에 따른 수혜 기대.

- 또한 덕산네오룩스의 경우 애플 폴더블 내 CoE 기술 구현을 위한 블랙 PDL 확대 적용의 수혜를 기대. 그 외 인폴딩 방식의 폴더블 아이폰은 외부, 내부 디스플레이 포함 기존 아이폰 대비 면적이 2~3배 커진다는 점을 반영하면 본업에서의 실적 성장도 플러스 요인

https://vo.la/Prpnlt (링크)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Dec, 07:03


●삼성, 앰코, TI, CHIPS 계약 체결: 미국에서 2nm 및 첨단 패키징 생산 시작

크리스마스를 며칠 앞두고, 미국 정부는 삼성, 앰코(Amkor),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와 CHIPS 법안에 따른 자금 지원 계약을 최종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각각 최첨단 2nm급 반도체 공장, 첨단 패키징 시설, 아날로그 및 임베디드 칩을 대량 생산할 세 곳의 대규모 반도체 공장을 미국에 건설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하루에 수천만 개의 반도체 칩이 생산될 전망이다.

■삼성, 미국에서 2nm 생산 시작

미국 정부는 CHIPS 및 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에 따라 삼성에게 최대 47억 4,5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승인했다. 삼성 파운드리는 이를 환영할 이유가 충분하지만, 이번 보조금은 지난 4월 발표된 초기 금액보다 16억 5,000만 달러 적다. 이는 삼성의 반도체 부문 투자 계획이 30억 달러 축소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미국 정부의 이번 투자는 삼성이 370억 달러를 들여 텍사스주 테일러에 최첨단 2단계 반도체 공장과 인접 연구개발(R&D) 시설을 건설하고, 미국 내 항공우주, 자동차 및 방위 산업을 위한 완전 고갈 실리콘 온 인슐레이터(FD-SOI) 공정 기술로 칩을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이 프로젝트는 2030년까지 완료되어 모든 제조 시설이 가동될 예정이다.

2단계 공장은 삼성의 2nm급 공정 기술로 칩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다만, 삼성은 구체적으로 어떤 노드를 사용할지 공개하지 않았다. 삼성의 SF2 노드는 SF3P 공정 기술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후속 공정인 SF2P(성능 강화형), SF2X(CPU 및 고성능 컴퓨팅(HPC) 지향 노드), SF2Z(2nm급 및 후면 전력 공급 기술)는 실제 2nm급 노드로 간주된다.

삼성은 두 개의 반도체 공장 외에도, 현재 생산 중인 공정보다 몇 세대 앞선 제조 기술을 연구할 전문 R&D 제조 시설을 설립할 예정이다. 또한, 차세대 장비에 익숙해지고 개발에 참여하기 위해, 이 R&D 시설은 팹 장비 공급업체와 초기 단계 협업을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삼성은 초고순도 가스 및 레지스트(resist)와 같은 새로운 재료 개발을 위해 파트너와 협력할 수 있다.

삼성의 프로젝트에는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공장을 확장하여 항공우주, 자동차 및 방위 부문을 위한 FD-SOI 공정 기술로 칩을 생산하는 계획도 포함된다. 이전까지 삼성은 FD-SOI 웨이퍼를 사용한 칩을 한국에서만 생산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건설 단계에서 17,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5년 내에 4,500개의 영구 제조 일자리가 추가될 전망이다.

■앰코(Amkor)의 첨단 패키징 공장

바이든-해리스 행정부는 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OSAT) 분야 선두 기업인 앰코에 4억 700만 달러를 직접 지원해 애리조나주 피오리아에 17억 달러(당초 예상 20억 달러에서 축소) 규모의 첨단 패키징 시설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 새로운 시설은 55에이커 부지에 50만 평방피트 이상의 클린룸 공간을 갖추고, 기존 2.5D 및 3D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패키징 솔루션을 지원할 것이다. 이 공장은 2027년 말까지 가동될 예정이며, 애리조나에 위치한 TSMC의 Fab 21 인근에 있어 주로 TSMC의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애플(Apple)은 미국에서 앰코의 주요 고객이 될 전망이다. 이 시설은 건설 단계에서 2,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조 단계에서도 2,000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대규모 반도체 공장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는 CHIPS 법안에 따라 최대 16억 달러를 확보하고, 텍사스와 유타에서 반도체 제조를 확대하기 위해 80억 달러 상당의 세금 공제를 받을 예정이다.

이 자금은 텍사스 셔먼(Sherman) 1단계 클린룸 장비를 구축하고, 2단계 공장 셸(shell)을 건설하며, 유타주 레하이(Lehi) 공장을 논리(logic) 칩을 위한 첨단 장비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시설에서는 28nm~130nm의 특수 노드에서 아날로그 및 임베디드 칩을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자동차와 의료 기기 등에서 사용되는 칩 생산을 위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TI에서 2,000개 이상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건설 및 관련 산업에서 수천 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제공할 전망이다.

https://www.tomshardware.com/tech-industry/samsung-amkor-and-ti-finalize-chips-deals-2nm-and-advanced-packaging-coming-to-u-s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Dec, 08:43


골드만삭스: TSMC 장기 성장 전망과 AI 지속 가능성에 주목

마케팅 출장 중 TSMC는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종목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일반 투자자들은 차기 미국 대통령 취임 전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현재 시점에서 비교적 방어적인 관점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기술 분야 전문 투자자들은 TSMC의 긍정적인 펀더멘털 성장 전망이 대체로 유지될 것으로 보고 더 낙관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TSMC는 고도화된 노드와 첨단 패키징 기술에서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AI 학습(Training) 수요뿐만 아니라 엣지 AI를 중심으로 한 추론(Inference) 수요에서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주요 촉매제로는 TSMC가 1월 애널리스트 미팅에서 수익성 전망과 장기 매출 CAGR을 상향 조정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참고로 지난 9월 샌프란시스코 컨퍼런스에서 TSMC CFO는 2021-2026년 매출 CAGR 15~20% 가이던스가 향후 5년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회사가 장기 목표 마진율(GM)을 ‘53% 이상’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2025년부터 시작되는 3nm/5nm 노드의 신규 가격 정책이 이러한 장기 수익성 목표 상향 조정의 핵심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당사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Dec, 07:50


[메리츠증권 전기전자/IT부품 양승수]

세경하이테크 금전대여결정

- 상대방: SEGYUNG VINA CO.,LTD (종속회사)

- 대여금액: 282억 6,000만원(자기자본 대비: 13.68%)

- 금전대여 목적: 공장신축 및 시설투자자금 대여

- 거래일자: 2024-12-12

https://vo.la/RtRKCF (Dart)


* 본 내용은 당사의 코멘트 없이 국내외 언론사 뉴스 및 전자공시자료 등을 인용한 것으로 별도의 승인 절차 없이 제공합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Dec, 05:40


위성영상 분석 스타트업 'SIA(쎄트렉아이 자회사)' 30% 구조조정

위성영상 AI(인공지능) 분석 스타트업 '에스아이에이(SIA)'가 대규모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SIA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지분 투자한 위성 체계 개발·수출 기업 '쎄트렉아이'의 자회사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SIA에서 두 차례에 걸쳐 사원 수의 30% 가량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다. 약 120명의 전체 사원 수 중 30~40명이 구조조정 대상인 셈이다.

SIA 측은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것은 맞다"며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면서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 체질 개선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설립된 SIA는 그간 '적자의 늪'에 빠져 있었다. 최근 3년간 영업손실 규모가 2021년 40억원, 2022년 54억원, 2023년 약111억원이다. 이는 모기업인 쎄트렉아이의 실적 개선에 걸림돌이 됐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584/0000029862?sid=10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Dec, 04:57


* 수출 기여도 98.6%...

=========================

~ 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경제성장률 2.33% 중 2.3%를 상품 수출로 달성해 수출이 경제성장에 98.6%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086716?sid=10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Dec, 04:46


루머) CICC가 테슬라 공급업체를 조사한 결과, 이들은 2025년에 옵티머스를 10,000대, 2026년에 30,000대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Dec, 02:38


●개인적으로 예상해본 2025년 반도체 핵심 기술 트렌드 10

t.me/triple_stock

1. 3D 패키징과 하이브리드 본딩

2. HBM의 단수 확대 및 세대 변화

3. On-device AI

4. 커스텀 HBM과 PIM

5. 고성능 네트워크 솔루션

6. 실리콘 포토닉스와 유리기판

7. CXL

8. 극저온 식각

9. 3D DRAM

10. ASIC, NPU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Dec, 00:16


●이오테크닉스 PCB 드릴러 장비

• 2025년 이오테크닉스의 핵심 장비군은 3개로 그루빙, 디본더, PCB 드릴러

• 3개 장비의 공통점은 AI 반도체의 기술 트렌드에서 함께 채용된다는 것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poodlebros&logNo=223682225545&proxyReferer=&noTrackingCode=true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5 Dec, 00:11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5/0001212254?sid=10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23:50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12044546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23:16


[Web발신]
안녕하십니까
유진투자증권 허재환입니다.

=계엄사태 이후=

* 어제 계엄사태 이후 대응 방안에 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 보통은 과거 사례(노무현, 박근혜)에서 답을 찾는데, 지금은 과거와 너무 달라 답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 1) 노무현 당시(2004/3~5월) 주식시장은 하락했지만, 탄핵 영향이기 보다 주로 2004/4월 중국 긴축에 따른 차이나쇼크 영향이 컸습니다(KOSPI -23%).

* 화학/철강/운송 등 중국관련주가 급락했습니다. 반면 소프트웨어, 보험, 필수소비 등 방어적 내수 업종이 상대적으로 괜찮았습니다.

* 2) 박근혜 당시(2016/12~17/3월) 주식시장은 거의 영향이 없었습니다. 수출이 2006년 하반기 이후 개선되었고, 내수(투자와 건설) 싸이클이 양호했습니다.

* 당시 반도체/IT하드웨어, 은행, 증권 등 내수와 주로 IT 수출 중심으로 좋았습니다.

* 3) 현재 경제 상황은 다릅니다. 수출이 본격적으로 둔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내수도 장기 불황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습니다.

* 어제 주식시장에서는 현 정부가 추진하던 밸류업(은행), 대왕고래(유틸리티,에너지), 원전, 방산 등 주가가 부진했습니다.

* 반면 해상풍력, 태양광 등 그동안 소외되었던 업종과 경제 영향을 덜 받는 일부 바이오 정도가 좋았습니다.

* 국내 정치 불안은 정책 공백에 따른 내수 경기에 좀더 직접적인 부담을 주게 됩니다.

* 2016~17년 대외여건이 개선되기 시작했던 박근혜 당시와는 현재 대외여건도 좋지 않습니다.

* 여기에 탄핵을 통한 새로운 정부 기대가 높아지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헌재 구성, 여당의 탄핵 참여 여부 등).

* 덜 다치는 쪽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기에 덜 민감한 통신, 인터넷/게임, 수출 중에서는 조선/기계 등 트럼프 정책과 함께 갈 수 있는 업종들이 상대적으로 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강 유의 하십시오.
https://t.me/huhjae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16:46


* 일본도 중국인 비자 발급 규정 완화

https://asia.nikkei.com/Politics/International-relations/Japan-to-ease-visa-requirements-for-Chinese-visitors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16:46


한국의 계엄령 관련 외사 리포트들 모음
* 바클레이스: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26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27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28

미츠비시UFJ 은행: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29
SEB: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31
ING: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32
RBC: https://t.me/aetherjapanresearch/11633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06:11


• 화웨이 Mate 70 시리즈 초도물량 판매

> 华为Mate 70系列手机开卖秒空. 被称为华为“史上最强Mate”的Mate70系列手机开启首销。记者发现,Mate70系列在线上官网开售后迅速售罄,而在线下万象天地旗舰店各机型都没有现货,需要预约登记购机,收到相应短信才能在线下门店提货。(证券时报)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06:11


제목 : 애플, 아이폰 16이 슈퍼사이클의 시작 웨드부시 *연합인포맥스*
웨드부시는 애플(AAPL)에 대한 투자의견 아웃퍼폼, 목표주가 300달러를 유지했다.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애플의 전망이 최근의 회의론보다 더 낙관적이다”고 평가했다. “시장에서는 아이폰 16이 슈퍼사이클 시작임을 인식하고 있으며, 중국 매출이 강세를 보이면서 회의론자들이 후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이폰 16 판매가 AI 중심의 아이폰 슈퍼사이클을 촉발할 것이다”고 예상했다. “AI는 연간 아이폰 판매량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9,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아이폰을 업그레이드하도록 유도하며, 동사가 ‘25년에시가총액 4조 달러에 도달하게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05:13


📌 에스앤에스텍(시가총액: 4,655억)
📁 신규시설투자등
2024.12.04 14:11:55 (현재가 : 21,700원, -0.23%)

*투자구분 및 목적
- 신규시설투자
- EUV용 블랭크마스크 양산준비를 위한 시설투자

투자금액 : 417억
자본대비 : 18.9%
시총대비 : 8.9%

투자시작 : 2024-12-04
투자종료 : 2025-12-31
투자기간 : 1.1년


공시링크: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1204900156
회사정보: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101490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05:04


[현대차증권 반도체 노근창]
반도체 산업(Overweight)
HBM 수출 통제 영향은 미미할 전망


■ 11월말에 공개된 범용 메모리 고정가격 급락 / CXMT가 없는 Server DDR5 가격은 MoM으로 정체
- 11월말에 공개된 범용 메모리 고정가격은 시장 예상보다 좀더 부진한 모습을 보였음. 특히, 9월에 PC DDR4 가격은 MoM으로 17.1% 하락하였는데 11월에는 재차 10월 (9월 대비 보합) 대비 20.6% 하락하였음. CXMT의 PC DDR4 생산 확대 및 Mobile DRAM을 장착한 AIPC 중심의 수요 개선으로 PC DRAM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음. 반면에 PC DDR5 고정가격 (분기 단위 계약)은 5.1% 하락에 그치는 등 DDR5와 DDR4의 가격은 하락 폭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음.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상승 우려가 가중되면서 완제품 업체들은 보유 재고를 줄이면서 메모리 구매활동을 줄이고 있음. 이에 따라 LP DDR5 12GB 고정가격 (분기 단위 계약)도 10월말에 QoQ로 13.7% 하락하였으며, CXMT가 가격 인하를 주도하는 LP DDR4 8GB 가격도 QoQ로 12.8% 하락하였음. CXMT의 주력 제품은 PC DDR4, LP DDR4 제품이며 최근 들어서는 PC DDR5와 LP DDR5 제품도 중국 Local 업체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음. 반면에 CXMT가 제품 Line Up이 없는 Server DDR5 제품은 11월말에도 MoM으로 보합세를 유지하였음. 내년에 CXMT가 Server DRAM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CSP (Byte Dance, Baidu, Alibaba, Tencent) 들의 세계시장 수요 기여도가 크게 떨어졌다는 점에서 Server DDR5 시장에서 CXMT의 부정적인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보임

■ 미국의 대중 HBM 제재도 큰 영향은 없을 전망 / 25년 2분기부터 B300 출시가 모멘텀이 될 전망
- 한편, 미국 정부는 HBM 제품의 중국 직접 수출을 금지하는 수출 통제를 발표하였음. 다만 NVIDIA GPU에 탑재되는 HBM에 대한 수출 통제는 포함시키지 않았음. 현재 NVIDIA의 사양이 하향된 제품(H100 → H800 → H20)에 국내 업체의 HBM3가 탑재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동 부분이 수출 통제에서 제외된 것은 긍정적임. 한편, 중국 가속기 업체들은 GDDR/LPDDR/HBM2E 등을 탑재하는데 HBM2E도 일정 조건을 충족 시 통제 예외 대상이라는 점에서 금번 미국의 HBM 수출 통제가 한국 반도체 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임. 오히려 내년에 트럼프 대통령 2기 행정부가 가져올 불확실성이 단기적으로는 악재가 될 것으로 보임. 관세 인상으로 범용 메모리 반도체의 위축이 예상되지만 이미 선제적으로 채널 재고조정이 진행되고 있음. 향후 트럼프 행정부가 CXMT 등을 Black List로 지정할 경우 동 부분은 중장기적으로 한국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임. Black List로 지정된 YMTC의 생산 Capa는 여전히 정체되고 있음.
- 우리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변곡점을 B200 대비 HBM Content가 50% 증가하는 B300이 출시되는 2분기로 제시하고 있음. 내년 2분기에는 채널과 완제품 업체들의 범용 메모리 반도체 재고도 상당히 건전해 질 것으로 보이며, HBM3E 12단 생산을 위한 HBM Wafer 수요가 급증하면서 산업 수급이 재차 우호적으로 변할 것으로 보임. 따라서, 내년 2분기를 겨냥한 저점 매수 전략은 여전히 유효해 보임

*URL: https://url.kr/zrus14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04:51


엔비디아 "Rubin" 플랫폼 출시, 폭스콘, 콴타, 위스트론 등 수혜 예상

NVIDIA의 최신 GB200 서버가 이번 분기 소량 생산에 돌입한 가운데, 차세대 플랫폼 "Rubin"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콘, 콴타 등 서버 제조업체들은 내년 GB200 서버의 대량 생산에 따른 수혜를 기대하고 있으며, 차세대 플랫폼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통합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NVIDIA 공급망에서 이들 업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폭스콘은 NVIDIA의 최대 AI 서버 조립 업체로, NVIDIA는 매년 새로운 세대의 AI 칩을 출시하고 있다. 폭스콘은 고객과의 공동 개발을 통해 다수의 주문 비중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되며, NVIDIA의 AI 칩 시장 점유율 확대에 가장 큰 혜택을 받을 대만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NVIDIA 차세대 플랫폼의 생산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서버 시스템 통합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폭스콘 외에도 콴타, 위스트론, 위잉 등 제조업체들도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폭스콘의 류양웨이 회장은 이전에 "AI 서버가 2025년 전체 서버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이며, 글로벌 AI 서버 시장에서 최소 40%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폭스콘의 클라우드 네트워크 부문은 주요 제품 부문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예정이며, 소비자 스마트 제품 부문과 나란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AI 서버는 향후 몇 년간 계속해서 고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류 회장은 "폭스콘은 AI 서버 분야에서 연구 개발, 디지털 제조 플랫폼, 수직 통합, 고객 관계 및 글로벌 네트워크 등의 경쟁 우위를 통해 고객의 강력한 수요에 부응하고 있다"며 "올해 AI 서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으며, 전체 서버 매출 비중의 40%를 넘어섰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한 "GB200 서버 랙은 이번 분기 소량 출하를 시작으로 내년 1분기 대량 출하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후 몇 분기 동안 출하량이 계속 증가할 것이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대규모 배치 및 주권 AI 추진이 더해지면서 2025년 출하량은 분기마다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콴타도 AI 수요가 계속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문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콴타의 부사장이자 클라우드 컴퓨팅 자회사 윈스트론의 총괄 매니저인 양치링은 "GB200 서버는 예상대로 이번 분기 말 양산을 시작해 내년 1분기부터 대량 출하될 예정이며, 내년 AI 서버 매출은 올해의 성장 동력을 이어받아 세 자리 수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콴타는 또한 "차세대 AI 서버의 평균 판매 가격은 이전 세대에 비해 2~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부품 비용 상승과 제품 구조의 복잡성 증가에 따른 것이다. 고객들은 대량 생산 전 주요 부품 재고를 사전에 확보해 원활한 부품 공급과 배송을 보장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https://money.udn.com/money/story/11162/8401982?from=edn_maintab_index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00:34


[Web발신]
안녕하십니까
유진투자증권 허재환입니다.

=탄핵 사례=

* 간밤 비상계엄사태로 2016~17년 탄핵 사례가 재현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 2016/10~11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트럼프 대선(11월) 결과가 겹치면서 정국이 어수선했습니다.

* 당시 국정농단 사태 이후 탄핵이 본격적으로 거론된 것은 2016/10월 말이었습니다.

* 결국 2016/12월 국회에서 탄핵안이 결의되고, 2017/3/10일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결정되었습니다.

* 이때 KOSPI는 크게 하락하지 않았습니다(2016/10월~12월말 -0.8%). 오히려 2017년에는 수출 회복과 트럼프 정책 기대로 KOSPI는 올랐습니다.

* 당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은 환율이었습니다. 원달러는 2016/10월초 1,100원에서 17/1월초 1,208원까지 거의 100원 넘게 상승했습니다.

* 물론 트럼프 영향을 감안해야 합니다. 국내 정치 상황만으로 원달러가 100원 넘게 올랐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하지만 그때는 2016년 2Q를 바닥으로 2017년 말까지 수출이 좋아지는 국면이었던 반면, 지금은 수출이 둔화되는 국면입니다. 상황이 더 나쁩니다.

* 2016~17년 탄핵 사례를 감안하면, 내년 2Q까지 탄핵에 준하는 혼란이 이어질 공산이 큽니다. 이후로는 야당 우위로 정국이 흘러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아무래도 내년초 재정확대는 불가피해 보이고, 하반기에도 더 그럴 것으로 보입니다.

* 환율이 불안한 상태에서 한은의 금리인하 폭이 확대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재정의 역할이 커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장기물 상승 압력).

건강 유의 하십시오.
https://t.me/huhjae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00:34


https://naver.me/xmxJw4pv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4 Dec, 00:09


[ Marvell,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과 가이던스로 급등 ]

- 매출 : 15.2억 달러 (컨센서스 : 14.6억 달러)
- Non-GAAP 매출 총이익률 : 60.5%
- Non-GAAP 주당 순이익 : 0.43 달러

가이던스

- 매출 : 18억 달러 +-5% (컨센서스 : 16.5억 달러)
- GAAP 매출총이익률 : 50%
- GAAP 희석 주당 순이익 : 0.16 달러 +-0.05 달러

숏코멘트

- Marvell의 2025 회계연도 3분기 매출은 AI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9% 성장하여 가이던스의 중간 지점을 훨씬 상회

- 4분기에는 가이던스 중간 지점에서 또다시 19%의 전분기 대비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로는 매출 성장이 26%로 크게 가속화되어 새로운 성장의 시대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

- 3분기의 탁월한 실적과 4분기에 대한 강력한 전망은 현재 대량 생산 중인 맞춤형 AI 실리콘 프로그램에 힘입은 바 크며, 시장을 선도하는 인터커넥트 제품에 대한 클라우드 고객의 강력한 지속적인 수요에 힘입어 더욱 강화

Marvell 실적에 관한 생각

- AI 하드웨어 투자가 확실히 성숙기로 가면서 ASIC 투자로의 트렌드 전환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음

- 다만, 빅테크마다 힘을 주는 시기가 다른 것이 브로드컴과 마벨의 단기 주가 수익률 차이를 만들어내고 있음

- 최근 빅테크들 사이에서 하드웨어 투자의 가장 큰 특징은 Amazon의 ASIC 투자가 컨센서스를 크게 뛰어넘고 있다는 것

- 이미 11월 대만 밸류체인에서부터 조짐들이 확실하게 확인되고 있으며 이는 AI 하드웨어 전반의 수요를 컨센서스보다 올리고 있음

- 이에 Amazon의 자체칩과 AI 하드웨어 밸류체인 전반을 책임지는 Marvell의 아웃퍼폼과 호실적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

- Marvell은 상반기에 부진했는데 이는 Amazon 자체칩 설계에서 문제를 일으켰고 이로 인해 차세대 제품 개발에 Intel도 참여했기 때문

- 하지만 문제가 해결되었고 Intel의 리더쉽 부재 상황에서 전일 나온 Amazon과 Marvell의 포괄적인 협약은 굉장히 유의미함

- 단순히 AI 가속기 , DSP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AI 서버 전반에 걸치 포트폴리오를 제공함으로써 Broadcom과 같은 기회를 얻음

- 이로 인해 ASIC 후발주자였던 Marvell의 AI ASIC 사업이 Amazon 을 통해 물량과 포트폴리오 확장의 기회를 얻게 되었음

- 아마존이 앤트로픽의 AI 모델 점유율을 높이고 앤트로픽의 가장 최적화된 칩을 자사 자체칩으로 홍보하며 클라우드 점유율을 다시 확장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Marvell의 수혜 기대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Dec, 01:49


사실상 3부리그 출현
1부 코스피
2부 코스닥
3부 코스닥2부

심지어 승강전도 함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1233286639114912&mediaCodeNo=257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Dec, 01:14


• 일본 시장도 반도체 섹터가 상승 주도

• TEL, 어드반테스트, 디스코, 레이저텍, 스크린 등 반도체 장비주가 주도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Dec, 01:14


'반도체 왕국 재건' 꿈꿨던 인텔 겔싱어 CEO 전격 사임(종합)

인텔은 2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겔싱어 CEO가 지난 1일부로 사임했다고 밝혔다. CEO직을 맡고 회사를 이끈 지 4년 만이다.

인텔은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데이비드 진스너 부사장과 클라이언트컴퓨팅그룹(CCG) 등을 이끄는 미셸 존스턴 홀트하우스 사장을 차기 CEO 선임 때까지 회사를 이끌 임시 공동 CEO로 임명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080173?sid=10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Dec, 01:14


알테오젠, 다이이찌산쿄로부터 계약금 2000만달러 수령
-ALT-B4 기술 수출 계약금
https://biz.chosun.com/science-chosun/bio/2024/12/03/WDBLUG5TRFEIFEZHFBSIOWTDVE/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3 Dec, 01:14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31472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Dec, 23:58


미국 ISM PMI 48.4pt (예상치 상회)

- 8개월 연속 수축 국면. 지난 25개월 중 24개월 50pt 하회
- 올해 3월 이후 처음으로 신규 주문 50pt 상회
- PMI 큰 이슈는 없었는데, IT 관련 섹터에서 수요 개선 코멘트가 뚜렷하게 보여서 공유해봤습니다. 관세에 빠르게 기업들이 걱정하고 대응하려는 모습도 보입니다.

- 트럼프가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겁주는 것만으로도 타격이 있다는 글도 있네요
(Tariff threats will do harm, even if Donald Trump does not impose them
https://www.economist.com/leaders/2024/11/28/tariff-threats-will-do-harm-even-if-donald-trump-does-not-impose-them
from The Economist)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Dec, 16:33


바이든의 중국 기술 산업 작별 인사: 새로운 유형의 반도체 수출 금지

1. 새로운 수출 규제
- 미국이 AI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메모리 칩 수출을 제한했다.
- 규제 발표가 지연되면서 중국 기업들이 반도체와 장비를 비축할 기회를 얻었다.
-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포함한 첨단 메모리 칩 제조업체들은 상무부의 허가 없이 제품을 중국에 출하할 수 없다.
- SK Hynix, Samsung Electronics, Micron Technology가 HBM의 주요 제조업체다.
- 새로운 규제는 중국의 AI와 첨단 무기 기술 자급 능력을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중국 반도체 자급자족 노력
- 중국은 5월 반도체 산업을 위해 480억 달러의 자금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수출 통제 조치를 남용하고 시장 경제 법칙을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 미국의 수출 통제가 중국의 반도체 자급자족 의지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3. 규제 허점과 영향
- 일부 구형 HBM 칩은 여전히 중국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다.
- 화웨이를 포함한 중국 기업들이 일부 규제의 허점을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
- TSMC의 핵심 회로가 화웨이의 새로운 AI 칩에 사용되었다는 보고가 나왔다.
- 이러한 사례는 기술 이전을 막으려는 미국의 노력이 제한적임을 보여준다.

4. 산업 로비와 대응
- Applied Materials는 9개월 동안 중국으로 출하된 제품에서 86%의 순수익 증가를 기록했다.
- 주요 칩 장비 제조업체들이 포함되는 중국 기업의 수를 제한하도록 로비를 벌였다.
- Applied Materials, ASML, Lam Research, KLA는 2024년에 미국에서 로비 비용으로 4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5. 글로벌 협력과 규제 지연
- 규제 초안은 올해 중반에 대부분 작성되었지만 미국 동맹국들과 협상을 거치며 발표가 지연되었다.
- 규제 발표 지연으로 중국이 반도체 재고를 확보할 시간이 생겼다.
- 새로운 규제가 중국의 반도체 야망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지만, 완벽히 막지는 못하고 있다.

https://www.wsj.com/tech/bidens-farewell-to-chinas-tech-sector-a-new-type-of-forbidden-chip-c3327a29?mod=rss_Technology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Dec, 06:17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7940553?sid=104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Dec, 04:55


●삼성전자와 삼성전기의 듀얼 전략

• 삼성전자의 커스텀 HBM을 필요로 하는 반엔비디아 진영
- AMD, AWS, 구글, 메타 등

• 삼성전자 HBM과 함께 기판은 삼성전기의 FC-BGA가 공급

• 삼성전기로 PCB 드릴러를 공급하는 이오테크닉스의 수혜 전망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54730?sid=10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Dec, 03:07


[테슬라, FSD 13.2 감독버전 배포:
로보택시 기술이 완성되어간다]

안녕하세요? 삼성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지난 주말 테슬라가 FSD 13.2 감독 버전을 일부 인플루언서를 시작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일제히 X와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리면서, 주말 내내 화제가 되었습니다.

테슬라는 우리 자녀들은 이제 운전면허를 취득할 필요가 없다고 코멘트하였고,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현실 세계에서 최고의 AI 회사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목적지 입력, 탑승 후 즉각적인 출발, 부드러운 주행, 무선 충전 설비에 자율주차 등 일반 차량을 로보택시로 활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기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데이터센터 능력 확충으로, 모델 크기를 3배 확장하고, 목적지 옵션지원 등을 추가하는 업데이트 목표에 대해서도 공유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는 4분기 서프라이즈 실적이 예상됩니다. FSD의 유의미한 업그레이드로 인해, 이연 매출 일부를 실적에 반영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2025년에는 규제 완화와 맞물려, 로보택시 시대 개화와 테슬라의 Valuation 방법 변화가 예상됩니다.

지금까지는 기대감이 주가를 이끌었다면, 이제는 기술로 인한 실적 향상이 주가 상승을 견인할 전망입니다.  

■ FSD 13 감독 버전 배포

- End-to End 주행 네트워크의 모든 부분을 업그레이드

- 데이터 처리 능력 4.2배 확대. 훈련 컴퓨터 스케일링 5배 증가.
 
- 버튼 하나로 주차 상태에서 FSD 감독 버전 시작 가능.

- 주차 해제, 추진 및 주차 기능통합.

- 더 부드럽고 정확한 추적을 위한 컨트롤러 재설계


■ 향후 개선 사항

- AI 모델 크기 3배 확장, 모델 컨텍스트 길이 3배 확장.  
    
- 비상 차량 처리를 위한 오디어 입력 지원과 목적지 옵션 지원(특정 주차 장소 지원)

- 지도를 효율적으로 표현 및 내비게이션 입력 지원.

(2024/12/2일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Dec, 02:46


• Digtimes: 일론 머스크, 엔비디아에 1600대 GB200 NVL72 주문 & 최근에는 1월말 360대 우선 인도 요청

据传马斯克已向英伟达下单1600台GB200 NVL72服务器机柜,并于近日要求加价以换取1月底预先交货360台。 (Digtimes)

https://www.digitimes.com.tw/tech/dt/n/shwnws.asp?id=0000708876_9AO9ZXTP6AY4UX75KKST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2 Dec, 02:46


새 법인명 '리벨리온', 기업가치 1조3천억.
합병법인 CEO 맡은 박성현 대표는 MIT 출신으로 인텔·스페이스엑스·모건스탠리 경력 보유.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 지원받아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사업 협력 예정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432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1 Dec, 14:24


● 이번 삼성전자 인사의 핵심

• 삼성전자 DS부문 경영전략담당 김용관 사장

https://m.mk.co.kr/news/business/1118288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1 Dec, 14:24


●테슬라 FSD v13 영상

* 완전자율주행에 더욱 아니 완전히 가까워짐

• v13은 '엔드 투 엔드' AI의 최종 진회버전으로 로보택시의 핵심 알고리즘이 될 것

https://youtu.be/Z-lOfyYS1xY?si=IWgGJJVyKhafgu3W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01 Dec, 14:23


테슬라 FSD V13 (Supervised) 출시

FSD (감독 하) v13은 엔드-투-엔드 주행 네트워크의 모든 부분을 업그레이드합니다.

포함 내용:

36Hz, 풀 해상도 AI4 비디오 입력

AI4 입력과 뉴럴 네트워크 아키텍처 네이티브 지원

데이터 스케일링 4.2배 확대

훈련 컴퓨팅 스케일링 5배 증가 (Cortex 클러스터로 구현)

광자에서 제어까지의 지연 시간이 2배 감소

시내 도로 및 고속도로에서 속도 프로파일 제공

버튼 하나로 주차 상태에서 FSD (감독 하) 시작 가능

주차 해제, 후진 및 주차 기능 통합

충돌 회피를 위한 보상 예측 개선

카메라 세척 기능 개선

더 부드럽고 정확한 추적을 위한 컨트롤러 재설계

도로 폐쇄를 동적으로 회피하고, 차량 네트워크에서 감지된 영향을 받은 경로를 표시


향후 개선 사항:

모델 크기 3배 확장

모델 컨텍스트 길이 3배 확장

비상 차량 처리를 위한 오디오 입력 지원

내비게이션 보상 예측 개선

주차장에서의 불필요한 제동 및 느린 주행 개선

목적지 옵션 지원 (차를 옆에 세우기, 특정 주차 장소, 진입로 또는 차고에 주차)

지도를 효율적으로 표현 및 내비게이션 입력 개선

카메라 가림 현상의 처리 성능 향상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30 Nov, 14:23


엔비디아와 테슬라, 휴머노이드 로봇 공세... 대만 부품 공급망 구축

2025년 글로벌 대기업들이 휴머노이드 로봇의 양산에 박차를 가하면서 엔비디아(NVIDIA), 테슬라(Tesla), OpenAI, 아마존(Amazon), 혼다(Honda) 등은 물론이고 중국 기업들 또한 강한 야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만 기업들도 메를리(Melexis), 하이윈(HIWIN), Precision Group, 리밍(Liming Machinery), 유롱(Yulong), 허다(Hota), 푸톈 전기(Futian Electric) 등 핵심 부품 공급망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2027년까지 20억 달러 시장 규모 전망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TrendForce)는 2025년에 로봇 대기업들이 점차 양산을 실현할 것으로 예상하며, 2027년까지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 규모가 20억 달러를 초과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시장 규모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은 154%에 이를 전망입니다.

엔비디아 CEO 젠슨황: 물리 세계 이해가 핵심

엔비디아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11월 24일 홍콩과학기술대학교 포럼에서 로봇이 물리 세계를 이해하는 AI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대량 생산이 가능한 로봇 제품으로 자동차,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을 꼽았습니다. 특히 휴머노이드 로봇이 가장 높은 생산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테슬라, 2040년까지 100억 대 목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10월 한 공개 행사에서 2040년까지 전 세계에 최소 100억 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보급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머스(Optimus)는 이미 자사 공장에서 배터리 관련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 중이며, 2025년 소량 생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AI 기술 활용한 글로벌 기업들

OpenAI는 AI 기반 로봇 스타트업 Figure와 협력해 대형 모델을 기반으로 한 로봇 개발에 나섰으며, 노르웨이 1X Technologies에도 투자해 휴머노이드 로봇 EVE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Agility Robotics에 투자해 물류용 휴머노이드 로봇 Digit을 개발 중이며, 2025년 출시가 기대됩니다. 또한,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혼다(Honda), 영국의 Engineered Art도 지속적으로 휴머노이드 로봇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 주도, 글로벌 참여 확대

대만 투자 자문 기관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 수는 대폭 증가했으며, 2023년 6월 기준 전 세계적으로 16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중 중국 기업은 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미국(19%)과 일본(11%)이 뒤를 잇습니다. 중국의 참여 기업 수는 지난 5년간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대만 기업의 핵심 부품 기술

휴머노이드 로봇의 주요 부품으로는 관절 구동 모듈, 토크 센서, 하모닉 감속기, 볼스크류, 프레임리스 토크 모터 등이 있으며, 대만 기업들은 이러한 공급망을 점차 확립하고 있습니다. 하이윈(HIWIN)은 하모닉 감속기와 볼스크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매출이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메를리는 중국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로봇 관절 모듈, 하모닉 감속기, 특수 토크 모터, 로봇 관절, 컨트롤러 등 핵심 부품을 개발 중입니다.

이 외에도 Precision Group, 리밍(Liming), 유롱(Yulong), 허다(Hota) 등이 다양한 로봇 감속기 솔루션을 개발 중입니다. 테슬라의 주요 모터 공급업체인 푸톈 전기(Futian Electric)는 로봇 다관절 모터를 개발하며, 자동차 동력 시스템과 연관된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래 시장의 경쟁력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휴머노이드 로봇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급망은 스마트 단말기, 산업용 로봇, 드론의 공급망과 높은 중첩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경쟁 우위를 가진 공급업체들이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에 더 쉽게 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ctee.com.tw/news/20241130700384-430502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30 Nov, 14:23


• Adobe Analytics, 블랙프라이데이 미국 소비자 온라인소비 규모 108억달러 (+10.2% YoY)

根据Adobe Analytics数据,美国消费者在黑色星期五的在线消费达到了108亿美元,同比增长10.2%。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30 Nov, 12:21


https://www.ctee.com.tw/news/20241129700080-430501

대만 공상시보에서 키옥시아 감산 가능성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최근 좋지 않은 낸드 업황을 감안한 조치인 것 같은데요. IPO를 앞두고 키옥시아가 공급을 늘릴 것에 대한 시장 우려가 큰 상황이었는데 감산을 한다면 낸드 가격 방어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GPT로 번역한 내용을 첨부 드립니다.


NAND Flash 시장의 최근 수급 상황이 악화되면서, 메모리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키오시아(鎧俠)**가 2024년 12월에 감산을 실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는 가격 하락을 멈추거나 반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서버 수요는 여전히 NAND 제조업체들의 수요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TrendForce에 따르면, NAND Flash 시장은 2024년 4분기에 더 큰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용(enterprise) SSD의 가격은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른 제품군의 계약 가격은 이미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소비자 브랜드 업체들이 연말까지 재고를 줄일 계획이어서 주문 동력이 크게 약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는 NAND Flash 주요 공급업체인 **키오시아(Kioxia)**가 2024년 12월에 감산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이는 가격 하락을 멈추거나 반등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AI 서버, ASIC, 고급 네트워크 통신 제품들이 데이터 센터에 구축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가 기업용 SSD로 자본 지출을 전환하고 있으며, 16TB 이상의 기업용 SSD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시장의 전망이 비관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범용 서버(SERVER)의 재고 보충 수요 증가에 따라, 2025년에는 4TB 및 8TB 기업용 SSD 수요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전망입니다.

공급 측면에서는, 최근 NAND Flash 제조사의 설비 가동률이 거의 최대 수준에 도달했으며, 2025년 자본 지출 역시 과거 평균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방향은 비트 구조를 TLC NAND에서 QLC NAND로 전환하고, 공정을 1YY-L에서 2XX-L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제조사들의 재고 회전일 수는 이미 10~12주라는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었으며, 키오시아 외에도 삼성 등이 감산을 통해 NAND Flash 가격의 안정화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은 중국 메모리 제조업체인 창장 메모리(長江存儲)가 2025년까지 월 13.5만 장 규모로 생산 능력을 확장할 계획이라는 점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업계 분석에 따르면 중국 업체의 증산은 시장 투입량의 8~10%에 불과하여 단기적으로 NAND Flash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NAND Flash 시장은 단기적으로 중국 모듈 업체들이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제품을 현물 시장에 매각하는 영향으로 인해 현물가와 계약가가 분기별로 5~1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2025년에는 제조사들의 감산 효과와 AI 서버 및 범용 서버의 고용량 eSSD 수요가 강세를 유지하며, 최종 소비자용 제품의 수요가 회복될 경우, NAND Flash 시장은 전반적으로 수급 균형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30 Nov, 12:21


Citi 반도체 코멘트

1. 글로벌 반도체 - 고대역폭 NAND(듀얼 포트 NVMe/Gen 6) 수요 증가 예상
2025년 동안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고대역폭과 고밀도 특징을 중심으로 NAND 제품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서버와 모바일 장치에서는 2025년 하반기에 듀얼 포트 NVMe와 PCIe Gen 6와 같은 고대역폭 NAND 제품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특히 모바일 고객들은 AI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고성능 NAND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는 고대역폭 NAND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삼성과 하이닉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매수 의견을 재확인합니다.

2. 중국 반도체 - 미국 칩 규제 예상보다 관대할 수도
Bloomberg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다음 주에 발표될 예정인 미국 수출 통제 업데이트가 예상보다 관대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Bloomberg, 11월 28일).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의 일부 공급업체만 엔티티 리스트에 추가할 것이며(Reuters, 11월 22일에 보도된 최대 200개 회사보다는 적음), 중국의 SPE 제조업체와 SMIC(981.HK) 두 공장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Bloomberg 보고서는 중국의 주요 DRAM 제조업체인 CXMT가 엔티티 리스트에서 누락되었지만, HBM에 대한 제한이 적용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이 소식이 사실이라면 이는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단기적으로 해소할 긍정적인 소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년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추가적인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중국의 반도체 현지화가 공급망 회사들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HBM 제한은 전체 수요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공급은 여전히 타이트한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3. 대만 반도체 및 전자 부품 및 장비 - Citi 대만 기업 설명회에서의 새로운 소식: 2025년 AI 강세 지속
11월 25일과 26일에 대만 기업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업들은 AI 수요가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주문 가시성이 길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AI 공급망은 강력한 AI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역량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팹리스 회사들은 소비자 전자제품의 재고 수준이 깨끗하며, 내년에는 기술 사양 업그레이드(예: 엣지 AI, USB4, WiFi 7, 10G PON 등)와 AI 기능이 있는 장치의 시장 침투율 증가로 인해 더 나은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숙한 파운드리의 경우, 12인치 후공정 노드는 산업 초과 공급으로 인해 가격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디커플링 추세가 계속될 것이므로 추가적인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봅니다. PC 팹리스는 2025년 1분기에도 전분기 대비 매출 성장을 보고 있다는 초기 징후가 있습니다. 우리는 실리콘 콘텐츠 증가와 사양 업그레이드가 내년 반도체 성장의 주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Nov, 17:06


[조선/에너지] 미제 LNG붐은 온다 by 메르

https://m.blog.naver.com/ranto28/223668532834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Nov, 17:06


-한국에선 ‘국장(국내 증시) 엑소더스’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그는 메모지를 꺼내 그래프까지 그려가며 설명을 이어갔다) 가로축은 시간, 세로축은 가격입니다. (경제가 성장한다는 전제에서) 자산의 공정한 가치(fair value)는 시간이 지나면서 우상향할 겁니다. 하지만 이 곡선은 항상 출렁입니다. 낙관론이 득세할 때는 과대평가한 셈이니 가격이 곧 내려가겠죠. 반대로 비관론이 득세할 때는 가격을 과소평가한 셈이니 다시 오를 겁니다. 우리는 저평가된 자산을 사면 될 뿐입니다.” ​

-한국 증시가 저평가됐다는 의미입니까.

“한국 증시를 떠나는 것은 단기적으로 좋은 판단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나쁜 판단입니다. 많은 사람이 팔아서 떨어진 주식은 할인품이기 때문에 매력적입니다. 사실 오늘날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면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최근 한국 증시가 부진하더라도 매우 저렴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하워드막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Nov, 11:42


티씨케이

와이엠씨, 와이컴을 상대로 약 4년간 진행해 오던 특허침해금지 및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승소

이번 판결에 따라 와이엠씨 및 와이컴은•••SiC(실리콘카바이드) 링을 재생하는 생산 및 판매활동 등을 해서는 안되고, 티씨케이에 특허침해에 대한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

뉴스: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353670?sid=105

☀️채널: https://t.me/kiwoom_semibat

.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Nov, 08:44


올해는 11개월 중에 8개월 하락 중. 6위부터만 해도 1년에 절반은 올랐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Nov, 07:42


2024.11.22 16:00:22
기업명: 디와이피엔에프(시가총액: 1,141억)
보고서명: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약식)

대표보고 : 브이아이피자산운용/대한민국
보유목적 : 단순투자

보고전 : -%
보고후 : 5.03%
보고사유 : 5% 이상 신규취득

* (주)브이아이피자산운용
2024-11-18/장내매수(+)/보통주/ 69주/-
2024-11-19/장내매수(+)/보통주/ 12,450주/공시의무발생보유비율(5.02)
2024-11-20/장내매수(+)/보통주/ 1,613주/-
2024-11-21/장내매도(-)/보통주/ -1주/-


공시링크: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1122000409
주요 지분공시(최근1년) : https://www.awakeplus.co.kr/board/notice/104460
회사정보: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104460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Nov, 06:06


• 엔파브리카는 2019년 브로드컴과 알파벳 출신 베테랑들이 설립한 AI 반도체 기업이다. AI 및 가속 컴퓨팅 작업의 성능과 확장성을 지원하는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 삼성전자는 올해들어 AI 반도체 스타트업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유망한 고객사를 선점하고, 차세대 기술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이번 투자 외에도 올해 7월 미국 AI 반도체 '드림빅'과 네덜란드 AI 가속기 스타트업 '악셀레라 AI', 8월에는 미국 AI반도체 스타트업 '그로크'에 투자를 진행했다.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92127888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Nov, 01:59


https://www.globalepic.co.kr/view.php?ud=202411211050503948abe7dc9896_29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Nov, 01:24


https://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320528#google_vignette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Nov, 00:07


엔비디아 3분기 어닝콜

클라우드 의존도 증가: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가 Nvidia 데이터센터 매출의 50%를 차지하는 비율은 3개월 전 45%에서 증가

블랙웰 칩은 현재 본격적인 생산 단계에 있으며, 3분기에 13,000개의 샘플이 모든 주요 파트너에게 배송되었습니다. Blackwell에 대한 수요는 "어마어마"합니다

올해 AI 엔터프라이즈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 '두 배'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CFO - 중국: "중국은 여전히 중요한 시장입니다. 수출 규정을 준수하는 Hopper 칩을 출하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개선되고 있지만 이러한 규칙이 없을 때보다 낮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중국 시장은 경쟁력을 유지할 것입니다."

"수십억 달러" 상당의 블랙웰 AI GPU의 4분기 출하량에 대한 이전 추정치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FO는 생산 명확성이 개선되었다고 강조하며, 마진이 증가할 경우 70%대 중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CFO: 매출총이익률이 70%대 초반에서 시작해 내년 하반기에는 70%대 중반에 이를 것으로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생산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이를 빠르게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FO: 엔비디아가 고객들이 블랙웰 시스템 배포를 준비하는 동안에도 호퍼 칩을 계속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Hopper의 매출이 Blackwell의 출시와 함께 3분기에서 4분기로 전 분기 대비 증가 가능합니다. H200이 Nvidia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과 증가를 경험하고 있으며 "강력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Blackwell의 매출과 이익률 "Blackwell GPU의 매출은 2025년 4월 분기에는 Hopper GPU를 상회할 전망이다."

"앞으로의 기간에 제품의 수익성과 생산 효율(수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익률을 연말까지 75% 정도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젠슨황 CEO

젠슨 황 CEO: 규모 확장 관련 법률을 언급하며 현재 시행 중인 세 가지 확장 방안을 통해 이 법안이 굳건히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 결과, 우리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정말 많습니다"

젠슨 황 CEO: BW 수요에 대해 "블랙웰 생산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분기에는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Blackwell을 납품할 것입니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것은 우리가 생성형 AI와 물리적 AI 시대의 초입에 있기 때문이다.


추론 시장의 중요성과 전망 "추론(Inference)이 널리 보급되는 것이 AI의 성공의 열쇠이다. 모든 기업이 마케팅 부문, 예측 부문, 공급망, 법무, 엔지니어링, 코딩 등 모든 부문에서 추론을 활용하는 날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 네이티브 기업과 스타트업이 생성 AI를 활용하고 토큰을 생성함으로써 일상적인 컴퓨터 체험이 바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Outlook, PowerPoint, Excel의 조작이나 PDF의 열람 등 AI에 의한 토큰 생성을 수반하는 미래를 상정하고 있다.

물리 AI (Physical AI)의 대두 "물리 AI는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과 유사하지만,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구조의 의미와 현실적인 가능성을 예측한다. 능력을 가진다.”

"물리 AI는 산업 AI와 로보틱스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며, 이것이 많은 AI 네이티브 기업과 로보틱스 기업의 흥성을 촉진하고 있다."

Omniverse의 역할 "Omniverse는 물리 AI를 개발하고 학습시키기 위한 플랫폼으로 구축되었다. 시뮬레이션 데이터의 생성과 물리 피드백을 활용한 강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Omniverse를 통해 물리 AI의 능력을 강화하고 토큰 생성과 추론의 발전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다."

추론의 어려움과 NVIDIA의 강점 "추론은 정밀도의 높이, 처리량의 향상, 저지연이라는 복잡한 요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다. 차원화하고 있기 때문에 혁신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NVIDIA의 아키텍처와 CUDA를 기반으로 한 에코시스템은 이러한 혁신에 이상적이며 전 세계 데이터 센터에서 에지, 로봇 시스템까지 널리 배포할 수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0 Nov, 11:26


Nvidia와 반도체 투자자들에 중요한 건 역시 Amazon의 CapEx 계획과 관련한 부분이겠죠. 2024년 CapEx 750억달러 예상하고, 2025년은 더 높을 가능성이 있다고 CEO가 짚어주었습니다. CapEx는 대부분 AWS의 기술 인프라, 생성AI 수요가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한 가지 흥미로운 QnA 내용이 있었습니다. 바로 AWS에서 AI 워크로드의 이익률이 기존 영업이익률만큼 높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AI에 대한 투자는 고객이 사전 계획을 하고 수요를 전달해주기 때문에, 고객의 필요만큼 공급이 가능하다고 답했습니다.

이 부분은 HBM과도 연결지을 수 있는데요. HBM은 고객사의 수요를 미리 파악하고 그만큼 공급하기 때문에, 기존 DRAM/NAND와 비교했을 때 재고사이클의 진폭이 낮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공급부족, 공급과잉과 같은 호황과 불황의 사이클은 이전보다는 옅어지고, 고객사의 수요에 따라 실적이 조금 더 안정화 되는 그림이 나올 것 같습니다.

Amazon의 현재 Fwd PER는 33배로 역사적 저점입니다. 40-50배 하던 회사들도 성장에 기대감이 낮아지면 PER가 이렇게 또 낮아지네요. 3분기 고무적인 것은 이커머스(국제) 사업부의 영업이익률이 4%로 급증했다는 점입니다. AWS가 30% 후반대 영업이익률임에도 이커머스 이익률이 너무 낮아서 Amazon 전사 영업이익률은 13%밖에 안 되는데요. 회사에서 얘기한 대로 이머커스(국제) 고객들의 니즈를 더 잘 충족시키면서 수요를 늘리는 그림이 계속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주식 #실적발표 #아마존 #AMZN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0 Nov, 11:26


🌎 [빅테크] Amazon FY3Q24 실적발표 핵심정리 — "영익 서프, AWS 견조한 가운데 커머스(국제) 이익률 상승"

1. 실적요약 (단위 : 백만USD)
- 매출액 158,877 (YoY 11%)
- 매출총이익 80,977 (YoY 19%, GPM 51%)
- 영업이익 21,012 (YoY 88%, OPM 13%)
- 당기순이익 16,233 (YoY 64%, NPM 10%)
- EPS 1.43 USD (컨센서스 1.14 USD)

2. CEO 앤디 제시
(1) 미국 인바운드 네트워크 변화
- 15개 인바운드 건물 추가
- 당일 배송 시설 확대
- 로봇 혁신 지속
(2) 광고매출 143억 (YoY 18.9%)
- 스폰서 광고 성장
(3) 초기단계 신규 서비스
- Prime Video 광고
- 생성AI 크리에이티브 도구
(4) AWS 1,100억 (YoY 19.1%)
- Tranium 2 두 번째 버전 곧 출시
- Amazon Bedrock 최다 AI모델
- Amazon Q 도입률 고속성장중
(5) 생성AI 적용확대
- 쇼핑도우미 Rufus 유럽, 인도 확대
- 최근 AI 어시스턴트 Amelia 출시
- Alexa에 새로운 AI 기능 추가
(6) Amazon 약국 개선
- 미국 Prime 회원 24시간내 발송

2. CFO 브라이언 올사브키
(1) 매출 및 영업이익
- 매출 : 외환 20bp 불리 불구 YoY 11%
- 영업이익 : 174억달러 YoY 56% 서프
(2) CapEx
- 2024년 CapEx 750억달러 예상
- 2025년은 더 높을 가능성 있음
- 대부분 AWS, 생성AI가 주요 요인

3. QnA 핵심요약
(1) AWS 영업이익률 38%를 요인?
서버 유효수명 연장 200bp 제외?
— 채용 및 인력 관리와 인프라
자본지출에 집중하고 있음
— AWS의 AI 사업은 연간 수십억 달러
매출 기록, 2024년 세자릿수 성장
— 데이터센터 자산수명 20~30년
(2) AWS AI 워크로드 마진을
기존 AWS 마진과 비교한다면?
AWS 초창기와 AI 부문 차이점은
고객이 사전에 계획을 세우므로
수요 신호가 명확하게 전달되고
따라서 필요한 용량을 파악 가능

(3) 커머스(국제) 사업부의 마진이
어느 정도까지 개선될 수 있을까?
— 최근 7개분기 마진 지속 개선중
다양한 선택지/빠른 배송으로
고객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면서
광고 수익 기여도가 높아지는 중
(4) 로봇의 가장 큰 투자 영역은?
보관, 픽킹, 포장, 배송 분야에서
5개 로봇기술 워크플로우를
시설에 적용하는 단계에 와있음,
루이지애나 풀필먼트 센터 첫 사례

(5) 낮은 ASP 제품과 관련한 소비자
행동 패턴과 이에 따른 전략은?
— 고객 할인상품 찾고 가격에 민감,
Prime 이벤트에서 회원들 수십억 절약,
당분간 ASP 하락이 있더라도 빠른 배송,
끈끈한 관계에 집중할 것
— 최근 몇 년간 서비스 비용 절감에
힘쓴 이유가 ASP를 낮추기 위함임
(6) 3분기 제3자 판매 비중이 줄었는데
요인이 있는가? 차세대 Alexa의 모습은?
— 제3자 판매비중은 59-69% 범위 내,
하지만 필수소비재는 아마존 제1자 판매
쪽으로 수요가 이동하는 중
— Alexa 현재 5억대 장치의 2억개 활성
엔드포인트가 연결됨, 현재 차세대
파운데이션 모델로 재설계 중
(7) AWS 용량 제한이 있는지, 새로운
Trainium 칩이나 Nvidia 칩 판매 기여?
현재 수요 > AWS 용량 상황,
특히 칩 공급이 필요한 상태
따라서 Nvidia와 긴밀한 파트너십 중요

— 추론 단계에서 고객의 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 Tranium, Inferentia
맞춤형 칩 개발을 추진해왔고,
Inferentia 2가 몇 주 내로 도입 예정
(8) 이커머스의 향후 전망은?
— Amazon의 글로벌 점유율은 1% 불과
여전히 글로벌 소매 80~85%는 오프라인
— 아마존은 고객 우선주의 특별함

#미국주식 #실적발표 #아마존 #AMZN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0 Nov, 07:11


2024.11.20 16:00:34
기업명: 솔루엠(시가총액: 9,771억)
보고서명: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약식)

대표보고 : 브이아이피자산운용/대한민국
보유목적 : 단순투자

보고전 : -%
보고후 : 5.42%
보고사유 : 5% 이상 신규취득

* (주)브이아이피자산운용
2024-11-13/장내매수(+)/보통주/ 62,428주/공시의무발생 보유비율(5.09)
2024-11-14/장내매수(+)/보통주/ 75,353주/-
2024-11-15/장내매수(+)/보통주/ 51,850주/-
2024-11-18/장내매수(+)/보통주/ 33,213주/-
2024-11-19/장내매수(+)/보통주/ 2,788주/-


공시링크: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1120000246
주요 지분공시(최근1년) : https://www.awakeplus.co.kr/board/notice/248070
회사정보: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248070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0 Nov, 02:36


●삼성전자 HBM 제조에 레이저 소잉 도입 검토

• 블레이드 다이싱 방식에서 레이저 소잉으로 전환하려는게 팩트

• 디스코의 독점 영역에서 이오테크닉스의 장비 도입이 확대된다는 것이 중요함

• 기사의 내용은 레이저 그루빙 장비와 스텔스 다이싱이 혼재된 내용으로 봐야.. 결론은 레이저 방식으로 바뀌면서 이오테크닉스에게 기회가 되고 있다는 것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40738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Nov, 23:41


[삼성전자 자사주 매매 현황]

- 18일부터 자사주 매입 기간이었지만, 이틀간 매입 신청은 없었습니다.

- 금일 처음으로 아래와같이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매가 신청되었습니다.

보통주: 1,000,000주
우선주: 140,000주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Nov, 23:41


시타델 창업자 켄 그리핀 ‘멀티전략 헤지펀드 호황은 끝났다’

2024-11-19 19:59:11.588 GMT

Nishant Kumar 기자

(블룸버그) -- 미국 헤지펀드 시타델의 창업자인 켄 그리핀은 멀티전략 헤지펀드의 폭발적 성장 시대가 끝났다고 선언했다.

그는 현지시간 월요일 영국 옥스포드에서 블룸버그 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그 시대가 왔다가 사라졌다”며, “오늘날 멀티전략 펀드로의 운용자산(AUM) 유입은 기본적으로 푸시(push)”라고 설명했다. 푸시란 경기에서 무승부로 끝났을때 베팅 금액을 돌려받는 경우를 말한다.

이들 펀드는 다양한 트레이딩 접근법을 통해 시장 변동성이 큰 시기에도 꾸준한 수익을 내면서 최근 몇 년 동안 유동자금을 빨아들였다. 높은 수수료와 최고의 트레이더, 레버리지 능력을 내세워 4.5조 달러 규모의 헤지펀드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세력으로 부상했다. 그러나 한계에 봉착하면서 멀티전략 헤지펀드가 운용하는 자산은 올해 3660억 달러로 2016년 이래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골드만삭스는 전했다.

향후 4년간 잠재적 트럼프 트레이드에 대한 질문에 그리핀은 한참을 생각한 뒤 과거에 규제 공세를 받았던 기업들이 유망해 보인다고 답했다. “가장 큰 변화는 특정 기업 자체보다는 미국의 야성적 충동(animal spirit)이 되살아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기업들이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더 많은 공장을 짓고, 연구 개발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고, 고객 확보에서 신기술에 이르기까지 장기적인 투자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이것이 가장 큰 변화다. 이는 모든 배를 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Nov, 23:04


Keybanc) 엔비디아 목표가 $180

우리는 NVDA가 F3Q 실적에서 강력한 결과를 보고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호퍼(Hopper)에 대한 강한 수요에 힘입어 상당히 상회할 것이고, F4Q 가이던스는 시장 기대치를 소폭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단기적인 상승세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1) 중국 내에서 H20의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 이는 자국 AI 솔루션을 활용하라는 압박 증가와 AMD의 MI308에 대한 일부 점유율 상실 때문입니다; 2) 블랙웰(Blackwell, B200)의 가용성 증가 및 확대로 인해 H200의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 3) NVDA가 주요 PMIC 공급업체로 MPWR을 IFX로 교체하기로 한 최근 결정으로 인해 단기적인 공급 제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F4Q에서 GB200 NVL 서버 랙의 가용성을 제한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지연 및 제약을 반영하여 우리의 F4Q 추정치를 조정하고, 호퍼 매출 지연과 PMIC 공급 제약을 고려하여 FY26 매출/주당순이익(EPS) 추정치를 미세 조정하였습니다. 우리의 추정치는 여전히 시장 컨센서스인 $186B/$4.24을 상회하는 $218B/$5.04로 견고합니다. 더 큰 상승 여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단기적으로 NVDA에 압력을 가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폭발적인 생성 AI 성장에 힘입어 긍정적인 위험/보상 비율이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Nov, 23:03


JP모건 2025년 글로벌 시장 전망 요약

1. 올해 글로벌 확장은 견고함을 유지했으며, 높은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들의 완화 여력을 제한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의 예측과 일치했지만, GDP 성장은 예상보다 강하고 더 다양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2. 미국의 강력한 경제적 성과와 기술 분야를 제외한 글로벌 제조업의 약세는 예상 밖의 일이었습니다. 안정적인 상품 가격과 높은 서비스 가격 상승 간의 대조는 예상한 바였습니다.
3. 높은 금리가 경제 성장을 점진적으로 둔화시킬 것이라는 우리의 우려는 아직 현실화되지 않았습니다. 글로벌 명목 GDP는 5% 이상 증가했고, 긴축적인 정책 기조에도 불구하고 금융 여건은 완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익 마진은 여전히 최고 수준에 머물렀고, 가계 부문은 노동 소득 및 자산 증가 덕분에 견실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4. 견고한 경제 기초를 고려할 때, 우리는 높은 금리 속에서도 확장이 지속될 수 있는 시나리오에 더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은행의 비대칭적 반응이 이러한 "장기 고금리" 전망을 뒷받침합니다. 즉, 물가가 약간 높아도 금리를 인상하지 않지만, 노동 시장이 약화되면 금리를 빠르게 인하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5. 2025년의 기본 예측은 올해의 성과를 이어가며 견고한 글로벌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 중국의 급격한 경기 둔화는 예외로 꼽힙니다. 핵심 CPI 인플레이션은 3%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앙은행들의 금리 정책은 덜 동기화될 것이며, 서유럽과 캐나다에서는 대폭적인 완화가 예상되는 반면, 미국 연준과 대부분의 신흥시장 중앙은행들은 제한적인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6. 공화당이 미국에서 선거를 휩쓸 경우, 미국 및 글로벌 정책이 변화하며 전망 리스크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의 시기와 규모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서 예측을 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 방향성은 충분히 명확해 예측 조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7. 미국이 중국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고, 선진국 전반에서 이민을 제한하면서 글로벌 경제는 부정적인 공급 충격을 경험할 것입니다. 이러한 충격은 인플레이션을 전반적으로 높이고, 중앙은행의 완화를 지연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8. 이러한 충격들이 미치는 성장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정책적 조치들이 완화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예상되는 재정 및 규제 정책 변화로 인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는 2025년 GDP 전망치를 0.4%포인트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9. 다른 나라들에서도 재정 정책이 무역 전쟁의 영향을 완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경우, 추가 재정 부양책과 위안화 가치 하락이 큰 무역 충격을 완화하면서 GDP 전망을 0.8%포인트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10. 미국이 무역을 급격히 축소하고 대규모 추방을 시도하며 강력한 내향적 정책을 추진할 경우, 이는 글로벌 공급에 더욱 부정적인 충격을 초래할 것입니다. 이러한 충격의 파괴적인 영향은 보복 조치와 글로벌 심리 악화로 증폭될 것입니다. 내년 글로벌 확장에 가장 큰 위협은 기업 심리에 대한 대규모의 광범위한 부정적 충격입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Nov, 08:02


[비즈니스포스트] TSMC가 대만 이노룩스의 디스플레이 공장을 추가로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첨단 반도체 패키징 설비 증설을 위한 목적으로 분석된다.

첨단 반도체 패키징 공정인 '칩온웨이퍼온 서브스트레이트(CoWoS)' 부족이 엔비디아 ‘블랙웰’ 인공지능(AI) 반도체 공급에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며 TSMC의 생산 확대가 더욱 다급해지고 있다.

대만 공상시보는 19일 “TSMC가 7월에 이노룩스 공장을 사들인 데 이어 다른 공장도 인수하는 방안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TSMC는 이노룩스 디스플레이 공장을 사들여 CoWoS 패키징 설비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장 한 곳을 인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한 반도체 패키징 공급 능력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해 투자를 늘리고 있는 셈이다.

공상시보는 “웨이저자 TSMC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패키징 공급 부족 문제를 여러 차례 언급했다”며 “강력한 수요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3422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Nov, 07:59


• 전일 TSMC가 트럼프 2.0 시대에 대비해 CoWoS CAPA를 재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국내 관련 반도체 장비 업체들이 폭락을 하고 나서 아직 주가가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전일 뉴스와는 반대되는 긍정적인 소식인데 주가가 좀 회복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Nov, 07:59


타이완쪽 루머에 의하면, TSMC는 CoWoS 캐파의 확장을 위해 이노룩스의 공장을 추가로 더 매입하고 임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는중이라고 합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Nov, 04:47


[테슬라, 전기차대신 로보택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가는 길]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일론머스크는 전기차 보조금은 없어도 되지만, 로보택시에는 진심입니다.

해외언론에 의하면, 트럼프 정권인수단은 초기 규제 완화 과제로 로보택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주별로 복잡하게 규정되어 있는 로보택시 규제를 연방정부 차원에서 정립하고, 허용대수도 큰폭의 상향조정이 예상됩니다.

2026년 로보택시 출시전 연방정부 차원의 규제가 정립되면, 테슬라는 전국단위 사업전개가 훨씬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언론보도로 테슬라의 주가는 프리마켓에서 8% 넘게 상승중입니다.


■ 현재 로보택시 규제의 문제점

- 연방정부 차원의 뚜렷한 가이드라인 부재: 주별로 교통국이 규제 적용.
일례로 캘리포니아는 단계별 검증을 통해 로보택시 운행 허용. 대수도 업체별로 1천대 미만.
텍사스는 별다른 제약없이 로보택시 사업 시작 가능

- 표류중인 로보택시 규제 완화 방안: 트럼프 1기 시기부터 연방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 요청.
로보택시 운행 대수도 연간 2,500대에서 10만대로 상향 요청
집단소송과 소비자 소송으로 부터 로보택시 업체 보호 장치 마련


■ 테슬라에 미치는 영향

- 로보택시 10만대 운행 가성시 수익 추정: 
 1) 직접 플릿 운영시에는 매출총이익 7.7억달러,
 2) 플릿업체에 위탁 및 20% 플랫폼 수수료만 수취시 매출총이익 1.5억달러

- 2025년 테슬라의 매출총이익 컨센서스(블룸버그)는 226억달러 :
  1) 직접운영시 이익증가효과는 3%,
  2)플랫폼 수수료만 수취시 이익증가효과는 0.7%

- 소프트웨어 매출에 대한 선순환 구조 : 로보택시 운영으로 인한 실적효과는 크지 않지만, 로보택시로 인해 자율주행 기술 신뢰도 향상 → FSD 구독율 및 채택율 향상 예상 → 수익성 향상 예상. 

- 소프트웨어 업체이면서 플랫폼 업체, Valuation 변화 : 로보택시 운행이 가시화되면서, Valuation 방법이 PSR로 변화 예상. 

(2024/11/18일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Nov, 03:20


안녕하세요 김찬유 연구원입니다.

이번 3분기 실적발표에서 가장 눈에 들어온 업종 중 하나가 가스 터빈 제조사들인데요. 회사들이 제시한 밝은 전망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오늘은 점점 호황 사이클로 진입하는 가스터빈 사업의 업사이드를 어디까지 볼 수 있는지, 조금 더 디테일하게 부문별로 2027년까지 어떻게 추정을 하면 좋을지와 이 부분이 현재 주가에 얼마나 반영이 된 건지 점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틸리티 섹터에서 기존 회사들에 대해 높아지는 규제 리스크와, 대선 이후 트럼프 시대의 방향성 모두 가스 발전 산업의 부흥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현재 가스 산업은 구조적으로 Q와 P 모두 우상향할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서 GEV가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오른 것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주시는데, 그만큼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어 막연한 기대감으로 오르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하반기로 넘어오면서 가시화되고 있는 부분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하이퍼스케일러들의 데이터센터 규모가 커지면서, 이를 충당하기 위한 발전설비로 가스터빈 또한 대형화되고 있습니다.

2) 높아지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투자비 지출에 보수적이던 제조사들이 처음으로 캐파 확장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9월 GEV의 대형터빈 확장 발표에 이어, 이번주 11월 실적발표에서는 Siemens Energy가 비슷한 규모의 확장을 발표했습니다.

3) 9월까지 수주 증가 강세가 두드러집니다. 올해도 좋지만, 회사들은 내년 북미 수요가 더 좋아질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번 분기 실적발표 이후 생각은 심플합니다. "가스 발전 산업의 부흥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3분기에 가장 주목할 변화는 가스 터빈 제조업체들이 본격적인 캐파 확장을 시작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GEV의 가스터빈 사업의 업사이드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캐파 확장이 의미하는 바와 향후 가스 발전 수요가 얼마나 늘어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 캐파 확장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내년에도 증설이 계속될 수 있을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barbarian/stockideas/contents/241117175650680aa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Nov, 01:41


HPSP: 4분기에는 더 올라갑니다
[삼성증권 반도체 소부장/류형근]

■ 3Q24 Review


- 실적은 컨센서스에 부합했습니다. 로직/파운드리의 경우, 기존 고객사향 장비 출하 회복에 고객 다변화 효과가 중첩되며, 매출 반등이 나타났고, DRAM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강한 DRAM 1b 전환투자 속, 수요의 성장이 연중 견조하게 나타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 무엇이 내년의 성장을 이끌까?

- 전체적인 Capex의 환경이 좋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HPSP는 2025년 차별화된 성장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Q24 말을 기점으로 로직/파운드리와 NAND에서 대다수의 고객향으로 침투를 완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남은 관문이 있다면 DRAM입니다.

- DRAM: 2025년 유의미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AI의 시대에서 요구하는 DRAM은 속도가 더 빠른 DRAM (7500Mbps 이상)이고, 이를 만들기 위해선 High-K Metal Gate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중심으로 High-K Metal Gate가 활용되었다면, 기술 활용의 범주는 보다 넓어질 것이고, 그 안에서 추가적인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 NAND: Hybrid Bonding이 추가적인 스텝 확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로직/파운드리향으로는 GAA의 침투율 확대 속 제품 다변화 효과 (고압 산화막 장비 신규 채용)가 기대됩니다.

- 목표주가와 매수의견 유지합니다. 보다 긍정적으로 접근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자료: https://bit.ly/3YSr2gf

(2024/11/18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Nov, 01:41


# Bloom Energy_수소 연료전지

지난주 미국 유틸리티사 AEP와 1GW 계약 소식에 주가 급등. 블룸은 B2B 위주의 계약이 주였는데, 이미 2분기 SVP라는 유틸사와 100MW 계약하는 성과를 달성. SVP는 100MW 중 20MW를 아마존 데이터센터에 공급. 유틸사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전력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자 설치 빠른 연료전지에 의존하기 시작한 좋은 예. 또한, 유틸사가 대규모 물량을 미리 확보하는 건 그만큼 연료전지 기술이나 경제성 평가가 좋게 끝나다는 것. 유틸사가 블룸의 브로커 역할을 하며 제품을 팔아주는 시대로 2분기 때부터 바뀜

트럼프 2기에서 천연가스 가격은 하방 압력을 받을 테고, 가격 경쟁력이 좋아진 천연가스 발전소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 GE Vernova, Siemens Energy의 가스터빈 사업 수주가 이미 견조한 수요를 증명해 줌. 다만, 가스터빈은 신규 설치하는데 2~3년은 필요하고, 대형 전력망 필요. 연료전지는 설치가 빠르고 수요처에 설치 가능하다는 장점이 명확해 가스의 시대에서 떠오르는 발전원이 될 전망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Nov, 01:41


[Web발신]
안녕하십니까
유진투자증권 허재환입니다.

=RFK=

* 지난 주말 주요국 백신 및 제약 업체들 주가가 일제히 급락했습니다(모더나 -7.3%, 파이자 -4.7%).

* 트럼프 당선인이 반백신주의자로 유명한 RFK(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를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로 지명했기 때문입니다.

* RFK는 그동안 아동 예방주사가 너무 많다고 반대했고,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도 회의적입니다.

* 지난달 X에서 그는 FDA 부서 대부분을 없애야 한다고 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의 작은 정부와 연방정부 축소라는 공약과 맞닿습니다.

* 그러나 트럼프의 제악바이오 업종에 대한 영향에 어두운 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이번에 일론 머스크와 함께 정부 효율위원회를 이끌게 된 비벡 라마스웨이는 신약승인을 위한 장애물과 규제를 줄이겠다고 했습니다.

* 제약업종과 바이오주들이 대부분 하락했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들도 있었습니다.

* 우울증 치료제를 만드는 Compass Pathways 주가는 3% 올랐습니다. 정신의약품을 개발하는 Atai Life Sciences 주가는 17% 상승했습니다.

* 트럼프 정책의 핵심은 어떤 산업이 더 유리하거나 불리하다기 보다, 기존 구도, 즉 정부나 대형업체들 중심의 구조를 흔드는데 있습니다.

* 금리가 잘 안 떨어진다는 점이 흠이긴 하나, 적어도 미국 증시에서는 다국적 기업보다 중형주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강 유의 하십시오.
https://t.me/huhjae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Nov, 01:33


https://m.yna.co.kr/view/AKR20241118029700003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7 Nov, 23:13


●자율주행과 삼성전자가 만나면

t.me/triple_stock

지난 주말 중요한 2가지 이슈가 있었습니다. 삼성전자의 10조원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발표와 트럼프 당선인이 자율주행 규제 완화를 시사했다는 소식입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자율주행 사업에 대해 정리해보고, 삼성전자와 자율주행이 만나는 관련 종목을 정리해봅니다.

• 삼성전자는 산하 삼성종합기술원(SAIT) 중장기 기술 개발 계획에서 자율주행을 제외하며 자율주행 차량 연구 개발을 중단했습니다.

• 하지만, 여전히 자율주행 차량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으며, 차세대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는 최근 오토 행사에서 차량용 이미지센서인 '아이소셀 오토'와 엑시노스로 제작된 차량용 SoC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 삼성전자는 2025년부터 현대차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IVI)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 엑시노스 오토 V920은 삼성 파운드리의 오토모티브 5나노 공정으로 제조됩니다.

• 이전 세대 솔루션 대비 CPU 성능은 1.7배, GPU 성능은 2배, NPU 성능은 2.7배 향상되었습니다.

• 삼성전자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적합한 UFS 3.1 메모리 솔루션과 저전력 고성능 DRAM인 LPDDR5X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 2025년에는 GDDR7 고속 그래픽 DRAM을 출시할 계획이며, 32Gbps의 속도를 지원하여 자율주행을 위한 대규모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 삼성전자는 테슬라의 FSD 1세대를 14나노 공정에서 생산했으며, FSD 2세대부터는 5나노 공정에서 생산해오고 있습니다.

• 최근 테슬라는 TSMC 4나노 공정을 통해 FSD 차세대 제품을 생산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와 테슬라는 HW 5.0에 대해 생산 논의를 해오고 있습니다. 향후 테슬라의 자율주행 칩에 대한 수주 경쟁이 삼성전자와 TSMC 사이에서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 삼성전자는 5나노 공정으로 암바렐라의 자율주행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2026년부터는 2나노 공정의 양산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관련주>

1. 넥스트칩
- 삼성전자의 차량용 CIS에 ISP는 동사의 IP가 공급됨
- 기술개발 및 마케팅을 공동으로 담당하며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오토' 핵심 협력 업체
- 차량용 CIS 판매 증대에 따른 IP 로열티 매출 증가

2. 가온칩스
- 삼성전자 DSP로서 특히 오토모티브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 텔레칩스, 넥스트칩 등 삼성전자 파운드리와 협력하고 있음
- 향후 자율주행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이용하는 외부 고객 확보시 가장 큰 수혜 기업
- 삼성전자 파운드리 2나노 공정에 가장 먼저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2나노에서 자율주행 반도체 개발에 협력 가능성이 높음

3. 두산테스나
- 삼성전자의 차량용 CIS인 '아이소셀'의 외주 독점 테스트 업체이며, 삼성전자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FSD의 외주 독점 테스트 업체
- 현재 테슬라향 매출 비중은 대략 25% 정도
- 자율주행에 따른 차량용 CIS 물량 증대에 따른 수혜
- 향후 삼성전자 파운드리가 테슬라 SoC를 수주받게 되는 경우 가장 큰 수혜 기업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7 Nov, 10:25


[하나증권 IT 김민경]

원익QnC (074600.KQ/매수): 과도한 하락 구간 진입

자료: https://cutt.ly/ueJZVDUa

■ 3Q24 Review: 컨센서스 하회하는 실적

원익QnC는 연결기준 24년 3분기 매출액 2,251억원(YoY +26%, QoQ -3%), 영업이익 299억원(YoY +126%, QoQ -18%, OPM 13%)을 기록

쿼츠, 세라믹스, 세정 및 기타 부문 매출이 각각 763억원, 59억원, 261억원, 1,169억원을 차지했으며 모멘티브 실적이 포함된 기타 부문 매출이 전분기대비 12% 감소한 것이 전분기 대비 매출 감소의 주 원인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하락폭이 컸는데 [1]모멘티브 매출 감소 및 믹스 악화, [2]국내 및 대만의 전기료 인상에 따른 원가율 상승 및 [3]고객사 가동률 하락으로 인한 세정부문 가동률 하락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

■ 4Q24 Preview: 계절적 요인으로 이익률 감소

원익QnC는 4분기 매출액 2,270억원(YoY +12%, QoQ +1%), 영업이익 208억원(YoY +144%, QoQ -30%, OPM 9%)을 기록할 전망. 사업부문 별로는 쿼츠, 세라믹스, 세정 및 기타 부문에서 각각 717억원, 56억원, 251억원, 1,246억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계절적 요인(고객사 재고조정 및 연말 연휴)을 감안하면 쿼츠 매출액이 전분기대비 9%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모멘티브를 비롯한 타 사업부문 매출은 전분기대비 증가할 전망. 4분기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며 영업이익률은 10%를 하회할 것으로 추정

반도체 제조사의 보수적인 투자 및 유틸리티 비용 증가 등 부정적인 영업환경에도 불구하고 원익QnC는 25년 [1] 대만 고객사 및 글로벌 장비사향 공급 품목 확대, [2]세정 부문의 고부가 제품 중심 믹스 개선 등을 통해 타 파츠사 대비 실적차별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

■ 목표주가 하향하나 투자의견 BUY 유지

원익QnC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31,500원으로 하향. 목표주가는 12개월 선행 BPS 18,995원에 지난 3년간 PBR 평균인 1.66배를 적용해 산출

메모리 반도체 제조사의 투자 기조가 과거 대비 보수적으로 변했고 미국 대선 이후 불확실성 확대로 전반적인 반도체 업종의 주가 부진이 지속. 다만 원익QnC의 현재 주가는 PBR 1.07배 수준으로 역사적 최저점 구간에 진입

대외적으로 불리한 영업환경 속에서도 메이저 고객사 향 제품 확대 및 제품 믹스 개선을 통해 업종 내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추후 반도체 업종 반등 구간에서 여타 종목 대비 아웃퍼폼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

(컴플라이언스 승인을 득함)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7 Nov, 10:25


[배터리 2025년 전망 인뎁스 보고서 - 하나증권 2차전지 김현수, 홍지원]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자료링크 : https://bit.ly/3AK21vO

현상을 촉발시키는 직접적인 사건보다 중요한 것은 그 기저에 놓여 있는 구조적 요인들이다. 직접 요인을 야기한 근본 원인을 봐야한다.

트럼프 당선인과 유럽 의회 과반을 차지한 우파 정당들은 미국과 유럽에서 Green Backlash(친환경 정책에 대한 반대 혹은 속도조절)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이로 인해, 전기차 보조금 및 환경 규제 정책의 변화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러한 선거 결과 및 정책 변화를 야기한 구조적 원인들을 봐야한다.

본질은 '돈' 문제다. 저물가, 저금리로 실질 무위험이자율이 마이너스까지 하락했던 2010년대 중반과 달리, 2020년대 중반을 살아가는 이들은, 고물가, 고금리, 전쟁으로 인해 먹고사는 문제, 실존적 문제가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에 대한 여론 민감도가 크게 하락했고, 이를 감지한 정치인들은 Greenlash 목소리를 키워 '표'로 연결시켰다. 민주당 해리스 부통령 역시 전기차 의무화 정책에 대해서는 한발 뺀 바 있으며, 애초에 배기가스 규제를 완화시켰던 것은 지난 3월의 바이든 행정부였다. 가파른 물가 상승으로 인해 좌우를 막론하고 친환경 정책 속도 조절에 대한 필요성을 감지하고 있다.

물가가 각국의 선거 결과를 좌우하는 상황에서 'Greenflation'을 희생제물로 삼아 Greenlash 정책을 추진하는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비단 전기차뿐만이 아니라 에너지 산업 전반에 걸쳐 나타날 것으로 판단한다. 급격한 에너지 전환은 비현실적이며 질서있는 전환(Orderly transition)을 준비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다. 공급망 재구축, 에너지 전환과 전동화, 자율주행 및 SDV로의 전환이다. 1) 공급망 재구축 : 글로벌 제조업 내 중국의 비중이 지난 20년사이 8%에서 32%까지 상승하고, 미국과 유럽의 오프쇼어링이 지속되면서 공급망 불안정성이 크게 증가했다. 미중 무역분쟁, 팬데믹, 수에즈 운하 좌초, 유럽의 전쟁을 거치며 글로벌 공급망 관리자들은, '비용 절감'이 최우선 순위였던 2000년대~2010년대와 달리 회복탄련성과 안정성을 최우선순위로 삼고 있으며, '비용이 증가하는 조정'을 감내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중국 의존도가 높은 배터리 공급망은 China De-risking 및 De-coupling 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2) 에너지 전환과 전동화 : Greenlash는 다시 산업혁명 시대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니다. 급격한 에너지 전환보다는 점진적 전환을 추구하는 흐름이다. 즉, 전환 그 자체는 구조적이다. 특히 ESS 산업은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 및 이에 따른 전력 계통 불안정성 증대로 인해 정책 지원 없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에 들어섰다. 전기차 산업 역시 배기가스 규제가 기존 대비 완화될 뿐이지 매년 강화되는 기조는 그대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자동차 기업들의 전동화는 지속 추진될 것이다.

3) 자율주행 및 SDV :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 기반의 2,500조원 시장을 넘어, MaaS(Mobility as a Service)로의 확장을 꿈꾸고 있다. 소프트웨어로 자동차가 규정되고, 자율주행 레벨이 상승하면서 막대한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이다. 전화기가 움직이는 컴퓨터로 변화되었듯이, 자동차 역시 'Computer on wheels' 이 되며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전기에너지는 자동차가 전동화될 때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최근 가속화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 내 자율주행 연합 및 투자 확대는, 미래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의 예표다. 

친환경 정책 동력은 속도조절에 들어서며 다소 변화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상기한 3가지 구조적 흐름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주가 측면에서의 기회는 꾸준히 발생할 것이다. 다만 배터리 대형주들의 현 주가 수준은 여전히 상당한 성장성을 반영하고 있음을 염두에 둬야한다.

성장성 확고하나 가격 부담이 여전하다. 최근 1년 동안 주가가 크게 하락했음에도 여전히 12M Fwd P/E 는 역대 최고치다. 주가 하락폭보다 실적 감소폭이 더 컸다는 의미다. 현재 가격은 2022-2023년 2차전지 버블시기의 가격보다도 비싸다. 물론, 2025년은 올해보다 실적이 회복되는 구간이므로 추가적인 주가 하락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가격 고려할 때, 상승 탄력 역시 제한적이라고 판단한다. 

배터리 산업에 대해 Neutral 관점을 유지한다. 다만, 상기한 구조적 흐름, 즉 공급망 재구축 및 자율주행 레벨 상승 과정에서 적절한 포지셔닝 구축하고 있어 실적 추정치 상향 조정 가능성 있는 기업들은 트레이딩 기회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관련 기업 :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엘앤에프 등).

(컴플라이언스 승인을 득함)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7 Nov, 03:09


삼성전자 임원들, 올해 158억어치 자사주 매입…책임 경영 의지

평균 매수 단가 주당 6만8457원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전자 등기임원인과 미등기임원 등 임원 총 60명은 올 들어 보통주와 우선주를 통틀어 총 23만2386주의 자사주를 취득했다. 금액으로는 157억7705만원 규모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19/0002893545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7 Nov, 03:09


미국 유틸리티 업계는 차기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이 주도하는 의회가 인플레이션 감소법에서 청정 에너지와 전기차 세액 공제 법안을 폐지하지 않기를 원한다고 Edison International CEO Pedro Pizarro가 발표

EEI 회원들은 시장 성장과 소비자를 위한 IRA 혜택을 강조하며 향후 몇 달간 국회의사당 회원들에게 연락을 취할 예정

https://www.reuters.com/world/us/us-utilities-want-trump-republicans-save-inflation-act-edison-ceo-says-2024-11-16/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7 Nov, 03:09


도널드 J. 트럼프 대통령 성명서

2024년 11월 15일


노스다코타주의 주지사인 더그 버검(Doug Burgum)이 내무장관과 새롭게 구성된 매우 중요한 국가 에너지 평의회(National Energy Council) 의 의장으로서 제 행정부에 합류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 평의회는 미국 에너지의 모든 형태에 대한 허가, 생산, 발전, 분배, 규제, 운송을 담당하는 모든 부처 및 기관들로 구성될 것입니다.

이 평의회는 규제를 완화하고, 경제 전반에 걸쳐 민간 부문의 투자를 강화하며, 오래 지속되었지만 불필요한 규제 대신 혁신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미국 에너지 우위(U.S. ENERGY DOMINANCE) 를 실현할 경로를 감독할 것입니다. 에너지 우위를 통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중국(및 다른 국가들)과의 AI 군비 경쟁에서 승리하며, 미국의 외교적 영향력을 확장하여 전 세계의 전쟁을 종식시킬 것입니다.

미국 에너지에 대한 급진적 좌파의 전쟁은 우리의 동맹국들이 적국들로부터 에너지를 구매하도록 강요했으며, 적국들은 그 이익을 전쟁과 테러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우위를 통해 우리는 유럽 국가들을 포함한 친구들에게 에너지를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세계를 더 안전한 곳으로 만들 것입니다. 더그 버검은 국가 에너지 평의회 의장으로서 국가 안보 평의회(National Security Council) 의 일원이 될 것입니다.

내무장관으로서 그는 새로운 "미국 번영의 황금기" 와 세계 평화를 여는 데 핵심적인 리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바이든-해리스 행정부는 국가 부채를 사상 최고치인 36조 달러로 증가시켰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발밑에 존재하는 막대한 양의 "액체 황금"과 기타 귀중한 광물 및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시추하자, 베이비, 시추하자(Drill Baby Drill)"라는 슬로건 아래 모든 형태의 에너지 생산을 확대하여 경제를 성장시키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입니다. 우리의 훌륭한 국가 자산을 현명하게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가장 아름답고 중요한 장소들을 보존 및 보호하며 동시에 적자와 부채를 줄일 것입니다.

또한, 민주당이 우리 국가의 전력망에 가한 피해를 되돌리고, 기저부하 전력을 극적으로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를 통해 바이든-해리스 정부 하에서 계속 치솟고 있는 전기 요금을 낮추고, 정전과 전력 부족 없이 모든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미국의 에너지 역량을 보장하며, AI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쟁에서 승리할 것입니다. 이는 국가 안보와 우리 국가의 번영에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더그 버검은 우리의 천연 자원을 보호하고, 석유와 가스에서의 탁월한 우위를 회복하며, 미국과 그 에너지를 다시 한번 강력하고 위대하게 만들 것입니다!

(버검은 얼마 전 메가테크 기업으로부터 1,250억 달러 규모의 AI 데이터센터에 대한 제안을 받았으며 AI 인프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음. 트럼프 행정부도 국가 차원에서 AI 인프라 개발에 임할 것으로 보임)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6 Nov, 09:59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https://t.me/insidertracking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6 Nov, 09:59


기업가치 70조 머스크의 ‘xAI’…“엔비디아 칩 10만 개 매입 예정”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인공지능(AI) 기업인 xAI가 60억 달러(8조3000억원)의 투자 유치(펀딩)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가치는 500억 달러(69조7000억원)에 달한다.


xAI는 머스크가 지난해 7월 설립한 AI 기업이다. 지난해 7월 ‘그록’이라는 AI 챗봇을 출시했다. 그록은 머스크의 소셜미디어(SNS)인 엑스(X·옛 트위터)에서 구동된다. 지난 8월에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https://naver.me/5vcS19bk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6 Nov, 07:34


※ 세액공제(AMPC) 폐지 추진, 한국경제 단독보도 관련 (그렇다면 First Solar 주가는 왜 올라갔나?)

한국경제는 단독보도를 통해 미국이 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공제(7,500달러)와 첨단제조 세액공제(45X, AMPC)의 폐지 검토를 하고 있다는 보도를 하였습니다.

15일 새벽(한국시간) 로이터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7,500달러의 전기차 세액공제의 폐지가 석유업체인 Continental Resources의 설립자인 Harold Hamm과 노스다코타 주지사인 Doug Gurgum이 이끄는 에너지 정책 전환팀 회의에서 논의되었다는 외신보도는 있었지만, 한국경제에서 단독보도를 한 첨단제조 세액공제인 AMPC의 폐지도 논의되었다는 내용은 외신을 통해서는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The energy-focused transition team has determined some of Biden's clean-energy policies will be tough to end because they are popular and already funneling money to Republican-dominated states, the sources said.
오히려 로이터의 보도에 따르면, “에너지에 초점을 맞춘 트럼프 정부 인수팀은 Clean Energy 정책 중 일부가 인기가 있고, 이미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주들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없애기 어려울 것이라고 결정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와 다르게 한국경제신문 취재에 따르면, 트럼프 인수팀은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한국 배터리 회사가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AMPC를 함께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 상원의 한 관계자는 “IRA 중 AMPC도 폐지 검토 대상”이라며 “제도의 혜택을 미국 기업이 아니라 한국 기업이 주로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사 내용에서 보듯, 상기 AMPC 관련 내용은 한국경제 자체 취재결과로 보여집니다.

흥미로운 것은 AMPC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First Solar(+7.85%)와 같은 Clean Energy를 포함한에너지 기업들의 주가가 오히려 로이터의 보도가 있은 이후 크게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한국경제의 보도 대로 실제로 AMPC에 대한 말들이 있었다고 한다면, 미국에서 AMPC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기업인 First Solar의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실제 당일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 리비안, 루시드 등 전기차를 판매하는 업체들의 주가는 크게 하락하였고, 이는 7,500달러 전기차 구매 보조금에 대한 로이터 기사의 여파였습니다.

AMPC를 수령하는 많은 업체들이 공화당 지역구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들이 큰 혜택을 받고 있는 정책이며, 이로 인해 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가 실질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기업 뿐 아니라 미국 업체들이 주로 AMPC에 따른 지원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배터리 3사의 공장들도 대부분이 합작사의 형태입니다. 또한 AMPC는 신재생에너지나 배터리 뿐 아니라 많은 미국 석유 메이저 업체들도 수혜를 보고 있는 정책입니다.

AMPC를 폐지한다는 것은 트럼프 경제정책의 핵심인 리쇼어링을 통한 미국 제조업 부흥에 반하는 것입니다.

7,500달러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폐지 역시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IRA를 폐지(상원 60명 찬성필요)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어려우며, 단지 일부 내용에 따라 IRA 법을 수정보완(과반 찬성 시 가능)은 있을 수 있지만, 이 또한 IRA를 통해 혜택을 받고 있는 많은 공화당 의원들을 설득해야 하며, 수정보완이 된다고 해도 매우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난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처음 대규모 에너지전환 정책인 BBB(Build Back Better) 법안을 추진하였지만, 민주당의원 설득에 실패하였고, 결국 조 맨친 민주당 의원을 설득한 끝에 2022년 하반기에 BBB법안의 개정법인 IRA법안을 입법할 수 있었습니다. (법안이 통과되기 까지 거의 2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IRA를 수정 보완하기 위해서 공화당 의원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는 쉽지 않은 과정으로 시간 또한 오래 걸릴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는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당선인 신분으로 다양한 인사들을 등용되며, 정권 인수를위한 다양한 위원회에서 백가쟁명식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는 시기입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내각에 등용될 인사의 과거 발언과 위원회에서의 정제되지 않은 많은 말들이 언론을 통해 노출되면서 시장에 많은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특히 한국 주식시장 유동성이 없다 보니, 작은 노이즈만으로도 시장이 크게 반응을 하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트럼프 행정부가 공식 출범하기 전까지 다양한 노이즈들이 생성될 것으로 보이지만 좀 더 중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대처를 한다면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comment/015/0005057636?sid=001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057820

https://www.reuters.com/business/autos-transportation/trumps-transition-team-aims-kill-biden-ev-tax-credit-2024-11-14/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6 Nov, 04:27


<트럼포비아(Trumphobia)>

1. 관세 공포는 과장됐다
2. 보편적 관세가 아닌 전략적 관세
3. 재정적자 괴담
4. 강달러 전망의 리스크
5. 위기에서 찾는 기회

트럼프 공포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지만 상당부분 과장됐다고 생각합니다. 관세의 영향은 예상보다 미미할 것이고, 재정적자 급증 가능성도 낮습니다. 국내 증시 부진의 본질은 트럼프 당선이 아니라 주력산업 경쟁 심화입니다. 트럼프 2기의 제조업 강화 및 공급망 재편에 적극 참여해야 합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6 Nov, 04:27


어제 블룸에너지가 +56% 급등했습니다.

AEP와 최대 1GW 규모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공급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세계 최대규모의 상업용 연료전지 계약이라네요 ㅎㅎ

Bloom의 연료전지는 데이터 센터 등 대규모 에너지 사용자들이 전력망 확충을 기다리는 동안 신속하게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초기에는 천연가스를 사용하지만, 향후 수소를 대체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로 평가됩니다.

결론은 "전기가 부족하다"는 겁니다.
원전에서 가스에서 수소/연료전지까지!
그냥 다~ 총동원해도 "전기는 부족하다"

https://naver.me/Fjb5pXsu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5 Nov, 09:31


• 삼성전자 자사주매입 10조원
뿐만 아니라 전량 소각 계획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5 Nov, 08:58


📌 삼성전자(시가총액: 319조 3,834억)
📁 수시공시의무관련사항(공정공시)
2024.11.15 17:50:49 (현재가 : 53,500원, +7.21%)

제목 : 자기주식 취득 계획

* 주요내용
- 규모 : 총 10조원
- 방법 : 향후 1년내 분할매입
- 목적 : 주주가치 제고 등

* 기타 중요사항
-


공시링크: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1115800593
회사정보: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005930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5 Nov, 08:22


[하나증권 IT 김록호]
Industry Research

링크: https://vo.la/ebSAMF

[2025년 전망포럼] 반도체/전기전자(Overweight) : 테크 업종 모두 AI 수혜가 중요

1. 반도체: 견조한 AI 수요 지속

■ 2025년에도 테크 수요의 핵심은 AI

2023년 이후 국내외 생성형 AI 관련 서버 투자가 집중되며 해당 수혜 테크 업체들의 실적 및 주가 양호

2017~2018년 클라우드 서비스의 확대로 전통 서버 관련 투자에 이어 2024~2026년 AI 관련 서버 투자가 테크의 핵심

반도체 및 전기전자 업종 모두 생성형 AI 수혜 여부가 중요. 이후에는 온디바이스 AI 수혜 여부가 핵심일 것으로 전망

■ 국내외 반도체 업체들 AI 수혜 여부

국내외 반도체 업체들은 AI 수혜 여부에 따라 차별화된 주가 흐름을 보이는 중

ChatGPT가 출시된 22년 말을 기점으로 가장 큰 수혜 업체인 Nvidia가 AMD와 차별화된 주가 흐름을 시현

이후 HBM 공급 업체인 SK하이닉스가 차별화된 주가를 시현하고, 이후 온디바이스 AI 기대감으로 Qualcomm이 Intel과 차별화

■ 글로벌 빅테크 업체들 CapEx 증가로 AI 서버향 DRAM 수요 견조

2025년 주요 빅테크 업체들의 합산 CapEx는 Bloomberg 컨센서스 기준 2,592억 달러로 전년대비 18% 증가 전망

생성형 AI 관련 서버/데이터센터 투자가 지속되기 때문에 관련 GPU 및 HBM 수혜도 지속

AI 관련 서버향 평균 DRAM 탑재량은 2,000GB로 일반 서버 872GB의 2.5배 수준에 달해 HBM 수요 중심으로 수혜 기대

■ AI 수요 급증으로 Nvidia 및 AMD의 GPU/가속기 활황

Nvidia와 AMD 모두 2026년까지 GPU 로드맵을 수립해 둔 상태

Nvidia의 B100과 B200, AMD의 MI325가 2024년 말에 양산되어 2025년부터 본격 출하 시작

2025년 2026년까지 다양한 GPU 출시가 예정된 만큼 HBM 수요 지속 예상

2. 반도체: 반도체: HBM 수요 분석

■ HBM 로드맵 점검

기존 HBM의 신제품 양산 주기는 3년 정도였음

Nvidia 등 GPU 업체들의 개발 및 양산 주기가 짧아지면서 HBM 개발과 양산도 기존대비 빨라짐

이에 따라 성능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HBM1 8GB → HBM2E 16GB (6년), HBM3E 24GB → HBM3E 48GB (2년)

■ HBM 수요 급증으로 2025년에도 HBM 증심의 CAPA 증설

DRAM 3사의 HBM CAPA는 2024년 265k/월, 2025년 395k/월로 전년대비 49% 증가 전망

HBM 출하량은 2023년 3.9억GB에서 2024년 12.7억GB로 급증했고, 2025년에는 24.2억GB로 2배 가까이 증가 전망

Nvidia 외에도 AMD, 자체 ASIC 칩에 HBM 탑재율 확대로 HBM 타이트한 수급 지속

3. 전기전자: AI 수혜 업종 분석 및 전망

■ 애플도 온디바이스 AI 출시로 수혜를 받은 바 있음

애플은 삼성전자대비 온디바이스 AI 출시가 늦어지면서 갤럭시 S24 출시 이후 주가 하락을 경험

허나 6월 10일 WWDC에서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하면서 주가는 다시금 상승

애플의 온디바이스 AI는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들의 AI 모델 대비 높은 성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 MLCC는 AI 서버/데이터센터 수혜로 P, Q 동반 상승

생성형 AI 서버는 일반 서버보다 가속기, 메모리, 파워 모듈 등 모든 영역에서 스펙 상향되어 MLCC 탑재량이 2배 이상 증가

생성형 AI의 높은 전압 요구 및 발열로 인해 고압 및 내열에 특화된 고부가 MLCC 수요 야기

글로벌 MLCC 업체들의 산업기기향 매출 비중 확대 확인. 향후 이를 통한 Blended ASP 및 믹스 개선 효과 전망

■ 기판 부문에서도 AI 수혜 뚜렷

글로벌 기판 시장은 2020~2022년 호황을 누렸는데, 그 가운데 패키지기판 시장의 성장률이 가장 양호

2023년 불황 이후, 2024~2025년 성장률이 양호했거나 기대되는 부문은 18층 이상 MLB와 HDI

반도체 대면적화에 따른 패키지기판과 더불어 AI 수혜를 누리고 있는 MLB와 HDI 시장 성장률은 상대적으로 높게 전망중

■ 기판 부문에서도 AI 수혜 뚜렷

OAM(OCP Accelerator Module)이란 OCP(Open Compute Project)에서 제정한 AI 가속기 모듈의 표준

AI의 머신 러닝과 딥 러닝에 필요한 고속 통신과 연결 유연성, 냉각 등 AI에 최적화된 폼팩터

CPU, GPU, ASIC 등 다양한 칩을 8개까지 탑재할 수 있으며, UBB(Universal Base Board)을 통한 확장이 용이함

■ 미국은 기판 시장에서도 중국 견제중

미국은 2018년부터 중국에 대해 PCB 제재로 관세 25% 부과중

코로나 기간 관세 면제로 인해 제재가 완화된 바 있으나, 코로나 종식 이후 기존 과세를 다시금 부과

2025년 이후로는 중국산 기판에 관세율 추가 부과 예정되어 있어, 국내 업체들에게도 기회 발생

■ Top Pick: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삼성전기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5 Nov, 02:04


●이오테크닉스의 그루빙 장비

https://m.blog.naver.com/poodlebros/22366141252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5 Nov, 01:52


2025년 수능 국어 13번 문제에 디퓨전 문제 출시
GPT에게 물어본 결과 답은 3번이며, 정말 답도 3번입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5 Nov, 01:22


트럼프 IRA 폐지 계획과 2차전지
(삼성증권 장정훈 애널리스트)

트럼프 당선인의 정권 인수팀이 IRA에 근거한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는 뉴스가 간밤에 전해졌습니다.  IRA의 폐지는 어렵다는 일부 시장의 시각을 취임 전에 무색하게 만드는 소식인데, 현재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 트럼프 당선인의 IRA 폐지 논의 보도

-석유 가스회사 '콘티넨털 리소스즈' 창립자인 Harold Hamm과 노스다코타 주지사 Doug Burgum이 이끄는 에너지 정책 전환팀에서 IRA 세액 공제 폐지를 논의중.

-트럼프 감세 공약에 필요한 재원 확보 위해 세액공제 폐지를 통해 예산 절약 필요.

-테슬라 측은 정권인수팀에 보조금 폐지 지지 입장


■ 트럼프 2기 IRA 세액공제 폐지 검토 국면, 2차전지 영향

-우선 IRA 폐지라기 보다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으로 쓰이는 7,500달러의 세액공제을 폐지하는 내용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세액 공제 (Clean Vehicle Credit)의 폐지가 이뤄지면 트럼프 정부의 세수면에선 도움이 되나, 미국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 부담이 늘어나는 결과입니다. 이는 전기차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국 2차전지 업체들의 북미 캐파 가동률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조금 더 생각해 보면 당초 미 재무부가 IRA 초기 전기차 구매 보조금으로 쓰이게 될 예산이 10년간 75억달러 (7,500달러 크레딧 기준, 1백만대 분량)였던 점을 감안하면, 트럼프의 감세 공약에 필요한 재원으로 IRA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삭제로 충분할 것 같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큰 AMPC 지출 항목을, 그것도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 기업에 쓰이게 되는 AMPC 항목에 대해 트럼프 2기 행정부로서 지나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현재는 모든 정책 수단을 검토할 수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더욱 투자자들은 조심해야 하는 국면으로 생각됩니다.

Compliance Notice- 본 조사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Oct, 08:01


●로봇 산업의 기술 트렌드 (하)

• 로봇 산업은 크게 산업용 로봇과 서비스 로봇, 물류 로봇으로 구분

• 산업용 로봇은 주로 제조업에서 사용되는 로봇으로 반복적인 작업을 빠르고 정밀하게 수행하는게 목적이며, 다시 자동화 기술과 협동 로봇으로 구분

• 서비스 로봇은 사람과 직접 상호작용하며 가정, 상업, 의료 등 영역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물류 로봇은 제조업에서 기존의 AGV(Automated Guided Vehicle)에서 AMR(Autonomous Mobile Robot)로 발전. AMR 기술이 실외로 나오면서 실외자율주행 배송 로봇으로 발전

• 로봇 업계에서는 다음 킬러 어플리케이션이 무엇이 될지에 주목함. 현재 실내 서빙 로봇이 킬러 어플리케이션이 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며, 다음으로 로봇 팔이 서비스 로봇 시장에서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흐름

• 국내 로봇 업계에서는 다음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라스트마일 자율주행 배송 로봇과 안전 및 순찰 로봇에 주목함. 이들 로봇의 가장 큰 특징은 2가지로 자율주행 기술이 중요해진다는 점과 B2B가 수익화에 우선 순위가 될 것이라는 점

• 로봇 산업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 기술이 필요한 하이테크 산업. 앞으로 자율주행 로봇과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영역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

• AI의 발전이 로봇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겠지만, 하드웨어를 정밀하게 구동하고 제어할 수 있는 역량의 발전이 동반되어야 의미 있는 성장이 가능할 것

• 관절을 가진 로봇은 공통적으로 액츄에이터를 필요로 함. 액츄에이터는 전력을 운동 에너지로 바꾸는 제어 부품으로 외부 환경을 인식하는 센서, 동력원인 모터, 로봇 동작의 정밀함을 높여주는 엔코더(encoder), 모터의 힘을 조절해주는 정밀 감속기(reducer)로 이루어져 있음

• 현재 국내에서 국산화 기술에 앞서 있는 기업을 살펴보면, 비전 센서에 '넥스트칩', 힘 토크 센서에 '에이딘로보틱스', 엔코더에 '알에스오토메이션', 정밀 감속기에 '에스피지' 등. 정부는 로봇 산업 핵심 소재, 부품의 국산화율을 오는 2030년까지 현재 30~40% 수준을 80%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기술 확보 및 정책 지원에 힘을 쏟을 예정

• 글로벌 협동 로봇 시장은 덴마크의 'Universal Robots'가 시장 점유율이 약 50%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상황이며, 뒤를 이어 대만의 'Techman Robot', 일본의 'FANUC', 스위스의 'ABB' 등이 경쟁. 국내에서는 '두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뉴로메카' 등

• 앞으로 협동 로봇의 기술 트렌드는 고정형 로봇 팔에서 자율주행 이동형 로봇 팔로 전환되고, 이 과정에서 AI 기술과 비전 시스템 기술이 중요해질 전망

• 뉴로메카는 예측할 수 없는 패턴의 비정형 데이터를 비전 기술을 통해서 인식하고 end-to-end 방식으로 학습하고 판단하여 작업을 실시간으로 수정함. 향후에는 자율주행 이동형 로봇으로 발전하고, 양팔형 로봇 팔을 개발하고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진화하는 로드맵

• 순찰 로봇 및 안전 로봇은 사람을 대신해 위험한 환경에서 안전을 확보하고 치안 및 시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전. 순찰 로봇은 현장 별로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 서비스로, 높은 비용과 많은 시간을 들여서 SI가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

• 순찰 로봇의 기술 발전 트렌드는 단순히 이상 상황을 감지하고 알리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화재 처리 등 실시간으로 해결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기 때문에 메카니컬한 기술과의 협력도 매우 중요함

• 순찰 로봇은 이동성과 지속적인 작동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량화 및 배터리 효율성의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한 기술 트렌드가 될 것

• 휴머노이드 로봇의 빠른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술의 진보도 중요하지만 가격의 하락이 무엇보다 중요할 전망.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들은 2035년 기준 휴머노이드 로봇의 판매가격은 1만~1.5만 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며, 핵심 부품의 가격 하락으로 생산 원가가 빠르게 하락하면서 휴머노이드 보급이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함

• 미래의 로봇 산업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위해서는 Easy User Application, Edge AI, Robot Platform 3가지 요건이 중요함

https://www.free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70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7 Oct, 08:01


●로봇 산업의 기술 트렌드 (상)

•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강점은 자율주행 분야에서의 비전 AI 기술의 완성도가 높고, 로봇의 핵심 부품을 내재화하여 원가절감을 통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

• 로봇은 자율주행의 메커니즘과 연결됨. 자율주행 산업은 안전이 매우 중요한 이슈다 보니 인지와 판단 영역에서 기술 발전이 중요했는데, 로봇 산업은 인지와 판단 영역에서의 기술력은 이미 충분하고 이제부터는 제어 영역에서의 기술 발전이 마지막 티핑포인트가 될 것

• 휴머노이드는 높은 동작과 이동의 자유도를 위해서 힘 토크 센서의 역할이 중요함. 힘 토크 센서는 특정 물체를 쥘 때 효과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는 힘 센서와 일정한 범위 안에서 효과적으로 회전과 비트는 동작을 할 수 있는 토크 센서를 결합한 것

• 엔비디아의 젠슨황은 ‘GTC 2024’에서 미래에는 움직이는 모든 것이 로봇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AI의 최종 단계는 로봇이 될 것이라고 말함

•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된 것은 생성형 AI 기술의 역할이 컸고 IT 업체들의 직접적인 참여가 확대되는 흐름

• 생성형 AI가 데이터의 고도화와 AI 반도체 기술의 발전으로 로봇의 영역에서의 성장이 빨랐고, 멀티모달 형태로 발전이 빠르면서 로봇의 추론 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음

• Figure AI가 공개한 Figure 01이 대표적인 멀티모달을 적용한 휴머노이드 로봇이며 사람의 음성 명령에 따라 행동이 가능

• LLM(Large Language Model)은 앞으로 LMM(Large Multimodal Model)과 LAM(Large Action Model) 형태로 발전. 휴머노이드 로봇은 LAM을 통해 인간 동작을 학습함으로써 스스로 복수 단위의 업무 수행이 가능함

• 국내 대표적인 자율주행 로봇 스타트업체로 '뉴빌리티'와 '폴라리스3D'

• 폴라리스3D는 넥스트칩과의 협업으로 AI 반도체 칩과 센서를 국산화하여 비용 절감에도 강점

• 좋은 로봇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선정하는 3가지의 기준

1) 독자적인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 자율주행, AI 기술, 센서 기술, 정밀 제어 기술 등

2)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 가능성 – 비즈니스 모델

3) 대기업과의 협력 – 수익화가 비교적 빠른 기업

• 미국은 소프트웨어 파워를 중심으로 글로벌을 선도할 수 있는 로봇 완제품 업체, 중국은 하드웨어 파워를 중심으로 자국 내에서 빠르게 성장이 가능한 업체, 일본은 핵심 부품과 소재 업체 중심으로 투자대상 선정

https://www.free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69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5 Oct, 15:25


25일 곽동신 한미반도체 부회장은 "HBM 생산용 TC본더는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장비로 이번 자사주 소각은 주주가치 제고와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에서의 회사 미래 가치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인천 본사에 최근 SK하이닉스 전담 사후관리(A/S)팀을 창설했고 한미차이나와 한미타이완에서는 미국 마이크론 대만 공장 전담팀을 만들어 주요 거래처인 SK하이닉스와 해외 업체 요구를 충족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 중이며, 국내 신규 거래처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2002년 지적재산부 설립 이후 10여명 전문 인력을 통해 지적재산권 보호와 강화에 주력한다. 현재까지 총 111건 특허를 포함해 120건에 달하는 HBM 장비 특허를 출원했다.

https://naver.me/Ghb9T3Mc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Oct, 05:39


ADR 77대 진입. 시황맨

코스닥 시장 ADR이 현재 78 전후까지 내려왔습니다. 보통의 경우 75 이하를 과매도로 보는데, 거의 근접했구요.

시뮬레이션 해 보니 내일 개장 전 코스닥 ADR은 74에서 출발합니다.

작년 이 후 코스닥 시장은 70 전후에서 저점이 나오긴 했는데 여하튼 전통적(?) 기준으로는 내일부터 과매도권이긴 합니다.

물론 이 위치라고 해서 무조건 증시가 회복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수치상 종목들 하락이 단기적으로 과해서 일부 종목들이 반등을 시도하는 확률이 높은 자리구나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참고로 ADR은 20일간 상승 종목수의 합 나누기 하락 종목수의 합을 말합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Oct, 01:25


[유안타증권 반도체 백길현]

■ SK하이닉스 3Q24 실적발표 주요 Q&A (4)

7. SK하이닉스의 NAND 시장 대응 전략은?

- 당사 낸드 사업은 외형 성장보다 수익성 우선, 투자 최적화에 집중하고 있음. 이런 전략의 일환으로 수익성이 확보되는 제품 중심으로만 전환 투자 진행 중.

재고가 정상화되고 본격적인 수요 개선 가시화될때까지는 보수적인 생산 운영과 Capex 전략을 지속해나갈 것.

올해 낸드 시장에서 뚜렷한 수요 회복세를 보이는 eSSD 고수익 제품 강화하고 있고, 초고용량 라인업을 확대해서 당사 포트폴리오 고도화할 것.

- 3분기 실적에서 보이는 것처럼, 당사는 낸드 빗 판매량 줄어들더라도 가격 안정화에 집중하고 있음.

올해 낸드 물량 점유율은 다소 줄어들수있겠으나 매출 점유율은 전년비 확대될 것으로 예상.

올해 낸드 수요는 예상보다 더디게 개선되나, 내년에는 AI PC/스마트폰 출시 본격화되고 교체수요 나오면서 수요 환경은 올해보다 개선될 것.

당사는 지속적으로 수익성 창출할수있는 낸드 사업 강화를 위해 첫째 수익성 우선, 투자 최적화 전략을 유지할 것으로 강조.


8. 현재 HBM이 일반 디램 대비 웨이퍼 투입량 3배 정도일텐데, HBM4로 넘어가면 전환비율이 더 커지는지?

- 고대역폭, 고성능 구현하기 위해 일반 디램보다 HBM 다이사이즈가 큼. 패키징 특성상 일반 디램과 동일한 빗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캐파가 필요함.

HBM3e는 동일 용량 DDR 제품대비 2-3배 추가 웨이퍼 캐파 필요. 12단은 8단보다 패키징 난이도 높아지고 수율도 떨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캐파 필요.

HBM4로 전환되면 더 높은 대역폭, 고성능 특성 구현위해 다이 사이즈는 더 커지기 때문에 3배 이상의 웨이퍼 캐파 필요하게될 것.

중장기적으로 디램 수요는 연평균 10%중후반대 전망. HBM은 디램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성장을 전망.

HBM의 수요 증가와 전환율 상승을 고려하면, HBM 세대 변화에 따라 웨이퍼는 많이 요구되고, 일반 DRAM 공급 제한적일 것.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Oct, 01:25


[유안타증권 반도체 백길현]

■ SK하이닉스 3Q24 실적발표 주요 Q&A (3)

5. PC/모바일 수요 둔화되면서 재고 이슈가 있을텐데, 현재 회사의 재고 상황은? 제품별로 재고 정상화 시점은?

- PC/모바일 수요 회복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당사는 생산 계획 조정해서 재고 비중 높은 일부 Legacy 생산 비중 빠르게 축소하고 있음.

- 3분기말 PC/모바일 고객 재고는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 상대적으로 수요 견조한 서버 고객 재고는 양호한 수준.

한편 PC/모바일/서버 등 응용처 상관없이 D5/LPD5는 여전히 높은 수요를 유지하고 있음.

- HBM 생산확대로 일반 디램 생산 여력 제한적. 현재 수급은 타이트함. 이에 내년 HBM/LPD5/D5 수요 업사이드 등을 대응하기 위해 당사는 선단공정 전환 앞당겨 추진하고 있음.

유연한 계획으로 Legacy 재고를 소진해 나간다면, 내년 상반기 업계 Legacy 재고는 정상화될 것.


6. Nvidia/AMD AI GPU와 HBM의 생산 일정 차이의 배경은? HBM3e 12단의 시장 내 동사 점유율은?

- 당사는 올해 초 hbm3e 8단 최초로 공급했고, 이번분기 hbm3e가 hbm3를 넘어섬. 고객 수요 증가 반영한 것으로 앞서 언급한것처럼 hbm3e 증가세는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 중.

당사는 hbm3e 12단은 9월부터 양산 개시했음. 이번분기부터 출하할 것. 고객 신제품 출시에 따라 내년에는 hbm3e 8단에서 hbm3e 12단으로 빠르게 전환될 것.

hbm3e 12단은 내년 상반기중 8단의 판매물량 넘어설 것. 내년 하반기에는 대부분이 12단 물량이 될 것으로 전망.


단수 증가로 공정 난이도 높아지는 만큼 순조로운 양산 준비를 했고, 고객과의 협력으로 12단 수요를 선점해 나갈 계획. 최고 특성 확보한 만큼 지속적으로 HBM시장을 선도해나갈 것.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Oct, 01:25


[유안타증권 반도체 백길현]

■ SK하이닉스 3Q24 실적발표 주요 Q&A (2)

3. 최근 블랙웰 공급 지연 가능성 및 HBM 시장 공급량 증가에 따른 HBM 공급 과잉 우려에 대한 회사의 입장은?

- 2025년 고객 물량과 가격 협의 완료. 일반 디램과 다르게 HBM의 수요 측면 가시성이 매우 높음. 내년 HBM 수요는 고객 지속적인 AI투자 의지 확인되는 만큼 예상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

현재 AI 기술은 단순히 학습/예상하는거에 그치지 않고, 추론까지 하기 위해 더 많은 Computing 시간을 필요로 하고 있음. 향후 컴퓨팅 파워 요구량 늘어나는 트렌드 등을 고려하면 HBM 수요 둔화 걱정하는 것으로 시기상조일 것.

- 오히려 HBM 신제품 개발 난이도 증가, 수율 Loss, 고객 인증 여부 등을 감안하면 메모리업계가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을 적기에 충분히 공급하는것이 쉽지않을 것.

수요 측면의 업사이드 가능성, 공급 다운사이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내년에도 공급보다 수요가 강할 것. 일반 디램과 달리 HBM 장기 계약 체결하는 것도 이런 상황을 반영했을 것.


4. 2025년 HBM 추가 수요가 있을 경우, 대응 여력이 있는지?

- 일각의 우려와 달리, AI 수요는 지속 예상치를 상회하고 있음. 고객의 추가 요청도 이어지고 있음.

- 당사는 올해 TSV 캐파를 전년비 두배 이상 확보하는 계획 이행중. HBM3e 공급 확대를 위해서 1Bnm 전환도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음.

또한 이미 확보된 고객 물량 충족하기 위한 투자 집행중. 당초 계획보다 증가된 수요를 모두 대응하는 것은 당사 생산 여력에 한계있는 것도 사실.

특히 HBM3e 고객 수요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중. 가능한 빠르게 HBM 캐파 증가 시키고, DRAM 선단공정으로 전환하여 HBM3e 생산 확대해서 추가 수요에 최대한 대응할 것.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Oct, 01:25


[유안타증권 반도체 백길현]

■ SK하이닉스 3Q24 실적발표 주요 Q&A (1)

1. 향후 Commodity DRAM(LPD4, D4) 가격 향후 전망은? HBM을 포함한 Blended DRAM ASP의 향후 방향성은?

- PC/모바일 수요 둔화 및 중국 로컬 업체들의 시장 진입으로 DRAM 가격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음. 하지만 Legacy 제품과 프리미엄(LPD5, D5, HBM 등)의 수급 상황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 방향도 향후 다를 것.

- HBM은 장기 계약 통해서 가격/물량 확정되어 있음. 2025년에는 HBM 판매 증가하면서 평균 가격은 전년비 상승할 것. 또한 고성능/고사양 시장내 공급은 제한적. 반면 수요는 증가할 것. 그러기에 가격 하락 압력은 제한적일 것.

- 당사 디램 매출 중 HBM이 40% 차지. 따라서 HBM 상대적으로 높은 ASP 고려하면 Blended ASP는 일부 제품 가격 하락하더라도 지속 개선될 것으로 전망. 안정적인 HBM 매출로 수익성 극대화 해 나갈 것.



2. 3분기 DRAM/NAND 중심의 저조한 출하량의 배경은?
- DRAM은 3개월전 실적발표에서 빗 가이던스가 QoQ 한자리 초반 성장한다고 했었는데, 실제로는 한자리 초반% 감소. 대부분 PC D4 중심으로 판매량 감소했음. 대신 D5를 계획보다 더 판매하면서 D4 물량 감소 효과를 상쇄시켰음.

- NAND는 가이던스가 한자리 중반 감소였는데, 실제로는 10% 중반 감소. 단품/Cliend SSD 때문. 채널/PC 중심으로 가격 하방 압력이 컸음. 수익성 중심의 판매 전략에 따라 기존 판매 물량 계획 하회하더라도 재고 Carry를 하기로 했음. 이부분은 향후 생산량 조절을 통해서 조정해 나갈 계획.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4 Oct, 01:25


Lam Research Sep'24 Conference Call

CY2025 WFE는 YoY 증가 예상
CY2025 NAND WFE도 YoY 증가 예상
CY2025 Lam Research의 Top line도 YoY 증가할 것

중국 매출 비중은 지속 감소해 Dec'24에는 매출의 30% 예상
그러나 중국 비중이 정상화되는 것이지 중국 매출이 사라지는(go away) 것이 아님
GAA, 300단 이상의 NAND, Advanced Packaging 투자 등은 전부 outside of China로부터 오는 것. 이 부분에서의 증분이 China 감소분을 상쇄할 것임

2025년 key driving factor는 Technology migration

NAND 업황은 2025년에도 여전히 회복의 단계이겠으나, 당사는 technology upgrade 수요로 인해 시장에서 느끼는 업황 대비 수혜가 클 것

Q&A가 유독 길었는데요, 거의 모든 애널리스트들이 NAND WFE 정말 늘어나는 것이 맞는지, 중국 제재로 인한 영향이 정말 없는지에 대한 질문을 반복했습니다.

2025 WFE가 늘어나기는 하지만, 대부분 선단 공정으로의 공정 전환으로 인한 점을 감안하면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신 물질/ 신 공정을 위한 라인업을 보유한 기업들에게 수혜가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Oct, 23:34


[테슬라 2Q24 Quick Review: 드러나기 시작한 FSD 실적효과]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테슬라가 서프라이즈 실적을 기록하면서, 시간외 9% 상승 중입니다.

자동차, 에너지, 서비스 사업부 모두 호실적을 기록하였고, 가장 눈에 띄는 코멘트는 FSD 실적 반영율 상향입니다. 사이버트럭에 FSD 감독판을 배포하였고, 모든 차량에 스마트 호출 기능도 추가 되면서, 이연 매출로 인식하던 비율(기존 50%)이 낮아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테슬라의 FSD 실적 반영률 증가는 로보택시 시대와 오랫동안 기다린 물리세계 AI 시대 개막이 다가오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물론 Valuation 논란도 사라질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포트를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실적 요약

- 매출 : 251.8억달러(-1.2%QoQ/+7.8%YoY)로, 컨센서스인 253.7억달러 대비 -0.7%

- EPS: 72센트로, 컨센서스인 58센트 대비 24.1% 상회.


■ 사업부별 실적

- 자동차 사업부: 200억 달러(+0.7%QoQ/+2.0%YoY) 및 매출총이익률 16.4%(+2.5%pQoQ/+0.7%YoY)
  Credit 매출 7.39억 달러(-17%QoQ/+33.4%YoY)로, 높은 수준 유지 및 자동차 매출의 3.7% 비중.
 주요 구매 업체는 스텔란티스와 포드로 알려져 있으며, 전기차 투자를 늦추면서, 테슬라의 크레딧 매출 증가.

대당 원가가 34.5백만 달러(-5.4%QoQ/-5.8%YoY)로, 배터리 가격 하락에 따라 역대 최저치 기록.
판매 단가에서 대당 원가를 뺀 차이는 2024년 2분기를 저점으로 회복

- 에너지 사업부: 23.7억 달러(-21.2%QoQ/+52.4%YoY) 및 매출총이익률 30.5%(+5.9%pQoQ/    +6.1%pYoY)로, 수익성 사상 최대 기록.
  상하이 ESS 공장(20GWh)이 2025년 1분기 가동 예정으로, 에너지 사업부 매출은 2025년에 2배 성장 예상 

- 서비스 사업부: 27.9억달러(+7.0%QoQ/+28.8%YoY) 및 매출총이익률 8.8%(+2.4%pQoQ/+2.8%pYoY)


■ 주요 코멘트

- 저가 모델: 2025년 상반기 출시 예정으로, 2025년 판매에 도움이 될 것

- AI 트레이닝 능력: 3분기에 75% 증가. H100수준의 GPU는 2분기 5만 개 → 3분기 7만 개 → 연말 8만 개 예상.

-  2024년 판매는 전년 대비 소폭 성장 : 4분기에 51.6만대(+6.6%YoY) 이상 판매를 의미

- 2025년 판매 성장, 20~30%: 컨센서스는 12~15%(Bloomberg)

- FSD 13버전: 12.5버전 대비 운전자 개입 없는 주행거리가 5~6배 향상 예상. 테슬라 내부 추정치는 2025년 2분기 또는 3분기에 FSD로 운행하는 것이 사람보다 안전해 질것.

- 사이버캡: 2026년 양산 및 연간 200만 대 생산 목표.

(2024/10/24일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Oct, 23:28


SK하이닉스

HBM

-DRAM 내 매출 비중 3분기 30%, 4분기 40% 수준으로 확대 예상
-3분기 중 HBM3E 출하량이 HBM3 초과
-4분기 예정대로 HBM3E 12단 제품 출하 시작, 내년 상반기 중 12단 제품 판매 비중이 전체 HBM3E 출하량의 절반 이상으로 증가


디램

-8월 말, 업계최초 1cnm 공정 적용 16Gb DDR5 제품 개발
-1cnm 공정은 이미 양산 안정성과 높은 제품 특성을 입증한 1bnm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발, 현재 제품 인증을 위한 샘플 제공


eSSD

- NAND 매출의 60% 이상 차지
-60TB 제품 업계 유일 대량 공급 중, 122TB 제품도 내년 상반기 공급 목표로 인증 절차 진행 중
- 9월, 238단 기술 적용하여 PCIe Gen5 eSSD 제품인 ‘PEB110’ 개발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Oct, 08:37


[반.전] Arm vs 퀄컴, 극단으로 치닫는 라이선스 분쟁

안녕하세요. 삼성증권 문준호의 ‘반도체를 전하다’입니다.

몇 시간 전 Arm 홀딩스가 퀄컴에 라이선스 중단을 통보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해당 뉴스에 퀄컴 주가는 overnight trading에서 5% 가까이 급락, Arm 주가는 1% 하락 중인데요,

라이선스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구체적 영향이 어떤지는 알려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양사의 공식 입장 표명을 기다려 봐야겠지요. 다만 몇 가지 저희의 '추측'을 말씀 드리자면,


■ 메인 타겟은 Nuvia CPU

- 퀄컴은 2021년 애플 M 반도체 설계 인력들이 창업한 스타트업 Nuvia를 인수

- 당시 Nuvia의 제품들은 Arm의 라이선스를 활용

- 퀄컴의 인수 이후, Arm 측은 라이선스 재계약을 요구했으나, 퀄컴은 이를 거부

- Arm은 이에 대해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며 12월 재판 예정


■ 영향의 범위는?

- 현재 Nuvia의 IP를 활용한 핵심 제품은 AI PC용 Snapdragon X 시리즈

- 퀄컴이 패소하고, 새로운 계약에 응하지 않으면, 제품 판매가 중단될 수 있음

- 즉, AI PC 사업 기회(다각화 내러티브)가 붕괴될 가능성

- 차기 플래그십 AP에도 Nuvia CPU 탑재 예정이었기에, 모바일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너무나도 많은 이해 당사자들

- 퀄컴의 새로운 계약 조건(비싼 로열티) 동의 여부를 떠나, 이는 퀄컴의 고객사에도 영향

1) 퀄컴 CPU 기반 AI PC를 판매 중인 노트북 OEM

2) Copilot+와 Windows on Arm을 프로모션 중인 마이크로소프트

3) 퀄컴 칩으로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준비 중이던 모바일 OEM


■ 비는 피하고 보자

- 퀄컴에는 단연 악재지만, Arm에게도 달가운 뉴스는 아님

- 모바일 시장에서의 영향력 만으로도 퀄컴은 Arm에게 큰 고객이기 때문

-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되어야 양사 모두 AI PC 내러티브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

- AI PC, 스마트폰 스토리에 투자하고 싶다면, 오히려 애플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 퀄컴은 안드로이드 AP 진영 1위 업체이자, Arm 기반 PC 진영 최대 경쟁사이기 때문


감사합니다.

(2024/10/23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Oct, 00:46


삼성전기가 지난 22일 반도체 후공정 테스트 장비 전문 업체 이오테크닉스에 방문해 협력사 협의회(협부회) 회원사들과 '동반성장 소통포럼'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 삼성전기와 이오테크닉스의 연결고리는 FC-BGA의 UV드릴러와 향후 유리기판에서 TGV용 차세대 레이저 드릴러 개발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57045?sid=10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Oct, 00:45


현재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발 중인 드론 요격 시스템과 관련된 한국 업체들은 여러 곳이 있습니다.

• LIG넥스원: 이 회사는 소형 군용 드론을 개발 중이며, 직충돌형 드론을 포함한 다양한 무인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소형 자폭 무인기(KUS-LM)와 같은 최신 드론 체계를 개발하고 있으며, 방위산업 전시회에서 이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 한국항공우주(KAI): 이 업체는 타격·정찰·복합형 드론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자폭형 무인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ADD의 드론 요격 시스템 개발과 관련하여 다양한 기술적 협력을 진행하고 있거나, 자체적으로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https://v.daum.net/v/20241023050224364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Oct, 00:24


[GM 3Q24Review: 트럼프 플레이와 미국시장의 파워]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GM이 글로벌 완성차업체 실적 발표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중국의 적자지속에도 미국의 믹스향상으로 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고, 2025년에 대한 자신감으로 주가가 9.81% 상승했습니다.

GM은 중국시장 M/S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이제 북미시장만 남은 상황입니다. 2025년까지 실적에 대한 자신감은 미국시장의 영업환경 호조(수요 증가 및 금리 인하)를 의미합니다.

내일 실적을 발표하는 현대차의 경우에도 컨센서스 부합, 2025년에 대한 자신감, 여기에 인도 IPO로 인한 주주환원까지 더해지면, 빠른 주가회복이 예상됩니다.

또한 2025년 초에는 GM과 현대차의 전기차 분야에서 자세한 협력내용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GM실적, 서프라이즈 및 가이던스 상향

- 컨센서스(Bloomberg) 상회: 매출 487.6억달러로, 컨센서스 445.9억 달러대비  9% 상회.
EPS 2.96달러로, 컨센서스 2.43달러 대비 21.8% 상회.

- 매분기 실적 가이던스 상향: EBIT은 130~150억달러 → 140억~150억달러 
 EPS는 9.5~10.5달러 → 10~10.5달러

- 2025년 실적도 2024년과 비슷한 수준 가이던스.

■ GM실적 요약

- 판매대수: 중국제외 도매판매는 103.3만대(+5.3%YoY) 
  북미 판매 79만대(-0.7%YoY)로 Flat, 
  중국판매는 42.6만대(-21.4%YoY), 아중동 57.6만대(-17.8%YoY)로 급감. 

- 매출 487.6달러(+10.5%YoY) 및 영업이익 37억달러(+23.3%YoY)로 영업이익률 7.6%   

- 지역별 실적: 북미 세전이익이 40억달러로, 연결 세전이익 41억달러의 98% 비중. 미국의 판매단가는 5만 달러이며, 인센티브는 산업평균대비 2%p 낮음.  중국은 1분기부터 지분법이익 적자전환, 순이익률 -6.3%


■ 전기차 및 자율주행

- 미국 전기차 판매: 3.2만대(+59.7%YoY) 기록 및 3분기 누적 7만대.
연간 20만대 생산/판매 목표 유지.

- 라인업 강화: 2025년에 캐딜락브랜드에서 3개 모델 출시.
  35,000달러 Equinox는 3분기에 1.5만대 판매. 차세대 Bolt EV는 2025년 말 출시 예정.

- 전기차 손익: 4Q24에 공헌이익 흑자전환 목표,
2025년 20~40억달러 이익 목표(약 50%는 AMPC 추정) 

- 슈퍼크루즈(Level2+자율주행) : 운행거리 2.8억마일. 22개 모델에 제공.
  2024년에 누적 38만대가 채택, 2025년에는 2배 증가 예상.

- 로보택시 크루즈 운행재개: 3개 도시에서 감독운전자 탑승. 휴스턴에서 무인 운행. 3분기 적자는 4억달러로, 3억달러YoY 축소    

(2024/10/23일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3 Oct, 00:04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951606639055872&mediaCodeNo=257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Oct, 23:10


(하나증권 김홍식) RFHIC - 올해 흑자 유력, PBR/재료 보면 장기 큰 수익 기대

- 매수 의견 및 12개월 TP 4만원 유지, 과도한 저평가 상황이라 매수 추천

이익 전망치를 소폭 하향 조정하지만 2025년 이후 이익 모멘텀 출현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Target PER/PBR을 높게 유지

추천 사유는 1) 3분기 실적 추정치 및 4분기 이익 전망을 기준으로 보면 2024년에도 RFHIC의 연결 영업이익 흑자 달성 가능성이 높고, 2) 연간 흑자 기조 지속으로 순자산이 증가세를 이어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PBR이 1배 미만으로 과도하게 낮게 형성되어 있으며, 3) 국내 주파수 경매가 사실상 2025년 가을에 이루어질 것을 감안하면 2025년 하반기 본격 이익 모멘텀 발생이 예상되고, 4) 대표적인 삼성전자 관련주라 11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재집권할 경우 수혜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

- 연결 영업이익 3Q -1억원, 4Q 77억원 전망, 2025년 실적 전망 낙관적

2024년 RFHIC의 연결기준 영업이익 흑자 달성 가능성은 높음. 2024년 3분기 연결영업이익은 -1억원(적축 YoY, 적축 QoQ)으로 2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겠지만 4분기 연결영업이익은 77억원(-8% YoY, 흑전 QoQ)으로 대폭 호전될 전망이기 때문. 3분기 주춤했던 방산 부문이 4분기 다시 호조를 나타낼 전망

2025년에도 RFHIC의 실적 전망은 밝음. 삼성전자향 매출 회복에 큰 기대를 갖게 함

- 인도/국내/미국에서 기회 올 것, 2025년 하반기 빅사이클 진입 예상

2025년 RFHIC에게 기회의 시장은 인도/국내/미국이 될 것. 삼성전자가 이미 인도 보다폰으로부터 1조원을 수주한 상태라 빠르면 2025년 초부터 납품업체인 RFHIC의 매출 발생이 예상되며 국내/미국 주파수 경매는 2025년 하반기 이후 본격 실적 호전을 이끌 전망

특히 주파수 할당 규모가 적지않아 큰 기대를 갖게 함. 국내의 경우 주파수 경매가 당초 올해 연말에서 2025년 가을로 지연되기는 했지만 광대역 할당 가능성이 보도되고 있기 때문. 2025년 하반기 빅사이클 진입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PBR 1배 미만의 주가 수준에서 RFHIC를 매수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기회임

(컴플라이언스 승인을 득함)

https://t.me/HanaResearchTelecom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Oct, 22:55


내년 美서 '에어택시' 뜬다…당국 "마지막 퍼즐 조각 확정"

내년부터 미국에서 하늘을 나는 교통수단인 '에어택시'가 뜰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미 연방항공청(FAA)은 22일(현지시간) 에어택시 운항을 위한 포괄적인 훈련 및 조종사 자격 인증 규정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규정은 에어택시의 상용화를 위한 훈련 과정과 조종사 인증 절차를 명확하게 정의한 것으로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의 상업적 운항을 지원한다.

FAA는 이를 "이 항공기를 안전하게 도입하기 위한 마지막 퍼즐 조각"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항공사는 내년부터 상업 승객 운송 시작을 계획하고 있다.

https://m.yna.co.kr/view/AKR2024102300470009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Oct, 17:29


모건스탠리) AI 반도체 공급망 데이터 포인트
1. AMD는 MI325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2025년에 TSMC에서 CoWoS 웨이퍼 예약을 일부 줄인 것으로 보이지만, 이 캐파는 NVIDIA가 즉시 차지했습니다.

2. Intel Habana는 TSMC에서의 웨이퍼 예약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3. Marvell의 TSMC CoWoS 예약은 2024년 대비 2025년에 3배 증가했습니다. Tranium 2의 2024년 출력이 20만 개라면, CoWoS 캐파 예약을 기반으로 2025년에는 Tranium 2가 40만 개, Inferentia 2.5가 50만~60만 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4. WPG의 매출은 3분기에 전 분기 대비 25% 증가했으며, 이는 이전 가이던스인 5.5% 증가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우리는 AMD CPU와 "GPU"에서 오는 비즈니스 증가를 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5. 엔비디아 MGX GB200 NVL2는 동일한 PCB 보드에 2개의 Grace와 2개의 B200 Blackwell GPU를 탑재하고 있으며, GPU 모듈은 SXM7 모듈을 사용하여 메인 PCB 보드에 연결됩니다. OCP에서 전시된 모든 서버는 2U 공랭식 폼팩터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하지만 공급망 파트너들과의 대화에서는 여전히 2U 폼팩터에 열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는 결국 4U 폼팩터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Oct, 17:28


[GM 3Q24 실적 내 전기차 내용]

- 미국 EV 소매 판매는 3.2만대(+45%QoQ)로,
시장 평균 대비 인센티브 11%pts 적게 유지
(1Q24: 1.6만대, 2Q24: 2.2만대, 3Q24: 3.2만대).

- 2024년 20만대 생산/도매판매 목표
(10월 하향 가이던스 유지; 1H24 판매 7.5만대,
3Q24 판매 4.5만대 & 3QTD 12.0만대)


- 4Q24 공헌이익 흑자전환 목표 유지

- 2025년 EV 수익성 가이던스는 PT 자료엔 삭제
(기존 가이던스는 AMPC/부품/악세사리/SW/GHG 크레딧 포함 Mid-single OPM)

- 배터리 팩 원가
2024년 60달러/kWh이상 개선,
2025년 30달러/kWh이상 개선 목표
(2세대 LFP 트럭 적용 시 대당 6,000달러 추가 개선)

- Ultium Cells발 지분법이익
3Q24: 3.09억달러/3QTD24: 7.88억달러

(3Q24: 1.01억달러/3QTD23: 1.91억달러)


[GM 분기 실적 EV 코멘트]
- 1Q24: https://t.me/samsungchem/8800
- 2Q24: https://t.me/samsungchem/9288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Oct, 13:00


* 현대차 인도법인 상장일 -7.16% 하락
* Bloomberg에 따르면 2024년 인도 증시에 상장된 기업은 첫 거래일 평균 39% 상승, $5억 이상 기업은 평균 66% 상승
* 이에 상장일에 현대차 인도법인이 상장일에 -7.16% 하락한 것은 다소 이례적이라는 반응

< 하락 배경>


1. 밸류에이션 부담:
* PER 약 26배가 적용되었는데 이는 인도 산업 평균(22배) 대비 높아 고평가 논란이 있었음

2. 리테일 투자자 관심 저조:
* 리테일 투자자 청약률은 배정물량의 50%에 그쳤으며, 청약기간 중 비상장 거래 프리미엄(GMP)이 +560루피에서 +14루피까지 급락하기도 했었음

3. 경쟁 심화 & 점유율 하락 추세:

* 현대차 인도 소매 승용 시장 점유율은 21년 17%~19% 수준에서 최근에는 14% 수준까지 하락. 여전히 인도 시장 2위를 수성중이나
* 동기간 Mahindra 점유율이 약 +7%p 가량 급증했으며 주가도 올해 +60% 상승.
* 인도 HEV 점유율 85%를 갖고 있는 Toyota 인도 승용차 소매 점유율은 동기간 +4%p 상승했으며며 기아를 제치고 9월에는 5위에 등극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Oct, 06:18


• 우크라이나 -> 천궁 -> 관련 밴더들 (파이버프로, RFHIC, 코츠테크놀로지)

https://view.asiae.co.kr/article/2024102215011440677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2 Oct, 00:42


●2024 로보월드 - 부스 레이아웃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Oct, 14:54


▪️The Electricity Value Chain
[미국의 전력 밸류체인]

1. Generation (발전 부문)

1) Nuclear (원자력)
- Large Reactors (대형 원자로): Westinghouse
- SMRs (소형 모듈형 원자로): Kairos Power, X-Energy, NuScale, Westinghouse, TerraPower, Oklo
- Microreactors (마이크로 원자로): Radiant, Antaris, Aalo, BWXT
- Fusion (핵융합): Commonwealth Fusion Systems, Zap Energy, Helion, Fuse, Xcimer, Type One Energy

2) Oil & Gas (석유 및 가스)
- ExxonMobil, BP, Chevron, Shell, ConocoPhillips

3) Independent Power Producers (독립 발전사)
- Vistra Energy, Talen Energy

4) Renewables (재생 에너지)
- Enphase, First Solar, GE Vernova, NextEra Energy, Siemens Energy, Brookfield, Invenergy


2. Distribution (배전 및 분배 부문)

1) Electrical Equipment (전력 장비)
- Vertiv, Schneider Electric, Siemens, ABB, Eaton, GE Vernova

2) The Grid (전력망)
- Transmission (송전망): PJM, MISO
- Distribution (배전망): Con Edison, National Grid

3) Battery Storage (배터리 저장)
- Energyn, Fourth Power, Form Energy, Base, Exowatt, Tesla, Terralyar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Oct, 10:09


#관련주-RFHIC

• 세메스는 삼성전자와 일본 장비업체인 다이니폰스크린의 합작으로 설립됨. 현재 삼성전자의 자회사로 지분 91.54% 보유

• 세메스는 글로벌 장비 매출 10위 내에 들어가는 회사로 식각 공정에 특히 기술력이 높음

• RFHIC는 세메스에 마이크로웨이브 제너레이터의 퀄 테스트를 진행 중. 이 장비는 플라즈마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장비. 주로 증착, 식각, 세정 장비에 사용되며 관련 글로벌 업체들로 퀄 테스트를 완료하거 진행 중

<세메스의 제품>

1. 반도체 장비
• 전공정 장비: 세정(LOTUS, BLUEICE PRIME), 포토트랙(OMEGA-S, OMEGA-K), 에처(Michelan O3, Michelan C4) 등

• 후공정 장비: Bonder, Probe, Test Handler 등

2. 디스플레이 장비: LCD/OLED 제조 장비

3. 자동화 장비: 공장 물류자동화 핵심 장비인 OHT(Over Head Transport) 


https://www.playforum.net/news/articleView.html?idxno=416657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Oct, 08:26


중국 아이폰 잘 팔리고 있을까
[삼성증권 IT/이종욱]

지난 주말 블룸버그에서 카운터포인트 자료를 인용하여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이 20% 증가했다는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아이폰이 혹시 잘 팔리고 있는 것이 아닌지 숫자에 대한 기대감이 분분합니다.


■ 중국 내 아이폰은 잘 팔리나요?

- 사전 주문이 전년 대비 10% 이상 하락했던 것 보다는 잘 팔립니다. 하지만 딱 작년 수준을 잘 넘지 못합니다.

- 시장조사기관별 숫자가 상이하지만 첫 4주차 누적 판매(sell through)기준으로 전년대비 0~3% 더 잘팔린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작년엔 1.5% 역성장이었습니다.

- 중국에서 1년에 4,500만대의 아이폰이 팔리는데, 아이폰 출시 후 첫 한 달에 작년보다 10만대 더 팔았다는 것이니 의미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BCI 데이터로 첫 4주 점유율이 작년에는 21%, 올해는 20%입니다.

- 10월 국경일 시즌과 11월 광군제의 할인 프로모션은 각각 10%, 15% 수준으로 전년과 유사합니다. 향후 판매 분위기도 전년 수준에서 나타날 개연성이 큽니다.

- 출시 직전 생산계획이 전년대비 10% 증가였으니 업황 평균 10% 하향 조정(오더컷)이 예상되며, 주로 4분기에 집중될 것입니다.


■ 내년은 잘 팔리지 않을까요?

- 중국 내 교체주기를 포함, 내년 아이폰의 성장 기대감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저희도 올해보다는 내년을 좀 더 기대하고 있습니다.

- 애플 AI도 바이두와의 협업 구체화가 필요합니다. 챗GPT는 중국에 못 들어갑니다.

- 저희가 계속 주장하는 것은 아이폰 가격 인상이 업황의 바로미터라는 점입니다. 아이폰이 1~2% 더 팔리고 덜 팔리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11월 1일 애플 실적에서 GP 마진 하락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이며, 만약 하락했을 경우 마진 스퀴즈(마진 축소 압박)의 우려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10/21 공표자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Oct, 08:26


오늘은 실리콘 포토닉스에 관한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

-삼성전자 내부에서는 실리콘 포토닉스 기술을 'I-큐브' 패키징 플랫폼에 얹는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광학엔진(Opticla Engine)의 대역폭은 2028년 초당 12.8Tb이 목표. TSMC가 공개한 최선단 포토닉스 기술의 대역폭과 같습니다.

-삼성은 포토닉스를 2027년 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죠.
-엔비디아는 지금 TSMC와 포토닉스 협업 열심히 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국내에 포토닉스 관련주나 회사가 거의 없을만큼 토양이 굉장히 열악한 실정이라고 하네요. 현재 유행하는 것 말고도 이런 포텐있는 기술도 타임라인 따라가며 짚어보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실리콘포토닉스 #광반도체 #관심절실기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405101?sid=10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21 Oct, 01:11


안녕하세요. 한투 전기전자 박상현입니다.

기판 업종 커버리지를 개시합니다. 종목 관점에서는 투자의견 매수의 이수페타시스, 투자의견 중립의 대덕전자와 심텍으로 총 3개 기업입니다. 이수페타시스는 AI가속기에서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장비로 MLB의 주력 응용처 확대로 강화되는 성장 모멘텀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대덕전자와 심텍은 메모리 기판 업종 턴어라운드 투자 기회에 주목합니다. 다만, 메모리 기판 턴어라운드 투자는 선진입보다는 후진입이 적절하다는 판단입니다. 진입 적기는 내년 2분기 이후로 전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포트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투증권 박상현/이승연] 전기전자: PCB 체리 피킹

* 텔레그램 채널: https://t.me/TechBrayden
* 보고서 원문: https://alie.kr/GE6kto8

●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AI 네트워크 장비

- 데이터센터 운영 기업 입장에서는 개별 AI 연산장치의 성능보다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이 중요. 데이터센터에 설치되는 AI 연산 장치의 개수가 늘어나면서 연산 장치간 효율적인 데이터 송수신을 담당하는 네트워크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 AI 서버가 상호 연결되는 백엔드 네트워크에서의 네트워크 장비 성장 기대

- 백엔드 네트워크에서의 이더넷 비중 증가도 투자 포인트. 지금까지 백엔드 네트워크에는 인피니밴드 활용되었지만 앞으로는 이더넷의 채용 비중이 높아질 것. 이수페타시스가 여러 이더넷 네트워크 장비사를 MLB 제품의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변화.

● 메모리 기판에서 찾는 턴어라운드 투자 기회

- 메모리 기판 턴어라운드 투자를 준비할 시점. 작년 메모리 반도체 기업의 이례적인 재고 조정으로 힘든 보릿고개를 보낸 메모리 기판 기업은 올해 상반기 실적 반등에 성공. 앞으로의 수급 상황을 고려할 때 실적 성장세 지속될 것

- 그러나 실적과 별개로 주가는 아직 부진. 지난 사이클 대비 약한 반등과 전방 수요도 지난 2021년 고점 대비 출하량 절대치가 밑돌기 때문. 벨류에이션도 선진입 부담스러운 국면. 실적은 개선되겠지만 주가의 하락 여력이 아직 남아 있는 현시점에서는 주가의 바닥을 확인하고 후진입하는 전략이 더 효과적일 것

- 주가의 바닥은 전방 수요를 촉진시켜줄 수 있는 확실한 트리거가 확인되었을 때 형성될 것. 시점은 내년 2분기로 전망. 구글 I/O, 애플 WWDC,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행사 등의 행사가 5월부터 개최되기 때문

● 탑픽은 이수페타시스

- 최선호주는 AI 인프라라는 분명한 성장 기회를 눈 앞에 둔 이수페타시스.

- 주력 응용처가 AI가속기에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장비로까지 확대되고 있음에 주목. 스마트폰과 PC부터 전장에 이르기까지 전방 수요 무엇하나 두드러지는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현 시점에서 데이터센터 AI 인프라 노출도가 큰 이수페타시스는 매력적인 투자처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Oct, 13:58


[하나증권 IT 김민경]

파크시스템스(140860.KQ/매수): 흔들림 없는 편안함

링크: https://cutt.ly/5eSCl2fG

■ 공정 난이도 증가는 원자현미경의 수요를 촉진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Blackwell 출시 지연을 두고 TSMC와 Nvidia 간 서로의 설계 결함과 후공정 기술 문제 여부를 두고 갈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정확한 생산차질 원인을 알 수는 없으나 반도체 공정 고도화로 선단공정 기술 확보 난이도가 점차 상승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음

공정 난이도 상승에 따른 생산 차질은 Nvidia와 TSMC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하며 이에 원자단위로 미세하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파크시스템스의 원자현미경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2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다수의 선단공정 FAB이 장비를 반입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파크시스템스는 산업용 원자현미경 시장 내 독보적인 점유율을 기반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

■ 3Q24 Preview: 일부 장비매출 이연되나 연간 실적 영향 제한적

파크시스템스는 3분기 매출 428억원(YoY +32%, QoQ -4%), 영업이익 97억원(YoY +78%, QoQ -23%)을 기록할 전망. 산업용과 연구용 원자현미경이 각각 298억원, 11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각각 44%, 13%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일부 산업용 원자현미경 매출인식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어 3분기 매출액을 기존 추정치 대비 8% 하향했는데 이연된 매출이 4분기에 반영되며 연간 실적에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하반기 신규수주는 상반기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반도체 공정 내 원자현미경 채택이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로는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1만원으로 상향

파크시스템스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310,000원으로 상향. 목표주가는 12MF EPS 7,671원, Target PER 40.0배를 적용해 산출. Target PER은 파크시스템스의 과거 5년 PER Band 상단값을 적용

최근 전반적인 반도체 주가의 약세가 지속되는 반면 파크시스템스는 차별적인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음. 이는 견조한 AI 수요가 선단공정 수요를 견인하는 가운데 [1]선단공정 내 원자현미경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 [2]25년부터 글로벌 신규 FAB의 장비 반입이 시작된다는 점, [3]산업용 원자현미경 시장내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판단하며 파크시스템스는 향후 실적을 이를 증명할 것으로 전망

(컴플라이언스 승인을 득함)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Oct, 05:16


흑백요리사가 일으킨 착시 : K-콘텐츠 정말 살아있어?

요즘 OTT 시장은 '흑백요리사' 얘기로 가득합니다. 방송 당시엔 신드롬급 인기를 불러일으키더니, 종영 후엔 유튜브 등에서 2차 창작물이 쏟아져 나오면서 열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흑백요리사를 두고 많은 이들이 이런 말을 늘어놓습니다. "K-콘텐츠, 살아 있네."

글쎄요, 정말 그럴까요? 따져볼 점이 좀 많습니다. 흑백요리사가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K-콘텐츠는 하향세를 그렸습니다. 올 상반기 넷플릭스에서도 수많은 K-콘텐츠를 방영했지만 대부분 이렇다 할 성적을 거두지 못했죠. 대부분 '스토리가 너무 약하다'는 비판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부진한 흥행 성적

시곗바늘을 2024년 1월로 돌려, 넷플릭스의 관점에서 K-콘텐츠의 현주소를 살펴보겠습니다. 당시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이용자 수 감소를 겪었습니다.

넷플릭스가 '살인자ㅇ난감(2월 9일)' '더 에이트 쇼(5월 17일)' '스위트홈 시즌3(7월 19일)' 등 굵직한 한국 드라마를 잇달아 선보였습니다만, 줄어드는 이용자 수를 붙잡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해외 평가도 그닥 좋진 않습니다. 로기완의 경우, 3월 첫째주 넷플릭스 비영어권 영화 부문에서 시청수 310만뷰로 3위에 머물렀습니다. 순위는 높지만 1위 '스루 마이 윈도 3: 너에게 머무는 시선(920만 뷰)'과 2위 '더 어비스(730만 뷰)'와의 시청수를 비교하면 아쉬운 성적입니다. 믿었던 '흥행 보증수표'인 K-콘텐츠가 기대 이하의 성과를 기록했으니 넷플릭스로선 당황스러웠을 겁니다.

그러자 업계에서도 '한국 콘텐츠가 경쟁력이 뒤처진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7월 17일 '스위트홈 시즌3' 공개에 앞서 열린 넷플릭스 행사에서 "높아진 제작비와 투자금에 비해 한국 콘텐츠가 그만큼의 경쟁력이 있느냐"는 질문이 나온 건 이를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느꼈는지 넷플릭스는 '뒷수습'에 나섰습니다. 지난 6월 이동통신사인 SK텔레콤과 손을 잡고 10% 할인된 가격에 구독권을 팔고, 구독권을 포함한 중저가의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파격적인 마케팅 덕분인지 넷플릭스 MAU는 1096만명(6월)에서 9월 1166만명으로 반등했죠. 하지만 급한 불을 끄는 데 성공했을 뿐, 이용자들이 언제 또 발걸음을 돌릴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시청자를 붙잡아 둘 흥행작이 절실한 상황이었죠.

이때 넷플릭스의 구원자로 등장한 게 바로 흑백요리사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방영을 시작한 9월 넷플릭스 MAU는 1166만명으로 전월(1121만명) 대비 4.0% 증가했습니다. 흑백요리사의 인기가 정점을 찍은 지난 1일엔 일간활성화사용자 수(DAU)가 322만8868명까지 치솟으면서 지난 2월 이후 처음으로 3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킹덤' '오징어게임' 등 세계적인 흥행작이 나오면서 한국 배우들의 몸값과 제작 단가도 덩달아 올랐지만, 최근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여기에 걸맞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넷플릭스 같은 한국 콘텐츠에 호의적이었던 투자자들도 '딴 맘'을 먹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는 'K-콘텐츠 침체의 경계선' 2편에서 자세히 얘기하겠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hotissue/article/665/0000003856?cid=2000368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Oct, 05:16


20년 반도체맨이 말하는 삼성전자 위기론[딥다이브]


https://naver.me/G2E5PIIw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Oct, 05:16


바이오던스 뷰티 전체 1위
물량이 확보가 되는건지 할인 진행하니 바로 1위 달성
올해의 브랜드인 듯
이렇게 되면 판매업자들이 서로 물량 달라고 난리일 듯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Oct, 05:16


#한국화장품제조
- 코스메카코리아 IR에 따르면 상반기 스킨천사의 매출은 TOP20 수준이었으나 하반기 들어 TOP10 내 진입하는 그림. 여기서 진행하는 스킨천사의 품목은 주력인 갈색병이 아닌 파란색 등의 품목들. 즉, 주력인 갈색에서는 더 높은 성장을 보일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해볼 수 있음.
- 주력인 갈색 병을 담당하는 한국화장품제조의 하반기 실적을 더욱 긍정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음. 이를 위해 클렌징 품목의 미국향 수출 추이를 보게 되면 실적과 동행하다가 24년에 들어서면서 레버리지와 함께 수출데이터 증가폭 대비 더 높은 실적 성장을 보이고 있음. 3Q 역시 수출데이터가 QoQ로 26% 성장한 상황이기 때문에 스킨천사향 매출액 성장 기대 가능한 상황.
- 크레이버 대비 한국화장품제조 비중을 보게 되면 점점 높아지는 상황을 보이고 있음. 이는 스킨천사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나타난 것으로 보임.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Oct, 05:16


[단독]SK엔무브 상장 추진...SK온과 합병 재추진 가능성↑

SK엔무브 지분 털어내는 IMM
주요 증권사들에 IPO 입찰제안요청서 발송
합병안으로 각세우던 SK이노·IMM
IPO 성사시 ‘적자의 늪’ SK온과 합병 재추진 가능성↑


기업가치 산정 추세에 따라 다르지만, 이번 기업공개(IPO)시 우선 SK엔무브의 재무적투자자(FI)인 사모펀드 운용사 IMM크레딧앤솔루션의 자금 회수를 위한 구주 매출이 상당 물량 포함될 전망이다. 앞서 IMM크레딧앤솔루션은 지난 2021년 4월 SK엔무브 주식 1600만주(40%)를 1조1195억원에 인수, 2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바 있다.

최근 SK이노베이션이 콜옵션을 행사해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IMM크레딧솔루션에게 매각했던 SK엔무브 지분 중 일부를 되사들인 것도 상장 준비에 대비한 작업인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 행사 가능 시점은 지난해에 도래했지만, 보다 적기를 기다린 모양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일 IMM크레딧솔루션이 지분 인수용으로 설립한 특수목적기업(SPC)인 에코솔루션홀딩스가 보유한 SK엔무브 주식 1600만주 중 400만주를 되사들였다. 취득단가는 3만5688원으로 재매입 자금은 총 1427억5100만원이다. IMM크레딧앤솔루션에 매각했던 가격의 절반 수준에 일부를 되사오는데 성공한 셈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로써 SK엔무브 지분을 70%로 확대했다.

SK이노베이션 입장에서는 이번 IPO 성사가 주요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IPO로 IMM크레딧앤솔루션이 지분을 전체 매각하고 나갈 경우, SK이노베이션은 다른 주요 주주의 영향을 줄여 SK엔무브에 대한 지배력을 행사하기가 보다 쉬워진다. 앞서도 SK이노베이션은 SK엔무브를 SK온의 재무구조를 개선할 구원투수로 활용하기 위해 합병을 추진했으나 2대 주주 지위를 확보한 IMM크레딧앤솔루션의 반대로 물러설 수밖에 없었다.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SK이노베이션이 적자가 심한 SK온을 개선할 카드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합병 재추진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며 “SK엔무브 차원에서는 우려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862719?sid=001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9 Oct, 05:16


수술용 로봇 기업 인튜이티브 서지컬 $ISRG 오늘 실적 발표 후 10% 상승하며 사상 최고치 경신.

고무적인 부분은 2013년 이후 처음으로 설치된 기기수 증가율이 15%를 기록하며 최근 2년 동안 지속적인 상승세를 그리고 있는 점.

의료 기기 분야는 의약품 분야와는 달리 침투가 느리지만 한번 침투해서 자리를 잡으면 그대로 쭉 감. 일종의 장치 산업이기 때문에 한번 자리 잡은 대형 기기는 이후 소모품 매출로 아주 오랜 기간 연결됨.

주가 움직임이 느려서 트레이딩에는 좀 안맞지만 Buy & Hold 성향인 분들은 dip buying으로 담아두면 효자노릇 톡톡히 할 것임.
================
약장수 리포트 구매 안내 https://t.me/yakjangsu/14598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Oct, 07:45


[아이폰16 첫 3주간 중국 판매 예상보다 선방]

-애플 아이폰 16 중국 판매는 첫 3주간 20% 증가(이전 모델 출시 3주간의 데이터와 비교된 수치)

-Counterpoint는 업그레이드 수요, 안정적인 제조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 내 아이폰 수요가 반등했다고 판단


Apple iPhone 16 Sales Soar 20% in China Debut as Demand Recovers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10-18/apple-iphone-16-sales-soar-20-in-china-debut-as-demand-recovers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Oct, 05:05


권순우 기자님의 페북 글입니다
https://www.facebook.com/soonwoo.kwon.50/posts/pfbid032xas9pSnjWoB822NDJ9GFPZ8Lh8YxaGxjwHd6Vp55e4YqbUHqUBUXmGwVKFBzQ7Gl
<긴글 주의>
# 이제 삼성 위기론도 끝물인거 같으니 끝물에 어울리는 이야기. 위기론 실컷 떠들었으면 희망의 씨앗을 심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 최근 한달여간 삼성전자 위기론은 지겨울 정도로 많이 나왔습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각자의 관점에서 삼성전자 위기론을 이야기했지고 주가가 떨어져서 물린 사람들의 분노가 더해졌습니다.
위기라는 게 하루 아침에 찾아오진 않습니다. 원인은 파편적이지만 결과는 종합적이다. 수년간 잘못된 파편적으로 의사결정이 누적돼 총체적 난국이라는 결과를 낳게 되지요.
과거를 정리하기 위해 파편적인 원인들에 대해 돌아보고, 하나하나 수습해야 할 테고. 미래에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미래 성공의 원인이 될 씨앗들을 뿌려나가야겠지요.
그래서 그 씨앗들은 무엇일지에 대해 취재를 해봤습니다. 다양한 가능성 중에 뭐가 정답인지, 보기에 있긴 한 건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전문가들도 각자 분야마다 다른 미래에 대한 판단을 가지고 있고 엇갈리는 경우도 있어서 혼미했습니다. 그런거 잘 골라내는게 최고 의사 결정자들의 능력이겠지요.
0) 일단 HBM 빨리 만들어서 따라 잡고. 개판 난 메모리 경쟁력을 회복한다. 밑 빠진 독에서 물이 빠졌으면 물도 넣고 밑도 떼우고 해야지.
1) 반엔비디아 진영의 규합
데이터센터 전체를 지배하려는 엔비디아에 맞서 각 회사들은 분업화 전문화를 통해 대항한다. 이를 위해서는 통신 프로토콜(UA링크), 인프라소프트웨어(UXL)을 만들고 있다. 그 진영에 주요 플레이어가 되어야한다.
->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긴 합니다. 굉장한 연합체가 될 거라는 분도 있고 오합지졸이라는 분도 있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발이라도 걸쳐놔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2) AI 반도체 개발
AI 반도체는 컴퓨터의 역사적인 지배자 CPU의 입지를 좁히고 있습니다. AI반도체를 중심으로 모든 부품들이 달리지고, 모든 걸 하던 CPU 조차 최소한의 역할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AI반도체는 지금은 엔비디아만 있고, 엔비디아 이후가 뭘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삼성전자라면 도전해볼 만한 과제인 것 같습니다. 혹시 실패하더라도 AI 반도체 시대에는 AI 반도체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직접 개발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자원이 축적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삼성전자는 네이버와 진행하던 마하 프로젝트를 일방적으로 접었습니다. 자체적으로 AI 반도체를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는 안 들립니다. 엔비디아에 HBM 팔아야 하는데 엔비디아 경쟁 제품을 개발할 수 없다는 무기력한 이야기도 들립니다. 네이버 정도면 한국에선 작은 규모가 아닌데 그런 파트너와 계약을 무시하는 삼성전자는 갑 의식을 버려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3) 메모리 파운드리
CPU가 지배하던 시절, 메모리는 인텔이 규격 대로만 만들어 놓으면 다른 업체가 와서 사가는 비즈니스였습니다. 메모리 회사라면 다 똑같은 제품을 만들고 얼마나 싸게 만드냐가 경쟁력이었지요. 내연기관 자동차 시절 석유가 커머디티인 것처럼. AI 반도체 시대의 메모리는 AI 반도체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메모리 회사가 설계해서 만든 메모리를 파는게 아니라, AI 반도체가 연산기와 메모리를 모두 설계하고 제조를 외부에 맡기는 거지요.
엔비디아에 붙는 HBM은 그냥 제덱 표준에 맞는 HBM이 아닙니다. 엔비디아 AI 반도체는 그냥 GPU가 아니라 연산기와 HBM이 붙어 하나의 칩으로 동작하는 반도체입니다. 얼마나 잘 만드냐가 아니라 얼마나 잘 붙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메모리와 메모리 파운드리는 주체가 다릅니다. 메모리는 메모리 회사가 만들어 파는 거고. 메모리 파운드리는 AI 반도체 회사가 만들어 달라는 메모리를 만들어주는 형식입니다. 마치 팹리스가 설계를 하면 TSMC가 만들어주듯, 메모리도 그런 시대가 될 수 있다는 거지요.
4) 표준화 된 AI 반도체와 별도의 AI 메모리
AI 반도체가 표준화 되고 메모리가 달라지는 경우입니다. 현재 AI 연산은 하드웨어가 해야 할 일과 소프트웨어가 해야 할 일의 경계선이 모호합니다. AI 모델하는 사람들은 지나치게 무거운 엔비디아 하드웨어에 대한 불만이 있지만 대안이 없으니 그냥 씁니다. 하드웨어가 해야 할 일의 표준이 만들어지고, 하드웨어가 딱 정해진 선에 최적화 해야 한다면 엔비디아와 다른 반도체 회사들의 경쟁을 하기 좀 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춘추전국 시대가 있었습니다. MS가 다이렉트3D로 소프트웨어의 경계선을 만들면서 하드웨어가 해야 할 일이 명료해졌습니다. 이를 가장 먼저 인식하고 최적화한 엔비디아는 부두 등을 제치고 그래픽카드 시장을 평정했지요.
그런 시대가 오면 메모리는 맞춤형은 아닐 수 있지만, 그렇다고 지금 있는 메모리 디램, 모바일 디램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똑같은 모바일 저전력 반도체라 하더라도 모바일에서 사용하던 그 방식을 그대로 고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게 뭔지는...
5) 장기적인 인공지능 미래에 대비
여러 가지 그림이 있겠지만 정지훈 교수님이 말씀주신 초거대세계모델이 멋져 보였습니다. 지금은 초거대언어모델의 시대입니다. 누가 더 좋은 초거대언어모델을 만들지가 경쟁의 대상입니다.
한켠에서는 디지털 언어 데이터만 가지고 인공지능을 구현할 수 없다. 사람은 언어로 지능을 얻은게 아니라 시각을 통해 지능을 얻었다. 시각 데이터를 통해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공간지능 계열이 있습니다. 이미지넷 대회를 통해 제프리힌튼 교수를 발굴한 페이페이리 교수는 최근 월드랩스라는 스타트업을 만들어 4개월만에 유니콘이 됐습니다.
초거대세계모델이라고 하는데, 이럴 땐 데이터를 수집하고 오프라인에서 인공지능을 수행할 모바일폰, 스마트카, 스마트클라스, 로봇 등도 연결이 됩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부터 최종 세트까지 모든 영역에서 활용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도 기회를 엿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입니다.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Oct, 04:24


[중국 9월 경제지표 : 예상 소폭 상회]

•3/4분기 실질GDP 성장률 YoY+4.6%
(예상 4.5%/ 2/4분기 4.7%)

•9월 산업생산 YoY+5.4%
(예상 YoY+4.6% / 8월 +4.5%)

•9월 소매판매 YoY+3.2%
(예상 YoY+2.5%/ 8월 +2.1%)

•1-9월 고정투자 YTD YoY+3.4%
(예상 YoY+3.3% / 1-8월 +3.4%)

•1-9월 부동산 개발투자 YoY-10.1%
(예상 YoY-10.0% / 1-8월 -10.2%)

•9월 도시 실업률 5.1%
(예상 5.2% / 8월 5.3%)


**3/4분기 YoY 성장률 예상 소폭 상회(QoO+0.9%). 1-3분기 누적 +4.8%로 4/4분기 재정 활용에 따라 5% 성장률 달성 가능성 상승. 다만, 3/4분기 배경에 여전히 공급과 순수출 기여도 작용, 내수 부진과 수출 불확실성으로 현재 재정•통화확장 방향성 바꾸지 않을것

**9월 경제지표는 소매판매와 생산 서프라이즈 달성. 고정투자와 부동산 예상 부합. 생산은 7-8월 감산 이후 반등 효과, 소매판매는 내구재 보조금 효과 등 반영하며 높은 베이스 극복. 7-8월 추이를 볼때 금번 지표는 부양 의지 축소보다는 내수 경기 최악통과로 보는것이 타당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Oct, 01:20


●디본더 장비에 대하여

t.me/triple_stock

• 디본더(debonder) 장비는 웨이퍼나 기판을 임시로 고정한 후, 공정 후에 기판이나 재료를 손상 없이 깨끗하게 분리하는 것이 목적

• 웨이퍼가 얇아지는 트렌드에서 열처리 과정에서 보완하기 위한 캐리어를 붙이는데 이를 다시 떼어내는 디본더가 중요해짐

• TSMC의 AI반도체 제조에 레이저 디본더의 활용이 많아지고 있음. 삼성전자는 아직 디본더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향후 PLP(Panel Level Package)에 사용할 수 있음

<디본더 장비의 종류>

1. 레이저 디본더
- 레이저를 기판 표면에 조사해 비접촉 방식으로 분리하는 장비
- 미세한 구조의 웨이퍼의 손상을 최소화하는데 장점이 있으며, 빠른 레이저 기술로 대량 생산에도 적합함

2. 열 방식 디본더
- 열 에너지를 가해 기판과 웨이퍼 사이의 접착제를 녹이거나 연화시켜 분리하는 장비
- 비교적 간단한 공정으로 낮은 비용이 장점이며, 다양한 접착제와 기판에 사용이 가능함

3. 기계적 디본더
- 물리적 힘을 이용해 웨이퍼와 기판을 분리하는 방식
- 간단한 장비 구조로 비용이 저렴하지만, 민감한 초박형 웨이퍼에는 사용할 수 없음

<디본더 장비의 트렌드>

• AI반도체의 제조가 7나노 이하 선단으로 갈수록 디본더 장비는 극도의 정밀도를 요구하게 됨

• 3나노 공정으로 넘어가면서 웨이퍼의 미세 구조를 보호하면서도 빠르게 효율적으로 기판을 분리하는 장비가 중요한데, 혁신적인 레이저 디본더 기술이 필요함

• 레이저 디본더의 혁신적인 기술은 레이저 기술에서 나오며, 피코초에서 펨토초로 발전하고 있는 트렌드

<이오테크닉스와 디본더 장비>

• 일본의 타지모가 TSMC로 레이저 디본더를 먼저 공급하고 있었음

• 10월부터 TSMC의 양산라인에 이오테크닉스의 디본더가 공급되기 시작함

• 펨토초 레이저에서 타지모보다 공정 속도가 훨씬 빠르다고 알려져 있음

• 2025년 이오테크닉스의 성장을 이끌 핵심 장비는 3가지로 레이저 그루빙(레이저 풀컷), UV드릴러, 레이저 디본더

• 2024년은 UV드릴러의 성장으로 PCB 드릴러 매출이 2023년 480억 매출을 상반기 만에 달성하며 2배 가까운 성장을 전망함

• 2025년은 레이저 그루빙과 레이저 디본더가 더욱 성장하게 되는데 둘다 TSMC의 양산라인에 공급되는 장비라는 특징이 있음

트리플 아이 - Insight Information Investment

18 Oct, 00:02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7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