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투자 경험으로 느꼈던 것 중 잘 못 된 판단이라고 생각했던 것 중 하나는 시장을 예측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단순 트레이딩의 개념으로 느껴질 수 있겠지만, 조금 더 긴 관점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시장이 급락하기 시작하면 빠르게 팔고, 나중에 저점에서 사서 개수를 더 늘려야겠다고 생각했던 때들이 있습니다. 트레이딩 자체에 재능이 있었다면 매매로 수익을 더 잘냈을텐데 말이죠.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가만히 가지고만 있었어도 꽤 많은 부를 얻었을텐데 그런 판단들로 인해 많은 기회들을 놓쳤습니다. 다시 오를 때는 너무 급작스러울 정도여서 기회를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코인으로 많은 부를 얻게 된 사람들은 오랜 믿음을 가지고 장투한 사람들입니다.
최근에도 꽤 많이 올랐고 그러다보니 인간 지표부터 시작한 다양한 고점 신호들이 보입니다. 그래서 가끔 시장이 급락하면 상승장이 끝나고 하락장의 시작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들이 듭니다. 스테이블 코인 위주로 자산 정리를 해야 될까 수십 번 고민하게 만듭니다.
이번에는 잘 하지 못하고 의미도 없는 예측을 하기보다는 시장 전체에 대해 믿으면서 최소 3년, 최대 10년 뒤에도 의미있는 성장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코인들을 위주로 차트 안보고 가지고 있으려고 합니다.
단기적인 이유로 가지고 있던 코인들을 정리하고 꾸준히 공부하면서 미래 가능성을 위주로 판단해서 홀딩 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크립토 시장 자체가 아직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너무 빠르게 급변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기조를 놓치거나 잊어버리기 쉬운데 이번 기회에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